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이 글은 일단 아주 장문의 글이 될 거임. PC 크롬으로 써서 모바일론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음. 긴 글 읽기 싫어하는 사람과 모바일인 사람들을 위해서 먼저 템트리 적고 들어감. 그리고 맨 끝에 3줄요약 있음.
아니 씨발 이게 뭔 잡종템트리냐 할 수도 있는데 지금부터 왜 이 템트리를 가야하는지 상세하게 적도록 하겠음.
그리고 중간중간마다 내 생각을 강조하는 부분에는 이렇게 진하게 써둘테니 그것만 읽어주셔도 ㄳㄳ
1. 카이사 기본 스탯에 관하여
카이사는 레벨업 당 얻는 스탯이 개쓰레기임. 원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격력은 레벨당 1.7이 올라가고, 공격속도는 1.8%가 상승함. 이게 얼마나 병신같은 수치냐면
왼쪽은 13레벨 공격력 수치고 오른쪽은 18레벨 공격력 수치임. 요즘 무난한 픽인 케틀, 애쉬, 루시안과 비교했을 때 13렙이 되면 공격력 17 정도가 차이남. 그럴 일은 없겠지만 18렙 후반까지 가면 곡괭이 하나 차이가 나는 셈임. 거기에다가 공속 수치는 또 어떻고?
역시 왼쪽은 13렙 공속, 오른쪽은 18렙 공속임. 물론 아래쪽에 위치한 원딜들은 자체 공속버프가 있거나 우월한 사거리 등등 차별화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 순위만 놓고 보는 건 무리가 있지만, 카이사의 기본 공속은 절대 상위권 공속은 아님.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상위권 공속이라 할 수 있는 건 0.644라는 준수한 공속계수와 구인수에서 뿜어져나오는 공속버프 덕분.
2. 치명타 능력치
당연한 얘기겠지만 같은 치명타 확률이라도 공격력이 높을수록 뽕을 잘 뽑아냄. 그런 점에서 공격력 개병신 카이사에게 치명타트리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게 내 주장임. 또 중간에 치명타라곤 전혀 없는 구인수를 섞기 때문에 더더욱 치명타 템트리 효율을 뽑아내지 못함. 솔직히 폭풍갈퀴 좋은 템인거 ㅇㅈ, 루난 좋은 템인거 ㅇㅈ, 인피 좋은 템인거 ㅇㅈ하는데 그 템을 올릴거면 케틀 징크스를 하지 뭐하러 카이사를 함? "아 상대 브루저랑 암살자들 들어오면 카이사 말고는 답 없음 ㅈㅈ" 그러면 차라리 자야, 루시안을 한다는 게 내 생각임.
3. 카이사의 스킬, 그리고 W 진화의 사기성
카이사 스킬에는 모두 AP계수가 붙어있음. 평타에는 0.1AP, 중첩에는 0.025AP, 5타에도 0.025AP, Q에는 0.4AP, W에는 0.6AP, R에는 0.75AP. 이런데도 불구하고 공격력 스탯이 낮은 챔프에게 공격력과 치명타를 강요하는 건 좀 애매하다고 생각함. 그리고 W 데미지는 진짜 잘 분석해야함. 이 글을 쓰는 또다른 이유임. 카이사 W는 진화시키면 개사기임.
왜냐하면 챔피언 적중시 쿨타임 50퍼 감소, P 3중첩 적용, 그리고 숨겨진 계수 덕분.
이걸 보고 훈련모드에서 카이사 W로 허수아비 줜나 때려보고 알아낸 걸 요약하면
즉 내가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P 스택이 쌓이지 않은 적에게 W를 맞추면 W 계수는 0.6이 아니라 0.825임.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P 3스택이 쌓인 적에게는 AP계수가 0.975가 적용됨. 그러니까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구인수로 얻은 25AP로 W 뽕을 뽑으려면 3스택 이상 쌓고 터트리는 게 좋다는 말임.
그런데 진화를 시키잖아? 그러면 스택이 쌓이지 않은 적에게 W를 맞추면 0.975AP로 계산이 됨. 이 수치는 진화 안 시켰을 때 뽕을 뽑은 수치랑 같음. 심지어 2스택 이상인 적에게 W를 맞추면 1.125AP에 P 5타가 발동됨. 쿨타임 50퍼 돌려받는 건 덤. 이래도 W 진화 안 시킬 거임?
4. 그럼 룬이랑 템은?
최후의 일격은 상대 돼지들 많으면 체력차 극복으로. 마순팔은 고정. 그 다음 하나는 개인취향인듯. 난 결집 드는데 절대집중이나 꺠달음도 취향 타면서 들어도 될 거 같음. 항상 깨달음 들면 집중이랑 결집이 아쉽고, 집중 들면 겜 시간 30분 넘어가고, 결집 들면 초반에 겜 터지고.... 나머지 마법룬 하나는 개취라서 뭐라 안함. 오히려 들어서 소감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그리고 왜 공속 10퍼 안 들고 적응형 능력치 9 고르냐면 내가 후반 가면 공속 10퍼 다 활용 못하는 병1신이고 막타 칠 때 항상 공격력 부족해서 놓치더라... 이거도 공속 들 사람은 들어보고 후기 남겨주면 ㄳㄳ
왜 신발-비스킷은 안 드냐면 그 둘 너무 너프 당함. 마순팔 풀스택만 쌓아도 마나 안 모자라고 오히려 딱 맞을 거임. 비스킷 유지력도 좋지만 흡혈 아이템들+마순팔이 비스킷 없어도 유지력을 어느 정도 커버해줌.
무조건 도란검 스타트. Q진화를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임. 상대 바텀이 짤챔 하나면 괜찮은데 둘 다 짤챔이면 카이사 하지 마 ㄹㅇ ㅋㅋ 첫 귀환에 무조건 수확의 낫을 사는 이유는 Q진화를 위해서, 그리고 3500골드나 되는 죽음의 무도를 1코어로 가는데 어떻게든 골드를 확보하기 위해서, 그리고 과다치유를 활용하기 위해서임. 그런 의미에서 이 템트리의 최대 장점은 첫 귀환을 언제 해도 상관 없다는 거임. 낫은 450골밖에 안함. 또 죽음의 무도 하위템이 일단 롱소드 3개를 필요로 하고. 진짜 라인에서 줮터지는 거 아닌 이상 450골 이상은 모을 수 있잖아....그치? 낫을 사고 롱소드를 곁들여서 복귀함. 이후더블킬 먹었으면 콜필드나 곡괭이 사서 라인전 더 세게 가져가고, 그게 아니면 흡낫 먼저 삼. 아무튼 도란검+낫+무도면 Q진화가 완료됨. 그리고 충전형물약 절대 사지 마. 템칸 없음. 수확낫+흡낫+과다치유로 버텨.
그 다음은 광전사. 1100골드에 35% 공속 제공해주는 템은 얘밖에 없음. 좋아. 그 다음은 구인수가 아니라 내셔임. 솔직히 이게 진짜 좀 호불호 심하게 갈릴 부분이긴 한데... 근데 내셔+증폭의 고서면 W 진화가 완료가 되고, 공속템을 더 이상 안 사도 11렙이면 광전사+내셔+레벨업 스탯으로 E진화가 완료됨. 그리고 난 W를 진화시켰을 때 데미지가 개사기가 되는 거에 주목했기 때문에 이 템트리를 추천함. 좀 잘 컸으면 구인수 올리면서 단검-곡궁 빨로 E진화 당길 수도 있고... 고서 다음에 곡괭이냐 곡궁이냐 하는 건 개인 취향이라 생각함. 부족한 템칸 비싼 걸로 맞춰야 한다는 신조 하에 나는 곡궁을 감.
5. 기존 템트리에 비교한 장단점은?
카이사의 기존 템트리는 폭갈-구인수-루난-인피로 이어지는 치명타트리, 마나무네-구인수-내셔로 이어지는 AP트리로 대표됨.
먼저 두 트리에 비해서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죽음의 무도를 통한 흡혈능력과 생존능력임. 진짜 죽음의 무도 뽕은 한 번 맞아보면 절대 포기 못함. 그리고 W 진화를 당긴다는 건데, 이건 진짜 약 잡숴보시고 얘기하셈. W 진화 개쎔. 그리고 쿨감도 확보하기 쉬움.
공통적인 단점은 Q진화가 비싸고, 템칸이 매우 부족함.
치명타 트리와 비교했을 때 장점은
ㄱ. AP계수를 모두 활용함
ㄴ. 무도-내셔-구인수 이후 존야, 맬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올릴 수 있음
ㄷ. 구인수의 쌍관 효과 적극 활용
반대로 단점은
ㄱ. 치유감소 아이템을 올릴 수가 없음(AP딜 비중이 높은데 모렐은 비싸고, 처형검 상위템은 무쓸모임)
ㄴ. 치명타 딜이 아니다 보니 평타 폭딜은 안 나옴
ㄷ. 루난이 없어서 혼자서는 궁각을 여러 챔피언에 묻혀둘 수가 없음.
마나무네 트리와 비교했을 때 장점은
ㄱ. 마나무네의 마나 1000, 평타로 마나번 데미지 등 계륵같은 옵션이 없음. 여눈으로 인한 템로스가 없음.
ㄴ. 쿨감을 10% 더 당겨옴.
반대로 단점은
ㄱ. Q진화가 비쌀 뿐만 아니라 느림
ㄴ. 보조룬으로 인해 신발, 비스킷을 못 챙김
ㄷ. 난 적응했지만, 이 트리 처음 해보면 마나가 마나무네에 트리에 비해선 부족할 거임.
6. 템트리에 맞는 한타 페이즈
아군이 적 원딜에게 CC를 건다-R로 진입해서 평타W로 쳐서 5타를 터트리고 Q와 평타를 쑤셔넣는다-E로 개기면서 스킬 계속 돌리면서 무도 빨로 살아남는다-한타를 정리한다
이 템트리는 쿨감 30퍼+물뎀 15퍼 흡혈+마뎀 15퍼 흡혈로 암살 후 생존을 할 때 or 적 암살자와 1:1을 벌일 때 진가를 발휘함.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는 그림도 좋지만 적 미드, 원딜에게 CC가 박히면 일단 R로 들어가서 짤라내셈. 무도가 우릴 살려줄 거임.
7. 글을 마치며...
진짜 카이사 내가 좋아하는 챔피언임. 원딜러라면 누구든지 카이사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뭐 이딴 병신이 다 있지" 하다가 버프 받고 챔피언 이해도 올라가면서 "와 씨발 개사기네" 하면서 꿀을 빨았고, 너프된 지금도 "아 그래도 카이사 ER은 못 버리지 ㄹㅇ ㅋㅋ" 하면서 붙잡고 있을 거임. 나도 그런 사람 중 하나고 계속 계산기 두드리고 허수아비 패면서 실전에 투입해보고 나만의 결론에 도달한 거고.
사실 죽음의 무도-곡괭이-구인수-내셔 트리는 카이사 출시 초창기에 주목받았던 템트리임. 그게 너무 좋아서 Q 판정을 광역으로 바꾼 후로는 쏙 들어갔음. 그 이후에 순수 AP트리가 주목받자 P 데미지를 깎아버리면서 못 가게 하고... 죽음의 무도가 물리 데미지의 15% 흡혈에서 모든 데미지의 15% 흡혈로 바뀌었을 때는 이미 폭갈-구인수 트리가 자리 잡았고, 이후 마나무네 트리가 들어오면서 죽무는 모든 카이사 유저한테서 잊혔다 해도 과언은 아닐 거 같음. 그 상황 속에서 난 다시 무도에 주목을 했고, 카이사 영어 대사로 카톡 알림을 설정하려고 해외 팬덤위키 들어갔다가(ㄴㄷㅆ ㅇㅈ) W 데미지에 저런게 숨겨져 있었구나 하면서 W 진화를 빨리 당겨보면 어떨까 고민하다가 한 번 혼자 파본 거고... 근데 생각보다 쓸만하더라구.
다들 한 번씩 해보고 댓글 달아줬으면 정말 감사할듯. DPS가 딸리는 거 같다, 룬은 이게 더 좋은 거 같다... 요즘같이 원딜 캐리력 병신인 시대에 의기투합해서 카이사 다시 한 번 살려보자 우리.
3줄요약
1. 카이사 병신새끼 살려보려고 새 룬, 템트리 연구함(과다치유, 마순팔, 폭결or집중or깨달음, 도란검-수확낫-무도-광전사-내셔-고서-수확낫팔고 곡궁or곡괭이-구인수)
2. 장점, 단점 모두 기존 트리에 비해서 뚜렷하니까 해볼만한 가치는 있음.
3. 해보고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진짜 압도적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