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디르는 인기가 없다. 사람들은 구려서 그렇다고 한다. 하지만 과연 진짜 그런가? 정말로 구렸을까?
만약 우디르가 노숙자삘 아저씨캐가 아니라 귀여운 여캐였다면 이렇게 놀림받는 챔피언이었을지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물론 나도 우디르가 아펠리오스와 같은 게임 챔피언이라는 것이 믿기지는 않는다.)
한번 빠지면 우디르만큼 재밌는 챔피언도 없다. ad우디르, ap우디르, 딜러 우디르, 탱커 우디르. 모든 역할을 다 수행할 수 있다. 우디르 유저마다 룬도 제각각, 아이템도 제각각이다. 때로 나는 rpg게임을 하는게 아닌가 하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우디르의 모든 룬과 아이템을 정리해 보려 한다.
1. 진로 선택
우디르는 찍는 스킬에 따라서 챔프의 진로가 결정되는 챔피언이다.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호디르
3렙 맞다이 최강, 4렙 맞다이 최강이다. 올라프, 오공, 워윅은 확정적으로 이기는 건 아니다. 궁극기가 없기에 6레벨부터는 맞다이가 약할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다. 물론 6레벨에 피가 반정도 있을 때 리신/자르반 만나면 원콤 나지만, 풀피vs풀피 싸움은 우디르가 이긴다. 물론 리신/자르반이 바보가 아닌 이상 궁 쓰고 째면 못잡는다^^
2)피디르
현재는 대부분의 우디르 유저가 호디르를 플레이하지만 조선시대에는 피디르가 근본이었다. 탱만 올려도 준수한 데미지와 최상위권 정글링 속도, 빠르게 뛰어서 박아넣는 스턴까지. 하지만 퍼뎀스킬 덕분에 탱만 올려도 딜이 나오고, 강력한 cc로 무장했으며, 엄청난 거리를 순식간에 좁힐 수 있는 신챔들이 쏟아져 나오며 더 이상은 메리트가 없는 픽이 되어 버렸다. 현재 피디르로 탱템만 두를 경우 그냥 한타 참여하는 슈퍼미니언일 뿐이다. 피디르를 하겠다면 딜템을 조금 섞어야 경쟁력이 있다. 현재는 유저층이 거의 없다. 굳이 피디르를 하고 싶다면 호피디르를 하는 게 낫다.
3)호피디르
피디르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개발된 진로. qrre 순으로 찍는다. 풀캠이 3분 15초 풀피 클리어 가능하다. 정글링할 때 호랑이 태세로 공속을 증가시킨 후, 불사조 태세로 정글몹을 팬다. 보통 파랑강타 업글 이후 트포를 바로 띄운다. 압도적인 정글링 속도로 라이너급 성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저렙구간 우디르에게 매우 중요한 거북이 태세를 늦게 배운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호피디르만으로 아이디 여러개를 챌린저에 주차시키는 중국섭 유저도 있다.
2. 룬
1)정복자
우디르가 가장 보편적으로 드는 룬이다. 우디르는 호랑이 태세 덕분에 누구보다 빨리 정복자 스택을 쌓을 수 있는 챔프이다. 거기다가 거북이 태세+정복자 풀스택은 초반 우디르의 영혼의 맞다이 승률을 극한으로 끌어올린다.
게다가 후반에도 좋은 룬이니, 상대가 근접 육식 정글일 경우 정복자를 들도록 하자.
2)집중공격
약 2.5년 전에는 우디르의 가장 인기 있는 룬이기도 했지만, 정복자 떡상 이후로 그 자리를 빼앗겼다. 정복자가 너프된 현재, 다시 어느 정도 지분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집중공격이 정복자보다 저렙 구간 맞다이에서 강하다. 하지만 나중에 힘이 좀 빠진다. 상대가 워윅이라면 집공을 들 것을 추천한다. 워윅은 집공을 드는데, 우디르가 정복자를 들면 3렙 맞다이를 지고, 집공을 들면 3렙 맞다이를 이긴다.
3)난입
최근 우디르 장인들 사이에서 기용 비율이 크게 오르고 있는 룬이다. 어그로 핑퐁이 중요할 때 드는 룬. 다른 룬 들었다간 허우적거리기만 하다가 게임 끝나겠다 싶을 때 들어 주면 된다. 물론 전투력에 도움을 주는 룬이 아니기에, 맞다이 능력이 많이 떨어진다. 하지만 챔프의 약점을 어느 정도 커버해 준다. 세트 정글이 난입을 드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보면 되겠다. 하지만 우디르 특유의 '붙기만 하면 내가 다 이겨'가 아닌 상황이 자주 나온다. 상대 정글이 엘리스, 니달리거나 상대 원딜이 애쉬, 베인이라면 난입을 추천한다.(그레이브즈 상대로는 조합에 따라 다르다.)
4)여진
피디르, 혹은 호피디르 유저들이 주로 드는 룬. 앞에서 말했다시피 파랑 강타 이후 바로 트포를 올리는데, 부족한 탱킹력을 여진으로 커버하는 것이다.
5)어둠의 수확
대마법사 피디르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들 만한 룬. 어차피 대마법사 피디르는 쓰레기니까 넘어간다.
6)포식자
우디르는 갱킹형 정글이 아니다. 그리고 이동속도가 다가 아니다. 포식자 정글이 하고 싶다면 람머스, 누누, 그라가스를 하자.
7)칼날비
우디르는 콤보를 빠르게 넣는 챔프가 아니라, 빠른 이속으로 끈질기게 달라붙어서 패야 하는 챔프다. 칼날비의 현타는 우디르에게 맞지 않다.
보조룬은 보통 빛망/기민함을 든다. 아깝게 닿지 못하는 그 한발자국을 따라잡게 해주기 때문이다.
3.아이템
템트리는 당연히 유동적이다. 대표적인 템트리를 몇가지 소개하겠다.
1)티아멧-용사-트포
우디르에게 대중적이라는 말이 옳은 표현일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한때 가장 대중적이었던 템트리. 약한 구간이 없어 빠르게 게임을 굴릴 수 있고, 티아멧을 통해 부족한 잔몹 처리 능력, 라인 클리어 능력을 갖췄다. 하지만 말리면 답이 없고, 게임이 늘어지면 유통기한이 심하게 온다.
2)피갈퀴손-요림의 주먹-마최-스테락
유튜버/스트리머 귀배님이 만든 템트리.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인 마최와 스테락을 채택하였다. 피갈퀴손 이후 마최를 바로 올릴 경우 너무 물렁하기에, 중간에 요림의 주먹을 끼운다. 우붕이에게서 상상할 수 없는 딜량/피흡으로 인하여 매드무비 각이 많이 나오지만 단점도 많다. 먼저 피갈퀴손은 용사보다 하위템이 구리고, 단일 코어 완성 후에도 용사보다 구리다. 마최도 완성 전의 딜로스가 심한 아이템이다. 우디르의 전성기와 아이템 조합의 전성기가 안 맞아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지만, 딜로스 구간을 피지컬로 커버할 수 있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템트리.
3)잿불거인-트포
보통 피디르 유저의 템트리. 일부 호디르 장인들도 호디르로 이 템트리를 이용한다. 어쨌거나 극딜 우디르는 아무리 잘 커도 점사당하면 터진다. 망한 극딜 우디르는 날파리일 뿐이다. 잿불거인은 우디르의 플레이에 안정성을 더해준다. 잿불 버프 이후 정글링 속도도 매우 빠른 편. 잿불 이후 탱템만 올릴 경우 그냥 뛰어다니는 고기가 되기 때문에 트포는 가주는 게 좋다.(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다.) 용사 우디르보다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4)룬의 메아리-벨트-존야
대마법사 수확 피디르의 템트리. 약 4년 전에 룬메 피디르가 1티어였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종량제 봉투도 아까운 쓰레기다. 그냥 하지 말자. ap피디르보다 좋은 ap정글 널렸다. 차라리 탱템만 올린 자크 정글이 딜량 더 높게 나온다. ap피디르가 좋았으면 사일러스가 우디르 궁을 좋아했겠지?
5)강타업글-트포-잿불거인
앞서 소개했던 호피디르의 템트리. 호피디르는 보통 정글링 위주로 플레이하는데, 라이너급 성장 속도로 강타 업글, 트포, 신발이 보통 15분대에 나온다.
6)잿불거인-거드라
티아멧 이후 탱템을 더 올린 이후 거드라를 완성할 수도 있다. 거드라가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은 아니지만, 트포를 대신하여 생각해 볼만한 아이템.
이외에 망갑/가고일/마방템/덤불조끼 등을 적절히 사보자.
4. 우디르의 플레이
우디르는 바위게 싸움이 강하네, 오브젝트 먹는 속도가 빠르네, 카정이 어떻네 이런 당연한 말은 하지 않겠다.
우디르는 이동기가 없는 대신 이속이 빠르다. 하늘을 날고, 은신하고, 무기를 바꿔 가며 쏘아 대는 녀석들 사이에서 평타 하나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속을 기반으로 한 무빙밖에 믿을 것이 없다. 탱템 위주로 올리더라도 똑같다. 탱킹 스킬이라곤 쥐꼬리만한 거북이 쉴드 뿐이기에 앵간한 논타겟 스킬들은 다 흘려 줘야한다. 말 그대로 회피 탱을 해야한다.
여기서 논타겟 스킬을 피하는 팁을 하나 이야기하겠다. 스킬을 피하는 건 스킬을 보고 반응하는 게 아니다. 스킬이 날아올 것을 예상하고 상대가 그 동작을 행하는 순간 바로 곰태세를 누르면서 방향을 꺽는 것이다.
예를 들어 리신 음파 쏘기 전 어깨 꿈틀대는 순간 바로 꺾기
자르반 하늘에 뭐 던지는 제스쳐 나오는 순간 바로 꺾기
사실 너무 당연한 말이긴 하다. 어쨌든, 같은 반응 속도를 가졌을 때 우디르는 다른 챔프에 비해 논타겟 스킬을 피하기가 쉽다는 것이다. 이것을 적극 활용해 보자.
한타에서 우디르의 포지션은 어떻게 될까. 상대 뒷라인을 물러 들어갈 경우, 혼자서는 안 된다. 아군 브루저/탱커와 함께 물어 보자. 상대가 돌진 조합일 경우 원딜을 지키면 된다. 딜이 쎈 노틸러스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
우디르는 망하면 쓸모가 없고, 혼자 커봤자 솔로 캐리력은 매우 떨어진다. 양보할 수 있는 킬은 양보해 가며 적당히 크자. 한타 때 점사/집중 마크하기에도 애매하고 무시하기에도 애매한 존재감이 베스트다. 방 안에서 날아다니는 꿀벌같은 존재감.뒤에서 덮치고, 뛰어들어가다가 다시 도망치고, 아군 앞라인이 뒷라인을 물었을 때 급발진 점멸 곰태세 스턴으로 점사해주고, 상대 깐족대는 암살자들 확정 스턴 박아서 cc연계 유도하고. 할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하다. 미안하다. 무궁무진하진 않다.
상대팀에 모데카이저가 있다면 닥치고 잿불거인 가자. 극딜우디르는 모데가 잡아먹는다.
상대팀에 가렌이 있으면 조심하자. 우디르는 핑퐁을 잘 해야 하는데 가렌 궁에 바로 터진다.
상대팀에 람머스가 있다면 닷지하는 것이 좋다. 정말 힘들다.
상대팀에 애쉬 있으면 난입에 신속신을 들자. 스트레스 받는다.
상대팀에 이렐리아가 있다면 우디르는 매우 좋은 픽이 될 수 있다. 스턴 피하기도 쉽고, 한타 때 진입하는거 막기도 좋다. 이상하게 1대1 맞다이도 안 진다. 정글 vs 라이너인데도.
상대팀에 사일러스가 있어도 우디르는 매우 좋은 픽이다. 정글링이 느린 사일러스를 패러 카정 들어가면 무조건 이득을 보고, 사일러스 스킬 피하기도 쉽다. 무엇보다 사일러스의 변수 창출 능력을 우디르 픽 자체로 감소시킨다.
정글 잭스가 평타를 무시해서 카운터인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다. 정글 잭스와의 맞다이는 심리전이 중요하다.
3렙때 올라프는 첫 도끼 피하면 이긴다. 못 피하면 찢긴다. 2코어, 3코어부터는 우디르가 올라프 찢는다.
니달리, 그레이브즈가 까다로운 건 사실이지만, 무리하다가 실수하는 순간을 잘 캐치하자. 한번 실수 받아먹으면 주도권이 확 넘어온다.
세트가 잡아먹기 가장 쉽다. 세트는 원조 뚜벅이왕에게 상대가 안된다.(당연히 w정타는 피해야한다. 우디르로 피하기 쉬움)
케인 벽에 들어가려는 순간 곰평타 먹이면 튀어나온다.
딱히 더 생각나는게 없네. 여기까지 하겠다. 우디르 유저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