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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건의하고 왔습니다ㅋ

팁드림
댓글: 4 개
조회: 3827
추천: 4
2017-10-23 13:26:03


몇가지 생각나는것만 대충 골라서 적었는데 보내고나서 생각해보니 남들은 다 pc로하고해서 괜찮은데 저만 불편한건 아니었는지,인벤에 살짝 물어라도 보고올릴걸 하고 후회가 됩니다.

pc리니지 15년,
리니지m 3개월차 라이트 (소과금) 유저로서 그간에 느낀 불편함과 애로사항,
그리고 그 방안으로써의 의견을 서술하고자 합니다.

각 사안마다 번호를 매긴건 온전히 가독성을 위한것일뿐,
우선순위에 대한것이 아님을 밝히며 제 짧은 소견을 올리겠습니다.

1.기란마을

문제점 :
기란마을은 기란감옥시간을 다 쓴 유저와,기란영지 범위내에서의 자사중 죽어서 멍타는 유저,다른마을엔 없는 각종 npc들이 밀집된곳이라 유저가 '늘' 붐비는 편입니다.
그런데 현재 월보,시련던전 완료시 강제이동되는 마을 역시 기란마을이죠.시련던전은 시간제약없이 횟수제약만 있으니 차치한다해도,월보는 시작시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월보가 끝나면 자의든 타의든 월보참가유저 모두 기란마을로 일시에 몰려들게 됩니다.
때문에 월보가 끝나면 엄청난렉 (이 때 상점이나 창고를 이용하려하면 튕기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과 함께 유저사이에 끼어서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만들죠.

해결책 :
시련던전은 유저 개개인이 편한시간에 진행할 수 있으니 시련던전만으로 기란마을에 사람이 급격히 몰리는건 결코 아닙니다.
그러니 월보참가유저만 떼어서 기란마을이 아닌,하이네 아덴 등 다른 마을로 이동되게끔한다면 월보완료때마다 걸리는 렉이나 튕김현상을 조금이나마 개선할 수 있겠죠.

ㆍ첨언하자면 유저들 사이에 끼어있을때 일정방법(터치패드로 빈땅을 누르고 유지한다든지)을 써서 유저를 뚫고 지나갈 수 있다면 게임진행이 더 편리해질 수 있을것입니다.
단,이건 pvp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세이프티존에서만 해당돼야할 것입니다.
(어떤분은 이게 이미 구현이 돼있다고하던데 전 왠지 모르겠지만 몇번을 시도해도 안되더군요.)

2.터치방지상태

문제점1 :
핸드폰 케이스가 지갑식이거나 폰 자체에 터치방지기능이 있는 기종이라면 가능하겠지만,없다면 설정해서 쓸 수 있도록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문제점2 :
활요정의 경우 전투중 적을 추격하거나 도망가는 다급한 상황일때,땅을 더블클릭했는데 몹이 타겟으로 설정돼서 갑자기 이동을 멈추고 애먼 몹에게 활질을 한다면 어이없기도 하고 적잖이 당황하게 됩니다.
pc리니지의 경우 모니터화면과 마우스커서의 비율은 상당한 격차가 있어서 이런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 했었습니다만,
핸드폰으로 진행하는게 일반적인 린엠의 경우 핸드폰 액정화면에 대한 엄지,혹은 검지손가락의 비율은 그리 작은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이런일 역시 자주는 아니어도 pc리니지보단 빈번한게 사실이죠.

해결책 : 유저가 원한다면 다른 pc나 npc,몹이 클릭되지 않도록하는,
지금의 on/off 방식으로 필요한 개개인이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게끔하면 끝입니다.간단하죠.

3.피격시와 경계등록캐릭터 접속시 알림(소리)

문제점 :
현재는 hp가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거나 다른 유저에게 공격당할때,무게게이지가 82프로를 초과했을때 알림진동이 울리고,경계대상이 접속했을시엔 진동도 없이 메세지만 출력될뿐입니다.
결국,진동만 있고 소리는 없는게 문제죠.

해결책 :
위와 똑같이 on/off 방식으로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게하면 됩니다.
마치 알람을 설정하듯이 진동과 소리,각자 필요한것만 골라쓸 수 있게 말이죠.

4.변신

문제점 :
pc리니지엔 샤르나변신처럼 외형은 각 클래스 그대로 가져가되 공속,발동시간은 레벨에 맞는 효율을 내는 컨텐츠가 존재했었습니다만,
린엠은 대부분 영웅변신이나 차선의 아크,소드,실버,다크계열의 획일적 변신만이 있을뿐입니다.
특히나 여법사와 여요정의 세바스찬(?)인가하는 대머리변신은 정말이지 혐오스럽죠.

해결책 :
샤르나변신 컨텐츠를 만들되,pc처럼 레벨에 따른 기준이 아닌 각 계정마다의 공속 최대치와 발동시간의 최대치를 절대값으로 기준삼아 가감되는 수치없이 그대로 반영하면 됩니다.

5.자동획득의 세분화,구체화

문제점 :
물약 아이템 자동 획득 on/off 는 구현은 됐지만 반영이 안되고 있으니 차치하고,기타 아이템 획득에 대해 보겠습니다.
고급이나 최고급이 아닌 일반재료 아이템 (가죽,철,천,보석 등) 은 시골서버는 말할것도없고 도시서버에서도 사실상 재화의 의미를 잃었습니다.
이것들을 자동획득,즉 얻지 않으려면 기타 아이템을 off 상태로 해둬야하는데,이러면 각인장비상자 또한 줍지 않게됩니다.
(할파스,마물의기운 등은 확인 못했습니다.)

해결책 :
게임사가 규정하고 있는,설정해놓은 '기타 아이템' 이란게
무엇무엇들을 가리키는지 정의를 분명하게 해야합니다.
공지를 따로 하는것도 좋겠지만,이용자는 그래도 불편하고 헷갈릴 여지가 있으니 게임내 인터페이스로 명시해서 안내하는것이 가장 깔끔하고 바람직하겠네요.
다행히도 설정칸에 빈공간이 아직 많습니다.
기타 아이템밑에 ( ) 괄호를 만들어서 그 안에 주렁주렁 적어넣어도 상관없단 얘깁니다.

단,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은 매크로나 작업장유저가 각인장비상자를 안줍는데 각인장비상자까지 줏으면 24시간 기계처럼 돌아가는 매크로,작업장만 더 배불릴 수 있다' 라는 반론이 있을 수 있는데,
어차피 각인장비상자에서는 뭐가 나오든 각인템밖에 안나옵니다.
그리고 일반재료 아이템은 서버종류와 상관없이 이미 대단히 과잉공급된 상태라,천단위나 만단위만큼 그것들을 소비하게하되 참여하지않으면 안되는,
수요가 상식을 넘어설만큼의 이른바 '혜자형' 업데이트를 내놓지 않는한 쉽게 반등할일은 없을겁니다.

6.출석체크 선택

문제점 :
지금의 출석체크난은 일단 눌러보기전까진 오늘의 일간출석보상이 뭔지,접속은 며칠째 유지중인지 전혀 알 수 없고,
보상들은 출석체크난을 누르기만하면 내 의지와 상관없이 받아집니다.
때문에 아인을 받으면 안되는 상황에서도,본캐든 부캐든 출석체크난을 터치하는순간 무조건 '받아야만' 합니다. (받아지기전에 잽싸게 리스하면 안받아진다고 하긴 하더군요......)

해결책 :
아주 간단하고 당연하게도,
보상을 받을건지 묻는 y/n 을 구현하면 됩니다.
두가지를 일괄적으로 해도 크게 문제되진 않겠지만
'일간출석보상을 받으시겠습니까?'
'연속출석보상을 받으시겠습니까?'
라고 이분하면 더 좋겠죠.

이상으로 제 의견을 마칩니다.
여러 유저들이 각자의 고견들을 이미 많이 보냈고,또한 게임사는 받아보셨을 것입니다.
무엇하나 소홀히 듣지마시고 필요한것들은 적극 도입하고 개선해서,많은 사람에게 무궁히 사랑받는 게임사가 되시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Lv1 팁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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