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지 라인전 그 자체만 보고 판단했습니다. 주관입니다.
봇 원딜끼리의 라인전 강함의 척도는 대부분 비슷하지만 이렇게 정해진다고 느꼈습니다.
1.평타 사거리
2.스킬 사거리
3.스킬 관통 유무
4.푸쉬력
5.CC기 유무
6.뛰어난 개인 DPS 혹은 셀프 버프(패시브)
티어별로 괜찮다고 보시면 되고 순서도 강함의 척도를 순서로 어느정도 반영은 했지만
티어가 같다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상성
대회에서 뽑는 이유가 있습니다.
평균 이상의 평타 사거리, 매우 긴 관통형 스킬 사거리(Q,E,R), 그로인한 푸쉬력, 대 탱커 퍼뎀
라인전만 봤을 때 부족한 점이 없습니다. 잠깐 딜교를 해도 스킬이 사거리가 길고 강력하여 손해가 없고
길게 딜교환을 해도 패시브 덕에 DPS가 낮지 않아 강력합니다.
궁극기는 사거리 긴 2초 속박+W스택까지 있어 6렙 이후 빌지워터 혹은 BF만 있다면 그냥 잡아요.
핵심은 압도적 스킬 사거리, 견제 스킬의 미니언 관통, 궁극기의 미니언 관통, CC기 보유
즉 우월한 2 3 4 5 6번을 갖고 있는 챔이며 사실상 1 2 3 4 5 6을 전부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현재 OP.GG기준 트위치, 트타, 루시안을 제외하고 모든 원딜에게 라인 킬 확률을 이기고 있습니다.
눈여겨볼 능력치는 1 2 3 5 이며 4번과 6번은 매우 아쉬운 수준입니다. 그러나 6번은 단시간 딜교환에선 빛을 봅니다.
다른 원딜보다 2 3 번이 매우 강력하여 웬만한 라인전 구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으며 원딜의 기반인 1번도 튼튼한데
점차 사거리가 길어져 1번도 압도적으로 좋아지는 원딜입니다.
1티어
마찬가지로 대회에서 사랑받는 픽 입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눈여겨 볼 능력은 1 2 5 6 입니다. 참고로 1 2 덕에 4번을 이용할 수 있는 주도권을 얻기 쉬운 챔피언 입니다.
단일 DPS도 절~때 낮지 않습니다. 이 친구는 사거리+ 내로남불 카이팅으로 이기는 챔피언 입니다.
앞으로 후술할 강캐들을을 이길 수 있는 이유가 슬로우 덕에 접근을 차단하고 일방적으로 패기 때문이죠.
이 친구의 능력은 대부분 능력치는 평균이나 6번 즉 단일 DPS와 이걸 받쳐주는 셀프 버프.
이거 하나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매우뛰어난 6번 덕에 4번을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미니언을 관통하는 E덕에 6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번이 매우 뛰어나지만 나머지는 부실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매우 어려운 편 입니다.
라인전도 강력한데 포텐셜도 엄청납니다. 사실 난이도 덕에 케이틀린 밑으로 해도 무방하나
제대로 활용하면 그런거 없습니다.
1 2 3 4를 보유했으나 5 6번이 없는 케이스 입니다. 6번은 조건부 (덫)라고 해야합니다.
5번이 없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원딜들에게 6렙 이후 선공권이 없지만 1 2 3 4의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맞딜 능력은 부족하지만 나머지 능력치로 이득을 볼 방법이 무수하며
이 능력을 제대로 활용할려면 제법 난이도가 있는 편 입니다.
1.5티어
1번은 평균. 하지만 2 3 4 5 번이 뛰어나며 2 3번은 압도적으로 뛰어납니다. 4번도 강캐들에 비해 꿀리지 않죠.
그 덕에 매우 강합니다. 아래에 후술할 인파이팅 원딜들과 맞딜은 부족하지만 위에 먼저 설명한 강캐들과도
꿀리진 않습니다. 고유 패널티 덕에 조금 부족해 보일 뿐 입니다.
2 3 4 6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번과 5번은 부족하거나 없습니다.
그러나 드레이븐과 비슷하게 6번이 매우 강력하여 나머지 능력을 라인전에서 보완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도 입문은 쉬운편에 속하고 범용성이 매우 좋아 선픽에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뛰어난 2 5 6을 보유하고 있으며 1은 아쉽지만 3 4는 어느정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칼리스타는 드레이븐 보다 더한 압도적 난이도를 보유하고있습니다.
패시브로 애쉬 밑의 원딜들도 스킬을 피하면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에 손빨만 있다면
대부분 이겨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드레이븐보다 취약한 CC 때문에 태생적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1.5티어지만 +@ 혹은-@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티어
드레이븐과 비슷합니다. 2 3 6이 뛰어나 라인전이 강한 편 입니다. 드븐보다 6번은 약하지만 한타가 더 좋습니다.
난이도도 쉽지만 위의 원딜들에게 압도적으로 이기긴 어렵습니다.
2티어중에 최상위라고 생각하며 선후픽 부담없는 카드라고 느껴집니다.
강자에겐 비벼볼만 하지만 약자에게 오지게 강합니다. 그리고 쉬운 난이도도 포함됩니다.
1번은 시간이 필요하고 2 3번은 부족합니다. 4번은 좋지만 자유 자재로 관리할 수가 없어서 불편합니다.
5번은 애매하고 6번이 강력하여 윗티어 원딜들과 꽝! 하고 붙을 경우 승산이 있지만 애초에 1 2 3이 초반에 부실하여
라인전이 생각보다 어려운 편 입니다.
말했듯이 접근과 데미지 교환을 시작한다면 하위티어 원딜들도 이길 수 있고 상위티어 원딜도 이길 수 있지만
1 2 3 번이 매우 부족하여 라인전 티어가 높진 못합니다.
생각보다 라인전이 강력합니다. 1 2 3 6이 생각보다 뛰어납니다. 절때 약하지 않습니다.
W로 인한 우월한 1로 6번이 우수하죠. 하지만 단점이 매우 치명적입니다.
그런 능력들이 스킬 기반으로 돌아간다는 것. 추가로
극단적인 뚜벅이, 없는 패시브, 그로인한 난이도로 상위티어의 원딜에겐 이기기 조금 힘듭니다.
자야는 약한 편도 아니고 강한 편도 아닙니다.
3 4 5 6을 갖고있는 만능형 입니다. 약하진 않지만 위의 챔피언들을 상대로 우위를 가지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 자야는 수동적인 원딜인 면이 있지만 라인전은 수동적으로 돌아가면 매우 힘들거든요.
4 6 이 뛰어난게 장점 입니다. 6번이 뛰어나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원딜들이 실수만 한다면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그러나 1 2 5가 부족하기 때문에 강캐라인에는 들기 힘듭니다. 하지만 시너지 픽이 있기 때문에 서폿이 관여하면
+@로 매우 티어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월한 능력은 1 2 4 그러나 3번은 아쉽고 5, 6이 조건부이기 때문에 강캐로 취급하긴 힘듭니다.
그러나 그 조건부가 터지면 1 2 번의 장점으로 할만해 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아쉽습니다.
라인전이 약하단 소리를 듣고 있지만 요즘은 조금 달라졌습니다.
2 3 4로 라인전을 해야 합니다. 킬 캐치 능력은 높지 않지만 라인전을 유리하게 만들 거나
불리한 상황을 회피할 능력이 좋습니다. 불리할 수 있는 변수를 차단한다는 개인의 장점이 있지만
그 장점은 여타 상위 티어 원딜들의 강점처럼 압도적으로 굴리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티어
2번이 뛰어나지만 3번이 아쉽습니다. 1번은 평균에 4번은 매우 부족하며 6번이 그나마 보완점이 되긴 합니다.
라인을 미는 상황에선 2티어 까지 비벼볼만 합니다만 라인 당겨진 상태에선 매우 무능하며 그런 상황이 나오기 쉽습니다.
라인을 미는 상황에서만 3티어의 최강자 입니다. 그 상황이 아니면 제일 아래에 가도 할말이 없네요.
라인 미는 상황 아니면 밑의 챔에게도 매우 부족합니다.
이즈는 그대신 생존력만큼은 0티어인건 그 누구도 부정은 못할겁니다.
3티어
5 6밖에 없습니다. 정확히 6에 극단적으로 몰빵한 느낌입니다. 딜교환 수단이 평타밖에 없습니다.
덕분에 난이도도 상당합니다. 이 점만 극복한다면 위의 원딜들에게도 승산이 있습니다.
그 과정이 지옥같긴 하지만요 ㅎ
아 참고로 은화살을 한번이라도 터트리면 이길 가능성이 생깁니다.
그러나 평평 구르기 평 혹은 평평평 이걸 하는데 상대가 가만히 있을까요?
확실한건 '제대로 싸우면 이긴다' 이거지만 위의 상대들도 자기만의 강한 타이밍이 있어 쉽게 싸워주지 않습니다.
2 3 6이 생각보다 뛰어나지만 서폿 의존도가 매우 높고 챔 자체는 데미지가 부족하진않지만
기본 스펙이 매우 부족합니다. 이 챔은 혼자하는 챔이 아니며 팀 시팅이 매우 중요한 챔이기 때문이죠 ㅠ
6번이 뛰어나지만 제대로 발휘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며 아이템 의존도, 스킬 의존도가 매우 높아
라인전이 매우 힘든 챔피언 입니다.
0티어
바루스 세나
1티어
애쉬 케틀 드븐
1.5티어
진 루시안 칼리스타
2티어
미포 트타 코그모 자야 카이사 징크스
3티어
이즈 베인 트위치
이런 느낌입니다.
티어가 비슷하면 순서는 굳이 신경 안써도 됩니다. 티어가 더 중요할뿐
오로지 원딜끼리만 비교했으며 서폿까지 넣으면 당연히 뒤바뀝니다.
범용성, 기본 능력만 보고 적은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