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전에 자게에도 글을 하나 올렸는데 '드디어 엔씨에서 무소과금을 위해 업데이트를 해줬다.' 라는 분위기에 휩싸여 있네요.
그런데 그동안 엔씨...아니 엔씨1발의 행보를 보면 절대로 무소과금을 위해 핵과금러를 등질일은 없을테고, 패치당일날 통수칠거란게 머릿속에 그려지는데 말입니다.
일단 기존 아인제도
0아인(노아인) : 경험치 100%, 거래불가장비 획득가능
200아인(파랑) : 경험치 200%, 모든장비 획득가능
200초과(녹색) : 경험치 700%, 모든장비 획득가능
여기서 아인정액제 효과는 '아인이 200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이고 동시에 파랭이아인 경험치를 400%로 올린다고 기사가 떳죠.
그런데 사람들이 다들 200초과 아인 경험치는 700% 그대로일거란 전제로 이야기를 하네요? 기사에서 언급을 안했으니 그대로지! 라고 하는데 굳이 이런것도 같이 언급해서 분위기 초칠려고 할까요?
여기서 뇌피셜 들어가면,
0아인(노아인) : 경험치 100%, 거래불가장비 획득가능
200아인(파랑) : 경험치 400%, 모든장비 획득가능
200초과(녹색) : 경험치 1400%, 모든장비 획득가능
만약 요렇게 해버리면 아인정액제 vs 풀드상 유저간 레벨격차는 기존에 노아인 vs 풀드상 유저랑 같아집니다.
물론 획득 경험치는 둘 다 2배 증가하였으니, 전반적인 레벨은 높아지겠죠. 이건 컨퍼런스때도 렙업기간을 단축할거라고 언급 했으니까요.
그리고...아인정액제 사먹지도 못하는 유저는 약 2배정도 느린 업속도로 확실하게 도태되겠네요.
그렇다면 아인정액제의 가장 큰 의의는 '노아인 때와는 다르게 모든 장비를 획득 가능하다' 라는게 남는데요, 대부분 노아인 유저들이 개선요구할때 언급한 사항도 노아인은 템도 못먹는다! 이거구요.
일단, 지금도 파랑아인하고 녹색아인은 장비획득 관련해서는 코멘트는 같은데 이게 드랍율도 동일한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왠지 느낌적으로 차이가 날거같긴 한데요.
아인정액제 나오면 템을 먹을수 있는 캐릭들이 늘어날테니 템드랍율을 손 볼거라는건 충분히 예측됩니다. 만약에 아인간 템드랍격차도 두게 되면 아인정액제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드랍율을 유지할수도 있습니다.
0아인(노아인) : 기존의 노아인보다 낮은 확률로 잡템드랍. 장비드랍X
200아인(파랑) : 기존의 노아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잡템드랍. 장비드랍O but 낮은확률.
200초과(녹색) : 기존과 동일한 확률정도로 장비및 잡템드랍.
이렇게 될 경우,
풀드상 과금러 : 기존하고 동일함
노아인사료->정액제 : 기존 노아인사료와 동일함. 템은 조금 더 먹음.
노아인 무과금러 : 렙업도태, 템안나옴, 완벽하게 도태됨.
엔씨입장에서는 노아인 노템드랍 징징을 봉쇄하면서 아인정액제라는 새로운 족쇄를 씌워버릴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아인정액조차 못먹는 무과금 및 작업장을 박멸해 버릴수도 있겠구요.
물론 패치가 어떻게 되는지는 당일날 노트 까봐야 아는거긴한데, 항상 상상한것 이상으로 통수를 치는 엔씨특성상 아직 안심하긴 이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