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람 나락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칼바람공략(스압)]칼바람 지강캐는 아니고 좀강캐 티모

아이콘 탑똥의전설
댓글: 12 개
조회: 3807
추천: 13
2016-12-24 15:36:06

읽기전에..

음.. 일단 공략이라기엔 조금 많이 모자라는 실력입니다.
(실력대로 맞춘다면 1800~1900정도에서 놀고있고, 많이 안하다 하는 경우에는 1700대도 왔다갔다 합니다.)

이런 관점으로 보셨으면 좋겠네요.
"제가 알려준다"라는 느낌이라기 보다는
"이건 몰랐는데 이런 운용법도 있네,"라는 느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고,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많이 써주셨으면 합니다.
 : 나락/뒤숲 게시판이 풍성해지면 좋잖아요 :)

 -> 메리크리스마스요...-_-.....ㅠㅠ


네 제가 오늘 할 첫 공략은 티모입니다.
사실 칼바람에서 못하기가 힘든 캐릭이긴 하지만(...)
오늘은 제가 이제까지 했던 티모의 유형들을 몇가지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크게 두가지, 좀더 세부적으로는 5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겠는데,

1. 버섯 한방에 모든것을 건다 : 극 ap 티모
2. 버섯딜도 적당히 넣고 지속딜도 넣겠다 : 공속 ap 티모
3. 버섯 열심히 지워봐라, 난 그보다 더 많이 심겠다. : 극쿨감 버섯 티모(해볼만함)
4. 팀에 ad가 없다면 내가 ad가 되겠다. : ad티모
5. 칼바람이라고 협곡과 다를거 없다 : 공속 탑티모(비추)

정도입니다.(실제로 해봤던 티모들을 나열한겁니다.)

크게 나누면 두가지 : 1~3번은 ap티모, 4번과 5번은 ad티모 입니다.
따라서 룬같은 경우 1~3번은 ap로, 4번과 5번은 ad로 해주시면 되지만,
가능다하면 4번과 5번의 경우 쌍관룬을 넣어주시는게 딜량을 올리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비싼게 흠이지만요..)

1. 극 ap티모
장점 : 상대가 "실수로라도" 버섯을 한번 밟으면 사경을 헤멘다.
단점 : 상대가 버섯대처에 능숙할 경우 부족한 지속딜과 함께 한타 때 푹찍꽥하는 티모를 볼 수 있다.

핵심아이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나머지 하나는 상황에 따라 존야/심홀 등으로..)

추천특성 
18(죽음불꽃손아귀)     //    12                                //      0
12                         //     18(천둥 군주의 호령)        //       0

운용법
별다른 운용법은 없고 최대한 버섯수를 잘 노려 상대를 감탄하게 만들자.


2. 공속 ap티모
장점 : 무난한 버섯 데미지, 좋은 지속 데미지
단점 : 무빙이 구릴경우(...)나 상대 cc가 강력해서 어그로가 심하게 끌릴경우 극 ap티모보다도 더 잉여할 수 있다.

핵심아이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Wit's End(마법사의 최후) (나머지 하나는 상황에 따라 방템/혹은 루난)

추천특성 
18(전투의 열광)          //   12                                 //     0
18(죽음불꽃손아귀)     //    12                                //      0
12                         //     18(천둥 군주의 호령)        //       0

운용법
지속 데미지를 잘 넣는것이 중요하다.
최대한 어그로를 안끌리면서 팀의 근접 딜러들이 앞에서 싸울때 뒤에서 귀찮게 때려주면 된다.
다만 상대 근접딜러들도 티모를 노리기 때문에 피할 수 있는 스킬들은 최대한 피해주는 것이 좋다.
어느정도 평타딜을 넣을 수 있는 무빙이 필요하다.



3. 극 쿨감 버섯티모(해볼만함)
장점 : 상대가 버섯을 열심히 지워도 그만큼 열심히 버섯을 심어 적의 오라클을 무용지물 화 할 수 있다.
단점 : 부족한 버섯 데미지 + 아쉬운 지속 데미지 + 버섯을 지울경우 상대에게 퍼다줄 수 있는 10원

핵심아이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서리 여왕의 지배)(모렐로노미콘)(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추천특성 
12                         //     18(천둥 군주의 호령, 쿨감5%)        //       0

운용법
첫 아이템으로 똥신과 돈템을 가져가서 최대한 돈을 벌고 쿨감신, 모렐, 서리여왕의지배를 빨리 뽑는 것이 중요하다.
버섯의 쿨이 30/25/20 인데, 쿨감을 45%로 맞췄을 경우 16.5/13.5/11초(!!)로 매우 짧아진다.
상대가 버섯을 지우더라도 굴하지 말고 버섯을 계속해서 심어주자.
물론 대놓고 "이거 드세요."식의 버섯심기는 금물, 최대한 귀찮게 해주는 버섯심기 요령이 이 빌드의 핵심이다.
다만 초반의 버섯 딜량이 매우 아쉽고, 극후반으로 가도 버섯딜량이 살인적이진 않기때문에
이 템트리로는 평점 S를 맞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4. ad티모
장점 : 초반의 e스킬로 인한 높은 데미지와 중반까지 공속템만 맞춰도 충분히 딜이 나온다는 점,
단점 : 아무래도 다른 ad보다 사거리도 짧고 무빙으로 모든것을 해결해야 한다. + 버섯은 무용지물

핵심아이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루난의 허리케인)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도미닉 경의 인사)or(필멸자의 운명)), (이후 방템 혹은 공격력템)

추천특성 
18(전투의 열광)                 //     12                                  //       0

운용법
일단 팀내에 ad가 없을 경우 운용해야한다.
일반 ad원딜 캐릭들이 딜을 넣는 것 처럼 플레이 하되,
w를 이용한 이속 증가로 카이팅의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고, 평타로 모든 딜을 해결해야 한다.
q스킬은 상대 원딜을 위한 실명기로, 버섯은 시야확보용으로만 쓴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해야 한다.



5. 공속 탑티모
장점 : 적당한 탱킹력 + 적당한 지속데미지
단점 : 다른말로 하면 모든게 다 애매하다. 또, 한타기여력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이 매우 늦다.

핵심아이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루난의 허리케인)(리안드리의 고통)(이후 탱템 or 마관템)

추천특성 
18(전투의 열광)                 //     12                                  //       0
18(전투의 열광)                 //     0                                  //         12

운용법
시험삼아 한번 해봤는데 그닥 좋은건 모르겠다...(;;)
일단 얼망을 가는 초반 단계에서 딜로스가 심하게 발생하고, 루난을 맞춰도 이 시점에 상대 탱커들은 탱킹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딜도 애매하게 된다..(;;)
그렇다고 티모가 평타를 무난하게 넣을 수 있는 상황이 잘 오지도 않는다
버섯도 리안드리의 고통이 나오기 전까진 데미지가 없는것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캐릭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6. 그 외 팁

1. 티모의 은신은 초반에 사용하는 것이 아닌 중후반, 필요할 때 "급습"용도로 사용한다.
 1400대나 티모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 저지르는 가장 아쉬운 부분은 부쉬에서 은신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적절한 기회가 온다면 킬을 낼 수도 있지만 이 경우 티모도 같이죽거나, 스펠이 빠지는 경우가 부지기수.
 중후반 이후에 급습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상대방의 허를 찌를 수 있고 슈퍼플레이도 될 수 있습니다.

 다음 gif를 한번 보시죠.(용량때문에 화질이 안좋은점 죄송합니다.ㅠ)
  
 우리팀이 포탑근처에서 다 죽은 상황에 티모 혼자 살아남아 중간쯤에서 은신으로 숨어있는 상황입니다.
 원래 같았으면 미니언 웨이브를 이용해서 2차포탑을 부셨을 상황이지만
 이 플레이로 인해 미니언 웨이브가 제대로 도착하지 못했고 그 사이에 부활한 팀원들이 2차포탑을 지킵니다.
 심지어 티모를 잡으러 온 피들스틱은 티모가 처형되어 동선낭비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이것 외에도 은신한 부분 근처에 버섯을 깔아 혼자오는 상대를 순삭시킨 뒤 처형당하는 등의 이용법이 있습니다.

2. 한타를 위해 버섯 한개정도는 갖고있는다.
 사실 티모는 한타 때 하는 일이 다른 캐릭에 비해 적습니다.
 따라서 한타 때 기여도를 높히기 위해서라도 버섯 하나정도는 항상 갖고 있는게 좋습니다.(물론 ap티모의 경우)
 상대에게 상당히 강한 광범위 ap데미지와 함께 슬로우도 함께 묻힐 수 있기 때문이죠.

3. 상대에게 오라클이 있을 경우 미니언을 이용해 버섯을 폭파시킨다.
 상대에게 오라클이 있다는 얘기는 사실상 상대가 실수를 하지 않는 이상 버섯은 그냥 cs나 마찬가지라고
 보는게 마음이 편합니다.(실제로도 그렇구요.)
 이 경우 버섯은 부쉬의 요충지에만 놓고 쟁여둡니다.(물론 극쿨감 티모는 제외입니다.)
 그 후 미니언을 이용해서 버섯을 터뜨리는걸 노립시다.
 다음 gif를 보시죠.
 
 스샷은 포탑근처에 있어 오리아나가 버섯을 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니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버섯 데미지를 받게되는 장면입니다.
 극공 ap 티모의 경우에는 버섯이 비교적 모자라기 때문에 이런식의 운용법을 익혀두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5:5 대치상황시에는 버섯을 한개 놓아봤자 금방 적팀들이 부셔버리기 때문에
 버섯 2개를 이용해 튕겨서 튕겨진 버섯으로 데미지를 넣는 것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자신이 없다면 한타때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4. 버섯학개론(버섯을 놓는 좋은 위치)

빨간부분은 버섯을 놓기 좋은 위치들입니다.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실거라 믿지만
미니언은 기본적으로 공격로 윗부분으로 움직입니다.(아군이 어그로를 밑에서 끌지만 않는다면)
따라서 공격로 아래쪽 부분에 버섯을 심어 놓으면 미니언이 밟지 않고 버섯을 생존시킬 수 있습니다.

중앙 부분에서 첫 버섯
부쉬장악이 힘들다면 부쉬쪽에,
부쉬장악이 쉽다면 아군위치 쪽 공격로 아랫쪽 부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쉬장악이 쉽단 얘기는 6렙때 상대가 한타를 걸어올 확률이 높다는 얘기고, 최대한 한타때 도움이 되는 버섯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스샷에서 야스오 위치 부근에 버섯을 놓는게 복잡한 한타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6렙 버섯의 사거리는 짧기 때문에 한타때 바로 쓰기에는 위험부담이 크므로
최대한 이런 버섯수를 노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물약부근에 버섯을 놓지 않는 이유는
1. 밟을 때 기분이 나쁠 뿐 물약을 먹으려는 1인에게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2. 그마저도 운좋게 피해서 먹으면 데미지도 줄 수 없다.
3. 운좋게 밟아서 상대를 죽였더라도 그 쾌감 이후에 오라클을 게임 끝날 때 까지 사는 적군을 볼 수 있다.

버섯이 최대로 어그로를 끌리는 부분이 저 물약부근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오 물약!"해서 갔는데 버섯밟아서 죽으면 당하는 입장에서 기분이 나쁘죠.
그만큼 상대가 오라클을 살 확률을 높이는 겁니다.(물론 잘하는 분들은 뭐가됐든 오라클을 사지만요..)
위 세가지 이유로 효율도 그리 좋다고 생각은 안들어서 그리 좋은 위치라고 생각이 안들어 뺐습니다.

"상대가 예측하기 힘든 곳이 제일 좋은 버섯 위치" 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굳이 버섯을 깔지 않더라도 상대는 물약을 먹는데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되므로
그닥 추천하는 위치는 아닙니다.


5. 티모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ㅠㅠ)
Zyra(자이라) : 버섯수를 잘 아는 자이라는 버섯이란 버섯은 다 지워버립니다...(ㅠㅠ)
Galio(갈리오) : 버섯을 밟아서 피를 채우는 나쁜넘..

이 둘만 제외하면 상대하기 "극악"으로 어렵다 싶은 캐릭은 없습니다.
뭐 어짜피 운빨 게임이긴 하지만.. 그냥 이 둘이 나오면 "난 잉여구나"라고 생각 하시거나
빠르게 ad로 옮겨 타시는 것도 방법중 하나일겁니다.


6. 시작템//스킬//스펠
 이부분은 논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디까지나 "제 경우"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기본 시작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충전형 물약)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티모는 사실 렙 6 이전까지 마나가 부족할일도 없고, 쿨감이 필요하지도 않기 때문에
 리안드리의 고통의 하위템인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가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최우선템으로 리안드리의 고통을 먼저 가는 편이구요.
 리안드리 고통의 주문력+80에 마관+15, 초당 체력비례데미지 4% * 3초(버섯의 슬로우로인해)이기 때문에
 티모에게 이보다 좋은 효율을 보이는 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초반템은 저렇게 가고 있습니다.

스킬
3렙 : Toxic Shot(맹독 다트) 두개 Blinding Dart(실명 다트) 1개를 찍고 시작합니다.
똥신이 있기 때문에 w가 없어도 기본 이속은 다른 캐릭들보다 빠릅니다.
그 이후 Toxic Shot(맹독 다트)Noxious Trap(유독성 함정)Move Quick(신속한 이동)Blinding Dart(실명 다트) 우선도로 스킬을 찍어줍니다.
Blinding Dart(실명 다트)의 경우 단발성 스킬인데다 스킬을 찍는 것으로 인한 증뎀이 많이 높다고 생각되진 않아서,
Move Quick(신속한 이동)를 통한 이속증가로 신발을 최대한 늦게 가고 생존력을 높이는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속따위 없어도 카이팅에 자신 있는 분들이나, 이속이 있어도 카이팅에 자신 없는 분들은
q를 선마하시는게 낫겠죠. 하지만 이속뽕(?!)을 맛보신 분들은 아마 헤어나오시지 못할겁니다..;;

스펠
Heal(회복)Flash(점멸)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갑니다.
티모가 물리더라도 저 스펠이면 이속증가와 w스킬로 인해 왠만하면 위험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Exhaust(탈진)도 좋고 barrier(방어막)도 좋고 Ghost(유체화)도 좋지만
티모같은 경우는 Heal(회복)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체력회복 + 이속증가 때문에 느껴지는게 큰것 같아요.
가지 말아야 할것 : Mark(표식) - 티확찢 ㅇㅇ Clarity(총명) - 쓸일 거의 없음 ㅇㅇ



이정도 입니다.
-ㄱ- 크리스마스인데 할일도 없어서 이러고 있네요.(하하..)
모두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 :)~

Lv66 탑똥의전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