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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강건함/의장대 간 효율비교

포더윈터
댓글: 16 개
조회: 8209
추천: 25
2012-05-06 11:58:46


강건함: 방어력 (+2,+4,+6)
의장대: 받는 피해가 (0.5%, 1.0%, 1.5%) 감소합니다.


보통 정글러 트리에서는 질긴 피부와 칼날 갑옷에 3포인트를 투자하기 때문에
나머지 쓸모있는걸 찍고 나면 '의장대'와 '선봉장(체력 70% 이상일때 이동속도 3% 증가)'에서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개 선봉장을 찍고 의장대가 효율이 구리다는걸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저는 무엇이 효율이 더 좋은지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방어력은 최종적으로 퍼센트로 전환됩니다.
그 식은 라이엇에서 밝힌 바와 같이 (방어력)/{(방어력)+100)}이구요, 이는 실험으로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0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면 50%의 데미지를 감하게 됩니다.

y= x/(x+100) * 100의 그래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즉 점점 올라갈수록 방어력에 따라 올라가는 퍼센트 감소량이 작아진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강건함의 +6방어력이 1.5%를 올리는 구간을 찾아보겠습니다.
즉 { (x+6)/(x+6+100) - x/(x+100) } = 0.015인 부분을 찾아내면
이 이후로는 의장대의 효율이 좋은것이고, 그 이전까지는 강건함이 효율이 좋은것입니다.

위 식을 풀어보겠습니다.

(x+6)/(x+106) - x/(x+100) = 0.015
{(x+6)(x+100) - x(x+106)}/(x+106)(x+100) = 0.015
( x^2+106x+600 - x^2 - 106x )/(x^2+206x+10600) = 0.015
600 / 0.015 = x^2+206x+10600
40000 = x^2+206x+10600
x^2+206x-29400 = 0

여기서 근의공식을 활용해보겠습니다

x = -103 ± √(103^2 + 29400) = -103 ± 200.02249...

이때 방어력은 음수가 될 수 없으므로,

x ≒ 97


따라서 의장대의 효율은 방어력 97 이후로 강건함보다 좋아지게 됩니다.
대개 일반적인 딜탱정글러는 랜턴, 신발, 말렛, 아트마 (조금 구버젼이지만) 를 가게 되는데
이럴경우 아트마까지 뽑혀야 방어력이 100이 넘게 될겁니다
따라서 초반의 갱킹을 수월하게 하고 정글몹한테서 데미지를 적게 받으려면
의장대는 과감하게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한줄요약> 의장대 버리셈

Lv14 포더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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