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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충단 인파의 사이클 심층 분석 (25.08.5 최종 수정)

마잌와조스키
댓글: 22 개
조회: 2064
추천: 20
2025-07-31 02:24:39
안녕하세요, 실리안 서버에서 충단 인파를 키우는 유저 엘로디니입니다.

이 글은 충단 인파의 사이클을 어떻게 굴려야 할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 것을 보고 자기가 사이클을 잘 굴리고 있는지 물음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제가 고민하고 생각한 사이클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사이클이 틀렸을 수도 있고 저 또한 매 판마다 똑같이 굴리지는 못하지만 그럼에도 고점을 뽑기 위해서는 이렇게 굴려야 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들로 정리해낸 사이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이클로 굴리고 있는 분이 있다면 언제든 의견을 말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2막과 3막 사이에 현생이슈로 잠시 로아를 접었다가 최근에 복귀하여 보석이 6광휘입니다. 그래서 수련장은 10겁작 기준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이런 글은 처음 써봐서 두서없이 쓰고 보기 좋게 정리가 안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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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단 인파의 사이클 핵심을 간략하게 말하면 3줄 요약을 하자면
1. 아덴이 꺼졌을 때 최대한 먼저 써야 할 스킬은 심판
2. 죽선은 2번의 주기가 있다.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3. 아덴 페이백을 받을 수 있다면 최대한 페이백 받자.
+@ 일망의 속행을 최대한 자주 활용하자

아래 설명들은 아주 디테일하게 설명하였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뉴비분들을 위해 더 간략하게 말하면
1. 풍파는 무조건 아덴 안에 쓰기
2. 딜증구슬 우선 순위는 초각스 > 파쇄격 > 죽선
3. 아덴 안에 심판만 쓰지 않는다면 뭐든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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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아크 패시브는 이렇습니다.
진화 2티어는 상황에 따라 예감1한돌2, 한돌2최적화1을 쓸 수도 있지만 어느 상황에서나 무난하게 쓰기 좋고 진피효율이 좋은 한돌3을 채용했습니다.
도약 1티어는 원래는 잠재력 해방 4, 즉각적인 주문 2를 채용했지만 인파 가이드글 작성자분의 의견에 동의하여
초각스는 아덴 안에만 터니 쿨감을 땡기는 게 더 고점이겠다 생각하여 잠재력 해방 5를 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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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스킬 세팅은
 전진의 일격 : 5레벨(영웅 속행) - 탁월한 기동성(2)
일망 타진 :  10레벨(전설 속행) - 효율적인 타격(3), 추가 공격(3), 보강된 타격(1)
심판 : 13레벨(전설 풍요) - 피해 증폭(3), 무식한 타격(2), 진정한 심판(1)
풍신권 : 14레벨(전설 출혈) - 뇌진탕(2), 인내하는 주먹(2), 투지발산 강화(2)
파쇄격 : 14레벨(전설 중독) - 재빠른 손놀림(2), 광속 타격(3), 투지발산 강화(2)
진 용출권 : 14레벨(영웅 풍요) - 투지 집중(2), 용왕 폭격(3), 용의 분노(1)
초신성 폭발: 14레벨(전설 질풍) - 빠른 준비(3), 꿰뚫는 일격(1), 무회적 타격(2)
죽음의 선고 : 14레벨(전설 질풍) - 빠른 준비(1), 약점 포착(2), 충격 폭발(1)

위 세팅의 장점은 전진의 탁기를 이용한 유틸과 심판의 무식한 타격 채용으로 인한 제가 생각하는 고점 스킬트리입니다.
단점은 사이클이 꼬이면 복구가 조금 오래 걸리고 상황변수로 인해 시너지 가동률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위 스킬 세팅을 중점으로 이야기를 하며 최대한 단점을 보완될 수 있는 사이클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타 스킬 세팅이 궁금하거나 다른 트포는 어떤지 궁금하다면 쪽지,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이전에 올라온 가이드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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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을 설명하기 앞서 제가 생각하는 충단 인파가 가져야하는 사이클의 방향성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충단 인파는 기본적으로 지속딜러이고 사이클 딜러입니다.

충단 인파가 왜 사이클 딜러냐고 물으신다면 아덴수급을 하고 아덴을 털어서 딜포텐을 뽑아내는 사이클을 가졌기 때문에 충단 인파도 사이클 딜러라고 생각했습니다.

조금 더 의견을 덧붙이면 충단 인파의 이전 깨달음 4티어 노드 가속화노드를 보면 3초 쿨초를 주면서 사이클을 단축시켜주는 깨달음 노드를 얻었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스마게는 충단 인파 유저의 저점과 고점을 나누는 기준을 누가 더 많이 아덴을 모으고 쓰느냐로 구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충단 인파가 사이클을 굴릴 때 최대한 스킬 하나를 쓰더라도 아덴을 많이 얻어서 아덴을 자주 켜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생각보다 충단 유저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 현 충단의 고점을 뽑으려면 풍파의 쿨을 속행으로 앞당기고 앞당긴 풍파를 모두 누수없이 소화하는 것이 고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부분을 빼먹고 아덴으로만 뭉뚱그려서 이야기하다보니 간과해서 추가로 적습니다.

이 글의 사이클은 일망 속행으로 풍파초의 쿨을 최대한 앞당기고 그에 맞게 최대한 아덴을 빠르게 채워 앞당긴 풍파초를 쿨누수없이 굴리기 위함을 큰 목표로 두고 작성되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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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부터는 상황 별로 사이클을 말해드리며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조우 사이클입니다.
아덴 > 파쇄격 > 풍신권 > 천지파권 > 죽선 >
(일망 >)초신성 > 진용출 > 심판

1. 파쇄격과 풍신권은 순서과 바뀌어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저는 풍파보다는 파풍을 선호합니다.
  이유는 파쇄격보다 풍신권이 후딜 모션이 간결하게 후딜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빠르게 다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풍파보다는 파풍을 선호합니다.

2. 사이클 중간에 일망이 껴있습니다.
  이유는 1) 일망의 속행을 활용하기 위함이고 2) 초신성의 아덴페이백을 위해서 입니다.
  이렇게 사이클을 굴린다면 초신성의 막타가 아덴 밖으로 쓰이면서 아덴 수급이 가능하고 스킬 시전은
  아덴 안에 썼기 때문에 충격 게이지 소모는 없어서 이득을 엄청나게 볼 수 있습니다.
  (단, 실전에서는 상황에 따라 일망을 빼도 됩니다. 조우 사이클의 핵심은 아덴이 꺼지기 직전 초신성을
   사용함으로써 받는 아덴 페이백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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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평소 사이클입니다.
평소 사이클은 작열보석으로 인한 스킬 쿨 차이, 실전레이드에서의 변수, 직전 사이클에서 스킬 사용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그래서 모든 상황에 대해 스킬 순서를 정할 순 없지만 적어도 머릿속에 인지해야 하는 스킬 순서와 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심판
무식한 타격 채용 기준 심판은 아덴 수급이 가장 큰 스킬이고 쿨이 긴 스킬입니다. (시너지는 12초, 쿨은 18초)
사이클을 돌릴 때 심판을 아덴 쓰기 직전에 쓰면 잉여 아덴이 많이 남아 손해고, 시너지가 강제적으로 비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순서는 아덴이 끝나고 나서 심판을 쓰는 것입니다.
심판 > () > 아덴 >
심판 > () > 아덴 > 심판 ···

머릿속에 명심해야할 것은 '아덴을 채우는 마지막 스킬이 절대 심판이 되어서는 안된다' 입니다.


2. 초신성 폭발
초신성은 아덴 수급을 위해 자주 쓰이지만 간혹 아덴 안에 쓰일 때도 있는 스킬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충단 인파의 저점과 고점 차이를 크게 판가름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초신성을 막 쓰게 될 경우 사이클이 자칫하면 꼬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머릿속에 넣어두어야 할 공식이 있습니다.
1. 진용출, 초신성, 죽선은 최대한 풍파 전에 쿨을 돌려야 한다.
2. 초신성은 아덴이 꺼지기 직전에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온다면 꺼지기 직전에 쓰자.

아덴이 안 찼을 때는 당연히 쿨 도는대로 즉시 쓰면 되지만 문제는 아덴을 켰을 때 상황입니다.
초신성 남은 쿨에 따라서 조금 다릅니다.
  먼저 아덴 시작 전에 쿨이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아덴을 켜고 초신성을 쓴 다음 풍파를 씁니다.
아덴 시작 -  5초  -  4초  -  3초  -   2초  -  1초  - 아덴 종료
아덴 시작 - 초신성 - 파쇄격 - 풍신권 - 아덴 종료
  이유는 초신성을 쿨을 빨리 돌려야 다음 아덴수급 타이밍에 초신성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다음 아덴을 일찍 킬 수
  있습니다. (아덴 전에 쓰고 아덴을 켜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은 아덴을 켰을 때 쿨이 돌아오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최대한 아덴 종료 시점에 초신성을 써줍니다.
아덴 시작 -  5초  -  4초  -  3초  -   2초  -  1초  - 아덴 종료
아덴 시작 - 파쇄격 - 풍신권 - 초신성 - 아덴 종료
  이유는 초신성의 충격 게이지 소모는 아덴의 효과로 상쇄시키고 (게이지 소모 0), 초신성의 아덴 수급을 온전히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음 아덴 사이클에 거의 지장이 없게 됩니다.
  (다만, 초신성 쿨을 1초 이상 놀게 될 것 같다면 주저없이 바로 쓰는게 좋습니다.)


3. 죽음의 선고
죽선은 충단 인파 사이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깨달음 4티어 노드의 충격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는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충격발산'(앞으로 간략하게 딜증버프라고 함) 효과때문에 죽선은 초각스가 쿨이 상황에서는 딜증버프와 함께 써야합니다.

그래서 죽선은 언제 쓰느냐에 따라서 다음 사이클, 다음 딜증버프때 꼬일 가능성이 높아져요.
이 방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죽선의 목적성을 부여해주는 겁니다.

10겁작 기준으로는 충분히 아래 순서처럼 사이클을 굴릴 수 있고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8겁작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이 초각스 타이밍에서 다시 리셋될 수 있어서 조금 더 생각을 해두셔야 해요.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 일반 죽선 > 딜증초각스 &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순서를 보면 알 수 있듯 8겁작기준으로는 딜증 초각스 타이밍에서 일반 죽선 > 딜증 죽선 순서가  딜증 죽선 > 일반 죽선 로 바뀔 수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작열 보석이 낮을 수록 흔히 말하는 죽음의 이지선다(딜증 초각스 턴을 위해서 죽선을 잠궈야 하는 상황)를 자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웬만해서는 죽선을 잠그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죽음의 이지선다를 보는 상황을 조건을 통해 간략하게나마 더 디테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초각스 X,  죽선 O, 풍파 O, 아덴 O
    = 이때는 죽선을 쓰고 나서 초각스 쿨이 4초 이내일 때 아덴을 켜서 파풍초를 쓰면 됩니다.
        >  > > >  >
  (2) 초각스 O, 죽선 O, 풍파 X, 아덴O
    = 이때도 죽선을 쓰고 나서 풍파의 쿨이 4초 이내일 때 아덴을 켜서 초파풍을 쓰면 됩니다.
        >  >  > >  > 
   (3) 아덴을 키고 풍파를 썼는데, 초각스 쿨, 죽선 사용가능
     = 초각스 쿨이 돌아올 때까지 죽선을 잠궈야 합니다.
        (초각스를 아덴 밖으로 쓰는 한이 있더라도 초각스를 쓰고 나서 죽선을 사용)
        >  >  >  >  > 
   (4) 아덴은 차있고, 초각스/죽선/풍파 쿨이 모두 비슷하게 돌 때
     = 제일 늦는 스킬의 쿨이 4초이내일 때 아덴을 켜서 파풍을 쓰고 초각스를 쓰고 죽선을 써주시면 됩니다.
        >  >  >  >  > 


4. 진 용출권
진 용출은 사이클을 제대로 굴린다면 저절로 아덴 밖으로 쓰이게 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실전 레이드에서는 항상 깔끔하게 굴릴 수 없기 때문에 간혹 아덴 안에 쓰이는 상황이 생깁니다.
진 용출의 3타를 이용해서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아덴이 꺼지기 직전 12타가 들어가고 3타를 아덴 밖으로 쓸 수 있는 상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아덴 시작 - 5초 - 4초 - 3초 - 2초 - 진용출(1,2타) - 아덴 종료 - 진용출(3타)

진 용출과 초신성은 둘다 약 0.x ~1초 정도 기다리면 위와 같이 아덴 페이백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면 1초정도 쿨이 놀더라도 기다렸다가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아덴이 꺼지고 금방 쿨이 돌아오는 스킬들이 있다면 바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보통 사이클을 잘 굴렸다면 심판이 쿨이 돌아오는 스킬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충격 게이지가 100%일 경우, 진용출 > 죽선을 해도 죽선을 최대 딜로 넣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심판 > 죽선 을 해도 죽선을 최대 딜로 넣을 수 있습니다.


5. 파쇄격과 풍신권
파쇄격과 풍신권은 두 스킬이지만 하나인 스킬입니다.  두 스킬 모두 트포에 아덴 안에 쓰면 딜이 증가하는 '투지발산 강화'트포가 있기 때문에 항상 아덴을 켜고 나서 써야 하는 스킬입니다. 

두 스킬은 쿨정렬을 위해 최대한 묶어서 연달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쇄격보다 풍신권이 선후딜이 짧고, 파쇄격이 충격 스킬 중 단일 데미지는 가장 강합니다.

  아덴을 켰을 때 지속되는 일방타격의 시간은 5초,
  파풍 두 스킬을 넣는 데까지는 약 2초입니다.
  천지파권, 죽선, 초신성, 진용출 모두 약 1초입니다.

풍신권의 후딜이 더 짧다는 것을 응용하면 아덴 안에 스킬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위 시간을 토대로 몇몇 상황들을 가정해보겠습니다.

  (1) 딜증 죽선 타이밍 + 아덴 도중 쿨이 돈 초신성
     >  > () > () >  > 
  (2) 짧은 딜타임 + (1)
     >  >  >  >  > 
  (3) 딜증 초각스 타이밍 + 쿨이 도는 죽선 & 초신성
     >  > () > () >  >  > 
  (4) 짧은 딜타임 + (3)
     >  >  >  >  >  > 
  (5) 대부분의 주력기가 다 쿨이 돈 상황
     >  >  >  >  >  > 
  (6) 짧은 딜타임 + (5)
     >  >  >  >  > 

위 상황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아덴을 켜고 바로 파풍을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파풍을 늦게 씁니다.
타 스킬을 먼저 써서 쿨을 돌리고 난 다음 비아덴 타이밍때 빨리 아덴을 채우기 위해서 파풍을 후순위로 미루는 것입니다.
실전 상황에서는 짤패를 피하거나 넘어졌거나 기타 환경변수로 인해 잠시 아덴 도중 스킬 연계가 끊기는 상황이 옵니다. 
이때, 아덴이 꺼지기 직전에 빠르게 스킬을 털어야 한다면 파쇄격을 먼저 쓰고 풍신권을 쓰게 되면 두 스킬 다 빠르게 일방타격 안에 들어가게 되어 백어택+딜증트포까지 다 챙길 수 있습니다.
(풍신권을 쓰고 파쇄격을 쓰게 되면 파쇄격이 조금 더 프레임이 길어서 시전 도중 아덴이 꺼져버리면 일방타격(백어택)을 못 받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서 파풍을 씁니다.)


6. 천지파권(초각성 스킬)
천지파권은 초각성 스킬로 쿨이 제 세팅 (특화1849, 잠재력 해방5) 기준 약 58초가 나옵니다.
죽선은 8겁작 기준 약 13초, 10겁작 기준 약 12초입니다.
작열 보석이 어떻든 간에 보통 아덴 2사이클을 굴리면 3번째 아덴 사이클때 초각성 스킬 쿨이 돌아옵니다.
 
이 이유로 보통 죽선은 1번째 초각스와 2번째 초각스 사이에 약 3번 정도 쓸 수 있게 되고 이렇기 때문에
초각스&일반 > 딜증 > 일반 > 딜증 > 초각스&일반 >
딜증 > 일반 > 딜증 > 초각스&일반 > 딜증 > 일반
같은 사이클이 굴러가게 되고 8겁작의 경우 1초가 늦어지는 스노우볼로 사이클이 길어지면 순서가 뒤바뀔 수 있는 겁니다.

실전 레이드에서는 항상 깔끔하게 사이클을 굴릴 수 없지만 분명한 아덴 페이백을 잘 활용하면 초각성 스킬은 거의 대부분 투지 안에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약 1티어에서도 즉각적인 주문을 빼고 잠재력 해방에 5를 투자하였고 그로 인해 조금 더 빠르게 초각성 스킬이 차면서 아덴 페이백 효과를 통해 더 자주 딜증구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고점을 뚫고 싶은 분들은 잠재력 해방 5를 주고 사이클을 최대한 정립해두고 아덴 페이백을 자주 활용한다면 고점을 뚫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일망 타진
마지막으로 일망 타진은 아주 간단합니다. 전설 속행을 꼈으므로 자주 굴린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아덴 페이백을 받기 위해서 충격 스킬을 잠시 쓰지 말아야 할 때 일망을 써서 속행도 활용하고 평타 구간을 최대한 없애줍시다.

그리고 일망이 2스택이 되면서 1번 써도 남은 1스택으로 짤패 카운터, 기믹등을 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일망을 써주면서 1스택이하 만들어주는 것을 습관하면 좋습니다.
이 습관은 아드 6스택 관리, 속행 활용, 바쁜 손(?), 자연스러운 사이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전진도 영웅 속행을 끼기 때문에 일망과 마찬가지로 자주 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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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아드 사이클입니다.
아드 > 아덴 > 파쇄격 > 풍신권 > 천지파권 > 죽선 초신성 각성기 > 스페 > 진용출 > 심판
스킬 우선시에 따라 사용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조우 사이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각성기를 쓰고 스페를 쓰는 이유만 추가로 설명하면 각성기의 후딜을 스페로 캔슬하기 위함입니다.
(아드의 10초는 여유롭지만 조금이라도 딜압축을 하기 위함으로 충분히 딜타임이 여유롭다면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충단은 기본적으로 아드 10초내로 모든 스킬을 여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드 타이밍때 꼭 위와 같이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신성, 진용출을 쓰면 아덴이 찬다고 가정하면 초신성과 진용출을 쓸 때 먹어도 충분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주력기 시작때 아드를 먹는게 아닌 사이클의 시작때 아드를 먹으면 풀아드의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 간혹가다 딜증구슬이 다음 아덴 사이클에 걸렸을 때 아드를 쓰게 된다면
(모든 충격게이지 소모 스킬이 딜증구슬을 받을 수 있는 이론상 최고의 아드 타이밍이라고 생각하지만 노리고 하기보단 상황이 왔을 때 응용하길 바랍니다.)
아드 > 딜증 죽선 > 아덴 > 파쇄격 > 풍신권 > 천지파권 > 초신성 각성기 > 스페 > 진용출 > 심판
시너지가 안 묻어 있는 상태로 시작한다면 딜증 죽선을 쓰기 전에 심판을 쓰면서 아드를 먹으면 됩니다.

번외편으로 제가 자주 쓰는 아드 사이클까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신성(1타or1,2타) 아드 > 초신성(2,3타or3타) 아덴 > 파쇄격 > 풍신권 > 천지파권 > 죽선  각성기 > 스페 > 진용출 > 심판
제가 이렇게 아드 사이클을 굴리는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통 기믹이 끝나고 난 딜타임에서 서폿분들이 정말 센스가 넘치는 분들이면 기믹이 끝남과 동시에 풀버프를 올려주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어서 보통 풀버프까지 약 1초 정도의 텀을 기다리는게 좋습니다.
그 약간의 텀을 프레임이 긴 초신성을 쓰면서 기다리고 더 늦더라도 최소 3타 직전에 아드를 먹게 된다면 사이클 시작을 빨리 할 수 있을 뿐 더러 풀버프에 최대한 많은 스킬들을 쏟아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신성의 딜지분은 1,2타가 약 10%, 3타가 90% 이므로 3타에만 아드가 들어가도 큰 손실없다고 판단하여 이 아드 사이클도 자주 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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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이 글은 제가 앜패 이후 충단의 고점에 한계를 느껴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생각한 충단 인파의 사이클입니다.
인파 직게를 보다보면 글은 안 쓰지만 숨은 고수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껴 저의 이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이 맞았는지 같이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고, 충단 인파가 서툰 사람들에게는 충단 인파의 이해도를 높혀 1인분 이상의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지금 충단의 위치가 많이 힘들고 고점을 향할수록 벽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 부디 조금만 더 힘내서 카제 전에 받을 밸패에서 날아올라 예전처럼 1티어 수문장, 그 이상의 위치에 서서 행복로아를 하면 좋겠습니다. 사이클 말고도 다른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제가 아는 선에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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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5 (내용 추가)
현재 충단은 아덴을 아무리 빨리 채워도 풍파 쿨이 돌고 있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속딜러라서 스킬 쿨이 놀면 그대로 dps하락으로 이어지는 캐릭입니다.
그래서 아덴 페이백을 받기 위해 스킬 쿨을 잠깐 쉬는게 맞을까 하는 의견들이 있어서 이에 대해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극고점은 당연히 스킬 쿨을 안 놀고 바로바로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매번 바로바로 쓰면 모든 스킬이 쿨일 때 속행이 터져서 스킬쿨이 짧아지게 되면 사이클 순서에 따라 후순위 스킬들(진용출, 초신성, 일반죽선)은 강제로 쿨을 놀게 되는 상황이 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아덴 페이백입니다.
아덴 페이백은 약간의 쿨 누수를 통해 이후 사이클 순서때문에 강제로 겪는 쿨 누수를 앞당겨 받음과 동시에 자연스러운 쿨 정렬을 위함입니다.
(이때의 쿨 정렬이라고 하면 풍파를 쓰고 나니 마침 죽선 쿨이 돌아왔고, 죽선을 쓰고 나니 초신성이 쿨이 돌아왔고 하는 식의 상황을 말합니다.) 

아덴 페이백에 대한 장점을 알고 모르고는 실전에서 굉장히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 충단을 그저 쿨 오는 대로만 쓰면 되고 아덴을 켜면 무조건 풍파를 박고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사이클을 굴리는 방법을 보여드리고 충단의 이해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 점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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