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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방관룬과 고뎀룬 비교분석(이즈리얼 기준)(10%적용추가!!)

오와아우
댓글: 12 개
조회: 10259
추천: 22
2012-05-14 22:54:47

 안녕하세요. 이즈리얼을 주로 원딜로 하는 잉여(카페닉)입니다. 궁금하긴한데 정확히는 모르는 사실. 알고는 있는데 대략 (예전엔 방관룬이 좋았지만 너프됐고 그 이후 데미지룬이 버프된 후 더블리프트는 cs챙기려고 무조건 고뎀룬 가던데?) 적으로만 알고있는 저를 포함한 다른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고자 팁을 씁니다.

 

미스틱 샷 래밸당 데미지 계산식:35/55/75/95/115 (+1DMG) (+0.2AP)

데미지 감소 계산식 :챔프의 방어/(챔프의 방어+100)*100(한계치는 방어 300일 때 75% 데미지 감소)


계산시 참고된 챔프 및 수치

이즈리얼 

1랩 데미지 50.2(래밸당 3증가) 50.2 15.5

1랩 방어력 15.5(래밸당 3.5증가) 

빨보 고뎀룬 다박은 수치 15.3 추가 데미지

빨보 방관룬 다박은 수치 24.93 방관 감소

 

 이즈레알의 1래밸 기본 방어도는 15.5이지만 노랑에 고방룬을 박았다 가정하여 28.19의 숫자를 적용하였다.


데미지는 우선 고뎀룬일 경우: 65.5데미지 무방관이고방관룬일 경우: 50.5데미지에 24.93방관무시입니다.

 

 이즈리엘vs이즈리엘 끼리 서로 봇에서 라인전을 펼치는 상황을 가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미니언까는 게 아니라 서로를 깐다고 가정해봅시다(미니언은 절대적으로 고뎀이 앞서죠. 미니언 방어는 0이므로(맞죠?;))

 

 1)우선 서로 선템 신발을 갈 경우


 

고뎀 이즈리얼

방관 이즈리얼

평타

65.5*(1-방어28.19일 때 데미지 감소율)=50.7

50.2*[1-(28.19-24.93으로 깍인 방어력3.26)의 뎀감수치]=48.615

미스틱샷(1)

35+65.5=100.5

위 수치에 평타 때처럼 감소율을 적용한 데미지=78.4

35+50.2=85.2

위 수치에 좀전의 방관에 의해 깍인 방어력이 막아주는 뎀감수치를 적용=82.51

 

방관 망이라는 예상결과와 달리 평타는 고뎀이 앞섰지만 방관 이즈의 미스틱이 더 높은 데미지가 나왔다.(둘다 고뎀이 좋을 줄 알았다)

 

2) +10의 데미지를 주는 선도란일 경우를 비교


 

고뎀 이즈리얼

방관 이즈리얼

평타

75.5*(1-방어28.19일 때 데미지 감소율)=58.9

60.2*[1-(28.19-24.93으로 깍인 방어력3.26)의 뎀감수치]=58.3

미스틱샷(1)

35+75.5=110.5

위 수치에 평타 때처럼 감소율을 적용한 데미지=86.2

35+60.2=95.2

위 수치에 좀전의 방관에 의해 깍인 방어력이 막아주는 뎀감수치를 적용=92.2

 

도란을 착용하니 방관 이즈리얼이 평뎀도 어느정도 따라잡게 되고 미스틱샷은 6이라는 큰 차이를 보여줬다.

 

 위 경우는 1랩일 뿐 추가적인 사례가 필요했다. 6래밸일 경우!

상황둘다 노 마스터리에 방관고뎀룬(추가적으로 물방룬)을 착용한 처음의 상황과 같지만 마을을 안가서 초기 아이템이 신발이라면 50.2에 래밸당3의 추뎀 보너스를 적용받아 6랩 데미지는 65.2방어는 기본 15.5에 레벨당 3.5의 추가방어로 인해 6랩 때는 33, 거기에 보너스로 고방룬을 노랑에 박았다 가정하였으니 45.7의 방어력을 갖는다.

 

1)6래밸 선신발일때


 

고뎀 이즈리얼

방관 이즈리얼

평타

80.3*(1-방어45.7일 때 데미지 감소율)=55.1

65.2*[1-까진방어력(45.7-24.93=20.77)의 뎀감수치]=53.98

미스틱샷(3)

75+80.3=155.3

위 수치에 평타 때처럼 감소율을 적용한 데미지=106.6

75+65.2=140.2

위 수치에 좀전의 까진방어력이 막아주는 뎀감수치를 적용=116.08



2)6래밸 선도란일 때


 

고뎀 이즈리얼

방관 이즈리얼

평타

90.3*(1-방어45.7일 때 데미지 감소율)=61.97

75.2*[1-까진방어력(45.7-24.93=20.77)의 뎀감수치]=62.27

미스틱샷(3)

75+90.3=165.3

위 수치에 평타 때처럼 감소율을 적용한 데미지=113.45

75+75.2=150.2

위 수치에 좀전의 까진방어력이 막아주는 뎀감수치를 적용=124.37

 

6랩인 경우 선신발일때는 평타 빼고 방관이 앞서고 선도란일 경우는 방관이 무조건 앞선다.


 여기서 의문시 되는 점은 사실상 이 글을 쓰게 된 동기가 고뎀은 초반용이고 방관은 후반용이라는 어떤 분의 글을 보고 아닌거 같은데... 라고 생각해서 인데(그래서 뻘 시간 소모중;) 그래서 고뎀과 방관의 쪼랩 결론은 고뎀이 cs는 잘먹지만 방관이 서로 견제하다 다이다이를 까면 이기기 수월하다 정도인데 문제는  후반엔 이 두 룬이 어느정도의 수치로 이점이 되어서 남느냐입니다.


 래밸이 18일 경우 기본데미지는 52.3+(3*17)를 하면 103.2 방어는 15.5+(3.5*17)=75


여기부터 슬슬 귀찮아집니다;;; 12시 지나면 디아해야합니다. ㅠㅠ. 기본적으로 블써를 올렸든 2도란에 인피정도로 데미지가 올라가면 데미지는 200에 방어는 고방룬 박으면 90정도 된다고 설정하였습니다. 표를 만들어야하나 그냥 제 액셀에 있는 계산식으로 위의 수식을 바꿔 입력했더니


1)방어력 90인 대상을 깔 경우(누커나 원딜)


 평타는 고뎀일 경우 113.15, 방관일 경우 121로 방관이 앞섭니다.


q짤은 고뎀일 경우 5랩q계산식 115+215=330의 q짤 수치가 방어력에 의해 감소되 박히면 173.6

       방관일 경우 5랩q계산식 115+200=315 q짤 수치가 '방관에 의해 깍인' 방어력에 의해 감소되 박히면  190.8


방관이 앞섭니다.



2)방어력 200 이상의 딜탱류를 까게될 경우(그냥 200 입력했음)


평타는 고뎀룬박은 215데미지가 (방어 100일땐 50퍼 뎀감 200일땐 66.6퍼 300일 땐 75% 뎀감) 뎀감되어 박히니 71.6만큼 피해를 주고 방관룬박은 200데미지가 방관에 까진 방어력 약 175수치에 의해 데미지가 경감되어서 72.7


방관승


q짤은 고뎀이면 330이 66.6퍼 감소 110이 박히고 방관이면 315가 175의 방어에 의해 경감되니 114.5가 박힌다


방관승




... 여러분.. 저 원래 고뎀빠돌인데;  결론을 원래 어떤 경우에는 고뎀이 좋으나 특정구간에는 방관이 쎄다식으로 방관이 구려질 줄 알았는데 그냥 방관이 cs빼고 다 좋네요. 그래서... 위 상황 그대로 데미지 200에 라위의 효과인 40%뎀감만 추가적으로 집어놓고 계산해보았습니다.(라위에 뎀지 더붙지 않느냐... 사절 그냥 200정도의 계산하기 쉬운 데미지로 계산 해염. 라위 추뎀을 넣든 말든 결과는 변동이 없어요)


 참고로 방어력 감소 혼합 계산을 할 때 아주 예전엔 퍼센트먼저 깍고 수치깍았지만(이 때문에 탱커들 죽어났죠) 변동된 이후 수치를 먼저 깍고 그 이후 감소된 방어에 퍼센트를 추가로 깍게 됩니다.


1)라위효과 적용에 방어력 90인 대상을 깔 경우(누커나 원딜)


  평타는 고뎀룬인 경우 2
15의 데미지. 적방어력 90에 라위에 감소된 수치 0.6을 곱함==> 깍인 방어력은 54다. 즉 215의 데미지가 54의 방어에 의해 경감된 수치를 구하면 된다. 139만큼 박힌다.(초반 라위 효과 없을때의 113.5 박힌걸 비교해보면 라위의 효과가 꽤 크게 느껴진다.)

  평타는 방관룬인 경우는 200데미지.  적방어력 90 중 25(실제는 24.93)만큼 방어 감소해 65정도된 수치에 0.6을 곱함. 깍여서 남은 방어력 39.04, 이숫자를 적용해서 계산하니 143.8만큼 박힌다.


  q짤은 고뎀이면 330이고 54방어에 의해 경감되면214, 방관이면 315가 39.04방어에 의해 경감되면 226.5


 뭐여.. 그냥 방관 op;


2)마지막... 라위효과 적용에 방어력 200인 대상을 깔 경우(딜탱급)

 

  평타는 고뎀이면 215의 데미지. 방어력 200이 라위에 의해 감소되면 120, 감소된 120만큼의 방어로인해 평타가 경감되면 97.2의 평타가 박힘. 방관이면 200데미지 방어력 200이 25(실제는 24.93)정도 까진 175가량에 0.6만큼을 곱한 값이 최종 남는 방어력값인데 그 값은 105.04. 평뎀 200이 105.04라는 방어에 의해 경감되면 97.54


  q짤은 고뎀이면 330이고 120의 방어에 의해 경감되면 150이 박히고, 방관이면 315가 105.05라는 방어에 의해 경감되어 153.6


추가 수정사항


   이전의 실험은 노마스터리를 가정했습니다. 하지만! 다들 30랩에 마스터리 오펜스에 찍어서 하고 계십니다. 

 마스터리가 예전처럼 수치방관이었다면 이즈리엘 방어력 15.2가 고방룬에 의해 13더해진걸 가정했듯 고뎀룬이나 방관룬이나 동일한 수치의 방관과 동일한 수치의 데미지가 더해지기 때문에 결과가 달라지지 않았을테지만(그 고등학교 때 등식의 양변에 같은수를 더해도 등식은 성립한다 처럼 부등식에도 좌우에 같은 수치가 가감되도 부등호 방향이 바뀌지 않죠)

  위에 언급한 방관 계산식에 수치를 빼준 뒤 최종 방어에 10%의 퍼센트 방관이 적용되는데 10%가 1랩 이즈의 28.19의 방어력을 고뎀은 거진 10퍼니 3가량 까지만 방관은 이미 수치로 까진 방어력에 10%를 더까는 거니 0.3정도를 까게 됩니다.

  사실 저는 이 두 차이를 가벼이 여겨서 노마스터리로 했지만 카페에서나 인벤에서나 실제로 퍼센트 방관수치를 넣어서 계산해달라는 분이 많아서 계산해보았습니다.

 

엑셀을 붙여넣기하니 이렇게되네요.. 손댈수가 없다;



  올고뎀룬 올방관룬
10%미적용 10%적용 10%미적용 10%적용
1랩평타(신발) 50.7 52.24 48.61 48.76
1랩q(신발) 78.4 80.16 82.51 82.77
1랩평타(도란) 58.9 60.2 58.3 58.48
1랩q(도란) 86.2 88.13 92.2 92.48
6랩평타(신발) 55.1 56.8 53.98 54.9
6랩q(신발) 106.6 110.04 116.08 118.12
6랩평타(도란) 61.97 63.98 62.27 63.35
6랩q(도란) 113.45 117.12 124.37 126.5
18랩평타(적방어90) 113.15 118.8 121 126.13
18랩q(적방어90) 173.6 182.3 190.8 198.6
18랩평타(적방어200) 71.6 76.78 72.7 77.65
18랩q(적방어200) 110 117.8 114.5 122.3
라위효과적용시 40%로적용 46%로적용 40%로적용 46%로적용
18랩평타(적방어90) 139 149.57 143.8 151.94
18랩q(적방어90) 214 229.58 226.5 239.31
18랩평타(적방어200) 97.2 109.02 97.54 108.05
18랩q(적방어200) 150 167.34 153.6 170.2

 앞서 전글까지 따라오신 유저분이시면 10%를 적용했을 때의 변화가 보일껍니다. 고뎀룬이 상당히 평가절상됩니다.(전보다 효율이 좋아집니다)


  여전히 스킬데미지나 후반부에는 방관이 좋지만 노마스터리 가정시 도란칼을 갔을 때 방관룬이 평타를 근소하게 따라잡았던 것이 마스터리 10%방관을 적용하니 고뎀이 그냥 평타는 한결같이 앞서게 됩니다.(6랩때 노마스터리일땐 방관룬이 고뎀룬의 평타뎀을 역전해버렸지만 10%마스터리적용으로 좀더 데미지 수치가 높아져야 평타에서 역전하게 된다)


cf. 46%적용에 '무슨 수치지?'하고 의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부연해주자면 마스터리 10%방관과 라위 40%방관이 합연산으로 깍는게 아니라 곱연산으로 깍기 때문에 46%로 적용되서 방어력을 까게 됩니다. 


 ㅠㅠ. 재결론 내리면 초반 고뎀이 좋고 후반엔 방관이 좋다란 말이 그렇게 틀린말은 아녔고... 기존 결론인 방관이 서로 견제를 하며 킬로 승부하려할 경우 매우 좋다가 아니라 스킬데미지를 잘 활용해야 좋다가 되네요.


Lv56 오와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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