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대리랭크와 아프리카 BJ의 상관관계

혐오감
댓글: 2 개
조회: 2081
2013-05-24 19:24:29

 대리랭크와 아프리카 BJ의 상관관계

-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대리랭크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그냥저냥 평범한 LOL 유저입니다.

 

---------------

 

 아시다시피 아프리카의 유명 lol BJ들의 대부분이 자신의 계정보다는 타인의 계정을 사용해 랭크게임을 플레이 합니다. 대리랭크죠. 남의 계정을 대신 사용하여 랭크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이 대리랭크라면 맞는말입니다.

 쉬운 예로 BJ 개소주님의 경우 '볼륨댄디펌' 이라는 닉네임의 소환사를 브론즈5에서 현재 다이아3 (맞나요?) 까지 올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들리는 소문에는 계정의 원 주인이 계정 자체를 BJ에게 양도하였다지만 라코의 정책상 계정 양도는 인정되지 않고 있죠. lol에서의 대리랭크뿐 아니라 계정 증여 및 양도 판매, 구매는 기본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이를 처벌할 법적인 근거와 사례가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블리자드의 계정블럭사건은 소송까지 가게 되었고, 법정은 유저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라이엇으로서도 함부로 제재를 가하기에는 어렵다는 입장이었고요. 이제와서 대리랭크를 강력히 규제하겠다느니 하는 것은 말그대로 '말만'으로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적어도 약관을 변경하겠다는 말이라도 해주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실 여러 글의 댓글에서도 계속해서 다루어지는 내용이긴 하지만 아프리카와 라이엇의 운영 정책은 틀립니다. 당연하지요. 다른회사니깐. 그렇기 때문에 라이엇이 그들 말대로 '강력한 규제'와 '완전한 근절'을 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와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건은 서류가 왔다갔다 하고 협상이 밤낮없이 이루어져야 할 더럽고 복잡한 일입니다. 과연 아프리카가 그렇게 쉽게 협상을 해 줄까요? 아마 아닐겁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따져보겠습니다.

 

 현재 아프리카의 주된 수입원은 '광고'와 '퀵뷰' , '별풍선' 입니다. 부정할 수가 없지요. 그리고 현재 아프리카의 베스트 BJ, 즉 아프리카 입장에서는 '돈을 가장 많이 벌어다주는 BJ'의 50% 가량이 lol 방송을 합니다. 자신의 계정으로 플레이 하는 BJ도 있고, 논란거리가 되는 타인의 계정을 플레이 하는 BJ도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예측을 해봅시다. 많은 댓글들중에 눈에 띄는것 두개만 뽑아봤습니다.

 

 첫번째 예측, 라이엇과 아프리카가 손을 잡고 아프리카는 대리행위를 하는 lol 방송을 금지시키며, 대리랭크 행위자의 신상정보를 라이엇에 제공한다.

 두번째 예측, 아프리카가 이를 거부한다. 라이엇은 궁여지책으로 lol의 저작권을 내세워 영상송출에 대한 금지를 아프리카에 통보한다.

 

 만일 첫번째 처럼 라이엇과 아프리카가 손을 잡는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타격을 받을 사람은 타인의 계정으로 대리랭크를 플레이 하는 인기 BJ가 될겁니다. '양민학살'을 하나의 콘텐츠로 잡고, 대리만족감을 느끼게 하여 시청인원수를 기하급수적으로 불린 몇몇 BJ들이 몰락하겠지요. 이친구들은 이미 벌어먹은 돈도 많으니 방송을 접고 아마 다른 일을 알아보거나 혹은 방송이란 틀 자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다른 방식을 찾겠지요. 결과적으로는 아프리카에 커다란 손해가 될겁니다. 시청인원수의 감소는 광고주들의 마음도 떠나게 하겠지요. 시청자들은 위법이든 합법이든 더 나은 방송 플랫폼을 찾아 갈거고요. 기업은 한개 분기의 0.5% 손해라도 그 이유를 꼼꼼히 따지고 분석해야 하는 곳입니다. 아마 아프리카가 바보가 아닌 이상 이러한 생각도 없이 라이엇과 손을 잡지는 않을겁니다. 그들 입장에서는 대리랭크 피해자들의 고통과 도덕적 입장은 손해를 볼만큼 가치있는 일이 아니니깐요. 신상정보를 제공하려면 약관도 변경해야 하고, 만약 약관을 변경한다면 이로인해 발생하는 인적, 물적 손해도 만만치 않겠지요. 예를들어 모든 가입자에게 약관 변경에 대한 사항을 고지해야 하고. 이를 위해 대량의 이메일을 발송해야 할 것이며, 이메일 불수취자들의 손해배상청구에도 시달리겠지요. (의외로 사소한 것들로 인해 손해배상청구를 받습니다. 경영자 입장에서는 정말 웃기지도 않는 이유로 민원과 청구가 막 들어와요.)

 

  두번째의 경우에는 우선 라이엇과 아프리카의 기업관계 악화부터 시작하겠군요. 이러나 저러나 인터넷 방송이라는 플랫폼은 라이엇 입장에서도 버릴 수가 없습니다. 막대한 홍보효과를 거의 꽁으로 보게 되니깐요. 라이엇이 칼을 뽑아들고 아프리카의 lol 영상 송출을 금지하라는 통보를 하게 된다면. 양측에게 피해가 다 갈겁니다. 아프리카 측에서는 아마 난리가 나겠지요. 첫번째 사안의 경우 대리랭크 BJ들의 공급만 막게 되겠지만 이경우 모든 lol BJ들의 공급이 원천차단이 되니깐요. 그리고 아주아주 길게 본다면. 하나의 '사례'를 만들어버립니다. 대충 말해보자면, '저작물에 대한 인터넷 방송 송출물의 주권 사례' 정도 되려나요? 말이 되는진 모르겠습니다. 법학도가 아니라서.

 이게 뭐가 문제가 되냐면 인터넷 방송으로 송출하는 모든 게임에 대한 저작권이 재정립된다는 겁니다. 크게는 아예 게임방송이라는 플랫폼 자체가 없어져 버릴 수도 있지요. 아마 메이커 게임들의 경우가 가장 발빠르게 행동하겠지요.

 BJ가 게임방송을 하기 위해 게임사에 일정량의 개런티를 내야하는 경우가 생길지도 모른다는거죠. 물론! 불확실합니다만.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라이엇이 어떠한 방식으로 대리랭크를 규제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쉽지 않을거라는 겁니다. 어차피 음지에서는 이루어질겁니다. 무엇이든 돈이 된다면 뛰어드는게 게임 작업장입니다. 다 망한 게임들도 수요가 여전히 있으니 작업장을 돌리는 세상이죠. 알음알음 불법프로그램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거의 대부분의 게임들이 말로는 계정과 현금거래를 금지하면서 마땅히 처벌하지 않는 현실입니다. 만일 라코가 정말 대리랭크를 '근절' 시킬 생각이 있다면 힘들겠지만 말뿐이 아니라 정말로 강력히 나갔으면 하는게 바람입니다. 이성적으로도, 도덕적으로도, 규정을 어긋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게임에서라도 할 생각을 못하도록 말이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21 혐오감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