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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정성글)지극히 주관적인 칼바람 원딜티어

아이콘 봇전만함
댓글: 19 개
조회: 1839
추천: 10
2017-07-04 08:44:17
*주의 이글은 몹시 주관적이며 글쓴이 꼴리는대로 정리한 글입니다,여러분과 생각이 다른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글쓴이는 심각한 유리멘탈이므로 조롱과 욕설보다는 친절한 피드백과 설명을 덧붙여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일자 대치구도가 끝없이 이어지는 칼바람에서 포탑철거와 지속딜이 뛰어난 원딜은 그 어떤 포지션보다도 중요한 황금 포지션입니다.
그렇다면 원딜 챔피언 중에서도 어떤 챔피언이 좋은 챔피언이고 어떤 챔피언이 나쁜 챔피언일까요? 
칼바람에서 원딜의 주요 덕목인 지속딜,유틸성,안정감,라인푸쉬,수성과 공성을 기본적인 기준으로 삼고 각 챔프별 개성(혹은 캐리력)을 상대비교를 통해 각 챔프별 티어를 정리해봤습니다.

(순서는 순위가 아닙니다)
(★의 갯수는 파일럿의 숙련도와 성향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플레이시 체감되는 성능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특정 항목에서 ★의 갯수가 많다고 해서 ★의 갯수가 적은 챔프보다 무조건 성능상 비교우위에 서는것은 아닙니다.)

S급

기본이라 할수있는 주요 덕목중 4가지 이상을 가졌거나 그 챔프만이 가지는 개성이 강한 챔피언들을 분류해보았습니다.

케이틀린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대치구도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대치구도와 라인전에서 강점을 가지도록 설계된 챔피언이 칼바람 나락에 등장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 예시가 바로 케이틀린입니다.
1레벨에 스킬사용 없이 가질수 있는 가장 긴 사거리,요들잡이 덫을 통한 수성과 공성 능력 심지어 협곡에선 잉여라 불리는 궁극기 역시 칼바람에선 위협적인 스킬로 변모합니다.
코어템이 빨리 뜨고 레벨링이 빠른 칼바람에서 초중반 딜로스라는 협곡에서의 단점도 무색해집니다.
다만 케이틀린 자체의 난이도는 매우 높은편입니다,쓸데없이 큰 모션,떨어지는 탱커 처리능력 등으로 인해 상대 이니시를 허용할 경우 케이틀린 만큼 무력한 챔프도 몇 없죠,그렇기에 챔프 자체의 숙련도와 한타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않다면 장점을 활용하기 매우 어려운 숙련자용 챔프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시비르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라인클리어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롤내 원탑의 라인클리어 능력을 가진 시비르는 칼바람 전통의 강캐입니다.
다소 짧은 사거리는 흠이나,빠른 라인클리어 능력 덕분에 필연적으로 미니언 라인을 상대 포탑까지 밀어넣을수 있고 아군 포킹챔프 들에게 2배의 견제의 기회를 줄수 있다는것은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주문보호막은 포킹과 강제 이니시가 난무하는 칼바람에서 최상의 생존기이며 중후반 튕기는 부메랑은 맵이 좁은 칼바람에서 광역딜을 넣기 좋습니다.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초장거리 딜링 및 CC지원
주요 특성
죽음불꽃 손길,전쟁광의 환희

케이틀린이 대치구도의 여왕이라면 진은 대치구도의 왕이라고 할수 있겠죠.
평타 견제에 강점을 가진 케이틀린과 정반대로 진은 스킬을 통한 포킹에 강점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장전식 평타 시스템 덕분에 지속딜이 다소 떨어지며,생존기가 없다는 뼈아픈 단점이 있지만 그 어떤 챔피언보다 최장거리에서 딜지원이 가능한 덕택에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서는 별 대수롭지 않은 단점입니다.
다만 주요 스킬들이 논타겟이며 장전쿨 계산에 센스가 필요하단 점에서 진 역시 고숙련도를 요하는 챔피언입니다.


A+급

범용성,안정성 면에서 다소 떨어지지만 특정 상황이 뒷받침 될때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챔프들을 A+급에 분류했습니다.

트위치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원탑급 캐리력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떨어지는 생존력,대치구도에서의 무력함에도 불구하고 트위치가 강력한 이유는 궁극기로 인한 캐리력 덕분입니다.
좁은 일자맵에서 상대가 뭉칠기회가 협곡보다 많으며 이때 트위치의 궁극기 활용이 제대로 들어간다면 롤내 탑급의 캐리력이 무엇인지 몸소 체험할수 있습니다,은신을 통해 상대 어그로를 풀고 좋은 포지셔닝을 잡기 쉽다는것도 크나큰 장점이죠.
문제는 상대가 카이팅이 능하거나,포킹 및 라인푸쉬에서 비교우위에 설때 다소 무력해진다는 점입니다.
특히 상대가 다소 정석적이지 않은 조합일때 트위치의 힘도 떨어지게 되는데 이는 궁극기나 은신이 빠진 상태에서 트위치의 파괴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미스 포츈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한타 폭발력
주요 특성
죽음불꽃 손길

트위치와 마찬가지로 미포는 궁극기 의존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입니다.
특히 트위치와 달리 채널링 궁극기를 가진 미스포츈은 상대 브루저 및 탱커들의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궁극기를 다수에게 히트시킬 기회가 많은 칼바람에서 미포의 궁변수는 무시할수 없는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코그모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하이퍼 캐리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전투의 열광

빈약한 생존능력 덕분에,안정성이 매우 떨어지고 수동적인 코그모지만 조합이 갖춰질 경우,롤내 어떤 챔프보다 강력한 캐리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룰루,카르마와 같은 향로 챔피언과 조합될 경우 상대 조합이 무엇이냐와 상관없이 활약할수 있으며 트위치에 비하면 대치구도에서 할수 있는게 비교적 많다는 장점도 있죠.
이건 여담일수 있지만 AP템빌드가 원딜 챔프중 가장 효율적이고 강력하다는 점은 케틀과는 다른 의미로 코그모 픽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요인입니다.

A급

어떤 조합이라도 무난하게 어울리거나,상황에 영향을 비교적 덜 받으면서 제 성능을 발휘할수 있는 챔프들을 주로 분류했습니다.

바루스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포킹,한타 CC지원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죽음불꽃 손길

한때 여눈 스타트 바루스는 칼바람을 지배하는 가장 강력한 포킹 챔피언이었죠,관통형에 빠른 투사체를 가진 Q덕분에 한때는 제라스도 명함을 못내미는 강캐였지만 너프로 인해 지금은 왕좌에서 내려왔습니다.
W를 이용한 지속딜, 한타 연계CC가 강력한 궁극기로 인해 평타빌드를 타도 여전히 강력하지만 과거 포킹 바루스에 비하면 어딘가 부족한게 사실이죠 ㅠㅠ 

자야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카이팅,라인푸쉬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칼바람 자야는 분명 연구할 가치가 충분한 챔프입니다,시비르에 버금가는 라인푸쉬와 장악능력,딜링과 동시에 CC지원이 가능한 깃털과 무적 판정을 가진 궁극기 겸 생존기 덕분에 
아직 신챔이고 연구가 덜 되어 인식이 부족하지만 충분히 1티어급으로 오를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애쉬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CC 폭탄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전투의 열광

애쉬의 유틸성은 칼바람에서도 크게 빛을 발합니다.
매날리기는 와드가 없는 칼바람에서 부쉬체크를 통해 상대 턴을 넘기거나 부쉬주도권을 미리 가져올수 있는 상급 유틸기이며,w 역시 대치구도에서 슬로우를 동반한 광역 포킹스킬로 변모하며 좁은 맵에서 애쉬의 궁은 히트시키기가 더더욱 쉽죠.
단점인 부실한 생존력은 애쉬쪽에서 선공권을 가질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극복 가능한 단점입니다.

이즈리얼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뛰어난 생존력
주요 특성
전투의 열광

어떤 조합에도 어울리고,어떤 조합에도 대처할수 있다는것은 이즈리얼의 최대 강점입니다.
신비한 화살과 비전 이동은 일자 대치구도인 칼바람에서 특히나 강력하며 부실한 탱커 처리능력도 특유의 생존력과 카이팅 능력 덕분에 극복하기 쉽습니다.
단점은 떨어지는 라인클리어 능력과,논타겟 스킬 의존도겠죠,이즈리얼 역시 고 숙련도를 요하는 챔프가 되겠습니다.

징크스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씐난다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원딜 아이템 버프의 수혜를 받은것은 케이틀린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징크스는 트위치,코그모,베인등의 하이퍼 캐리형 챔프들에 비해 조건달성이 매우 쉬운편이 속합니다.
대치구도와 교전이 끝없이 펼쳐지는 칼바람에서 호응능력이 발군인 징크스는 패시브를 발동시키기 매우 좋아,특별히 서포팅 챔프가 곁에 없어도 캐리력을 발휘하기가 좋죠
물론 트위치 코그모 등에 비해 비교적 안정감이 좋다는 거지 징크스 자체가 안정감 높은 챔프는 아닙니다,생존력이 부실해 눈덩이를 통한 강제 이니시에는 대처하기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B급

잘못된 패치방향 혹은 너프로 인해 성능상의 문제를 안고있거나,챔프 특성상 칼바람에서 지나치게 많은 조건을 붙는 챔프들을 B급에 분류했습니다.

트리스타나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빠른 포탑철거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라인푸쉬 능력,빠른 포탑철거 능력은 칼바람 나락과 잘 어울리는 장점이나 낮은 DPS는 여전히 심각합니다.
생존기가 두개나 있지만 로켓점프의 판정이 매우 구리며 눈덩이를 통해 강제 이니시를 거는 챔프(ex.아무무,그라가스)앞에서는 다소 퇴색되는감이 있습니다.
또한 장기인 라인푸쉬 능력은 미니언 막타를 치지 못하면 발동되지 않아 두각을 발휘하지 못하는것도 트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우르곳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탱킹력
주요 특성
죽음불꽃 손길

사실 협곡에 비하면 칼바람은 우르곳이 활약하기 좋은 환경입니다,eq를 통한 포킹은 허약한 물몸 챔프에게 억소리 나는 딜을 안겨주며 특유의 탱킹력은 상대 포킹과 이니시에 대처하기 좋죠,물론 그것 뿐입니다.
우르곳 자체가 가지는 한계는 여전하며 주요 스킬인 부식성 폭탄은 점수가 올라갈수록 맞아주는 이가 드뭅니다.
또 칼바람에서 발견할수 있는 우르곳의 의외의 특징은 바로 시간이 많이 필요한 왕귀형 챔프의 특징이 발견된다는 점입니다.

루시안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순간 폭딜과 카이팅
주요 특성
전투의 열광

인파이팅형 전투 스타일은 칼바람에서 치명적인 단점으로 다가옵니다,궁극기 빛의 심판을 제외하면 장거리 딜지원 수단이 전무한 수준이며,맵이 좁고 챔프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나락에서 기습적으로 후방을 기습하는 플레이도 매우 힘듭니다.
아이템 빌드도 매우 난해한데,칼바람에서 루시안은 필연적으로 탱커 및 브루저 챔프들과 상대하게 되며 방관트리를 갈 경우 탱커처리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치명타 트리를 갈 경우 루시안 특유의 초중반 강력함을 살리기 어렵습니다.

코르키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순간 폭딜과 포킹
주요 특성
천둥군주의 호령

코르키의 장점은 1~2코어 타이밍의 강력한 폭딜과 궁극기를 통한 포킹능력인데,최근 평타 원딜용 아이템의 가격너프와 궁극기 너프의 영향으로 코르키의 강점이 다소 무색해졌습니다.
다만 최근 패치로 인해 패시브가 상향을 받았고 치명타 버프를 받은 마법피해를 지속딜로 박아 넣는다는 점에서 충분히 다른 원딜과 차별화가 가능하기에 궁극기 버프만 이뤄지면 언제든지 A급 티어로 올라갈 잠재력을 가진 챔프라고 볼수있습니다.

그레이브즈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조건부 지속화력,순간폭딜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그브는 우르곳과 마찬가지로 중단거리의 사거리와 딜탱의 특성을 가진 원딜 챔프입니다.
짧은 사거리와 비관통에 장전형이라는 특이한 메커니즘의 평타 덕분에 협곡보다 조건이 배로 붙는 편이며,상대 광역 CC기에 매우 무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비슷한 인파이팅형 원딜에 비하면 지속화력이 우수하고 순간 폭딜과 후방 딜 지원이 가능한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아군의 보조가 뒷받침 된다면 의외로 준수한 탱커 처리능력을 발휘합니다.

칼리스타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궁극기 변수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칼바람에서 칼리스타는 원딜보단 서포터에 더 가깝습니다.
장기인 카이팅 능력과 누적 딜량은 눈덩이와 포킹이 난무하는 칼바람에서 써먹기 힘들지만 아군 강제이니시 챔프와 조합될경우 궁극기가 매우 큰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죠.
알리스타,케넨,아무무 등의 진영붕괴에 특화된 챔프나 다리우스같은 접근하기 어려운 뚜벅이 챔프와 조합될 경우 6렙 이후 한타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만 칼리와 계약이 어울리는 챔프가 없으면 점프하는 300원 짜리 미니언에 불과할 정도로 조합빨을 많이 탑니다.

C급
태생적인 한계나 맵 특성 때문에 활약이 불가능 하거나,판이 깔려도 폭발력이 발휘되기 힘든 챔프를 위주로 분류했습니다.

킨드레드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성장 사거리,궁극기 변수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기존에도 활약하기 어려운 챔프였지만 리워크 이후로는 참혹한 수준입니다.
정글몹이 없기 때문에 초반 주도권이 넘어가면 스택 쌓기가 어려우며,스택을 차근차근 쌓아가도 예전같은 성장력과 폭발력을 기대하기에는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요구됩니다.
궁극기 활용은 특정 상황에선 매우 좋지만 변수가 지나치게 많아 활용이 어려우며 역으로 상대에게 틈을 줄수도 있다는 점에서 큰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빠른 이속
주요 특성
천둥군주의 호령,전투의 열광


일자맵인 칼바람에서 퀸의 장점인 기동력을 이용한 로밍과 운영이 불가능하며 한타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퀸은 전통적인 칼바람 똥캐입니다.
그나마 실명의 변수로 딜러간 맞딜에 강하고 딜탱형 브루저를 상대하기 좋은 스킬셋을 가졌지만 브루저 입장에선 눈덩이를 이용해 퀸을 무시하고 상대에게 접근할수 있어서 장점이 아예 없는 수준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베인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리워크 전이나 후나 칼바람 나락에서의 베인은 항상 똥챔에 속했습니다.
초반 대치구도에서 지나치게 무력한데다 왕귀하는데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려서 룰루 카르마 등의 서포팅형 챔피언과 조합되는것이 오히려 초반 주도권을 상대에게 모두 내주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막상 왕귀에 성공하더라도 짧은 사거리와 절대시야를 공유하는 예언자의 물약 덕분에 활약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왠만큼 베인에 자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주사위를 돌리는것이 좋습니다.


드레이븐
지속딜:☆~
유틸성:
안정감:
라인푸쉬:
수성과 공성:
특기 : 도끼의 변수
주요 특성
전쟁광의 환희

극단적인 하이퍼 리스크,하이 리턴 챔프답게 아군 조합빨을 많이 타지만,막상 드레이븐을 위한 조합이 준비되더라도 캐리력을 뽐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일단 패시브 활용이 원천봉쇄 되어 스노우볼 굴리기가 어려운것은 물론이고 회전 도끼의 난해한 매커니즘 때문에 눈덩이가 날아다니는 나락에서 남들보다 딜을 하기가 배로 어렵습니다.
베인에 비하면 글로벌 궁극기를 통한 딜지원과 킬캐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딱 거기까지일뿐 역시 드레이븐이 나온다면 주사위를 돌리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정성들인 똥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이 게시물은 권위적인 공략글이 목표가 아닌 칼바람을 즐기는 유저분들과의 정보 공유와 토론을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글의 내용이 마음에 안들거나 오류를 발견한 분들은 피드백이나 사족을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Lv70 봇전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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