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video-games/nintendo/nintendo-switch-2-to-reportedly-get-smaller-capacity-game-cartridges-soon-offering-an-alternative-to-costly-64gb-cards-storage-crisis-might-delay-production-however 닌텐도 스위치 2 출시 당시, 물리적 미디어 배포 방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일부 퍼스트 파티 게임을 포함한 많은 게임들이 실물 카트리지가 담긴 박스 패키지 대신 다운로드 코드로 제공되었고, 아예 실물 패키지 출시가 생략된 게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곧 바뀔지도 모릅니다. 스위치 2용 용량이 작은 게임 카드가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닌텐도는 현재 실물 게임 출시를 위해 두 가지 방식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가격이 비싼 64GB 게임 카드인데 , 인터페이스 제약으로 인해 전송 속도가 400MB/s에 불과합니다. 다른 하나는 게임 키 카드를 사용하는 방식인데, 이 카드를 사용하면 닌텐도 e스토어에서 게임을 디지털 방식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두 방식 모두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 중간 형태의 대안이 오랫동안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며칠 전, R-Type Dimensions III의 배급사인 Inin Games는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닌텐도가 용량이 작은 카트리지를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신작 게임도 실물 카트리지로 출시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해당 발표 내용은 수정되어, 현재는 게임 카드 생산에 따른 추가 비용 때문에 게임 가격이 10유로 더 비싸질 것이라고만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후 이닌 게임즈는 X에 성명을 발표하여 콘솔 제조사가 원치 않는 정보를 공유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고 기업 차원의 실책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특히, 앞서 발표된 내용은 닌텐도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며, 게임 카드 사양에 대한 업데이트는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세부 정보는 없지만, 이러한 소용량 카드는 기존 64GB 카트리지의 16GB 또는 32GB 버전일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용 부담을 줄여 개발자(특히 인디 개발자)들이 실물 패키지 출시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NAND 가격 상승과 업계 전반의 공급 부족 현상을 감안할 때,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오늘날 유명 정보 유출자 Nintendeal이 Bluesky를 통해 저장 용량이 더 작은 게임 카드가 실제로 생산 중이지만, AI로 인한 부품 부족 사태 때문에 출시가 지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같은 이유로 생산 비용 또한 저렴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살고 있는 새로운 현실은 이러한 발전을 사실상 무용지물로 만들었지만, 어쨌든 닌텐도는 이 사태를 만든 것도 아니고 예상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큽니다. 한편, 닌텐도 스위치 2의 시스템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는 microSD Express 카드는 전례 없는 수요를 기록 하며 ,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 많은 매장에서 품절 사태가 발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