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초보 유저들을 부캐와 분리시키고 튜토리얼을 강화해야 한다.

아이콘 마1스1터1이
댓글: 26 개
조회: 3268
추천: 12
2015-08-13 10:41:18
만렙 계정이 있긴 하지만 실력이 브론즈급이기 때문에 최근 1레벨부터 키워보려는 생각을 가지고 부캐를 생성했다.

부캐로 플레이를 해도 0/3/0을 하는거 보니 실력이 크게 문제가 있는것 같지만..

어찌 되었든 현재 약 15레벨쯤 되는데 일반게임 매칭을 돌리면 대부분 부캐 4~5 + 초보 유저 5~6의 비율정도로 매칭이 되는것 같다.

물론 부캐들이 매칭되는게 나쁘단건 아니다.

그 유저들로부터 게임을 조금 더 쉽게 배울수 있기 때문에.

그러나 실제 부캐 유저들은 그렇게 플레이 할까?

부캐 유저들이 상대방에게서 킬을 땄을때, 아군이 실수를 했을때 조롱과 비난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

그리고 부캐 유저의 실력은 초보 유저들의 실력보다 훨씬 월등한 실력을 지녔고 그로 인해 라인전을 터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캐 유저가 양학을 하러 와서 3레벨에 죽고 5레벨에 죽고 6레벨에 죽는 게임이 과연 초보자들에게 재밌는 게임이다 라는 인상을 줄수 있을까?

절대 그렇지 않을것이다.

그렇기에 초보 유저와 부캐를 구분시키는게 필요하다고 본다.



구분 짓는 방식은 굉장히 단순하다.

계정을 생성했을때 리그오브레전드류 게임을 얼마나 플레이해봤는지를 묻는 창이 나온다.

기억에 의하면 이 선택지에 의해서 튜토리얼 플레이 + AI 플레이를 하는지 안하는지를 결정하는것으로 아는데

이 선택지에서 차이를 두는 것이다.

완전 처음하는 유저와 약간 해본 유저에게는 튜토리얼 + AI를 플레이 시킨다.

두 종류의 유저들이 AI를 마치고 3레벨이 되어 일반게임을 플레이하면 10~15레벨정도까지는 이들끼리만 매칭이 되도록 한다.

많이 해본 유저 + 베테랑 유저들에게는 10레벨정도로 만들어주고 소량의 ip를 지급해서 1350ip정도 챔피언을 하나 사게 하고 매칭을 초보 유저들과 분리.

물론 부캐 양학을 없앨수는 없겠으나 10레벨 점핑이 양학을 어느정도 줄일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제목에 써둔 튜토리얼의 강화는 부캐들을 매칭에서 분리했을때 생길 문제점의 보완이다.

예시로 아까 게임에서 일어났던 일을 들어보겠다.

정글 렉사이를 플레이중이였는데 우리팀 봇에 간 럭스와 나서스 중에서 럭스만 리쉬의 개념을 아는지 e + 평타 세방정도를 때려주고 갔는데 나서스가 봇에 있다가 갑자기 정글 캠프로 와서 경험치를 뺏어먹어버렸다.

이때 위에서 써두었듯이 매칭을 분리시켜서 모두가 초보유저들이라면 경험치를 뺏어먹지 않기 위해서 빠져야된다는 사실은 옆에 친구가 있거나 롤 공략을 읽고 온 사람 외엔 아무도 모른다.

그렇기에 튜토리얼을 강화해야한다는 것이다.

라이엇이 EU스타일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적어도 튜토리얼에서 '정글 몬스터가 강력하기 때문에 1레벨에 정글러를 도와줄 필요가 있다' 정도만 언급해줘도 충분하다고 본다.

지금도 튜토리얼이 같은진 모르겠는데 예전에 증명의 전장에서 움직이는법 아이템 사는법 스킬 찍는법등을 가르쳐준걸로 아는데 이걸 소환사의 협곡으로 변경한 후 5대5 모의 전투에서 처음부터 가르쳐주도록 하고

리쉬를 예를 들자면 1분 55초에 정글 몬스터가 생성되면 '가까운 라인에 가는 유저가 정글러를 도와준다.' 이런 설명과 함께 리쉬를 해보고 정글 몬스터의 체력이 낮아지면 '몬스터가 죽을때 주위에 여러 유저가 있으면 경험치를 나누어 가집니다.' 정도의 설명과 함께 라인에 복귀하는걸 가르쳐주면 된다고 본다.




리그오브레전드가 물론 현재도 충분히 유명하고 1위를 달리는 게임이지만 신규 유저의 확보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Lv48 마1스1터1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