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인벤 : 1695 체술 심판321/회심131 후기
안녕하세요
아브 서버에서 국가권력급체술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있는
흔한 체술유저입니다
이전에 썻던 심판, 회심트리 이후
약 한달이 지났고
아브하드 2주차 클리어까지의 사용 후기 및
자잘한 공략입니다
처음 쓰는 공략글인지라 두서 없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건설적인 토론 및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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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첫 정보글 작성 시점에는 아직 로아에서
도약2티어 노드를 찍지 못하는 상태였고
그 당시에 회심+심판 트리는 저로서도 긴가민가한 상태였습니다
가끔씩 닿지 않는 거리에서 죽선으로 1억 정도의 짤딜 넣을 수 있는 메리트를 버리고
짧은 사거리의 회심의 일격, 몇몇 레이드에서는 무의미한 무너지
사용감 역대 최대 JOAT인 심판10렙 트포까지 왜 써야하냐고 여쭤보시는 분들도 계셨고
저도 거기에 이 트리가 기존 죽선트리에서 넘어올만큼의 메리트를 어필 할 수 없었습니다
허나 아브가 나오고
도약 2티어가 찍히면서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1. 떠오르는 도약 2티어의 포텐셜, 다가오는 대지가르기3레벨
열혈폭격 도약 2티어의 등장, 그리고 카르마 개방으로 인해 더욱 높아져갈
대지가르기 가동률의 중요성이
이젠 지나가는 옆집 뽀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눈앞에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일반적인 체술은
아덴을 채우기까지
철 난 폭을 털고
남는 시간에 일망 로또에 의지하며 대지가르기를 굴리고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그 일망마저 초기화에 실패했을 때 죽선 혹은 용강을 사용하고있는 실정이지만
용강은 피면 및 접근기라는 메리트라도 있지만
죽선은 시즌3로 넘어오면서 굉장히 애매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긴 시전시간, 충격을 모두 소모한다는 점, 억지로 딜을 위해 채용한 스킬이라
트포에서 피면을 챙길 수도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채용되는것이 파티 기여도와 무력+아덴 수급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회심의 일격과 심판14레벨입니다
2. 심판 321 트포의 아덴 수급량
위 이미지는 각 스킬들의 아덴 수급량입니다
순서대로
심판4렙, 죽선, 심판(전풍)321트포, 일망(속행) 2타
보시는 바와 같이 심판321 트포의 아덴 수급률은
일망 2타와 거의 같은양의 아덴을 수급해줍니다
체술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망을 12번 쳐야 차는 체술의 아덴에 있어서
확정적으로 2타치의 아덴량을 수급할 수 있다는건
현 시점 체술 인파에게 있어 엄청난 의미를 가지고있습니다
단순 타수 비교시 2타지만
실전에 들어가서 이 2타 분의 추가 아덴 수급량의 체감은
크게 다가옵니다
3. 심판14렙에 321트포는 알겠는데, 왜 죽선을 빼는지? 거기다 하필 회심의 일격?
현재 열혈폭격과 대지가르기의 딜지분은
도약 2티어 노드 기준
17~18%
18~19%
합 최소 35%에서 최대 38%
거의 40%에 육박하는 딜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기다 기본적으로 모두 백어택인데다
열혈폭격은 특히나 시전시간이 길고
시즌3 들어와서 보스들의 추세가 맵을 사방팔방 뛰어다니고
한시도 가만히 있지 않은 트랜드를 띄고있는 지라
깨달음 4티어 사이드 노드 " 일방타격" 안에
기습의 대가 및 백어택 보너스를 받는 상태로
대지가르기와 열혈폭격을 넣는게
체술의 제 1순위 목표가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자연스럽게
체술의 사이클은
모든 스킬이 쿨이 돌아왔다는 가정 하에
위와 같은 사이클을 띄게 되었다는거죠
딜지분 10%대에의 폭렬권도 대지가르기와 열혈폭격에 밀려
가끔씩 다른 스킬들이 놀고있을 때나
투지발산과 일방타격의 보너스를 받는데
딜지분 5%따리에다 시전 하는데 한 세월인 죽선의 입지는 말할것도 없다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1. 80+ 앜패 이후 죽선의 딜지분은 크게 잡아야 5%, 일망과 비슷한 수준
2. 현재 아덴을 빠르게 쌓고 털어야하는 체술에게 있어 죽선은 기력 수급이상의 의미를 갖기 힘들다
입니다.
이제 여기서 등장하는게
짧은 시전시간과 쿨타임
그리고 죽선보다 5 많은 기력 생성량
나아가 로아에서 단 3개 직업만이 가지고 있는 무력화 피해량 증가 트포가있습니다
회심의 일격 2트포에 있는 집중표적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칭 무너지
무려 자신의 무력화 피해도 아닌
파티원 전원의 무력화 피해량 20% 증가입니다
이는 러프하게 잡아도 파티원 개개인이 단순 무력화에만 스킬을 썻을 때
회오리 수류탄을 최소 1개에서 많게는 3개까지 던진 효과를 내주게 합니다
특히나 2막
노말아브1관 120줄
하멘4관 4-1 280줄, 4-2 210줄과 같은
대량의 무력화를 요구하는 패턴에서는 그 값어치를 이루 말할 수 없고
중간 중간 나오는 기습적인 기타 무력화 패턴들을 수월하게 파훼하게 해줍니다.
정말 죽어라 써야 5% 딜지분 나오는 답답한 죽선보다
부족한 기력을 빠르게 충당하거나
레이드 무력화 패턴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는 회심의 일격이
빠르게 빠르게 대가와 열혈폭격을 털어야하는 현 체술 인파이터에게 더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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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
기본적으로 달라지는 부분은
죽선을 빼고
일망 스킬렙을 10까지 내린뒤
심판 14레벨 트포 321
회심의 일격 7레벨 트포 12
이외에는 기존 체술과 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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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
심판 겁작
일망타진 작
난타연권 겁작
철포난격 겁작
폭렬권 겁작
용의강림 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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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심판의 활용이 중요한 트리입니다만
열혈, 대가, 철난폭이 항상 최우선 순위입니다
기존의 체술을하듯이 사이클 굴려주시면됩니다
시너지도 겸하고있는 스킬이다 보니 꾸준히 써서
아뎁 수급 + 시너지를 항상 챙긴다는 마인드로 사용합니다
일망과 심판이 둘다 쿨이 돌아온 경우
심판을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참고로 8작+ 신속 1200 기준
쿨이 딱 10초로 떨어집니다
회심의 일격을 사용하는 타이밍은
무력이 가능한 보스면 계속 쿨마다 넣어주시면되고
불가능한 보스일 경우
계속 들고 있다가 무력화 패턴 때 혹은
열혈폭격을 사용하려하는데 기력이 부족해서 쿨누수가 나지 않게 하기 위해
회심의 일격을 킵 해놓습니다만
사실상 시전 모션과 쿨 모두 짧은 스킬이다 보니 편하실 떄 터셔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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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1. 왜 심판 14렙에 겁작인지? 그냥 10렙 찍고 일망 14렙하고 겁작하면 안되나?
네 맞습니다, 일망에 넣으셔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저는 다만 죽선에서 보석을 빼와서 변환하면서
심판이 먼저 나와 심판에 넣어줬을 뿐입니다.
참고로 심판 14렙+8겁의 데미지는
정도로 동렙+동급보석 죽선이 7500만 정도 나오는걸 감안했을 때
크게 나쁘지 않다 생각하여 유지 중입니다.
2. 일망에 왜 겁 안주고 작만 준거에요?
일망의 딜지분은 3~4% 내외로
딜 스킬이라기보단
이제 체술에게 있어 준수한 카운터 + 로또성 아덴 수급기 라는 인식이 크고
일망 로또가 도중에 끊키는 경우 저점을 보완을 위해 겁 대신 작을 꼈습니다
3. 회심의 일격 10렙 통달 줘서 모션 간결하게해도돼요?
이건 저도 아직 고민인 부분입니다
회심의 일격10렙을 찍을 경우에
확실히 모션이 간결해지긴 하지만
이를 위해선 다른 14렙 스킬에서 4렙 분량의 스포를 빼와야하는데
빼올 수 있는 곳이
심판 혹은 용의 강림뿐이라서요
심판에서 빼오는게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고
용의 강림에서 빼올시에는 용의 강림이 딜 스킬로서의 가치를 잃는다 생각하여
1트포 탁월한 기동성을 주고, 용의 강림에 있는 겁을 빼서 전진의 일격 작으로 바꾸는것도 시도해보았습니다만
어느쪽이 확실히 좋다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은 다른 유저분들의 취향의 영역으로 남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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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글인지라
다른 공략글들과 비교하여 허술하고 두서 없는 점 죄송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건설적인 토론과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