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하던 인파게를 며칠째 뜨겁게(?) 달구고 있는 두 빌드에 숟가락 한번 얹어봅니다.
손가락 자체가 개똥이라 무슨 빌드라고 소개하긴 그렇지만 비슷하게 써온 입장에서 보기엔
두 빌드는 한 배에서 나온 같은 빌드라고 봅니다. 그런데 성격은 완전 다른 이란성 쌍둥이..
[빌드의 기본 컨셉]
"일망(그런데 이제 효타, 추공 그리고 풍요를 곁들인)" 으로 대가 사용빈도 끌어올리기.
거기에 두 빌드 모두 대가 이후 일방타격에 주력기(폭철난 vs 철난죽용)를 몰아넣고 나서 남은 스킬 사이사이에 일망을 쿨에 맞게 끼워넣어야 하니 스킬 순서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고, 그렇다보니 싸이클 빌드와 굉장히 유사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죠.
[차이점]
두 빌드간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싸이클 빌드는 [스킬7개 한번씩+일망4번], 특화빌드는 [스킬7개 한번씩+일망3번]으로 아덴 풀로 채워서 대가. 차이는 [회심1+일망1 vs 죽선1] 딱 이거죠. 그런데 전혀 다른 빌드처럼 대립하는 이유를 작성자분들 글에 제 생각을 보태서 풀어보면..
1. 싸이클
작성자분이 빌드소개글에도 명시했듯이 신경론적인 관점입니다.(스킬칸 보면서 쿨 확인할 필요없이 순서대로 누르기만 하는게 실전성이 가장 좋다!)
정해진 순서대로 스킬을 다 사용해서 싸이클을 굴리게 되면 당연하게 쿨이 가장 긴 스킬에 전체 싸이클 시간이 맞춰질수밖에 없습니다. 체술의 경우 18초스킬(폭렬, 심판-무타)에 맞춰집니다. 그럼 어차피 18초 싸이클인거 괜히 철난 먼저 써서 쿨차이 벌어지면 사용감이 떨어지니 폭렬을 선두에 배치해 강제로 쿨정렬을 한거죠.
여기에 더해 싸이클 중간중간 무빙 등 필요한 여유 시간 확보를 위해 죽선 대신 회심으로 싸이클 전체 시전시간까지 줄였구요.
2. 103특화
아마 고점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의도라고 봅니다. 3%정도 딜지분이라도 작은건 아니니 죽선도 그대로 가져가면서 대가 이후 16초짜리 주력기 철난죽용 먼저 털면서 제대로 굴러가면 16초 싸이클로 굴러갈 수 있는 빌드죠. 1번에서 말한 것처럼 가장 쿨 긴 스킬에 싸이클이 맞춰지는건 같은 순서대로 반복할 때의 이야기고, 18초 스킬 사용을 조금씩 뒤로 미루면 이론상 16초 싸이클로도 굴러가니까요.
1싸 - 철난죽용폭, 2싸-철난죽용<일>폭, 3싸-철난죽용<일전>폭 이런식으로 뒷 스킬들 뒤로 밀면서 사용하면 16초마다 대가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이런 이유로 작성자분도 이걸 싸이클 빌드라고 하지 않으셨던 걸겁니다. 일방 타격안에 4스킬을 다 넣으려면 일망을 뒷부분부터 사용이 가능하기에 일망 4번 섞으면 대가싸이클이 너무 늘어지고, 3번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특화와 풍요룬 여러개가 필요해졌을거구요.
뭐가 나은지까진 모르겠지만, 한쪽은 A를 버리고 B, 다른쪽은 B를 버리고 A를 취한 모양새다 보니 굉장히 비슷해 보이는데 전혀 다른 빌드인 것처럼 의견이 갈리는게 아닐까..
[그래서.. 어쩌라고?]
대가 가동률 올리는 컨셉은 정말 좋다고 봅니다. 고점은 몰라도 저점은 확 올라가는것 같아요.
다만 지금 체술 자체가 누더기 기워서 수선해둔 것 같은 상태라, 사이클 딜러라기에는 나사가 굉장히 많이 빠져 있다고 보는게
1. 일단 아덴 한번 털려면 스킬을 10~11번 써서 채워야함.
2. 그렇게 쌓고 터는 싸이클이 10초남짓임.
3. 아덴기 털고 끝이 아니라 그 이후 5초동안 후속 주력기까지 넣어야 온전한 고점.
4. 가진 스킬 바닥까지 싹싹 긁어서 사용하는거라(쿨 딱 돌아오는 일망을 마지막으로 아덴채우기가 끝남) 스킬삑날때 보험이 열폭말고는 없음.
5. 그렇게 터는 아덴기가 딜지분 4~50%씩 가져가는것도 아니고 30%따리.
실전에서 아덴 반쯤 차있는데 패턴 피하다 철난 쿨 돌아와있으면 싸이클 맞추려고 짤스킬로 아덴 채우자니 철난 쿨이 너무 놀고, 철난부터 박자니 대가 후 일방에 못묻히고(싸이클 꼬이고) 이런 경우도 굉장히 빈번하고, 또 위에 적은데로 10초남짓한 시간에 스킬13개 쓰자니(z-z포함) 빠듯해서 쿨 밀리는 경우도 많고 이렇더라구요.
그래서 저 두빌드의 중간쯤 정도로 써왔는데(스킬세팅은 싸이클 빌드에 가깝게, 운영은 특화103에 가까운 무지성으로 기존처럼 철난폭 먼저 털고 뒤에 짤스킬들 사이에 일망 섞는식으로) 진짜 똥손이라 사진기사 장인이던 제가 대가가동률(+일방가동률) 올라가고 사진에 드는 빈도가 꽤나 올라갔다고 느껴지거든요.
암튼 그래서 결론은..
그래봐야 잉파가 잉파긴한데, 저 빌드들 꽤 괜찮아서 한번 찍먹해볼 가치는 있는것 같아요. 물론 본인한테 완벽히 맞는 옷일 수는 없으니 대충 기본컨셉은 유지하되 적당히 손은 봐야겠지만요.
[3줄요약]
1. 일망(효타, 추공, 풍요) 잡솨보쉴?
2. 기존처럼 운영하되 주력기 이후 일망-짤스킬-일망-짤스킬-일망 이런식으로 해도 충분함.
3. 좋은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