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시작에 앞서 나는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의 잿불거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드릴거임. 쭉 읽어보셈.
뽀삐는,, 진짜 뭐랄까 우리나라가 유난히 되게 잘하는 챔프중 하나임.
그 이유는 알다시피. 칼과 창 방패가 너무 많은 연구를 해놓았음.
그거 전부 다 잘 쓰면 탑에서 뽀삐쓰는게 더 좋다 생각함. 하지만 나는 정글의 메리트를 찾아서 정글로 씀.
일단 시작하기에 앞서서 내가 뽀삐 연구를 할때 도움 됐던 영상들을 추천해주겠음.
유튜브에 세체뽀 매드무비치면 거의 매달 올라오는게 있는데 그거랑 도파 뽀삐 치면 하나 나옴.
그 2개 영상 보면 뽀삐의 기본적인 콤보, 메커니즘은 대부분 알 수 있을거임. (참고로 두번째꺼 개재밌음)
룬 특성은 다음과 같음. 적응형 능력치 2개에 방어 를 고정으로 들고,
룬은 포식자 비열한 한방 시야수집 영리한 사냥꾼 / 기민함 물걷자를 드는데, 시야수집빼고 고정으로 드셈.
자 이제 템트리인데. 이건 진짜 진짜 중요함. 잿불거인 고정으로, 이제 탱템갈지 딜템갈지 정하는데
딜템갈거면 (필자가 선호하는 템트리) 요우무 블클 가고일 + 다른 탱템. 그리고 이때는 닌탑이나 헤르메스 필수
나는 잘커서 초반에 굴려서 게임 일찍 끝내고 싶으면 포식자+요우무로 맵 전체 뛰어다니면서 교전 거는편임.
참고로 뒤에서 더 설명할 운영방식도 탱템보다는 딜템에 맞춰서 설명할거임. 뽀삐는 가고일만 나오면 어차피 단단함.
탱템 갈거면 망자의 갑옷 또는 정당한 영광 (둘다 가도 됨) 을 고정으로 올리고 그 뒤에 다른 탱템.
망자의 갑옷과 정당한 영광 선택 기준은 망자의 갑옷은 탑미드정글중 물몸이 둘 이상일때 (브루저가 아닐때)
그 외에는 정당한 영광을 올리면 됨. ex) 상대가 다리 엘리스 이렐 애쉬 브라움이면? 정당한 영광을 먼저 가는거.
상대가 쉔 카서스 탈론 카이사 쓰레쉬면? 망자의 갑옷을 먼저가는거 ㅇㅇ. 참고로 망갑은 다이브했을때 잘버팀
그리고 읽다보면 이속템을 필수적으로 올리는걸 알 수 있는데, 뽀삐는 e 사거리가 짧은 편에 속해서 상대한테 벽꿍을 하려면 벽꿍각을 잘 보는건 둘째치고 우선 진입부터 해야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속템을 올려야함. 포식자 역시 그러한 이유로 드는것임.
이러한 이속템을 들면 벽꿍각이 상당히 많이 보일 수 밖에 없음. 직접 해보면서 체감하길 바람.
자 이제 이게 의문이 들 수 있음. 딜템갈건데 용사보다 왜 잿불이 더 좋나요?
자, 이제 잿불거인에 대한 템트리 분석을 해드리겠음.
많은 사람들이 잿불 ㅂ신템아닌가? 할 수 있는데 잿불은 가고일나오기전까지 탱템보다 딜템에 좀 더 가까움
특히, 정글링에 상당히 특화된 딜템이라고 할 수 있음. 이것부터 명심하고 가야되는거임.
예를 들자면, ad챔프에서 피갈퀴손과 용사 비교를할때 단순 데미지는 용사가 더 쌘데 정글링은 피갈퀴가 더 빠름.
그리고 정글러에게 그 정글링 시간의 단축은 상대보다 한발 더 일찍 움직일 수 있다는것이고.
일단 탑으로 게임을 해본 사람은 알거임. 탱커가 라인전에서 가장 강력한 시기가 바미 + 신발업글 상태라는걸.
바미는 가성비가 매우 좋은템임. 탑에서는 물론 착취스택을 쌓는다는 측면에서도 좋지만, 그걸 제외하고도 좋음.
루비수정을 단위 템으로 계산해서. 체력 150당 400원의 가치가 있다고 했을 때
바미는 900원에 탱킹스탯은 체력 200으로 대략 530원의 가치뿐이지만
불사르기의 효과 근처 적에게 초당 5 (챔피언 레벨당 +1)의 마법 피해 가 대략 400원 이상의 가치 임.
탱킹스탯만큼이나 근처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 즉 딜링스탯의 가치가 높다 는거임.
참고로 불사르기는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100프로의 추가피해를 입힘. 이것 역시 나중에 언급하겠음.
우선 잿불거인은 대체로 8분에서 11분 사이에 완성됐음. 8분에 완성됐을때는 6렙, 11분 완성됐을때는 9렙이라 가정함.
(11분에 나온건 대체로 11분에 간신히 1코어 뽑은게 아니라 갱킹이나 오브젝트 등에 의해 집타이밍이 늦은거)
잿불거인의 탱킹스탯은 체력 300에 추가체력 15프로로, 800원 이상의 가치가 있음.
잿불거인의 불사르기의 효과는 근처 적에게 초당 11 (챔피언 레벨당 +1)의 마법 피해 인데,
6레벨 기준 바미의 효과에 비해 대략 1.5배이상, 9렙 기준 대략 1.4배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음.
자 그럼, 잿불거인의 불사르기 효과는 대략 560원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잿불 하위템에서 업글하는데 비용은 600원이고, 그 600원으로 얻는 가치는 270+160=430뿐이냐? 할 수 있음.
하지만 잿불의 불사르기 효과는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무려 300프로의 추가피해 를 입힘.
단순 정글링 기준에서 바미의 딜링스탯이 800원의 가치라면, 잿불거인의 딜링스탯은 2240원의 가치임;
예전에 잿불거인이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2 00프로의 추가피해에서 300프로로 버프됐을때
정게의 대부분 반응은 아니 잿불은 탱킹력이 딸리는게 문제인데 도대체 이걸 버프해서 어디써먹냐 였음.
단순 탱킹챔프한테는 사실 탱킹 스탯이 더 중요할 수 있음. 하지만 뽀삐한테 정글링이 훨씬 더 중요함.
용사를 올리면 알겠지만, 뽀삐는 늑대든 칼날부리든 잡몹처리에 있어 q를 2번 이상 써야됨.
그리고 그 수치는 뽀삐가 극딜을 가지 않는이상 그 이후 탱템을 올릴수록 더 체감될것이고.
하지만 뽀삐가 잿불을 올리면, q한번 이후 불사르기 효과로 잡몹이 빠르게 정리 됨. 굳이 여러번쓰지 않아도 됨.
따라서 정글링 속도 측면에서 용사보다 잿불이 훨씬 빠름. 진짜 이게 너무 중요했음. 해보면 체감될거임.
롤에는 시너지 템이라는게 존재함. ad에서는 치명타 템 전부, 그리고 ap에서는 라바돈같은 것임.
이것들은 단일템 성능으로도 나쁘진 않지만, 여러코어가 모이는 순간 화력이 시너지로 엄청나게 증가함.
근데 이런 템트리를 가지 않는 경우에는, 딜템중 하나가 탱템으로 바뀌어도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음.
단순한 예시로 엘리스는 라바돈을 가지 않지만 풀템중 하나가 탱템이여도 원딜 원콤 못내지는 않음.
이런 시너지 템트리를 올리는건 스탯과 계수가 중요하게 작용해서임.
엘리스가 라바돈을 올리지 않는것은 ap계수가 부족해서이고, 원딜이 치명타를 가는건 공격,공속스탯이 높아서임.
그럼 뽀삐는 극딜을 가는데 용사와 잿불의 차이가 크게 작용하냐? 그게 아니기 때문에 잿불이 필수라고 주장하는거임.
뽀삐의 데미지는 우선 q에 거의 올빵돼있음. e 데미지도 무시하진 못하지만 q를 맞추기위해 벽꿍을 하는것이라 봐도 됨.
근데 암살자마냥 용사 요우무 블클을올리면 eq평r에 원콤을 못내면 끝남. 근데 해보면 알겠지만 진짜 애매하게 한틱남음.
뽀삐는 eq평r 이후 추노해서 q를 한틱정도 더 맞춰야 죽일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용사를 올리면 그전에 녹음.
단순 1대1기준에서는 뽀삐가 용사가 좋을 수 있는데, 라인전 끝난 이후 운영에서는 용사가 상당히 별로라고 느껴질거임.
여기서 내가 잿불의 장점 하나를 말하자면, 잿불은 탱템계열에서 시너지템에 속함. 추가체력 15프로라는것 때문임.
탱템 계열에서 시너지템은 가고일과 잿불 뿐이고, 그럼 뽀삐는 그 시너지를 챙기기위해서 탱템을 가는게 맞지않나 싶을 수 있는데.
뽀삐는 일단은 탱킹스킬이 W패시브랑 일반패시브 밖에 없음. 게다가 이 일반패시브는 쿨감 영향을 받지 않음
다른 탱커들 생각해보셈.
1.노틸러스, 사이온, 오른. 챔프특성상 쿨감템 둘둘매고 cc셔틀인데 w가 쿨타임 조절되는 체력보호막임
2. 람머스. 챔프자체가 쳐맞으려고 만들어놓음. W쓰면 개단단해짐
3. 마오카이. 그냥 패시브에 피흡달렸음. 한타때 안죽음
4. 세주아니. 세주아니는 탱템이 딜템임. 근데 뽀삐는 Q가 내 체력이 아니라 상대 체력 비례임.
5. 쉔. 패시브, Q, E에 최대체력 계수 붙어있는데 W에 평타무시도있음. 걍 탱커 그 자체
W에 방마저 증가가 10%씩 달려있긴 한데 생각해보면 탱템 1개당 한 6쯤 오름. 참고로 사전 준비가 8줌
그럼 뽀빼는 왜 탱템을 가느냐?
Q를 여러번 굴려서 데미지를 넣기 위해서 탱템을 가는거임. Q 깡뎀이 정말 쌔기 때문에.
그러므로 뽀삐는 극 탱템을 두르는것보다는 적당히 딜템을 섞어서
포커싱당해도 한 턴은 버틸 수 있을 정도면서, 적에게 딜 압박 역시 넣을 수 있는 것이 베스트임.
그래서 템트리를 정하게 된 이유를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정글링을 위해서 잿불을 우선으로 가되 상대에게 벽꿍각을 위한 이속템이 필요하다.
그리고 딜을 넣기 위해서 나는 포커싱을 버틸만한 탱템이 필요하다.
그럼 잿불에 요우무(탱템갈거면 망갑이나 정당한 영광) 이 필요하며, 한타 타이밍에는 가고일 역시 필수라는걸 알 수 있음.
그리고 여기서 딜탱일체를 위해 그 사이에 블클 정도를 올려주면 탐식 이속+ 쿨감 + 방깎 3위일체를 이룰 수 있음.
난 그래서 평소에 잿불 + 요우무 이후 블클올리기 전에 초시계를 사서 블클 업글 이전 한타에서 한번 포커싱을 풀 기회를 만들고,
블클 올린 이후에 가고일을 올리는데 이때 꼬이지 않아야 게임을 스무스하게 이길 수 있음.
내가 자주 쓰는 동선은 다음과 같음.
우선 부적 스타트에 상대 버프에 와드가 가능하면 와드를 하고 탐지기로 교환하고 시작하며,
레드 돌거북 칼날을 먹고 3캠 3렙 귀환을 해서 신발을 사고 탐지기를 와드로 교환한 뒤에
포식자를 키고 상대가 있을 바위게를 향해 뛰어서 교전을 여는게 좋음.
초반 뽀삐는 어느 정글챔에도 잘 밀리지 않는 맞다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벽꿍이 성공하는 기준에서 2대2 선 포커싱 능력도 출중하므로 가급적 교전을 거는게 좋음.
그렇게 해서 바위게에서 이득을 보는 것이 좋음. 초반 2대2는 매우 강력한 편임.
(맞다이라고 해서 평타딜교환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함. Q를 이용한 근접카이팅시에 쌘거임.)
정글링 역시 상당히 빠른편에 속하고 갱킹 역시 벽꿍 성공하면 상당히 좋은 편이니까.
근데 벽꿍각은 사실 상대가 포지셔닝 실수하는게 아니면 잘 나오지 않는데, 뽀삐가 이속이 높다면 다양한 벽꿍각을 만들 수 있음.
참고로 딜 뽀삐는 탱 뽀삐든 유통기한이 있음. 그렇게 후반이 좋은 챔프는 아니라서 초중반에 끝낸다는 마인드로 해야되고. 그래서 나는 요우무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함.
그리고 6 이후에는 역갱 생각안하고 막 갱킹다녀도 상대 한명 궁으로 보내고 다시 싸우면 돼서 괜찮음.
반대로 내가 상대 역갱갔을 때도 우리 라이너가 불리할지라도 한번만 버티면 궁으로 한명 날려서 1대 2상황으로 바꿀 수 있으니 그것도 유념해야됨.
6이후 부터는 짧은 궁 에어본도 쓸만하지만 N대 N에서 상대를 날려서 수적 유리를 통해 이득을 보는게 좋다고 생각함.
장점 : 꽤 쌘편에 속하는 맞다이 능력, 강력한 CC기, 궁을 통한 유틸성, 중반까지 딜탱일체
단점 : 극탱템을 가지 않는 이상 후반가면 딜, 탱 둘다 애매해짐.
근데 사실 정글 뽀삐하면 정글 안에서는 어지간하면 항상 벽꿍되고 우리팀 호응만 잘 따라주면 내가 잘크는건 어렵지 않음.
근데 정글 뽀삐를 고르는것부터 타임어택 게임이라서 초중반에 오브젝트 많이 먹고 타워 이득 봐놓아서 후반을 안가는게 중요함.
굳이 이동기를 막는 W로 카운터픽 친다는 마인드로 안해도 됨. 그냥 우리팀이 선푸쉬 주도권있으면 고르셈. 게임 쉽게 이길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