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마의아이님이 했던 알아먹을수 없는 이랬다가 저랬다가 왔다갔다 하는 말들을 타임라인 순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ad캐스터는 딜러가 아닙니다.
판테 카직스 탈론 제드 제이스(이 놈은 아리송)는 암살케릭입니다.
적 주요 딜러만 순삭하면 그 뒤에는 탈출하는 케릭터예요.
필요한 것은 적 원딜의 순삭할 정도의 딜량과 탈출할 수 있을 정도의 방어능력입니다.
님 말대로 딜량이 무조건 높아야하는 것은 ad캐스터가 아니라요. ad캐리(원딜)이지
-> 탈론과 제드를 제외하고 전형적인 암살자라고 할수 없습니다. 특히 제이스가 암살자라뇨... 이건 기본도 모르시는 소리입니다.
처음 이야기했을 때에는 ad캐스터를 브루저와 암살자 모두라고 생각하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아래 연구 글에서도 딜탱을 기준으로 딜을 넣는 것으로 이야기했고, 따로 암살자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는 않았습니다.
방어력 0으로 생각한 체력 + ad수치를 제공하여, 적당히 브루저나 암살자 약방 모두에 대해서 각자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글을 썼습니다.
그 뒤, 킹오브트롤님이 자신은 ad캐스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그 연구는 쓰레기다라고 이야기하셨고, 앞뒤 문맥상 ad캐스터 => 암살자로 이해하고 그에 따른 댓글을 계속 달았기 때문에 ad캐스터 = 암살자로서 이야기가 되었고 그거에서 오해가 발생하신 듯 합니다.
ad캐스터 = 암살자로 이해하고 계신 분은 킹오브트롤님입니다. 아래 가장 최근의 킹오브 트롤님의 글인 "블클에 대해 정리했음. 여기서 끝내자" 읽어보시면,
"AD 캐스터에 대해서 말해보죠. 이들의 장점은 강력한 한방 누킹에 있습니다. 즉 라인전은 굉장히 강력하고 블클로 방깎이 목적이 아닌 한놈을 순식간에 지워버리는게 주 목적입니다" 이라고 이야기하고 계십니다.
->제 글은 ad캐스터에 대해 쓴겁니다. 근데 딜탱을 그 범주에 포함시킨건 제가 아니라 그쪽입니다. 그래서 그 연구가 쓰레기라고 했던거고 실제로 쓰레기입니다. 딜탱들이 왜 선블클 or 야몽+라위를 갑니까? 그건 캐스터로써의 운영이죠. 딜탱으로써의 운영이라면 라인전 상황에 적합하게 빌드를 올리겠죠? 그러니 그 연구는 쓰레기 맞습니다.
ad캐스터를 암살자로만 이해하신 님 이해도가 바닥인게 문제지 제 문제가 아닙니다. 또 제드나 탈론같은 암살자만 딜을 올려야 합니까? 애니는 암살자라서 극딜로 운영하는겁니까? 트페가 암살자라서 극딜로 운영합니까? 강력한 라인전이 장점이고 팀의 초중후반 주력딜을 책임져야하는 미드ad캐스터로썬 딜을 올려야 하는게 당연한 운영입니다.
빨간색 윗글에서 보다시피 님은 암살자도 방어능력에 대해 어필하시면서 선블클+방어력or체력의 우월함을 자꾸 주장하셨는데 이제와서 딜탱에 대한 연구였다고 하는건 도대체 무슨 경우입니까....? 졸렬하다고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
ad캐스터 = 암살자 는 틀린 말입니다.
ad캐스터는
암살자 = 1인에 대한 데미지가 강한 캐릭터 제드, 탈론 카직스 등
브루저 = 몸이 강한 편이고 스킬 쿨이 짧거나 여러번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는 케릭터 리븐 레넥톤 등
누커 = 넓은 범위에 대해서 ad스킬로 누킹이 가능한 케릭터. 포킹스타일로 키운 제이스, 공속템 나오기 전그브, 미포 등
->아예 개념 자체가 다~~ 틀렸내요.... 전 단 한번도 ad캐스터를 암살자라고 표현한적 없고 딜탱이라고 표현한적도 없습니다. 그건 님의 이해도 문제에요. 제 문제가 아닙니다.
----------------------------------------------------------------------------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시니 ad캐스터 ,딜탱 이 차이에 대해 한번 알아보죠.
ad캐스터 : 즉 스킬딜러라는 뜻입니다. 평타가 아닌 스킬딜이 주력인 챔프를 캐스터라고 하는겁니다. 그럼 여기서 리븐, 레넥톤, 오공, 가렌 등등등 캐스터냐 딜탱이냐 이렇게 나뉘는데 캐스터로 운영하면 캐스터가 되고 딜탱으로 운영하면 딜탱이 되는겁니다.
근데 레넥의 궁극은 탱킹스킬이고 주력딜러로 쓰기엔 확실히 딜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캐스터로써의 운영이 아닌 딜탱으로 운영을 하는게 보통입니다. 리븐같은 경우는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딜은 꽤 강력하지만 그 풀딜을 넣기에 qqq가 접근용도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상당부분의 딜이 손실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잘안쓰이는거구요.
레넥톤이 탱킹 빌드를 올리는데 딜탱이라고 부르지 ad캐스터라고 안부르죠? 즉 챔프의 목적이 스킬딜이 아니라 탱킹이 목적이기 때문에 딜탱으로 분류해야하는겁니다.
그래서 캐스터를 딜러라고 보는거고 딜탱을 캐스터라고 부르지 않는 이유입니다. 뭐 크~~~~~~~~~~게 보면 캐스터의 범주에 속하겠지만 그런식으로 따지면 그건 말장난이고 캐스터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챔프가 없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셔야 할 부분인니다.
신지드를 ap캐스터라고 부르나요? ap딜탱이라고 부르지 ㅋㅋㅋㅋㅋ
딜탱 : 말그대로 탱과 딜이 모두 가능한 형태를 말하는겁니다. 여기엔 평타중시형 딜탱 스킬형 딜탱 ap딜탱 등등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스킬의 효율이 좋아서 최소한의 딜탬으로도 딜이 되는 챔프가 보통 좋은 딜탱이라고 부릅니다.
----------------------------------------------------------------------------
이번엔 암살자 브루저 누커에 대해 알아보죠.
암살자 : 말 그대로 암살플레이에 능한 챔프를 암살자라고 하는겁니다. 딱히 하나의 분류라고 하기보다 플레이 특징을 말하는거죠.
브루저 : 상대의 딜러를 물어서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챔프입니다. 스킬쿨이 짧니 어쩌니가 아니라 말이죠. 레넥톤의 스킬쿨이 짧나요? 신짜오 스킬쿨이 짧나요? 자르반의 스킬쿨이 짧나요? 바이의 스킬쿨이 짧나요? 이렐리아의 스킬쿨이 짧나요? 아니라는겁니다. ^.^ 그럼 브루저의 조건으로 돌진기가 있어야겠죠? 보통 돌진기가 있는 챔프를 브루저라고 합니다. 흔히 말하는 딜탱이 대부분 브루저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하나의 플레이 특징을 말하는거지 따로 분류하는게 아닙니다.
누커 : nuke 핵 즉 버스트 데미지를 가진 챔프를 말합니다. 탈론을 부를 때 우린 종종 ad누커라고 하죠. 암살자라고도 부르지만 버스트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누커라고도 부릅니다. 광역딜링이 있어야 누커가 아니라 버스트 데미지가 좋으면 누커라고 부르는거에요. 이것 또한 하나의 특징을 말하는거에요.
----------------------------------------------------------------------------
이젠 챔프를 직접 예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렐리아 : 제 주챔이기도 하면서 다재다능한 탑솔이죠. 이 챔프는 딜탱입니다. 근데 브루저이며 암살자이며 탱커죠. 탱커면서 브루저는 딜탱이니까 알겠는데 왜 암살자냐? 이렐리아의 q 2단 3단 뛰기로 순식간에 화면1장을 이동하는것도 가능할정도로 기동력이 뛰어나고 순간버스트 딜링 또한 누커급은 아니지만 딜러를 2초에 딸피만드는게 가능할 정도로 강력하기 때문에 그렇게 부릅니다. 역할은 딜탱이지만 브루저이며 암살자입니다. 말그대로 챔프의 특성이 이렇다는거죠.
오공 : 탑솔이면서 미드도 가능하죠. 즉 딜탱과 캐스터 사이를 유저의 운영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궁극이 들어가서 팽이를 돌려야 하기 때문에 빠른 탱킹이 강요되는만큼 딜탱의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여타 ad챔프에 비해 딜링도 부족할뿐더러 진형파괴에 의미를 부여하지 딜에 초점을 맞추기엔 한타에서 너무 위험한게 사실이니까요.
다이애나 : 최근 다시 떠오르는 다이애나는 딜탱이라고 하기엔 모자라지만 탱킹이 괜찮은편이고 딜도 누커라고 하기엔 모자라지만 훌륭하고 다시말해 좋은 미드라이너죠. 근데 이 챔프도 브루저도 되고 암살자도 됩니다. ap미드라이너가 왠 브루저냐고? 다이애나의 스탯은 딜탱급입니다. 그리고 w쉴드의 괴랄함은 대부분 잘아실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타 미드라이너에 비해 탱킹이 굉장한 편이죠. 이렐리아와 비슷하게 브루저이며 암살자지만 어느정도 누킹력도 훌륭한편입니다. 말그대로 만능이죠. 딜탱과 ap딜러의 경계에 있지만 딜링도 뒤지지 않는다는거죠. 이렇게 훌륭한 성능을 가진 챔프를 예전에는 탑솔로과 정글로도 많이 시험하곤했었죠. 워낙 좋은 챔프니까요. 하지만 탑솔에서는 다이애나의 템트리를 올려서는 버티기가 힘들었고 정글에서는 그 성장력이 미비하기에 미드로 고정된겁니다. 이렇게 미드라이너도 브루저의 역활을 수행하는게 가능합니다.
르블랑 : 단일타겟 최강의 누커죠. 말그대로 르블랑의 누킹력은 최강입니다. 근데 이 챔프도 암살자입니다. 순식간에 접근해서 qre 등등 콤보는 굉장히 많아요. 2단뛰기라던지 w의 위치변환을 이용한다던지 ad캐스터만 암살자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판테온 : 그냥 ad캐스터입니다. 암살자라고 하기엔 딜도 접근기도 부족한 로밍으로 승부를 보는 챔프죠. 이 챔프를 암살자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나요?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트페도 암살자라고 해야겠내요. ㅋㅋㅋ
제이스 : 이분도 그냥 ad캐스터죠. 암살자가 아니라 포킹으로 한타에서 절~~대 서로 만피싸움을 하지 않도록 해주는 챔프지 암살자가 아닙니다 마의아이님.
갈리오, 모르가나 : 이분들은 서포팅형 ap딜러입니다. 아군이 딜을 제대로 넣을수 있도록 서포팅하는 형태죠. 사실 두 챔프모두 딜적으로 우월하지도 않고 지속딜이 강력하지도 않고 궁극의 효율을 보고 싸우는거죠.
-----------------------------------------------------------------------------
마의아이님.... 이정도면 브루저 누커 암살자의 기준으로 챔프를 분류하는게 얼마나 쓸모없고 불필요한 짓인지 깨달으셨나요....? 물론 어느정도는 아실테지만 챔프를 구분하는 기준이 너~~무 뒤죽박죽이고 멋대로 쑤셔박으셨더라구요.... 그게 아니에요. 이 글을 일고 대충이나마 감을 잡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