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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광기 모든 빌드 연구 완료 | 25.2.26 밸패 반영

Tengu
댓글: 77 개
조회: 4814
추천: 34
2025-02-28 05:51:42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공략 글에 개선안을 담는 건
적절치 못하지만,
부디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첨부해봅니다



https://youtu.be/V1Zdika8aDM

https://youtu.be/2k4gB-VUaPM

https://youtu.be/tM0ES2r7cjY

https://youtu.be/JNgUKivT1mg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25년 2월 15일 로아와 기준,
현재 딜러 인구수는 100만명에 육박합니다

버서커는 15000명으로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기는 오로지
0.15% 1500명만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빌헌터가 무척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유입이 많이 늘었죠



<럭키비기한 상황이 정말 찾아 오기를>

버서커도 이번 기회에
광전사라는 컨셉에 걸맞게 멋있고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활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68BVlo0z1lU

이번 밸런스 패치내용 반영해서
여러가지 빌드를 연구해왔습니다

장단점이랑 추천빌드, 딜사이클 모두 다 다룰겁니다

채용스킬과 트포 보석 말고는 빌드별 변경점이 없어서
자세한 세팅 및 공략은 이전 가이드 공략글을 참고해주세요


▶ 광기 버서커 가이드


그리고 딜사이클은 뒷부분에서 다뤘습니다




.
이번 밸런스패치를 통해 피니쉬와 헬블의 스킬시전시간이 체감이 될 정도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그리고 밸패 직후 리뷰에서 저기 나와있는 다음 스킬 연계를 더 빠르게 하는 효과가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정도는 아니라고 했었는데요

자세히 비교보니까 브루탈이 간결해서 그렇지, 스킬 직후 연계속도는 분노의 일격 수준으로 적용된 게 맞더라구요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트포 효과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체 사이클이 약간 단축되서 레더 안에 스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채용스킬과 트포, 각인에 따라 빌드가 나뉘었는데요

하나하나 딜이랑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알아볼게요





먼저 숄차-마운틴 빌드입니다
세팅은 전혀 바뀐게 없고요

레더 사이클에 마운틴이 들어간다는 점과
퓨메 사이클에서도 모든 딜스킬을 레더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와닿는 점이네요

뒤에서 자세히 비교한 후 결론을 내리겠지만, 전 여전히 숄차-마운틴 빌드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 템페-체소 빌드입니다
시즌2때부터 계속 이어져 온 빌드죠
숄차-마운틴 빌드를 안쓰시는 분들은 이 빌드를 쓰고 계셨을거에요
레더에 템페도 들어가게 됐으니 이젠 무조건 더 좋을거다
라고 생각하셨을 것 같아요

숄차-마운틴을 빼고 템페-체소를 넣고
숄차-마운틴 세팅에서 레더겁화를 템페겁화로 옮기면 됩니다





마지막 템페-마운틴 빌드입니다

어차피 소수 레이드 빼고는 숄차를 잘 활용 안하기도 하니까
숄차를 빼는건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마운틴이 빠지는 걸 꺼려하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구요

그래서 마운틴을 여전히 10렙으로 유지한채 굴리면 어떤지 데미지 비교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우선 템페-마운틴 빌드 세팅은 숄차-마운틴 빌드에서 숄차를 빼고 마운틴을 채용한 뒤
스킬레벨만 약간 조정해주면 됩니다

보석은 템체 빌드처럼 레더 겁화를 템페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스샷에서는 잘못 올렸네요





숄차를 빼고 템페를 채용하되, 여전히 마운틴을 체소 대신 써도 되는지 데미지를 비교해볼게요
로스트빌드로 테스트한 결과, 템체에서 템마로 변경시 감소되는 데미지가 저 정도였는데
마운틴을 한번만 사용해도 충당이 될 정도더라구요

그래서 걱정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유틸 딜, 모두 템마빌드가 템체빌드보다 강하기 때문에
숄차 대신 템페를 채용하실거면 무조건 마운틴을 쓰시면 됩니다





그래서 템체 빌드는 고려대상이 아니게 됐고,
이제 큰줄기의 빌드는 숄마 빌드 vs 템마 빌드만 남았습니다

숄차를 빼고 템페를 채용 할 시, 밸패전에는 0.8% 정도의 딜만 상승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전딜을 고려해서 숄차-마운틴 빌드를 사용하셨죠

밸패 후에는 템페를 채용한다면 2.26%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숄차의 활용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기도 하고,
실전에서는 여전히 숄차빌드가 템페빌드를 앞설거라고 예상하고 있어서
숄차 빌드를 고수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밸패의 키워드가 '이동기 활용하지 못하는 클래스들의 구제' 였는데
숄차를 빼면 이러한 흐름에 버서커만 역행하는 느낌이라 감성적으로 좀 별로인 것 같아요

그래도 이론상 고점은 템페 빌드가 더 높기 때문에,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이번 밸패에서 음돌이 상향을 받아서 음돌 채용 가능성이 생겼는데요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제가 앞서 빌드 비교에서 빼버렸죠
선요약하자면, 별로입니다
왜 만류하는지 데미지 비교와 장단점을 통해 알아볼게요





마용과 음돌 모두 진피가 최대 24% 오릅니다

패치된 음돌의 풀효율은 공이속 153% 달성시 충족됩니다
광기는 신속을 1500 정도 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치명이 빠진 만큼 치적을 채울 수단이 필요한데,
혼강, 일격, 달인, 아드 정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드에 비해 나머지 셋은 압도적으로 밀려서 아예 배제했습니다

쿨감을 통한 DPS 상승과 마나소모 대책을 위해 진화노드는 보시는 것처럼 구성했습니다
각인은 저받을 빼고 아드를 채용합니다

아드 유각 채용시 치적이 89% 되서 아드 유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존에 쓰던 마용 빌드와 음돌 빌드의 딜을 비교해 볼게요

음돌 채용시, 한방 데미지는 12% 감소합니다 대신, 쿨타임 덕분에 DPS는 6.4% 상승합니다





얼핏보면 DPS가 상승하니까 더 좋아보이죠

여기는 함정이 있습니다

음돌 빌드는 한방데미지가 낮은 만큼 
스킬쿨을 더 자주 돌려서 DPS를 올려야 하는데
레더쿨이 10초가 되면서 굉장히 빡빡합니다



https://youtu.be/rTFrLayhFCw

기존 레더쿨도 소화하기 힘들었는데 실전성이 무척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유일한 장점이 마나소모 문제가 해결된다는 건데, 아드 유각이 강제되는 것도 그렇고
현재로서는 메리트가 적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빌드 선택시 고려할 요소는 다음 3가지로 압축됩니다

먼저 크게 숄차 빌드와 템페 빌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질량증가 각인과 피니쉬-혼일 트포 채용이 있습니다

온몸 비틀기를 어느 선까지 하냐가 문제인데,
하나하나 자세히 다뤘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저받 대신 질증을 채용한다면,
1.7% 정도의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피니쉬 트포를 강일에서 혼일로 변경한다면,
피니쉬 한방 데미지는 9.85% 상승하고
전체 딜은 1.45%에서 1.83% 정도 상승합니다





온몸 비틀기의 끝판왕

혼일 질증을 모두 채용한다면
3.2%~3.6% 딜 상승

거기에 숄차를 빼고 템페까지 채용한다면,
6.8%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수치가 꽤 높아보이지만, 개인적으로 굉장히 비추천합니다
불쾌감만 늘어나고 레더 사이클 안정성이 떨어져서인데요





표로 정리 했습니다
질증을 채용하고 만찬이 없다면 공속 30%
질증을 채용하고 만찬이 있다면 공속 35%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더안에 6개 스킬이 모두 들어가는지 체크했는데요
X 표시가 있는 선택지는 아예 고려 안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딜이 감소해요





그리고 혼일을 안쓰고 폭풍베기만 쓰는 경우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시전시간 대비 데미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그럴거면 차라리 혼일만 채용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혼일과 폭베 모두 채용하는건 레더에 스킬이 안들어가서
오히려 딜이 감소하기 때문에

혼일, 폭베 중에 쓸거라면 오로지 혼일을 한개만 채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제 사견을 빼고 순수 딜만 봤을 때,
온몸 비틀기 중 그나마 추천드리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증과 혼일 중 한가지만 택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중에서도 질증을 더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 비슷한 시간 대비, 질증과 혼일의 딜증이 비슷비슷하니,
돌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면 혼일을 쓰셔도 됩니다

플레이 감성을 떠나 질증을 혼일 보다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더 있습니다

질증 채용시 서폿 공속버프도 있고,
팔찌에서도 공이속을 챙길 여지가 있어서 디메리트를 감소시킬 수단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그래서 둘의 딜증 수치도 비슷하기 때문에
혼일 보다는 질증을 쓰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유각에 대한 이점도 있구요





마지막으로 제 사견을 듬뿍 담아서 추천빌드를 정리했습니다
이 6가지 이외의 빌드는 별점 빵개입니다

기존 숄차빌드를 질증, 혼일 없이 그대로 써도 전보다 저점과 고점이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굳이 불쾌한 경험 다시 하러 가지 마시고 그대로 쓰시는 걸 제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별점 5개를 줬구요

그래도 나는 딜을 딱 조금만 더 올리고 싶다 하시는 분이라면
별점 4개, 숄차빌드에 질증을 채용하거나 템페빌드를 질증, 혼일 채용없이 기본으로 쓰시는걸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질증이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유각 가격도 그렇고, 서포터의 공속버프와 공이속만찬 고려하면
앞으로 광기는 질증을 대세각인으로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혼일은 질증보다 안좋게 봐서 별점을 깎았습니다



https://youtu.be/LTZzos5Nb-s



딜 사이클을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기본 골자는 같아서 예전 가이드영상에서 다룬 딜 사이클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디테일하게 달라진 점과 신경쓰면 좋은 사소한 것들을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
초각성스킬 딜사이클
각성기 딜사이클 모두 다뤄볼게요



https://youtu.be/l3iV7Xe45do

원래는 레더안에 5개의 스킬만 넣을 수 있었는데 
이번 밸패로 인해 스킬을 한개 더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 6개를 넣을 수 있어요

그래서 옵피헬소브템 6개가 다 들어가구요

퓨메 사이클에서는 기존처럼 스킬 하나가 빠지면 됩니다

물론, 숄차 빌드는 퓨메포함 스킬이 총 6개라 다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짝 여유가 있어서 마운틴도 레더에 욱여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템페 빌드에서 마지막 템페만 빼면 숄차 빌드랑 굴리는 것 똑같아서
템페 빌드로 시연할게요



https://youtu.be/yoYEqGmgbUQ

다음은 각성기 딜사이클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더 핵심입니다

기존에는 각성기를 레더사이클에 넣을려면 옵피헬브만 쓰고 소스를 한턴 쉬어야 했는데
이제는 옵피헬브소 까지 넣고 각성기를 써도 들어갑니다

그리고 퓨메랑 각성기를 같이 쓸려면 헬블이 한턴 쉬거나 쿨이 꼬이게 되서 애매했는데
옵피헬퓨 쓰고 각성기 써도 이제는 레더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아드 딜몰이 때
같이 써주시면 무척 좋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분명 버프긴 하지만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버서커 연구 알고리즘은 매번 동일합니다

레더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스킬 하나라도 더 욱여 넣기 위해 온몸 비틀기를 한다

스킬 시전시간이 감소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좀 더 강하게 딜을 넣기 위해 스킬 시전시간을 늘리는
온몸 비틀기를 한다


기껏 작년 패치로 이동기인 숄차를 쓰게 만들어줬고
모르둠을 계기로 이동기 및 유틸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어
이번에 이동기와 관련된 패치가 무척 많았죠

버서커는 왜 시대를 역행하는 걸까요
특히, 구시대의 유물, 혼일을 다시 쓰는건 플레이 감성이 너무 좋지 않네요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유저의 잘못일까요?
적어도 버서커는, 만악의 근원 레드 더스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사전 작업, 레더 자공증 버프를 부디 이전시켜주길 희망합니다





비기는 연구꺼리가 훨씬 적은데 빠른 시일내에
비기도 다뤄볼게요

그리고 라방에서 밸패 다음주에 바로 추가 패치를 한다고 예고 했는데
날렵한 움직임 트포 위치변경 같은건 적용될만 해서
이번 밸패 아쉬운 점과 간단한 개선점을 정리해서 올려볼게요
문의 넣어보면 혹시 모르니까요

제가 라방 내용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네요
3막 난이도 조정을 한 후에, 1주일 지표를 보고 2월 26일에 밸패를 한다는 거였네요

그래서 1주일만에 이정도 패치 할 수 있었는데 왜 그동안 안했냐는 말이 있었던 거였군요

그럼 간단한 개선점 영상은 천천히 만들어도 될 것 같습니다
차피 기존에 올린 개선안 영상에 다 있기도 하니까요

그래도 예전에 테섭 운영할 땐, 1주일 마다 새롭게 추가 밸패를 하기도 했어서
지금 민심 생각하면, 3월 5일에 추가 패치 해도 이상하진 않을 것 같긴 합니다





Lv43 Ten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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