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쪼렙인 만큼 스킬트리 이거다!!! 라기 보단
걍 썼던 것들하고 고민한 것들 위주로 써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아직 1티어 레이드에서 놀아서
고티어 분들 기준엔 마음에 안 드실 수도 있습니다 ㅠ
1. 전진의 일격

사실 전진의 일격만큼 고민되는 스킬이 참 드물었습니다.
인벤에 올라오는 스킬트리를 보면
10특 혹은 4특 둘 중 하나로 나뉩니다.
마스터시 장점은 돌격대를 통한 빠른 이속, 그리고 이어지는 모션의 유연함
4를 찍으면 스킬 포인트를 아끼고 딱 필요한 부분만 가져간다는 점
확실히 취향이라고 생각되지만
저는 4를 찍고 사용했습니다.
돌격대 뽕이 정말 좋고 저도 잠시 애용했지만
조금 더 딜을 꽂고 싶어서 저는 4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쫓아가서 딜을 좀 더 꽂으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있었는데
그 잠시 쫓아가서 패도 큰 차이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먼 거리는 용의 강림으로 쫓아가는 걸 생각해서 4특만 찍었습니다.
4특은 공격 준비 혹은 탁월한 기동성
7특은 강인한 주먹
10특은 돌격대 로 채용됩니다.
2. 맹호격

맹호격은 기력수급 용으로 많이 채택하시는 스킬입니다.
또한 쿨타임마다 썼을 때 딜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면 DPS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차피 충격 수급용 스킬이면 굳이 딜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서
4특에 넓은 타격 7특에 이동특을 찍었습니다.
이동특이 특별히 맘에 드는 게 생각보다 멀리 움직여서
간단한 거리는 모두 맹호격으로 커버가 됩니다.
다만 이렇게 찍으면 딜이 정말 정말 안 나옵니다.
하지만 충격이 빠르게 수급되고 짧은 이동 그리고 선후딜이 매우 짧은 것으로 충분히 채용할 만 합니다.
만약 충격각인이 없다면 필수적으로 채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채용된다면 대부분 7특까지 하시며
4특은 넓은 타격
7특은 파고들기 집중 약점 포착 모두 사용해서 취향이 갈립니다.
이는 레이드에 따라 다르게 선택해서 가면 됩니다.
10특까지 찍으신 분은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3. 용의 강림

킹의 갓림.
취향 나름이지만 순간 딜 높고 범위 넓고 거리도 길고
2특을 화염으로 채택할 시 무력화도 매우 준수한 스킬입니다.
특이한 게 4특 7특 10특
모두 채용되며 쓰시는 분들 모두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엔 저는 10특을 주고 사용했습니다.
딜도 정말 좋고 무력화도 준수합니다.
7특만 주고 썼을 때도 있었는데
7특만 줘도 밥줄은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2특에 화신 출격 그리고 1특에 순간 포착을 넣으면 아주 준수합니다.
하지만 어레기까지 와서 저는 쫓아갈 때 주로 사용하고
딜을 넣을 땐 마지막에 쓸 스킬이 없을 때 쓰게 됬습니다.
그래서 4특까지만 주고 사용합니다.
4특까지만 할 때도 딜 혹은 이동거리로 특성이 갈립니다.
저는 어차피 딜을 크게 안 볼 거
그냥 탁월한 기동성 주고 사용하는데 정말 멀리 뛰어갈 수 있어서
레이드 몹들 뛰어가는 패턴 혹은 텔포 타는 패턴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4특은 탁월한 기동성 혹은 순간포착
7특은 화신 강림
10특은 대파괴 흑룡의 강림 모두 사용됩니다.
4. 순간타격

거의 채용되지 않거나 가끔 7특만 주고 쓰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저도 7특만 주고 잠시 썼었는데
확실히 딜은 적지만, 딜 넣는 시간이 매우 매우 짧아서 취향이 맞는 분들은 쓰십니다.
하지만 7특 까지 넣었지만 딜량이 생각보다 너무 적고
20초 동안 25 회복되는 충격량도 맘에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빼버렸습니다.
5. 지진쇄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지진쇄입니다.
짧은 딜타임 적당한 딜량 높은 무력화때문에 많이 사용하십니다.
보통 7특 혹은 10특으로 채용되며
저는 7특 10특 모두 사용했었는데
굳이 10특 강력한 지진을 쓰기 보다는 7특 까지만 찍고 사용하는게
스킬 포인트도 아끼고 딱 자기역할 까지만 해줬습니다.
다만 진격과 용강을 4만 줄 경우
기력에서 스킬 한 개 혹은 두 개는 마스터할 여유가 나오는데
마스터 했을 경우 딜이 이후에 서술할 난타연격과 철포난격에 비해 너무 차이납니다.
따라서 저는 빼버렸습니다.
채용한다면
4특은 불굴의 힘
7특은 기습강타 돌파구 강격 모두 사용됩니다.
10특은 강력한 지진
6. 난타연권

핫하게 게시판을 달궜던 스킬 중 하나인 난타연권입니다.
마스터 할 시 뽕맛이 매우 뛰어나고 딜 무력화 모두 가졌지만
약 1.3초간 홀딩이라는 것 때문에 상당히 고민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 지랄같이 도망가는 빙레기 그리고 어레기에서도
충분히 쿨마다 끝까지 박아넣을 여유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 몹의 스킬을 피할 여유도 충분했습니다.
쿨타임마다 제대로 꽂는다는 기준 하에
딜도 최상위권이고 무력화도 상당히 높습니다.
보통 4특에서 고민이 많으신데
바드가 있어서 치명타 버프를 받는다는 전제 하에 빈틈포착
치명타 버프가 없으면 정의로운 약탈
이렇게 두 기준으로 나뉩니다.
채용된다면 다들 10특까지 주고 채용하시고
4특은 정의로운 약탈 혹은 빈틈포착
7특은 붉은 폭발
10특은 광폭화로 사용됩니다.
7. 밀고 나가기

가장 취향이 갈리는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회피기로만 사용하신다는 분들도 계시고
주력 딜링 스킬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필요한 시간도 정말 길고 풀 힛 하기도 정말 힘들지만
풀힛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무력화도 탑, 딜도 난타연권과 비슷합니다.
다만 회피기로 쓸 바에야 걍 더킹 쓰지, 전진 쓰지 생각이 들고
주 스킬로 쓸 경우 제가 손이 안 좋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너무 맞추기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쓰지 않았습니다.
레이드가 아닌 잡몹 용이면 그래도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채용한다면 최소 7특 혹은 10특이고
4특은 급소타격
7특은 꿰뚫는 일격 혹은 순간 포착
10특은 죽음의 문턱을 추천드립니다.
10특 난폭한 전진은 안 그래도 긴 시간이 더욱 길어져서
도저히 쓸 순 없을 것 같습니다.
8. 철포난격

마지막 기력 스킬 철포난격 입니다.
기력 스킬 중 가장 높은 dps를 가지고 있는 스킬로
난타연권과 함께 급부상 한 스킬입니다.
탁월한 딜을 가지고 있지만
콤보라서 시간을 소모하고 먼 거리를 이동한다는 점
그리고 잔몹은 전부 꿰뚫고 지나간다는 점 때문에 호불호가 정말 많이 갈립니다.
또한 채용할려면 반드시 10특까지 해야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머뭇거리게 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단점을 보완하고도 남는 쿨타임과 속도
그리고 딜량 때문에 10특까지 하셔도 후회 안 되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잔몹을 꿰뚫는 다는 단점은
레이드에선 그냥 없는 거라서...
다만 첫 타를 첬을 때 궤도가 빗나가면 그대로 다른 곳으로 가버리는 건 여전하니
확실하게 타점을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4특 넘치는힘
7특 빠른 준비
10특 진격강화
공명의 사슬은 제외하겠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어떻게 써야할 지 감도 안 옵니다
9. 심판

아마 많은 인파이터분들이 채용하실 심판입니다.
10특까지 찍을 경우 빠르고, 무력화도 준수하며
쿨도 짧아서 DPS도 생각보다 높습니다.
또한 충격 소모량도 매우 적어서 죽음의 선고를 꽂아 넣고 나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보통은 10특을 주고 가끔 7특 주시는 분들이 보입니다.
4특은 크리티컬 확률 상승 혹은 재빠른 손놀림 취향 별로 갈리며
7특은 무식한 타격 혹은 즉시 파괴
10특은 진정한 심판이 채용됩니다.
저는 무조건 빠르게! 쪽이라서 재빠른 손놀림과 즉시 파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쿨이 늘어나고 시간이 늘어나도 상관없고 순간 딜이 좀 더 센 걸 원하시는 분들은
무식한 타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10. 일망타진

말 많은 일망타진입니다.
현재 단일 타격 쪽 트라이포드가 버그가 있네요.
또한 심판 혹은 일망타진 둘 중 하나만 채용하신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심판 일망타진을 모두 채용했는데
둘 다 쿨이 짧고 dps가 준수해서 충격, 기력을 관리하기 굉장히 알맞기 때문입니다.
마스터 시 딜도 매우 준수합니다.
트라이포드는 선택이 취향별로 굉장히 갈리는데
특히 4특의 경우 3가지 특성이 모두 다 유용합니다.
다만 현재 단일 타격의 경우 버그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평균적인 딜량은 피의 갈증이 더 높지만
신속한 준비가 잘 터질 경우 일망타진을 연속적으로 사용 할 수 있어서
확률임에도 불구하고 많이 사용 됩니다.
4특 취향
7특 광인 추가공격(추가공격 시 1특은 피의갈증)
10특 보강된 타격
11. 회심의 일격

두 말 할 것 없는 인파이터 최고의 스킬 회심입니다.
부위파괴, 무력화, 딜, 딜링타임, 선 후 딜레이
뭐 하나 빼먹을 필요 없이 최고의 스킬입니다.
차징스킬이라는 단점 역시 10특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사용하도록 합시다.
4특 빠른 준비
7특 인대 파열
10특 통달
12. 연환파신권

인파이터 최고 간지스킬이고 그만큼 강한 성능을 보이지만
모션이 너무 길어서 사용하기 힘든 스킬입니다.
특정 보스의 경우 패턴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다른 스킬의 쿨이 놀게되며
특정 패턴을 잡지 못 하면 연환파신권의 쿨이 놀아서
큰 손해를 보여줍니다.
또한 332 특이 아니고선 dps도 타 스킬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솔직히 채용하기 힘든 경우입니다.
무리해서 박아넣을 순 있지만
효율 상 저는 사용하지 않게 됬습니다.
4특 끝나지 않는 분노, 각성
7특 화염폭발
10특 대폭발 흔들리는 지대
개인적으론 끝분, 화폭, 흔들리는 지대
각성 화폭 대폭발
이렇게 두 가지로 찍는게 좋아보입니다.
13. 진 용출권

사실 진 용출권은 딜로만 봤을 땐 메리트가 거의 없습니다.
쿨도 길고 충격도 많이 먹으며 쿨 대비 딜량도 낮습니다.
그럼 왜 선택하느냐??
먼저 3/5 트리 더 이상 마땅한 스킬이 없을 때
4/4 트리엔 나는 죽선 초신성 중 선택하지 않겠다 하시는 분들
혹은 심판 일망 중 하나를 타 스킬로 대체할 경우 입니다.
진 용출권 만이 가진 장점도 있습니다.
먼저 사용 도중 다른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
즉 측후를 잡을 때 걸어서 이동하는 것이 아닌
진 용출권을 이용해서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몹에 붙어서 이동할려면
회심을 꽂고 움직이던가, 맹호격을 스치게 날리던가
진 용출권을 이용해 움직이든가 이 세가지 뿐입니다.
하지만 공중에 체공시간과 올라갈 때 다른 행동을 못 취하는 건 마찬가지이고
그 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위험 부담도 상당히 됩니다.
채용한다면
4특은 번개주먹
7특은 범용적으론 냉정한 타격
10특은 용의 분노(잘 못 맞추시는 분들) 작렬하는 주먹
개인적으론 용의 분노로 꽂는 게 더 마음 편했습니다.
공중 폭격의 기준이 되는 방어력이 '강한'의 기준이 솔직히 굉장히 애매합니다.
특히 공개된 게 없는 현재 몹의 방어력을 하나하나 알 수도 없고
공격력 공식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서모너 디트의 경우 방어력을 저하시키는 버프를 가지고 있씁니다.
따라서 범용적으로 냉정한 타격을 추천드립니다.
14. 죽음의 선고 & 파쇄격 & 초신성



이 세 가지 스킬들은 서로의 용도가 비슷하기 때문에 한 곳에 몰아넣었습니다.
모두 충격을 대량소모 하는 스킬들로
초신성만 충격을 50 소모합니다.
각 스킬의 특성을 보면
죽선: 단일 최고 딜, 7특까지만 해도 효율 좋음, 뇌호흡 채용시 충격의 절반만 소모
파쇄격: 약합니다.
초신성: 특징적인 방관딜, 마스터시 효율이 굉장히 좋음
따라서 죽선 초신성 중 우리는 선택해야 합니다.
7트포 초신성은 정말 약합니다.
충격 50이나 먹는 것 치고는
7트포 죽선은 충격을 전부 잡아먹는 거 제외하곤 뇌호흡 죽선과 딜이 같습니다.
물론 충격폭발 풀차지 죽선하고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7트포만 주기엔 발군입니다.
10트포의 경우 충격폭발 죽선은 정발 발군의 위력을 자랑합니다.
단일 스킬로 최고의 딜량을 보여주는데 충격의 관리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뇌호흡을 찍으면 분명히 충격의 관리가 쉬워집니다.
하지만 충격각인을 배우게 되면 굳이 뇌호흡을 통해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허수아비를 때리는 것 처럼 지속적으로 패는 게 아닌,
딜타임 마다 맞춰서 때리고 따라가거나 혹은 피해야 하기 때문에
충격을 다 썼다고 해서 아무 것도 못 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10트포 초신성도 확실히 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죽선에 비해 상대적으로 쿨이 길고,
파티에 방깍 버프가 있는 경우 그 효율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정말 효율만 중시하신다면
저는 10트포 7트포 두 개 다 죽선을 권하고 싶지만
사실 효율만으로 게임을 할 순 없는 노릇이고
서모너가 항시 파티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초신성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죽음의 선고
4특 빠른준비
7특 단일 타격
10특 충격 폭발
초신성
4특 빠른 준비
7특 꿰뚫는 일격
10특 무회전 타격
15. 스킬트리를 짜는 기준
아래는 제가 스킬트리를 짜는 방법입니다.
보통 2개의 이동기(전진, 용강)을 넣고
필수적인 회심의 일격, 심판 일망 총 5개 스킬을 베이스로 넣고 짭니다.
이는 근딜러의 특성상 회피, 이동을 통해 빠르게 기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회심의일격 과 일망 그리고 심판은 탁월한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베이스로 집어 넣습니다.
다음은 4/4를 할 것인가, 3/5를 할 것인가 입니다.
3/5를 할 경우 거의 무조건 남은 한 자리는 충격회복 효율이 높은 스킬을 넣어야 합니다.
4/4를 할 경우 딜과 충격회복 두 개 다 약간 씩 겸비한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우리에게 남은 건 8자리중 약 3자리 입니다.
충격회복을 위한 스킬들은 맹호격이 대표적인 예고
딜 충격회복을 겸비한 철포난격
상대적으로 무력화가 좋은 지진쇄 역시 충격회복을 겸할 수 있습니다.
난타연권 충격회복 보단 딜과 무력화에 치중된 스킬입니다.
밀고나가기는 순간적인 딜과 무력화만을 보고 가는 스킬입니다.
진 용출권 은 적은 충격 소모, 쉬운 포지셔닝을 위한 스킬입니다.
죽음의 선고 와 초신성은 강력한 한방을 보고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연환파신권은 본인이 충분히 여유가 된다면 사용합니다.
여기서 제 맘대로
3/5 혹은 4/4에 따라 선택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트리는 4/4 트리입니다.
전진4/용강4/철포m/난타m
심판m/일망m/회심m/죽선7
철포 난타만 있으면 솔직히 충격이 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를 충격각인으로 보완했고 만약 없었다면 맹호격을 7주고 철포를 빼고 죽선을 마스터 했을 겁니다.
.
이 트리 전에는
전진4/용강4/난타m/맹호격7을 사용했으나
철포m의 빈자리가 너무 크게 느껴져서 저렇게 바꿨습니다.
파고들기 혹은 집중이 필요하지 안핟면
용강을 7로 바꾸고 맹호격을 4로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3/5를 사용했을 때는
맹호격을 4 혹은 7로 사용했고
빈 자리에 연환파신격 초신성을 사용했습니다.
그래도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는 것 같고
생각보다 연환 혹은 초신성의 쿨이 너무 놀아서 다시 4/4로 돌아갔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감사하구 질문 혹은 지적 해주십쇼 감사합다.
사실 15를 좀 잘 쓰고 싶었는데 쓰다보니 어떻게 표현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