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b 가 sk k에게 밀릴 수 밖에 없는 이유
1. 스크가 예전과 같은 무적급 포스는 아니다!?
스크가 옛날 만큼 강력한 포스는 여전함 이미 전승으로 결승을 바라보고 있다. (물론 kt b와의 경기는 봐야 알듯.)
오히려 그에 맞게 변화 하였고 푸만두는 시즌3보다 더 뛰어난 존재감을 보이며 서폿 원탑설에 가장 근접해 있다.
이는 푸만두의 뛰어난 메카닉과 늘어난 챔피언풀 덕분.
2. 챔피언풀의 차이
스크의 각라이너의 챔피언풀은 상상하기도 싫을 정도로 넓다.
탑라이너인 임팩트는 안정감있는 탑솔러(주로 탱커)로 레넥톤 문도 쉬바나 등 현 메타의 최정점의 탑픽이 가능하며 맞라인에서 밀리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캐리형 탑솔을 못하는가 그것도 아니다. 전에 임팩트가 미친 블라디미르의 파밍력으로 한타를 파괴하며 캐리한 경기가 있다. 즉 임팩트는 탱커가 아니라도 많은 류의 탑 챔프를 사용할 수 있다.
그에 비해 인섹은 조금 다르다. 정글러와 탑솔러는 어느정도 비슷한 성향을 보이나 스킬 구성을 본다던지 의미가 다르다. 예를 들어 아무무가 탑에서 쓰이는가. 마오카이를 탑에서 쓸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에 우리는 트롤이라고 답함....
물론 예외는 있다. 탑리신 탑엘리스 탑리븐 탑렝가 탑나서스 탑자크 등 정글과 탑솔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챔프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는 모두 안정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탑리신의 픽은 예외다(인섹은 리신의 신이다.) 그러나 탑엘리스 탑리븐은 딜링 위주의 챔프이며 현 메타에서 기대하기는 어렵고 탑나서스 탑자크는 너프로 인해 쓰이지 않는다.
미드라이너는 비교 불가이다. 류 페이커 모두 가늠하기 어려운 수준의 챔피언풀을 가지고 있으며 아마 양팀 6밴을 모두 미드에 쓴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수준 높은 미드 대전을 열 것이다.
원딜의 챔피언 풀은 차이가 좀 있다. 피글렛의 경우 원래 베인을 잘했고 케틀이나 이번 시즌 그브를 사용하기도 했다. 이즈리얼은 그의 모스트1픽이다. 뿐만아니라 그는 시비르를 상당히 좋아한다. 그러나 스코어는 이번시즌만 보더라도 모든 경기에서 이즈리얼을 픽했고 단 한번 케이틀린과 루시안을 사용했다. 이는 문제가 있다. 이즈리얼을 밴하거나 뺏길 경우 성적이 좋지 못한 케틀이나 루시안을 픽해야 한다는 뜻이다. 현재 루시안은 밴 당할 확률이 크며 케틀은 성적이 좋지 않다.
서포터의 경우도 미드와 같이 비교불가이다.
두 서포터 모두 서폿 원탑설에서 후보로 불리고 있다. 물론 최근 상승세인 푸만두가 요즘은 좀 더 서폿 원탑 후보에 가까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마지막은 정글 차이인데 이는 크다. 벵기는 운영형 공격형 수비형을 고루 갖춘 일명 완성형 정글러이다. 이는 어떤 정글러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 실제로 엘리스와 리신 올라프가 판치는 상황에서도 누누를 픽해 승리를 가져갈 수 있는 선수라는 뜻이다. 이는 현제 벵기가 배갓이라 불리는 이유일 것이다. 카카오 역시 뛰어난 정글러임은 확실하다. 문제는 공격성만 너무 강하다는 것이다. 카카오가 갓카오가 된 이유는 뛰어난 갱킹력에 있다. 갱킹 루트를 무시하고 갱을 성공 시키는 그의 갱킹력은 확실히 갓카오의 칭호를 얻을 만 했다. 그러나 문제는 육식성 정글러인 앨리스 리신 올라프가 밴 되었을 경우다. 여기서 갓카오는 픽할 만한 자신있는 챔프를 선택하지 못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어제 리븐을 픽하고도 공템이 아닌 꾸준한 방템트리를 보면서 리븐이 얼마나 망했으면...이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인터뷰에서 갓카오는 자신이 못했다고 질책한다.
3.라인스왑의 유무
다른 글에서 피글렛 베인픽에 대해서 스코어가 루시안으로 맞라인을 서면 된다고 했다. 그러나 이것이 문제가 아니다. 스크는 그 어떤 팀보다 라인스왑을 잘하는 팀이다. 이유는 임팩트의 엄청난 2:1 라인전 능력이고 베인 픽은 그 자체가 봇듀오 맞라인을 피하는 픽이다. 그럼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이 임팩트보다 인섹이 2:1을 잘하는가를 봐야한다. 그러나 어제 플레임과의 마지막 4경기 문도 쉬바나 맞라인전만 보더라도 인섹은 라인전을 잘하는 선수가 아니다. 여기서 플레임은 매우 공격적인 탑라이너지만 임팩트는 다르다. 임팩트는 매우 수비적인 탑솔러다. 덕분에 안정성은 그 누구보다 뛰어나며 무너지지 않는 탑은 팀파이트에 결정적 역할을 해준다. 그러나 인섹은 다르다. 결국 인섹은 베인을 픽한 봇듀오에게 말릴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는 공격적 라인 스왑을 스크에서 걸 경우 빠른 포탑철거 또는 극도의 디나이를 통해 인섹의 성장을 밟아버리고 스노우볼을 굴릴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모글의 작성자는 라인 스왑의 유무와 픽의 의미 그리고 각 라이너의 메카닉 측면을 간과한 추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댓글 또한 비슷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