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 중갑 나크라세나>저는 파티에 무력화가 디트 말고 한명 이상 더 있으면, 퍼스를 차징기로 들고 가는 걸 추천드려요. 생각보다는 맞추기 어렵지 않습니다. 중나크가 충전을 시작할 때, 제 기억에 스킬을 잘 우겨넣으면 점스+풀스(퍼스) 까지 가능했던 것 같은데 디트를 제외하고 무력화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두 스킬을 백어택으로 우겨 넣었는데도 무력화가 터지지 않으면 그건 디트탓이 아니고 다른 사람 탓 입니다. 디트는 차징 시간동안 이 두개의 스킬을 우겨넣기도 빡빡하고 이 두개가 무력화 최상급이기 때문에, 거의 무력화가 성공합니다. (이건 용크 제외 어떤 네임드던 마찬가지) 퍼스를 즉발 쓰지 않는 이상 무력화 측면에서 절대 저 두 개 이상의 효율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뒤를 못 잡았다면 인듀페 까지 그냥 눌러서 무력화 조금이라도 더한다고 생각하고 넣어주세요. 그냥...
근데 저는 무력화가 안되었던 경험이 거의 없어서 별 문제 없었습니다... 있긴 했었던 듯 한데, 보통 그 경우 정말 다른 사람들의 스킬이 안들어오던 경우이구요. (눈에 보일 정도) 어쨌건, 중나크는 이래저래 넉백을 자주 시키기 때문에, 왠만하면 기상기를 최대한 아껴주세요. 중나크한테 넉백을 당한 뒤 어그로가 내가 아니라면 굳이 기상기 안쓰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예시: 꼬리로 찍어서 넘어뜨려놓고 내게 큰 장판이나 여타 다른 기술을 시전하려는 경우가 아니면 space 아끼세용) 그리고 뒤로 꼬리 찍고 후려치는 패턴은 인듀페나 이터/퍼스 강인함으로 꼭꼭 씹어주세요.
꼬리에 기를 모아 채찍질 하는 패턴은 좌/우로 와리가리 해주면 딜탐도 만들어주고 편한데,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그냥 맘 편하게 인듀페눌러주셔도 됩니다. 딱히 인듀페를 크게 쓸 일이 없어요. 마찬가지로 중나크 돌진패턴이나 파동 날리는 패턴 앞발 휘두르기등등은 강인함빨로 많이 씹어주세요. 그러나 큰 점프는 가급적이면... 그냥 안전하게 피해주세요. 이론상 어스이터로 몇 대 칠수는 있는데, 괜히 객기부리다가 감전 후 물약도 못 빨고 사망합니다...
프리딜 각이 나오면 왠만하면 풀스윙을 첫 번째로 사용해주시구 나머지 퍼스나 이터등은 강인함 빨로 넉백 패턴 씹어준다 생각하고 딜해주시면 생각보다 딜을 많이 땡길 수 있습니다. 어스이터나 인듀페가 있다면 벽을 향해 돌진하는 패턴은 엄청 딜 우겨넣을 수 있는 혜자 패턴이니 이 때도 많이 패주세요 ㅎㅎ 공팟에서 중나크 딜이 부족한 경우는 다들 사리느라 딜을 못 우겨넣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라도 많이 우겨넣어줍시다 ㅎㅎ
<4단계 - 홍염의 요호>
저는 화상면역 100%로 게임을 하였기에... 화상 경험은 없구요... 음 화상면역이 없던 분들이 공팟에서 타 죽는 걸로 봐서는 왠만하면 맞추고 가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디트는 조금 더 단단하니까 중갑착용 하고 가면 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요호에서 디트가 죽는 거는 2페이즈 이후 3점프 또는 모델워킹 할 때 떨어지는 운석 다단히트... 정도밖에 없을 것 같네요. 아 참 몸으로 직접 돌진하는 것도 벽에 낑긴 상태에서 맞으면 즉사하는 경우 있습니다. 언급한 3개 조심해주세요. 나머지는 거의 짤딜입니다. 꼬리로 내려치는 것/옆으로 치는 것/휘둘러 치는 것 모두 파워숄더 타이밍 맞춰 써주면 딜 다 씹혀서 물약 절약 및 피 유지 됩니다.
모델 워킹 할 때는 그냥 안전하게 크게 빠져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3점프는 간혹 밀리에 시전하는 경우 어글자가 헷갈려서 딜 우겨넣을라다가 맞는 경우 아니면 괜찮습니다... 사실 제가 죽어봤던 경험도 다... 물약 아끼면서 돌려다가 죽었던 거라서 사실 물약5개 쓴다고 생각하면 머... 죽으실 일이 크게 없으실거에요.
요호 브레스 타이밍에 파워숄더 실드를 안에서 밖으로 나가면서 써주면 브레스 타이밍에 피 유지 쉽게 되구요. 바드분이 언제나 잘 넣어주시진 않더라구요... 공팟 다니다보면... 그럼 저라도 뭐 알아서 실드 써야합니다 ㅎㅎ...
인듀페는 언제 키면 좋냐... 하면 내가 버프를 받았는데 요호가 순간이동 후 휘둘러치기 패턴(순간이동이라 하겠습니다.) 또는 모델워킹 또는 3점프, 또는 3페이즈 이후 제자리에서 별똥별 떨어뜨리는 패턴 등에 키고 들어가서 딜 박아주면 됩니다. 요호에서 인듀페는 생존기라기보단 딜 모는 타이밍에 강인함 빨로 그냥 안 넘어지고 줘 패는 용도로 생각하시면 딜 엄청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2페이즈에 구슬 먹어야 하는 타이밍에 보통 근접딜러들은 뒤꽁무니에 붙어있으면 보통 구슬이 알아서 나오면서 중첩이 올라가는데 생각보다는 구슬 짤딜이 아프므로 미리 인듀페 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ㅎㅎ 애매하면 그냥 보호부적 하나 사서 이때마다 돌려줘도 큰 도움되용... 물약값 절약!
요호 순간이동이나 큰 점프(3점프 말고) 하는 경우는 해당 기술 피격 사거리 끝에서 미리 풀스윙 차징하다가 시전 끝나는 거 보자마자 손 떼면 풀스윙으로 따라가면서 딜 빡빡하게 우겨넣기 가능합니다.
요호의 경우 딜 버프 때문에 스킬 쿨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무력화 시키거나 기 모으는 패턴 때 각성기를 활용해서 3코어를 채워주면 집속 스킬 3개어치 코어를 확보하는 효과를 내니까 딜 사이클이 한결 편해지구요. 모두 쿨이면 그냥 아이덴티티로 패주세요...
요호에서 디트가 제일 조심해야하는 점은 꼬리치기 입니다. 이것만 위에 언급한 대로 파숄 또는 해방실드로 잘 씹어주시면 정말 여유있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물약 개수가 곧 자신감의 척도기 때문에 딜량도 많이 올라갑니다. 좀만 해 보시면 큰 스킬은 다 피할 수 있으실거고, 보고 있으면 대부분 꼬리치기 짤딜에 사망하시더라구요...
<4단계 - 혹한의 헬가이아>
기본적인 돌진이나 부리 찍기는 2단계 헬가이아랑 같으니까 패스하고... 제 느낌이지만 혹헬가의 돌진 판정이 더 그지같아서 한번 맞으면 포션 하나 빠집니다.. 피가 애매한 경우 포션 누를 새도 없이 죽기도 하구요. 꿀팁하나 드리자면 혹헬가 돌진할때 제자리에서 어스이터 돌려주면 강인함 빨로 끌려가지도 않고 딜도 한틱만들어오고 줘 팰 수 있습니다. 벽 근처에서 돌진으로 벽에 끌려갈 것 같으면 그냥 퍼스 차징 시작하면 헬가는 그냥 내 몸을 통과하고 날 통과한 헬가 뒤꽁무니를 퍼스로 후려줄 수 있습니다. 백어택 +1! 물론 인듀페가 있으면 그거 키고 풀스윙 차징해도 됩니다만 2페이즈를 돌입한 이후 인듀페는 연속 찍기를 대비해서 아껴둬야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이터나 퍼스 쓰세요. 딜 달달합니다.
(*중요* 제 기억에 풀스윙에 강인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풀스윙 시전 중에 혹헬가가 돌진을 쓰면 끊기지 않고 제 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면서 몇대 후려칠 수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으니 너무 믿진 마시고, 풀스윙 차징하고 있는데 혹헬가 고개돌려 돌진하면 스페이스 쓰지 말고 그냥 스킬 시전해보세요. 맞다면 대박!)
날개짓으로 후려치며 날려보내는 패턴은 스페이스나 강인함으로 씹어주시면 됩니다. 파숄 써봐야 날아가기 때문에 전 굳이 강인함이 하나도 없는 상태 아니면 파숄을 여기에 빼지는 않습니다. 딜 보다는 넉백되는 게 더 문제인 패턴이라... 기상기 없이 넘어진 상태에서 혹헬가가 혹시나 돌진이나 찍기를 시전하면 피가 많이 빠지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하세요.
이것도 중나크와 마찬가지로 디트가 점스/풀스 를 우겨넣었는데 2번째까지 무력화가 안됐다? 다른 사람들 스킬 체크하세요. 3번째는 보통 무력화가 안되서 바드 실드로 버티곤 하는데, 이 때 넉백은 들어오므로 인듀페나 강인함을 이용하여 넉백 씹고 딜 한번 더 우겨넣어줄 수 있습니다.
인듀페가 없는데 찍기가 내 근처거나 나인 것 같으면, 그냥 파워숄더 눌러주세요. 실드와 뎀감으로 한번은 버텨줍니다.
솔직히 혹헬가 찍기 디트로 피하기 너무 그지같습니다. 판정도 엄청 넓고... 스페이스 없으면 정말 쉽지 않기에 그냥 인듀페와 파숄로 버텨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그 직선으로 날면서 얼음 까는 패턴은 혹헬가가 착지하는 위치 아래에 딜이 들어오는데 가끔 벽에 낑긴 상태에서 당하면 즉사할만한 데미지가 들어오기도 하니, 이 경우 인듀페/파숄 눌러주시거나 케어 요청하세요.
하늘로 날아간뒤 얼음 폭풍을 특정 지역에 만들고 즉사기를 사용하는 건 뭐 알아서 잘 해주시면 될 것 같고, 이론상 피할 수 없을 것 같을 때 아이덴티티 키면 걸어 나올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해보질 않아서 팁이라고 말씀드릴 순 없을 것 같네요. 혹시 정 아무것도 없고 이중도약도 안터졌다 싶으면 한번 눌러보세요... (맘편하게 만능약 2개 챙겨가셔도 ㅇㅋ)
즉사 패턴 후 헬가는 곧 무력화되는데 무력화 이후에 일어나면 찍기를 두 번 사용하고 도망갑니다. 이건 뭐... 눈치껏.. 저는 보통 폭딜 모느라 인듀페도 빠져있어서 어스이터 해방실드로 그냥 맞는다 생각하고 한번은 스페이스로 피하고 그 다음은 이터로 우겨넣습니다.
<4단계 - 타이탈로스>
타탈 모래폭풍 중첩 관리는 좀 해보시면서 숙달되셔야할 것 같구요. 디트가 물약 빠지는 건 진짜 2페이즈 이후 쿵쿵따 겹쳐서 맞는 경우 또는 쿵쿵따/롤케잌으로 넘어졌는데 기상기 없을 때 모코코가 와서 박는 거... 정도가 좀 위험하구요.
타탈은 허수아비 타이밍에 딜을 많이 해 두는 것이 난이도 및 클탐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듀페에서 받는 피해 증가 20%를 찍고 허수타이밍 및 호구패턴마다 박아주었습니다.
1페이즈에는 스택관리 말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타탈 브레스는 정면에 딱붙으면 아예 안맞고 내려 찍는 건 해방실드만 있어도 하나도 안아프니 각도 안나오면 이터 돌리면서 실드 띄우고 줘 패도 좋습니다.
2페이즈가 되면 패턴이 크게 3 가지가 추가되는데, 일단 쿵쿵따라고 해서 3번 내려 찍으면서 바닥터트리는 패턴은 무빙으로 피할 수 있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속 편하게 그냥 인듀페 박아주세요. 파숄을 너무 믿으시면 안되는게 파숄에 슈아가 없어서 쿵쿵따에 넉백되고 그 후 자리에 또 깔리면 결국 씨게 맞는 건 똑같고 위험해지는 건 똑같아서... 정말 아무것도 없다 싶으면 그 때 파숄눌러주세요. 파숄-기상기 콤보 쓴다고 생각하심 될 것 같네요. 근데 타탈은 좀 상황상 스페이스가 자주 빠지는 경우가 있어서 내가 타탈 근처에 있으면 미리 인듀페를 눌러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여기서도 강인함 개꿀이긴 합니다. 공팟에서 하다보면 기상기 없어 넘어졌는데 모코코 와서 꼴박하는 경우 간간히 있습니다... 쿵쿵따에 넘어진 후 모코코 두 개 옆에 와서 박으면 디트도 죽습니다.
그리고 디트의 경우 선후딜이 큰 스킬을 붙어서 넣으려다보니 생각보다 롤케잌에 맞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명 일자롤이라고 불리는 패턴은 그냥 타탈 뒤꽁무니에서 줘 패면 아무것도 아니구... 몸롤이라고 해서 몸에서 나오는 롤 케잌의 경우 운 나쁘면 다단히트로 피 크게 빠지니, 내가 지금 해방스킬을 엄청 우겨넣을 수 있는 타이밍인데 이녀석이 롤케잌 시전 모션을 취한다? 싶으면 인듀페 키고 그냥 줘 패주세요. 일자롤이면 손해지만 몸롤이면 이득본겁니다.
내려찍기나 브레스패턴이 호구패턴이니 그 때 풀스/퍼스 잘 박아주시면 됩니다. 애매하면 일단 이터로 간잽이질 하면서 딜각 재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 모래폭풍 3중첩이 되는 타이밍에 스페이스 눌러주시면 이게 씹히면서 딜을 우겨넣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주시면 되지만, 이 네임드는 일단 즉사기를 인듀페로 절대 씹을 수 없기 때문에, 스택 관리가 1순위 오브더 1순위라 완숙되기 전에는 굳이 이렇게는 안하셨으면 합니다 ㅎㅎ. 강인함이 없는 스킬은 풀스윙뿐이므로 호구패턴때는 풀스윙부터 박아주는 게 스킬 캔슬 안되고 돌리기 좋습니다.
모래폭풍 어그로가 디트일 때는 어스이터 위주로 모래폭풍 끌고 다니면서 팀원들 딜 각 만들어주고 난 짤딜 넣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이 점만 유의해도 타탈 하시기 많이 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지진 시전 타이밍에 모래폭풍 속도가 빨리지므로 이 때는 이터 돌리면서 모래폭풍 좀 타이탈로부터 멀리 끌고 나갔다가 지진 끝나면 와서 차징기 2개 박아주시면 됩니다. 물론 너무 끌고 나가면 아군이 가끔 모래폭풍 위치를 망각하고 즉사기에 대응 못할 수도 있으니 적당히 끌고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아군 원딜쪽에 가깝지만 내게는 먼 그런 위치로 잘 끌고 나가면 좋습니다.
타이탈로스가 혹여라도 광폭화하면 디트 입장에서는 어그로가 다른 사람한테 끌리고 돌진이 아닌 패턴이 하나라도 나오면 그냥 인듀페 박고 풀스 점스 다 박아주세요. 타탈은 기본적으로모두 직선 무빙만 치기 때문에 돌진을 제외하고는 뒷각 한번 잡으면 거의 백어택 풀히트 가능합니다. 용크와 마찬가지로 이 타이밍에 빨리 무력화를 시켜주느냐 아니냐가 아군 포션 및 데카 소모를 잘 막아주기 때문에 이 때는 크게 투자해주세용.
-----------------------------------------------------------------------
저는 대부분 공팟 또는 여러 지인 분들 파티를 떠돌면서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딱히 매번 같은 분들과 겜을 한적도 없고 구성도 다양했고... (워로-디트-서머너도 해보고 인파-디트-호크도 해봄, 귀족분들과 겜할 기회는 그렇게 많이...ㅠ) 배틀템도 정가도 써보고 이 패턴에서 내가 어떻게 하면 포션도 적게 쓰고 데카도 안쓰고 딜을 조금이라도 더 우겨넣을까? 고민하면서 내린 결론을 토대로 플레이하여 보았습니다. 당연히 고정파티가 있으시거나, 다른 세팅을 활용하시는 분들과는 견해가 다를 수 있으니 이 점 확인해주세용.
더 필요하신 부분 댓글에 남겨주시면 제 경험을 더듬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저도 완벽하게 모든 게 지금 당장 기억나는 게 아니니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