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딜들은 초 중 후 전부 다 툭 하면 뒤지기 매우 쉬운 포지션 입니다.
딜 기대치는 가면 갈수록 높아지지만 뒤지기 쉬운건 전혀 바뀌지 않습니다.
이 점이 원딜의 능력이며 제일 중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포지션과 달리... 초중반엔 캐리가 힘들지만... 역캐리는 아주 쉽습니다. 정글처럼 ㅠㅠㅠ
그래서 그런지 우리 원딜에겐 수많은 위험이 도사리고있죠
항상 상대팀이 원딜을 죽이려고 어떻게든 이를 아득바득 갈며 스킬을 넣으려고 하니까요 ㅎ
조심해야할 스킬, 챔피언들이 아주 많죠. 우리 가냘픈 원딜의 생존률을 그나마 높이기 위해 그 점을 몇개 집어보겠습니다.
항목이 살짝 많아서 대충 읽으셔도 되고 원하는 챔피언만 대충 읽으셔도 됩니당 ㅎ
궁금한 챔피언은 컨트롤F 로 챔피언 이름 치신다음 찾으세요
다 있진 않습니다 ㅋㅋ..

가렌
자신이 반피 이하일 때 제일 조심해야 합니다.
탱 가렌이면 그나마 반피여도 생존 가능성이 더 높지만 요즘 딜가렌이 유행이라..
점멸 Q E R 이러면 반피여도 죽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자신이 반피 이하인데 가렌의 점멸 유무를 모를 경우 이 점을 주의해주세요.

갱플랭크
술통 유무가 중요합니다. 술통이 깔려있지 않다면 생존확률이 올라가나
술통 1개 이상이 미리 깔려있고 그 술통 사이와 자신의 거리가 멀지 않으며, 갱플 Q사거리에 근접한 경우
죽을 확률이 높아지니 조금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라인전의 경우 라인이 당겨질 때 갱플 궁+상대의 다이브는 위험합니다. 이 점도 유의하세용

그라가스
그라가스 혼자보다 그라가스 주위에 호응 할 수 있는 상대가 더 있는지 중요합니다.
그라가스 혼자라면 피 40% 정도만 있어도 생존 확률이 높으나 주위에 상대가 더 있다면 반피, 풀피여도 위험합니다.
E 점멸 + 궁 사거리를 예상하여서 거리를 벌려놓는게 좋습니다.
사이드 시야를 잘 먹어야하며 사이드 시야가 없는데 궁을 맞았다면 걍 죽으심시오 휴먼.

녹턴
잘큰 녹턴이 궁쓰고 오는데 점멸이 없다면 그냥 죽으십시오 ^^
녹턴은 자기의 체력보다 자신과 아군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점멸이 있다면 혼자 있어도 그나마 살 가능성이 있지만 점멸이 없는데 혼자인 경우는 녹턴이 아주 잡기 쉽습니다.
그러나 아군과 같이 있다면 생존률이 매우 상승하기 때문에 녹턴이 상대에 있는 경우에는 아군과 같이 다니세요.

누누
미드 포식자 누누인 경우 사라지면 바로 알아야 합니다. 봇라인에 오는걸 인지 못하고 왔을 때 알았다면 이미 뒤졌습니다.
무조건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크게 위협적인 챔피언은 아니지만..
아군의 머리통을 깼다면 평타 한대만으로 5스택을 쌓게 할겁니다. 아군의 머리통이 터졌다면
즉시 거리를 벌려주세요. 5스택 다리우스는 피가 없어도 죽이기 전에 머리가 깨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이애나
웬만한 원딜은 딜찍누로 압살하기 쉬운 암살자 입니다.
풀피여도 Q를 맞으면 뒤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점멸 + Q의 거리를 인지하고 거리를 벌리시면 그나마 났습니다.

라이즈
라이즈의 점멸 E W 는 위협적입니다. 체력이 40% 이하인데 점멸 E W 를 맞았다면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지니
이 점을 유의하세요

레넥톤
못큰 레네기는 그닥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레넥톤은 아군 혹은 아군의 미니언 위치가 중요합니다.
E E + 점멸 W가 있기 때문이죠. 아군에게 E를써서 들어올 수 있고 미니언을 타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아군,우리팀 미니언의 거리와 자신의 거리를 잘 재야합니다.

렉사이
피가 없을 경우(40% 이하) 땅에 숨은 렉사이의 Q를 조심하세요.
렉사이의 궁극기 사용 조건은 상대에게 피해를 입혀야 하는데 Q를 맞았다면... 죽겠죠?
궁 썻는데 무조건 죽는피다? 그때는 점멸써도 죽습니다 묵념하세요 ^^

렝가
일단 녹턴과 비슷합니다. 아군의 위치와 자신의 거리가 중요합니다.
예외는 존재합니다. 딜렝가인데 잘컷다? 그냥 죽으심시오 ^^
렝가가 딸피여도
부쉬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부쉬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부쉬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처형인을 꼭 가야하며 부쉬 근처 + 반피 이하는 주의해야 합니다. 딜렝가면 피 70%이상도 위험합니다.

르블랑
점멸 + W + R 거리는 매우 깁니다. 이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르블랑과 자신의 거리 + 스펠 유무가 중요합니다.
보통 정면으로 온다면 그나마 대응이 가능하지만 사이드에서 저 ㅈㄹ을 하면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요 ㅠ
W R 거리를 인지를 하는게 좋고 W거리를 줬다면 반드시 E를 피하겠다고 인지해주세요. E만 안맞아도 르블랑은
딜 절반이 깎입니다.
아 참고로 피 30%~40% 이하인데 근처에 르블랑 있다면 죽을 확률이 매우 커집니다.
위의 연계로 답없이 말이죠.

리신
아군, 미니언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아군에게 Q타고 리신 궁을 맞으면 할말이 없어집니다.
플R도 쓸 수 있기 때문에 근처에 리신 Q를 받아내는 챔, 미니언이 없는게 살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 50% 이하인데 R Q Q 맞으면 뒤지니까 조심하세요

리븐
자신과 리븐의 거리를 잘 재야합니다.
Q모션은 보기 쉽지만 E R 점멸 W 이 연계는 매우 빨라 대처가 힘들며 이 거리를 잘 재야 합니다.
체력이 40%인데 접근을 허락한 경우 뒤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마스터 이
아군 CC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무조건 CC있는 아군이랑 같이 다녀서 생존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말자하
수은
점멸 R 조심.

말파이트
궁 or 점멸 궁 사거리를 인지해야하며 말파이트를 몇판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최적의 조건은 말파이트의 점멸 유무를 인지하고 궁극기 끝사거리에서 딜링을 할 것.
점멸이 있다면 점멸 궁의 사거리를 인지하고 점멸이 없다면 궁 끝 사거리를 인지하고 데미지를 넣어야 합니다.
그럼 빗나갈 확률이 높아지고 그말은 생존 확률이 높아집니다.
시야 없는 곳에서 오는 말파궁은 그냥 죽으십시오 ㅋ

모데카이저
싸움 장소가 중요합니다. 좁은 곳에서 궁을 맞았다면 뒤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궁극기 거리를 인지해야하고 모데카이저의 체력보단 자기자신의 체력 + 교전 위치가 중요합니다.
피없는데 모데 궁맞으러 가지 마십시오 .. 갈려죽어용 웅앵
처형인 가는 것도 추천.

문도박사
처형인

마오카이
목둔 수계강탄!
처형인

바이
Q 점멸 R 의 거리를 인지해야 합니다. 이걸 바이가 쓸 경우 피 50% 이하라면 바이 혼자여도 뒤지는데
풀피인데 썻다? 무조건 상대의 호응을 믿고 쓰는거라 바이의 위치와 상대의 위치를 잘 알아야 합니다.
피없는데 궁맞으면 그냥 뒤지십시오 ㅋ
포지셔닝은 최대한
바이 아군 자신+아군
이런 식으로 아군을 방패로 써야합니다.
1차 방패로는 아군 탱커,브루저로 Q 진입을 까다롭게 하는게 좋고
2차 방패로는 서폿(도구)로 R 이후 생존을 높여야 합니다..

블라디미르
일단 처형인을 가십시오
잘큰 블라디다? 이길 생각을 하는 당신의 생각이 어리석습니다. 죽으십시오
자신과 블라디, 아군의 위치를 잘 재야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블라디가 W로 회피기동+난입을 터트리며 오는 거리 + 벨트 + 점멸의 거리죠 ^^
이 거리를 좁히는데 주위에 아군이 없다면 죽으심시오.

뽀삐
피 30~40% 이하인데 벽근처로 제발 가지 마십시오.. 점멸 E는 언제든지 위험합니다.
교전 위치에 근처에 벽이 있고 그 주위에 삐뽀가 있다면 주의하세요.

샤코
보통 강타 점멸을 들고옵니다.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샤코가 딸피라서 추격할 경우 자신의 피가 30%~40% 일 경우 당장 추격을 멈추십시오. 제에발.. ㅠㅠㅠㅠㅠㅠㅠ
상자에 공포가 걸리며 E평 점화가 걸리거나..
아니면 피없이 있다가 Q E평점화 에 끔살을 당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 참고로 샤코가 감정표현을 하고있다면 그 근처에 박스가 있을 확률이 99%입니다.

쉔
위협적이진 않지만 쉔이 근본없이 직선무빙을 하면서 뚜벅..이면서.. 온다?
E 점멸 할 확률이 24050%입니다. ^^

쉬바나
변신한 쉬바나 근처에서 피 30% 이하로 있다가 E맞고 빈사합니다.
잘크면 40%도 위험 잘큼+수확이면 50도 간당간당;
자신의체력과 변신 유무, 점멸+E사거리를 조금은 인지하세용

스카너
누누랑 비슷합니다. 포식자가 많은데 라인에 이미 보였다면 늦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점멸 + 궁 거리를 항상 생각해야하고 포식자의 달려오는 거리는 매우 길고 위협적이니 혼자 앞으로 나가면 큰일납니다..
시야먹어서 알고도 끌릴 확률이 높아욤.

신짜오
평소엔 피 40%정도만 조심해도 됩니다.
짜오의 점멸 E를 조심해야하며 트포가 나왔을 경우 반피 이상도 조금은 위협적..

아무무
리신과 마찬가지입니다. 근처에 아무무의 Q를 맞아낼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면 R을 맞을 확률이 높아요.
아군의 위치와 아무무의 위치 + 아무무의 플 R의 거리를 인지해야합니다.

아칼리
아칼리(개새끼) 입니다.
장막의 유무, 자신의 체력 %가 중요합니다.
장막이 있다면 아칼리가 딸피, 자신의 체력이 반 이상이여도 위험합니다.
장막이 없다면 그나마 상대할만 한데 그래도 자신의 체력이 반 이하면 뒤집니다.
@(점멸,E) +R(2타) + Q 평(패시브) 이건 체력 50% 이하면 무조건 위험해서 인지 해야합니다.
그냥 장막 펼치면 혈압이 올라 멘탈부터 뒤져서 빡칩니다.

오공
점멸 E R거리를 인지해야합니다. 이것 뿐. 걸리면 곧 뒤짐 ㅠ

야스오
아군 미니언, 아군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E타고 어거지로 물러오면 답이 없음 ㅡㅡ
아군 미니언 있을 때 앞에서 깝치지 마십시오.
Q3타 차징한 상태인데 아군을 타고 올 수 있는 점도 주의하십시오.
E플Q는 매우 어려우나 야스오의 스펠 유무를 모른다면 인지는 조금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트록스
처형인 가세요
Q 1타는 사이드 무빙 (E 있으면 앞+사이드 무빙)
Q 2타는 앞무빙(E있으면 앞무빙)
Q 3타는 사이드, 백무빙(맞으면 졸라 아픔)
이 점을 기억해주시고 Q는 맞아도 그나마 괜찮은데 W맞으면 뒤집니다. 스펠 아끼지 마세요 ^^
아트록스의 점멸, E 사용 유무도 인지해주시면 좋아요
3타 Q + 점멸 + 패시브 평타면 피 40% 이하도 얄짤 없습니다.

에코
1. 에코 W의 범위에 들어가지 말 것
2. 자신의 체력 %별로 대응
체력이 50% 정도거나 이상이면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40% 이하면 조금 위험합니다. 잘큰 에코는 이 피에서 E평 수확 +Q 평 평 하면 뒤집니다.
30% 이하면 E평+수확에 뒤집니다. ^ㅣ..벌...

올라프
뚜벅이 원딜인데 Q맞으면 그냥 뒤지십시오.
올라프가 잘컷다면 무조건 팀들이랑 같이 떄려잡아야 합니다.
Q + 점멸까지 조금 인지해주시고 혼자 있는 일이 무조건 없도록..
아 물론 혼자있어도 뒤질 확률이 높습니다 ㅋㅋ. 피 70% 이상이 아니면 맞다이 까지 마십시오

워윅 (워웍)
점멸 + Q는 타겟팅이며 렉사이마냥 점멸써도 따라가서 피가 30~40% 일 경우 위협적입니다.
처형인 ㄱ
궁은 논타겟이나 맞아줄 수 있기 때문에 아군을 방패로 써야합니다.

이렐
점멸R을 매우매우 조심해야합니다. 궁맞으면 E를 맞기쉬워서..
궁+E를 맞았다면 이렐은 Q를 세번이나 박아넣을 수 있기 때문에
원딜들은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카이팅을 하며 사이드 무빙을 계속 해주며 E를 피하려고 노력하십시오.
피 30%이하인데 이렐의 점멸 유무를 모른다면 그냥 죽으십시오

일라오이
처형인

자르반 4세
아군에게 궁을써 자신도 같이 가둘 수도 있으니 바이랑 비슷하게 상대해야합니다.
감전이면 피가 50%정도여도 위험하고 정복자면 40% 정도가 위험합니다.
진입해도 아군이 1차로 막아주고 2차로 누군가 막아줘야 합니다.
자르반의 유저 대부분의 목적은 EQ로 많은 적을 띄운다. 입니다. 이건 습관, 본능이라고 느껴지네요.
이 점을 조금 생각하시면 어디로 EQ쓸지 조금 예상이 가기 때문에 그나마 피할 수 있고 생존 확률이 늘어날 겁니다.
아 뚜벅이 원딜인데 EQ 혹은 궁맞았다면 죽으십시오

조이
수은 ㄱ
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
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수면조심
수은 없는데 수면 맞으면 뭐 죽어야죠
피가 80% 이상이면 괜찮은데
70%이상이여도 원거리 Q 맞으면 뒤질 확률이 높습니다.

제드
궁을 쓰면 제드가 궁을 쓴 위치에서 자신의 위치 뒤에서 나타납니다. 덫이 있는 챔이면 이걸 대응이 조금 가능.
반피여도 EQW평에 뒤집니다
잘컸다면 피 60%도 위험합니다.
요우무+W+점멸+궁 거리를 인지해야합니다. 졸라길죠?
르블랑+녹턴의 대응법입니다.
거리를 매우 인지해야하고 주위에 아군이 있어야합니다..

초가스
피 40% 이하인데 Q or W침묵 맞았으면 곧 뒤집니다.
점멸W 살짝 주의..

카밀
E + E + W + 점멸 + R 거리는 알아도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걸 하는 카밀은 잘큰 카밀뿐인데 그냥 걸리면 뒤지십시오 ㅋ
녹턴상대하듯 아군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뽀삐 상대하듯 벽에서 멀어지는게 생존 확률을 올려줍니다.

카사딘
6렙 카사딘은 피 30%~40%정도가 위험합니다.
11렙 카사딘은 피 40%~50%정도가 되도 위험합니다.
16렙 카사딘은 피 60%~70%이 되도 위험합니다.
아 참고로 4스택이 쌓인 궁극기는 위험한 체력의 10% 이상이 있어도 상관 없으며
4스택 6렙카사딘은 40~50%
4스택 11렙 카사딘은 50~60%
4스택 16렙 카사딘은 70% 이상이여도 위험합니다 ^^
아군의 위치,아군의 CC사용 유무가 중요하죠
솔직히 11렙 이후로는 거리를 벌리는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쿨이 너무 짧아서.. 반드시 아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카서스
주포 ㄱ
루덴이 없다면 피 35%까진 양호합니다.
2코어 카서스면 피 40%가 아슬아슬 합니다.
3코어 이후면 피 50%도 위험

카시오페아
점멸 R을 조금은 조심해주시고 W를 맞으면 플, 이동기를 못쓰니 반드시 유의해주세요.
백무빙을 잘 쳐야 합니다

카직스
고립이면 뒤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아군과의 거리가 중요합니다.
카직스의 돌진 거리 궁극기 사용 + 점멸+E의 거리를 인지하고 자신이 고립인지 아닌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자신이 고립이라면 카직스의 발 밑에 이상한 이펙트가 생겨져있습니다.
고립이 아니라면 피 40%가 커트라인이며 고립이면 피가 60%도 위험합니다.

카타리나
야스오, 리신처럼 아군을 타고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아군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아군이 스킬을 소모했는데 아군을 통해 들어오는 카타를 만나면 그냥 뒤져야 합니다.
아군이 cc를 아끼거나 혹은
카타리나 자신 아군
이런 포지션으로 카타가 딜을 할려면 무조건 자신을 통해 들어와야 하고 그러면 더 뒤에있는
아군이 바로CC를 넣는 그런..?
피 40%이하면 언제든 위험합니다. 점멸 Q E 혹은 점멸 E W R 이러면 반피 수준이면 다 갈립니다.

케인
다르킨= 처형인
그암= 정글에서 싸우지 말기!
그암인데 못컷으면 밥입니다.
잘컷으면 그냥 QW평에 피가 절반 이상이 날아가고 R이면 확정이죠
저렙 케인은 피가 40% 이상이면 상관 없지만 그암이면 피가 60% 이상이여도 위험합니다.
E를 타고 올 경우를 생각..잘 해야합니다.. 포식자를 낀 상대랄 다를게 업음..

키아나
벽, 아군과의 거리가 중요합니다. 키아나는 E로 아군, 미니언을 타고 들어올 수 있고
EW연계는 E를 쓴 대상에게 확정적으로 W를 맞춥니다.
기본적으로 점멸+E거리를 인식해야하며 벽에 붙지 말아야 합니다.. 개어려움;
벽을 등지고 있는 상태에선 피가 70%도 위험하며
벽이 없다면 50%정도가 위험합니다.

트페
수은 필수
트페 W의 소모 유무, 점멸 W를 인지해야합니다.

판테온
점멸 W.... 후..
피가 30% 이하면 강화Q만 맞고 뒤질 확률이 높습니다.
피가 50% 이하면 풀콤보 맞아도 위험합니다.
방관템이 2개 이상 있다면 체력이 60%정도만 되도 위험

피오라
2명 이상 합류해서 패십시오 처형인 가십시오
피가 자신의 피가, 피오라의 피가 몇 %든 1:1은 피하십시오.. ㅠㅠ

케넨
벨트 E 점멸 R 거리가 매우 깁니다. 이것만 조심.
대부분 적었구 없으면 여러분들이 댓글로 추가로 적어주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