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W를 보고 상대 조합과 아이템을 보고 한타를 그리는 연습을 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친구 FOW를 보다가 느낀 점을 글로 정리합니다.
친구가 르블랑을 하다가 11/5/9로 패한 전적이 있더군요. 친구 팀 베인도 잘컸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템을 봣습니다.
상대 그브는 광전사 피바라기 팬댄 수은 740마저 망토, 라위였고
우리팀 베인은 광전사 피바라기 팬댄 가엔 인피 라위 였습니다.
아니 원딜 차이가 이렇게 나는데 왜졌지? 라는 생각에 아래를 보니까
여기서 상대 이렐이 잘 커서 헤르메스 트포 가엔 가시갑옷 란두인을 갔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을 내렸죠.
"너 그브 물었지?"
"당연한 거 아님?"
"니가 이렐한테 딜넣었으면 이 게임 이길수도 있었다."
"?????"
그때까지 친구는 이렐 템을 보지못했더군요..... 그냥 닥치고 그브를 물었던겁니다...
(미드 상황, 정글 상황 다수를 간략화한 면이 있습니다. 그냥 그 자체로 이해해주세요.)
이 글을 친구에게 바칩니다.
------------------------------------------------------------------------------------------------------------
랭겜에서 랭점이 올라갈수록 올 물뎀, 올 마뎀 조합은 매우 보기 힘들다.
만약 당신이 탑의 딜탱이고 상대가 올 물뎀이라면 (EX,탑 잭스,미드 판테온,원딜 그브,서폿 알리, 정글 헤카림)
당신은 란두인, 가시갑옷, 얼어붙은 심장등으로 물방게이가 될것이다.
반대로 상대가 올 마뎀이라면 (EX,탑 블미, 미드 오리아나, 정글 피들스틱, 원딜 이즈, 서폿 알리)
당신은 대자연의 힘, 심연의 홀, 밴쉬의 장막, 수은 장식띠 등으로 마방게이가 될것이다.
하지만 랭점이 올라갈수록 위와 같은 조합들은 보기 힘들다. 적절하게 픽 단계에서 물뎀 마뎀을 섞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상대에 물뎀딜러와 마뎀딜러가 이 섞여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방어력만 가야 효율 적인 경우가 있다.
다음 조합을 보자
우리 팀 탑 블라디미르 미드 자이라 정글 샤코 원딜 베인 서폿 블츠
상대 팀 탑 이렐리아 미드 모르가나 정글 쉔 원딜 그브 서폿 알리
보기에는 상대 팀에 마뎀을 주는 챔프가 둘이다. (몰가, 쉔)
하지만!
당신이 우리 팀 딜탱이라면 위 조합에선 물방만 가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탱커의 역할은 상대 딜러진들에게 붙어 프리딜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당신이 원딜을 물 블라디미르라고 가정해보자.
그러나 쉔? 마딜? 무시할 수 있다.
몰가? <-여기가 문제다.
몰가는 필연적으로 한타때 우리팀 딜러진과 탱커진 사이에서 궁을 쓰려 한다.
한타 시작
당신이 몰가
딜러진과 탱커 진 사이에 궁 씀
풀 히트
상대 탱커진 우리 딜러쪽으로 감
우리 딜러진 후퇴하면서 당신에게 딜넣음
당신은 2차 스턴을 딜러쪽에 터트리려고 하겠는가 아니면 탱커쪽에 터트리려고 하겠는가?
일반적으로 딜러진이다.
다시 당신은 블라디미르이다.
공략에서는 마관신 흡총 기괴한 가면 존야 이후 어비셜로 마방을 보충하여
물방마방의 균형을 맞추고 딜도 확보하라고 한다.
하지만 나라면 란두인 테크를 타겠다.
쉔이 나한테 딜해도 아프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몰가가 나한테 치명적인 딜을 넣으려면 궁 터트림과 함께 속박 장판 콤보까지 써야 아프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블라디미르이고 존야가 있어 궁 2차 스턴, 속박, 장판은 충분히 존야와 웅덩이로 씹을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 원딜을 더 확실하게 물수있는 란두인 테크가 올바른 선택이다라고 확신 할 수 있다.
여기서 블미의 특징까지 고려하자면 잭스, 이렐, 짜오 등의 근접 딜탱은 혼자 들어가면 딜과 cc기에 순삭당하고 반드시
퓨어탱커 내지 딜탱과 함께 진입하여 원딜을 물어야 한다.
반면 블라디는 일단 싸움이 열리면 혼자 진입해도 상대의 딜러진의 cc기, 딜을 웅덩이와 존야로 씹으며 할일
다 할수 있는 딜러이다.
그러므로 자이라, 베인, 샤코(?), 블츠를 후방에 위치시켜서 상대 브루저들을 상대하게 끔 하고
나는 그브와 상대하는것이 옳다.
즉, 구도가
모르가나, 이렐리아, 쉔 vs 베인, 자이라, 블츠, 샤코
그레이브즈, 알리스타 vs 블라디미르
이렇게 형성되어야 이상적이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어비셜보다 란두인을 가는 것이 옳다.
블라디미르의 이야기가 너무 길었다.
하지만 당신이 한타 구도와 캐릭터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다른 챔프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다.
팀을 짤 때 고려하라
당신의 팀은 상대 딜탱에게 물뎀, 마뎀을 고르게 줄 수 있는 조합인가?
어차피 딜러는 딜템만 가기 때문에 물뎀이 오던, 마뎀이 오던, 거기서 거기다.
문제는 딜탱들이다.
1픽 정글 아무무 2픽 미드 르블랑 3픽 서폿 소라카 4픽 원딜 그브
5픽 당신은 탑캐를 무조건 AP로 가야한다.
한타때 르블 딜은 무조건 상대 딜러진에게 가고 무무 딜은 없는것과 같다. 이런 상황에선 상대 딜러 저격은 르블에게만 맡기고 진입하는 딜탱진에게 딜을 넣을 ap딜러가 필요하다.
이런 상황에서 탑까지 ad가 나온다면 상대 딜탱은 가시갑옷 하나 두르면 우리 딜러진이 파괴되는 결과가 나온다.
광역 AP폭딜이 존재하는 유일한 정글러, 피들스틱이 아니고 탑이 AD라면 저 조합은 망조합이라고 감히 말한다.
요약. 울 팀 미드가 르블랑, 아칼리, 모르가나와 같이 상대 딜러진에게 주로 피해를 입히는 역할이고 정글이 피들스틱이 아니라면 탑은 우리 딜러진을 지킬 수 있는 AP딜러가 가는 것이 좋다.
당신이 딜탱이고 상대 조합이 위와 같고 탑이 AD라면 물방만 둘러라! 승리에 한걸을 다가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