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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8월 6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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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2 개
조회: 36378
추천: 5
2025-08-06 10:00:31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8월 6일 정기 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


8월 6일 정기 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추가

기나긴 여정 속 수많은 선택은 '운명의 궤적'이 되어 여러분을 이 순간으로 인도하였습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쿠르잔 남부 '엘네아드'에서 '여정의 발자취'에 상호작용하여 수락할 수 있습니다.
    ※ '여정의 발자취'는 엘네아드 '헤누트 대광장'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원정대 단위로 1회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수락 후 포기가 불가능하니, 퀘스트를 진행하실 캐릭터를 먼저 확인 후 수락해 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추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4막의 선행 조건에 포함됩니다.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은 아이템 레벨 1660 이상을 달성하고, 아래의 선행 조건을 모두 충족한 캐릭터로 수락 및 진행이 가능합니다.
    • 카제로스 레이드 1막 전조 퀘스트 '화산재가 가라앉은 자리' 완료
    • 카제로스 레이드 2막 전조 퀘스트 '승리를 위한 포석' 완료
    • 카제로스 레이드 3막 전조 퀘스트 '다시, 하나 되어' 완료
    • 림레이크 월드 퀘스트 '이어지는 사명' 완료
    • 초각성 퀘스트 수행 업적 '이어지는 신들의 의지' 달성

  • 에피소드 '운명의 궤적' 관련 신규 업적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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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밸런스 패치 

개발자 코멘트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카제로스 '더 퍼스트' 경쟁 구간에서의 경험을 보다 균형 있게 만들기 위해
상위 구간의 클래스 간 성장 정도와 성능 지표를 바탕으로 수치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4막 및 종막에서 예상되는 클래스 간 유불리,
트라이 단계에서 반복될 수 있는 격차, 순간적인 대응이 어려운 전투 흐름 속 체감 차이를 사전에 고려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드러날 수 있는 성능 편차에 우선 순위를 두고 조정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기준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인 부분은 낮추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은 보완하는 방향으로 조정하되,
기존 클래스의 플레이 흐름과 구조는 유지한 채 클래스 간 성능 격차를 줄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 밸런스 패치는 사전 예측에 기반하여 진행되는 만큼
패치 이후 4막 및 종막의 실제 전투 흐름과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클래스 간 격차나 우위 편차가 반복적으로 확인되는 경우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전투 지표와 체감 차이 또한 면밀히 살펴보며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버서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폭주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1.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 변경 : 폭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18.0% 증가한다. 폭주 중 '격노' 효과를 획득하여 공격력이 24.0% 증가하고, 마나의 자연 회복량이 40.0% 증가한다.

    • '광전사의 비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2.0/4.0%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1.7/3.4% 증가하고, 폭주 상태에서 블러디 러쉬를 3회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며 사용할 때마다 점점 더 강력한 블러디 러쉬를 사용할 수 있다. 블러디 러쉬 피해량이 0/10.0/20.0% 증가하고 다른 스킬과 연계 시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폭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블러디 러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감소되며, 3번째 블러디 러쉬를 사용하면 폭주 상태가 종료된다.


[디스트로이어]

스킬

  • 해방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4% 증가하였습니다.
  • 체인 스트라이크
    •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8.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분노의 망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6.0/12.5/19.0% 증가한다.
      • 변경 : 해방 스킬 사용 시 소모한 코어 당 치명타 피해가 5.0/11.0/17.0% 증가한다.

    • '중력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12.0/20.0% 증가한다.
      • 변경 : 중력 가중 모드 평타와 볼텍스 그래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14.0/24.0% 증가한다.


[홀리나이트]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신앙 수련'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14.0/25.0/36.0% 증가한다.
      • 변경 :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징벌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4.0/43.0% 증가한다.


[슬레이어]

스킬

  •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3.3% 증가하였습니다.


[인파이터]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극의 : 체술'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 변경 : 기력 스킬의 피해량이 32.0/44.0/56.0% 증가하지만 충격 스킬 피해량이 30.0% 감소한다.


[기공사]

스킬

  •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6% 감소하였습니다.


[창술사]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연가심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2.0/44.0/66.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 변경 : X키 입력 시 듀얼 게이지 1칸을 소모하여 창끝에 기운이 모이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에 해당 기운을 사용하여 피해량이 24.0/48.0/72.0% 증가한다. 연가심공은 한 번 사용하면 다른 스탠스로 전환하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스트라이커]

스킬

  • 전진패도격
    •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7.1% 증가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오의 집중'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10.0/19.0/28.0%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스킬 피해량이 추가로 13.0/22.0/31.5% 증가한다.

    • '일격필살 II'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오의 스킬 사용 시 추가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당 피해량이 11.0/17.0/23.0% 더 증가한다.
      • 변경 : 오의 스킬 사용 시 추가로 소모한 엘리멘탈 구슬 당 피해량이 10.0/16.0/21.5% 더 증가한다.


[데빌헌터]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전략적 군장'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5.0/10.0% 증가하고, 추가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5.0/7.0/9.0% 증가한다.
      • 변경 : 샷건 스킬 슬롯이 1개 증가한다.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0/4.0/8.0% 증가하고, 추가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이 5.0/7.0/9.0% 증가한다.

    • '핸드건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핸드건 스킬 피해량이 50.0/62.0/75.0% 증가한다.
      • 변경 : 핸드건 스킬 피해량이 60.0/72.0/84.0% 증가한다.


[블래스터]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포격 출력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4.0/8.0/12.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30.0/40.0% 증가한다.
      • 변경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3.0/6.0/9.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0/30.0/40.0% 증가한다.

    • '과열'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16.0/26.0/36.0% 증가한다.
      • 변경 : 화력 1단계 이상일 때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 피해량이 22.0/32.0/42.0% 증가한다.


[호크아이]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호크 서포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6.0/13.0/20.0% 증가한다.
      • 변경 : 실버호크 소환 중 자신의 공격력이 8.0/16.0/24.0% 증가한다.


[스카우터]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코어 인챈트'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8.0/12.0% 증가한다.
      • 변경 :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0/14.0/21.0%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0%일 경우 '코어 인챈트' 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0/6.0/9.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5.0% 증가한다.


[건슬링어]

스킬

  •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2.1% 감소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평화주의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0/36.0/42.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 변경 : 스탠스 변경 시 부여되는 버프가 '피스메이커'에서 '평화주의자'로 변경되고 모든 스탠스에서 동일한 효과가 적용된다.
        평화주의자 : 스탠스 변경 시 공격 속도 10.0/13.0/16.0%, 치명타 적중률 10.0/12.0/15.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3.0/39.0/45.0% 증가하는 효과를 9초동안 획득한다.


[아르카나]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또 다른 황제'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0.0/4.5/9.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7.0/12.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효과가 다른 카드를 사용 시 20.0% 확률로 발생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추가로 0.0/40.0/80.0% 더해진다.


[서머너]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정령의 교감'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6.0/24.0/32.0% 증가한다.
      •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이그나, 켈시온의 기본 공격의 성능이 강화되고, 소환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8.0/36.0% 증가한다.


[소서리스]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환류 강화'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0.0/21.0/32.0% 증가한다.
      • 변경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17.0/28.0/39.0% 증가한다.


[블레이드]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한계 돌파'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30.0/55.0/80.0% 증가한다.
      • 변경 : 버스트 강화 효과가 최대 중첩에 도달하면 블레이드 버스트의 오브 압축 효과로 증가되는 피해량이 추가로 55.0/80.0/105.0% 증가한다.


[데모닉]

스킬

  • 기본 공격을 제외한 전체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6% 증가하였습니다.


[리퍼]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그림자 밟기'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40.0/155.0/170.0% 증가한다.
      • 변경 : 쉐도우 스텝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되고, 달의 소리 효과가 강화되어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130.0/146.0/162.0% 증가한다.

    • '갈증'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9.0/18.0/28.0% 증가한다.
      • 변경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공격력이 13.0/22.0/32.0% 증가한다.


[소울이터]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죽음 연마'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18.0/30.0/42.0% 증가한다.
      • 변경 : 영혼 게이지 획득량이 20.0% 증가하고 살귀 및 사신 스킬의 피해량이 24.0/36.0/48.0% 증가한다.


[도화가]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달의 축복'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0/27.0/35.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8.0/35.0/42.0% 증가하며, 달 구슬 적중 시 조화 게이지를 고정적으로 30.0% 획득한다. 


[기상술사]

스킬

  • 우산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5.4% 증가하였습니다.


[환수사]

스탯

  • 특화
    • 둔갑 스킬 피해량 증가 계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존 : 0.355
      • 변경 : 0.332

아크 패시브

  • 깨달음
    • '야생의 충동'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둔갑 스킬 피해량이 2.0/7.0/13.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 변경 : 둔갑 스킬 피해량이 1.0/6.0/12.0% 증가한다. 환수의 기운을 소모하는 둔갑 스킬 사용 시 둔갑한 형태에 맞는 곰 혹은 여우의 기운을 450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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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오류 수정 사항

[상호 작용]

  • 환경설정에서 '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 2키로 사용' 옵션을 설정했을 때, 일반 상호 작용/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을 각각 독립 실행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일반 상호 작용과 캐릭터 생성물 상호 작용을 모두 실행할 수 있는 위치에 있을 때, 입력한 상호 작용 키([G], [H] 키)에 따라 상호 작용을 실행합니다.
      ※ 해당 옵션은 환경설정 > 단축키 > 조작키 > 특수 조작 키 설정 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해당 옵션 설정 시 캐릭터 단위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전리품 경매]

  • 콘텐츠 전리품 경매 시 적용되는 상한가 배율을 최근 7일치 평균 낙찰가 기준 500% → 1,000%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전투/스킬/아크 패시브]

  • 초각성 스킬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간헐적으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스킬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페이튼 대륙 '울부짖는 늪지대'에 등장하는 '변이된 늪지 장어'의 피격 판정 범위를 소폭 확장하였습니다.
  • 슬레이어 '무모한 공격' 패시브 활성화로 증가한 마나 소모량만큼 마나를 보유하지 않아 스킬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스킬 아이콘이 비활성화 처리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발키리 '숭고한 도약' 스킬 사용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지 않고 스킬을 사용한 위치로 되돌아오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발키리 '숭고한 도약' 스킬 사용 시, 최대 이동 거리가 의도된 수치보다 짧게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서머너 '정령 폭주' 패시브 활성화로 '아키르 폭주' 효과가 소환수 '엘씨드'에게 적용되었을 때, 엘씨드가 타겟으로 삼은 대상이 사라지면 엘씨드의 아키르 폭주 효과가 제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리퍼 '살인귀' 패시브 활성화 후 '페이탈 스텝' 사용으로 획득한 '살인귀' 효과가 단검/그림자/급습 스킬 피해량 외 다른 피해에도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전투 분석기]

  • 콘텐츠 진행 중 연출 장면에서 전투 분석기 축소 모드가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4인 이상의 파티/공격대 구성으로 콘텐츠 진행 시, 전투 분석기에서 공격력 증가 및 피해 증가 관련 가동률이 특정 상황에서 실제 수치보다 낮게 측정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치명타 저항 감소' 및 '방어력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팔찌 착용 후 같은 시너지를 부여하는 특정 스킬 사용 시, 전투 분석기의 '시너지 유효율'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분석기 '종합 정보'에서 일부 항목의 측정 기록이 0일 때 의도에 맞지 않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투 분석기에서 기록 불러오기 시, 특정 조건에서 간헐적으로 선택한 기록이 아닌 다른 기록이 불러와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트리시온 수련장 내 수련장 설정에 기록되는 '전투 측정' 정보와 전투 분석기의 '종합 정보'가 누적 시간의 차이로 인해 측정 기록이 소폭 상이하게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어둠군단장 카멘 익스트림'에서 전투 시작 시, 전투 분석기에서 관문 정보가 0관문으로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초각성기 'A.C.O.M : 출격' 사용 시, 전투 분석기 '공격 정보' 목록에서 다른 스킬의 이름 및 아이콘으로 잘못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수사 '환수 변환' 트라이포드를 적용한 특정 스킬 사용 시, 전투 분석기의 '공격 정보'에서 '사용 횟수'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시스템/환경설정]

  • 쿠크세이튼 ~ 혼돈의 상아탑 아바타 제작 시 필요 옷감 수량을 16개 → 14개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8/6(수) 업데이트 전 대상 아바타를 제작한 경우, 차감된 재료 수량을 통합 보관함에 지급해 드렸습니다.

  • 경매장의 물품 재등록 창에 상한가에 따른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 악보 연주 공개 모집 중인 연주장 캐릭터에게 상호작용 시 특정 조건에서 연주 정보 창이 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악보 편집 및 저장 후 해당 악보를 다시 열었을 때, 특정 조건에서 악보에 배치한 노트가 앞으로 당겨지는 현상이 재발생하여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 '투혼전'에서 캐릭터 출전 시, 특정 조건에서 자신이 지정한 순서가 아닌 다른 순번의 캐릭터가 출전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설정에서 '툴팁 출력 시 커서 숨김' 옵션을 설정하였으나, 전투 분석기 '타임 라인' 그래프에서 피해량 툴팁 출력 시 마우스 커서가 숨겨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설정 '표시 관련 설정' >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설정 상태일 때, 배틀마스터 '전사의 용기' 트라이포드를 적용한 '바람의 속삭임' 스킬 사용 시 생성되는 버프가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환경설정 '표시 관련 설정' > '동시 적용 버프 중첩 표기' 설정 상태로 홀리나이트 '굳건함' 트라이포드를 적용하지 않은 '천상의 축복' 스킬 사용 시 생성되는 받는 피해 감소 관련 버프가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굳건함' 트라이포드 적용 시, 받는 피해 감소 관련 버프는 동시 적용 버프로 표시되지 않고 별도 표시됩니다.


[그래픽/아바타]

  • 여름밤의 축제 섬에 배치된 특정 환경 NPC의 신체 일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림레이크 대륙 '누크만의 협곡' 내 특정 위치로 이동 시, 그래픽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클래스가 스킬 사용 후 이동 시, 모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정화 2단계 가디언 '드렉탈라스' 토벌 중, 특정 패턴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가디언이 토벌되는 경우 패턴의 이펙트가 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발키리 캐릭터로 '고결한 영원 상의' 아바타 착용 시, 특정 상황에서 아바타 일부 이펙트가 어색한 위치에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헌터(남) 캐릭터로 '자정의 집행인 상의', '승리의 시선 하의' 아바타를 동시 착용시, 캐릭터의 허리 부분이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암살자 캐릭터로 '아쿠아 웨어 상의', '바캉스 웨어 하의' 아바타를 동시 착용 시, 일부 모션을 취할 때 상의 치마가 뚫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UI]

  • 특정 시점에 장착된 일부 이벤트 보석 (귀속)을 캐릭터 정보 UI 보석 탭에서 확인 시, 중복 효과 알림 심볼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통합 프리셋의 보석 프리셋 항목에 마우스 오버 시 특정 상황에서 해당 프리셋이 아닌 다른 프리셋에 장착한 보석 정보가 함께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광휘의 보석 복원 시, 특정 상황에서 알 수 없는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보석 탭에서 복원 이전의 효과 정보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보유한 잔여 아크 패시브 포인트로 활성화 가능한 패시브가 없는 상태이지만, 특정 조건에서 아크 패시브 알림 HUD 버튼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정보 창에서 장착한 어빌리티 스톤 또는 팔찌 슬롯에 마우스 오버 시, 특정 상황에서 아이템 툴팁이 아닌 심플 툴팁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홀리나이트 '심판자' 패시브 활성화 상태에서 통합 프리셋을 통해 '축복의 오라' 패시브 활성화 상태로 전환 시, 간헐적으로 '신성 파도(Z)' 스킬의 아이콘 테두리가 부자연스럽게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포격 모드' 진입 시 '포격 : 절대 영역' 스킬의 아이콘이 간헐적으로 다른 스킬 슬롯에도 고정되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정보 창 '보석' 탭 내 장착 중인 보석 효과에서 블레이드 '버스트 스킬' 보석 툴팁에 스킬 이름이 중복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 수정과 함께 '버스트 스킬' 보석 이름이 '블레이드 버스트' 보석으로 표시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보석 이름 변경에 따라 일부 UI에서 보석 정렬 순서가 갱신되었습니다.

  • 도화가 '묵법 : 해그리기' 스킬 사용 시, 도화가 및 파티원의 버프 HUD에 공격력 증가 버프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증명의 전장에서 휴면 강등 시스템으로 평점이 하락하였으나 '시즌 8 통합 순위'의 랭킹 보드 검색 시, 평점 및 순위가 하락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해당 현상 수정과 함께 랭킹 보드에서 평점 및 순위가 실제 정보에 맞게 노출되도록 재조정하였습니다. 


[기타]

  • 저택 전용 설치물 툴팁에 저택 내부 공간에만 배치 가능하다는 안내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 발키리 '찢겨진 포효의 상의 아바타'가 아바타 도감에서 머리 부위로 분류되어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바타 도감에서 현재까지 제공된 적 없는 스페셜리스트 클래스의 특정 아바타가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로딩 이미지에서 안내되는 아크 패시브 관련 정보가 실제 게임 정보와 소폭 상이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조율의 서 적용 콘텐츠 입장 UI에 기존 클리어 최단 기록이 표시되도록 복원하였습니다.
    • 7/23(수) 정기 점검 이전의 클리어 기록을 보유한 상태에서 7/30(수) 정기 점검 이후 조율의 서 적용 콘텐츠를 추가로 클리어한 경우, 두 기록 중 더 빠른 클리어 기록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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