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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야 카이사, 새 템트리 넣을게

아이콘 사냥본능
댓글: 60 개
조회: 5705
추천: 11
2019-12-27 11:43:24
0. 이 글은 일단 아주 장문의 글이 될 거임. PC 크롬으로 써서 모바일론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음. 긴 글 읽기 싫어하는 사람과 모바일인 사람들을 위해서 먼저 템트리 적고 들어감. 그리고 맨 끝에 3줄요약 있음.

Doran's Blade(도란의 검) Cull(수확의 낫)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Dagger(단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아니 씨발 이게 뭔 잡종템트리냐 할 수도 있는데 지금부터 왜 이 템트리를 가야하는지 상세하게 적도록 하겠음.
그리고 중간중간마다 내 생각을 강조하는 부분에는 이렇게 진하게 써둘테니 그것만 읽어주셔도 ㄳㄳ

1. 카이사 기본 스탯에 관하여
카이사는 레벨업 당 얻는 스탯이 개쓰레기임. 원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공격력은 레벨당 1.7이 올라가고, 공격속도는 1.8%가 상승함. 이게 얼마나 병신같은 수치냐면 
                
왼쪽은 13레벨 공격력 수치고 오른쪽은 18레벨 공격력 수치임. 요즘 무난한 픽인 케틀, 애쉬, 루시안과 비교했을 때 13렙이 되면 공격력 17 정도가 차이남. 그럴 일은 없겠지만 18렙 후반까지 가면 곡괭이 하나 차이가 나는 셈임. 거기에다가 공속 수치는 또 어떻고?
               

역시 왼쪽은 13렙 공속, 오른쪽은 18렙 공속임. 물론 아래쪽에 위치한 원딜들은 자체 공속버프가 있거나 우월한 사거리 등등 차별화된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 순위만 놓고 보는 건 무리가 있지만, 카이사의 기본 공속은 절대 상위권 공속은 아님.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상위권 공속이라 할 수 있는 건 0.644라는 준수한 공속계수와 구인수에서 뿜어져나오는 공속버프 덕분.


2. 치명타 능력치
당연한 얘기겠지만 같은 치명타 확률이라도 공격력이 높을수록 뽕을 잘 뽑아냄. 그런 점에서 공격력 개병신 카이사에게 치명타트리는 절대 어울리지 않는다는 게 내 주장임. 또 중간에 치명타라곤 전혀 없는 구인수를 섞기 때문에 더더욱 치명타 템트리 효율을 뽑아내지 못함. 솔직히 폭풍갈퀴 좋은 템인거 ㅇㅈ, 루난 좋은 템인거 ㅇㅈ, 인피 좋은 템인거 ㅇㅈ하는데 그 템을 올릴거면 케틀 징크스를 하지 뭐하러 카이사를 함? "아 상대 브루저랑 암살자들 들어오면 카이사 말고는 답 없음 ㅈㅈ" 그러면 차라리 자야, 루시안을 한다는 게 내 생각임.



3. 카이사의 스킬, 그리고 W 진화의 사기성
카이사 스킬에는 모두 AP계수가 붙어있음. 평타에는 0.1AP, 중첩에는 0.025AP, 5타에도 0.025AP, Q에는 0.4AP, W에는 0.6AP, R에는 0.75AP. 이런데도 불구하고 공격력 스탯이 낮은 챔프에게 공격력과 치명타를 강요하는 건 좀 애매하다고 생각함. 그리고 W 데미지는 진짜 잘 분석해야함. 이 글을 쓰는 또다른 이유임. 카이사 W는 진화시키면 개사기임.
왜냐하면 챔피언 적중시 쿨타임 50퍼 감소, P 3중첩 적용, 그리고 숨겨진 계수 덕분. 



이걸 보고 훈련모드에서 카이사 W로 허수아비 줜나 때려보고 알아낸 걸 요약하면 



즉 내가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P 스택이 쌓이지 않은 적에게 W를 맞추면 W 계수는 0.6이 아니라 0.825임.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P 3스택이 쌓인 적에게는 AP계수가 0.975가 적용됨. 그러니까 진화 안 시킨 상태에서 구인수로 얻은 25AP로 W 뽕을 뽑으려면 3스택 이상 쌓고 터트리는 게 좋다는 말임.

그런데 진화를 시키잖아? 그러면 스택이 쌓이지 않은 적에게 W를 맞추면 0.975AP로 계산이 됨. 이 수치는 진화 안 시켰을 때 뽕을 뽑은 수치랑 같음. 심지어 2스택 이상인 적에게 W를 맞추면 1.125AP에 P 5타가 발동됨. 쿨타임 50퍼 돌려받는 건 덤. 이래도 W 진화 안 시킬 거임? 



4. 그럼 룬이랑 템은?

최후의 일격은 상대 돼지들 많으면 체력차 극복으로. 마순팔은 고정. 그 다음 하나는 개인취향인듯. 난 결집 드는데 절대집중이나 꺠달음도 취향 타면서 들어도 될 거 같음. 항상 깨달음 들면 집중이랑 결집이 아쉽고, 집중 들면 겜 시간 30분 넘어가고, 결집 들면 초반에 겜 터지고.... 나머지 마법룬 하나는 개취라서 뭐라 안함. 오히려 들어서 소감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그리고 왜 공속 10퍼 안 들고 적응형 능력치 9 고르냐면 내가 후반 가면 공속 10퍼 다 활용 못하는 병1신이고 막타 칠 때 항상 공격력 부족해서 놓치더라... 이거도 공속 들 사람은 들어보고 후기 남겨주면 ㄳㄳ
왜 신발-비스킷은 안 드냐면 그 둘 너무 너프 당함. 마순팔 풀스택만 쌓아도 마나 안 모자라고 오히려 딱 맞을 거임. 비스킷 유지력도 좋지만 흡혈 아이템들+마순팔이 비스킷 없어도 유지력을 어느 정도 커버해줌.

Doran's Blade(도란의 검)Cull(수확의 낫)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Dagger(단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무조건 도란검 스타트. Q진화를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임. 상대 바텀이 짤챔 하나면 괜찮은데 둘 다 짤챔이면 카이사 하지 마 ㄹㅇ ㅋㅋ 첫 귀환에 무조건 수확의 낫을 사는 이유는 Q진화를 위해서, 그리고 3500골드나 되는 죽음의 무도를 1코어로 가는데 어떻게든 골드를 확보하기 위해서, 그리고 과다치유를 활용하기 위해서임. 그런 의미에서 이 템트리의 최대 장점은 첫 귀환을 언제 해도 상관 없다는 거임. 낫은 450골밖에 안함. 또 죽음의 무도 하위템이 일단 롱소드 3개를 필요로 하고. 진짜 라인에서 줮터지는 거 아닌 이상 450골 이상은 모을 수 있잖아....그치? 낫을 사고 롱소드를 곁들여서 복귀함. 이후더블킬 먹었으면 콜필드나 곡괭이 사서 라인전 더 세게 가져가고, 그게 아니면 흡낫 먼저 삼. 아무튼 도란검+낫+무도면 Q진화가 완료됨. 그리고 충전형물약 절대 사지 마. 템칸 없음. 수확낫+흡낫+과다치유로 버텨. 
그 다음은 광전사. 1100골드에 35% 공속 제공해주는 템은 얘밖에 없음. 좋아. 그 다음은 구인수가 아니라 내셔임. 솔직히 이게 진짜 좀 호불호 심하게 갈릴 부분이긴 한데... 근데 내셔+증폭의 고서면 W 진화가 완료가 되고, 공속템을 더 이상 안 사도 11렙이면 광전사+내셔+레벨업 스탯으로 E진화가 완료됨. 그리고 난 W를 진화시켰을 때 데미지가 개사기가 되는 거에 주목했기 때문에 이 템트리를 추천함. 좀 잘 컸으면 구인수 올리면서 단검-곡궁 빨로 E진화 당길 수도 있고... 고서 다음에 곡괭이냐 곡궁이냐 하는 건 개인 취향이라 생각함. 부족한 템칸 비싼 걸로 맞춰야 한다는 신조 하에 나는 곡궁을 감.


5. 기존 템트리에 비교한 장단점은?
카이사의 기존 템트리는 폭갈-구인수-루난-인피로 이어지는 치명타트리, 마나무네-구인수-내셔로 이어지는 AP트리로 대표됨.
먼저 두 트리에 비해서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은 죽음의 무도를 통한 흡혈능력과 생존능력임. 진짜 죽음의 무도 뽕은 한 번 맞아보면 절대 포기 못함. 그리고 W 진화를 당긴다는 건데, 이건 진짜 약 잡숴보시고 얘기하셈. W 진화 개쎔. 그리고 쿨감도 확보하기 쉬움.
공통적인 단점은 Q진화가 비싸고, 템칸이 매우 부족함

치명타 트리와 비교했을 때 장점은
ㄱ. AP계수를 모두 활용함
ㄴ. 무도-내셔-구인수 이후 존야, 맬모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올릴 수 있음
ㄷ. 구인수의 쌍관 효과 적극 활용

반대로 단점은
ㄱ. 치유감소 아이템을 올릴 수가 없음(AP딜 비중이 높은데 모렐은 비싸고, 처형검 상위템은 무쓸모임)
ㄴ. 치명타 딜이 아니다 보니 평타 폭딜은 안 나옴
ㄷ. 루난이 없어서 혼자서는 궁각을 여러 챔피언에 묻혀둘 수가 없음.


마나무네 트리와 비교했을 때 장점은
ㄱ. 마나무네의 마나 1000, 평타로 마나번 데미지 등 계륵같은 옵션이 없음. 여눈으로 인한 템로스가 없음.
ㄴ. 쿨감을 10% 더 당겨옴.

반대로 단점은
ㄱ. Q진화가 비쌀 뿐만 아니라 느림
ㄴ. 보조룬으로 인해 신발, 비스킷을 못 챙김
ㄷ. 난 적응했지만, 이 트리 처음 해보면 마나가 마나무네에 트리에 비해선 부족할 거임.


6. 템트리에 맞는 한타 페이즈
아군이 적 원딜에게 CC를 건다-R로 진입해서 평타W로 쳐서 5타를 터트리고 Q와 평타를 쑤셔넣는다-E로 개기면서 스킬 계속 돌리면서 무도 빨로 살아남는다-한타를 정리한다
이 템트리는 쿨감 30퍼+물뎀 15퍼 흡혈+마뎀 15퍼 흡혈로 암살 후 생존을 할 때 or 적 암살자와 1:1을 벌일 때 진가를 발휘함.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는 그림도 좋지만 적 미드, 원딜에게 CC가 박히면 일단 R로 들어가서 짤라내셈. 무도가 우릴 살려줄 거임.



7. 글을 마치며...
진짜 카이사 내가 좋아하는 챔피언임. 원딜러라면 누구든지 카이사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뭐 이딴 병신이 다 있지" 하다가 버프 받고 챔피언 이해도 올라가면서 "와 씨발 개사기네" 하면서 꿀을 빨았고, 너프된 지금도 "아 그래도 카이사 ER은 못 버리지 ㄹㅇ ㅋㅋ" 하면서 붙잡고 있을 거임. 나도 그런 사람 중 하나고 계속 계산기 두드리고 허수아비 패면서 실전에 투입해보고 나만의 결론에 도달한 거고.

사실 죽음의 무도-곡괭이-구인수-내셔 트리는 카이사 출시 초창기에 주목받았던 템트리임. 그게 너무 좋아서 Q 판정을 광역으로 바꾼 후로는 쏙 들어갔음. 그 이후에 순수 AP트리가 주목받자 P 데미지를 깎아버리면서 못 가게 하고... 죽음의 무도가 물리 데미지의 15% 흡혈에서 모든 데미지의 15% 흡혈로 바뀌었을 때는 이미 폭갈-구인수 트리가 자리 잡았고, 이후 마나무네 트리가 들어오면서 죽무는 모든 카이사 유저한테서 잊혔다 해도 과언은 아닐 거 같음. 그 상황 속에서 난 다시 무도에 주목을 했고, 카이사 영어 대사로 카톡 알림을 설정하려고 해외 팬덤위키 들어갔다가(ㄴㄷㅆ ㅇㅈ) W 데미지에 저런게 숨겨져 있었구나 하면서 W 진화를 빨리 당겨보면 어떨까 고민하다가 한 번 혼자 파본 거고... 근데 생각보다 쓸만하더라구.

다들 한 번씩 해보고 댓글 달아줬으면 정말 감사할듯. DPS가 딸리는 거 같다, 룬은 이게 더 좋은 거 같다... 요즘같이 원딜 캐리력 병신인 시대에 의기투합해서 카이사 다시 한 번 살려보자 우리.

3줄요약
1. 카이사 병신새끼 살려보려고 새 룬, 템트리 연구함(과다치유, 마순팔, 폭결or집중or깨달음, 도란검-수확낫-무도-광전사-내셔-고서-수확낫팔고 곡궁or곡괭이-구인수)
2. 장점, 단점 모두 기존 트리에 비해서 뚜렷하니까 해볼만한 가치는 있음.
3. 해보고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진짜 압도적 감사...

Doran's Blade(도란의 검) Cull(수확의 낫)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Dagger(단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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