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nzwxwocbvao
비기 버서커, 25년 2월 밸런스 패치내용 반영해서
여러가지 빌드를 연구해왔습니다
장단점이랑 추천빌드, 딜사이클 모두 다 다룰겁니다
변경점을 중심으로 다룰거라서
자세한 세팅 및 공략은 이전 가이드 공략글을 참고해주세요
▶ 비기 버서커 가이드
그리고 딜사이클은 뒷부분에서 다뤘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음속돌파가 버프되었습니다
하지만, 뭉가에 비하면 많이 약하기 때문에 비기는 쓰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비기는 광기와 다르게 공이속을 충분히 챙기지 못하기 때문에 무척 쓰기 힘듭니다
이번 밸런스패치를 통해 피니쉬와 헬블의 스킬시전시간이 체감이 될 정도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그리고 직전 영상에서 저기 나와있는 다음 스킬 연계를 더 빠르게 하는 효과가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정도는 아니라고 했었는데요
자세히 비교보니까 브루탈이 간결해서 그렇지, 스킬 직후 연계속도는 분노의 일격 수준으로 적용된 게 맞더라구요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트포 효과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체 사이클이 약간 단축돼서 트포와 각인에 따라 빌드가 나뉘었는데요
하나하나 딜이랑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알아볼게요
빌드 선택시 고려할 요소는 다음 3가지로 압축됩니다
먼저 질량 증가 채용 가능성이 약간이나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피니쉬 - 혼일, 헬블 - 대뒤 트포 채용이 있습니다
온몸 비틀기를 어느 선까지 하냐가 문제인데,
하나하나 자세히 다뤘으니 끝까지 영상을 봐주세요
안상 대신 질증을 채용한다면,
1.7% 정도의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피니쉬 트포를 강일에서 혼일로 변경한다면,
피니쉬 한방 데미지는 9.85% 상승하고
폭주 사이클 데미지는 1.45 정도 상승합니다
헬블 트포를 볼케에서 대뒤로 변경한다면,
헬블 한방 데미지는 12.9% 상승하고
폭주 사이클 데미지는 2.3% 정도 상승합니다

공속별 레더에 어느 트포의 스킬까지 들어가는지 표로 정리 했습니다
공이속 만찬 기준 공속이 36%가 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여기에 질증을 채용하면 26%, 팔찌 공이속 하옵이 추가되면 30%가 됩니다
공이속 팔찌가 없는 상태에서, 질량증가를 채용한 상태에서 서폿의 공속버프를 받으면 공속 34%가 됩니다
먼저, 블슬 사이클에선 무슨 수를 쓰더라도 헬블은 레더안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레더 안에 4개의 주력기 스킬을 넣는 일반 딜사이클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됩니다
빨간 부분은 불편하기만 하고, 오히려 딜도 좋지 않으니 전혀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일 추천드리는건 초록색 부분, 온몸 비틀기를 하나도 택하지 않은 기존 세팅입니다
질증, 혼일, 대뒤 모두 쓰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그럼에도 안상 피관리와 에포 예열이 싫고, 더 느린 비폭주를 감당할만 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연한 초록색 부분, 질증만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 경우, 1.7%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버서커 패치에서 폭주 때 쓰는 피니쉬, 헬블만 시전시간이 줄어들은거라 비폭주 때는 여전히 질증은 지옥 같을 겁니다
이제는 노란색부분들을 알아볼게요
느린 피니쉬 모션을 감수하신다면, 혼일만 채용시 1.4%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질증도 채용하신다면 3.1%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느린 헬블의 모션을 감수하신다면, 대뒤만 채용시 3.7%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질증도 채용하신다면 5.5%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트포를 통한 딜 상승은 질증 각인과 다르게,
오로지 레더 사이클 기준입니다
레이드 업타임과 딜비중이 고려되면 바뀔 수 있어요
그리고 당구장 표시부분 있죠
대뒤를 채용했을 때, 정말 아슬아슬하게 헬블 1타 정도만
레더에 욱여넣을 수 있습니다
피헬 뒤에 스킬을 배정해서 순서을 알맞게 배치하거나,
스페 캔슬을 쓰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실전성은 별로 없겠죠
서포터의 공속버프를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시즌3 들어오면서 자체적으로 풀공속을 찍기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각잡고 구해보았습니다
러프하게 3서폿 모두 업타임 50% 정도로 공속 9% 버프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공이속 하옵 팔찌가 있는 상태에서 질증을 채용하면 공속 30%가 됩니다
이때, 레이드 동안 절반 정도는 서포터 공속 버프를 받아 38%의 공속으로 플레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점과 여기 나와있는 표를 참고해서 내가 어느정도의 공속으로 플레이 할지 예상해보시고 질증, 혼일, 대뒤 채용여부를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기는 다섯번째 각인 선택지로 안상, 질증, 에포 3가지가 있죠
모두 저마다 하자가 있는 각인인데요
보통 안상이나 질증을 많이 씁니다
그런데 느린 비폭주가 너무 싫고
폭주 때도 느려지는 질증이 싫다면
개인적으로 에테르 포식자를 정말 강력히 추천합니다
안상은 저받처럼 전각 기준 14%, 유각 기준 17%의 딜증을 가진
평범한 딜각인인데요
안상의 피관리가 싫으시다면, 다시 한번 에포를 추천드립니다
풀스택인 에포 유각이 안상보다 2% 더 강합니다
그건 풀스택 기준이고 스택 쌓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전체 딜효율로 따지면 안상 전각 딜증인 14% 보다
약한거 아니냐
라고 반박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즌3 들어오면서 에포 스택이 무척 빠르게 쌓이도록 버프를 받았습니다
시즌2 때와 완전히 다릅니다
1분 30초만 되어도 풀스택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시간이 5분만 되어도 전체 딜효율이 14%로 빠르게 도달하게 됩니다
딜찍 레이드는 물론, 가토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유리해지는 것은 물론, 방어력도 주어지기 때문에 트라이에선느 특히 강점을 발휘합니다
또한 유물각인서 가격도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풀유각이 아니라면 한번쯤은 채용을 고민해보세요
제 사견을 빼고 순수 딜만 봤을 때,
온몸 비틀기 중 그나마 추천드리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증과 혼일, 대뒤 중 한가지만 택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가지 모두 장단점이 극명하게 갈리고, 취향문제기 때문에 한가지만 꼽아서 말씀드리기가 애매하네요
취향껏 선택해주세요
제 사견을 듬뿍 담아서 추천빌드를 정리했습니다
이 5가지 이외의 빌드는 별점 빵개입니다
기존 세팅에서 질증, 혼일, 대뒤 없이 그대로 써도 전보다 저점과 고점이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굳이 불쾌한 경험 다시 하러 가지 마시고 그대로 쓰시는 걸 제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별점 5개를 줬구요
강일, 볼케, 그리고 다섯번째 각인으로 안상보다 에포를 추천드립니다
별점 4개, 그래도 나는 딜을 딱 조금만 더 올리고 싶다고 생각하는데
느린 비폭주 괜찮고 나는 블레 배마 깐부도 있어!, 안상 피관리와 에포 예열도 여전히 너무 싫어!
라고 하신다면 강일, 볼케에서 질증만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안상을 써서 피관리로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는, 똑같이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하다못해 딜이라도 올리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안상은 별 3개를 주었습니다
혼일과 대뒤 둘다 추천드리고 싶지 않지만,
혼일을 대뒤보다 안좋게 봐서 별점을 깎았습니다
혼일이나 대뒤를 채용한다면 질증은 빼시는걸 권하고 싶습니다
대뒤 채용시엔 헬블을 매번 레더 밖에 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면 되고, 피니쉬를 강일로 그대로 쓰면 레더 사이클이 전보다는 나아져서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혼일을 채용한다면, 가뜩이나 피니쉬 때문에 레더 사이클이 어지러운데 굳이 피니쉬의 시전시간을 늘리는 건 실전딜도 그렇고 플레이 감성도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게 이번 연구의 핵심입니다
비기 폭주 최소 특화수치를 다시 고찰해봤는데요
마운틴에 풍요룬을 넣는다면, 특화 1662이상일 때 아덴이 가득 찹니다
팔찌로 특화를 118이상 챙길 수 있다면, 아덴수급에 있어 저점이 약간 보완됩니다
마운틴은 딱 붙어서 써야 발로 찍는 공격과 지진파 공격이 모두 적중해서 아덴수급을 제대로 할 수 있는데요
특화 1850 이상일 때는 마운틴 2번 중 1번 정도는 멀리서 1타만 적중해도 아덴이 가득 찹니다
그래서 사실 특화 118이라는 괴랄한 팔찌보유자가 아니라면,
특화를 1662까지 낮추셔도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고민 되는게, 빠진 특화만큼 딜이 낮아지는지가 궁금하시죠
그래서
특치팔찌
특신팔찌
치신팔찌
진화 1티어 노드 치특신 분배
경우의 수 모두 고려해서
전부 비교하고 최상의 선택지를 찾았습니다
기존 극특치 세팅에서 특화를 최소컷 1662로 맞추고
치신에 분배한다면, 한방 데미지, DPS 공속 모두 상승합니다
비기가 특화효율이 박살나 있기도 하고
치적의 증가로 인해 뭉가 딜효율이 올라서
오히려 데지지가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본인 세팅에 따라, 치적과 공속 니즈에 맞춰서 치신을 분배해주시면 돼요
특성 70~80 팔찌가 지금 15000골 정도로 무척 싸기도 하고, 특화컷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치70특80 팔찌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특화 80이면 딱 이쁘게 최소컷인 특화 1662가 찍힙니다
그러면 여기서 한가지 번뜩이는게 있으실 거에요
특화를 낮춰도 된다면 특치 팔찌말고 특신이나 치신 팔찌도 쓸 수 있는거 아니야?
네 맞습니다
아까 10시간동안 모든 경우의 수를 비교했다고 했죠
꽤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광기에서 사용하시는 치신팔찌를 그대로 쓰셔도
특치 팔찌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유효옵이 잘뜬 광기의 치신팔찌를 그대로 쓰시는게 골드도 절약하고 딜도 더 좋을 거에요
그래서 이번에 광기에서 비기를 한번 찍먹해볼려고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걱정마시고 트라이 해보세요
비기 세팅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간단히 짚고 넘어갈거라 자세한 내용은 이전 가이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아까 예시로 가져온 치신 팔찌, 특치 팔찌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진화노드를 찍으시면 됩니다
저 2가지 케이스가 가장 딜이 좋았습니다
치신 분배는 앞서 말한 것처럼 본인 상황에 맞게 다시 분배하셔도 됩니다
분노소모1, 폭주강화3을 찍는 것보다
분노소모5, 폭주강화2를 찍는 게 0.52% 더 강합니다
전에 가이드영상에서는 이 부분은 추후에 패치가 될 것 같기도 하고, 스콜라키아에선 분노소모가 별로라서 그냥 폭주강화3을 추천드렸는데요
이번에 아크패시브 패치를 한다고는 했는데 패싱되었네요
이제는 분노소모5 폭주강화2를 고정으로 찍어주세요
추후에 패치로 폭주강화3이 더 강해진다면 그때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약1티어 노드에 즉각적인 주문은 블슬의 공속을 올려주고, 마나소모량을 감소시켜주죠
비기 랭커분 피셜로, 즉각적인 주문을 빼도 마나가 마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마나음식을 먹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표에서 살펴봤듯이 블슬 사이클에서는
아무리 블슬의 공속을 빠르게 해도 스킬 하나를
더 넣을 순 없기 때문에 빼도 무방하긴 합니다
그래도 저는 레더 사이클 안정성을 위해
여전히 채용하는 걸 권장하고 싶습니다
각인은 원예저돌 고정에
다섯번째 각인으로는
안상 질증 에포 중에 취향껏 선택해주세요
저는 에포 강추드립니다
돌은 원한만 빼고 깎으시면 됩니다
스킬과 보석 모두 변한 게 없습니다
보석은 한번 짚어드리고 싶은데요
전에 러옵피헬 겁화 4개
레더와 아덴수급스킬 작열 5개
이렇게 9개만 있으면 괜찮다고 했었죠
그래서 나머지 2개의 보석을 광기랑 넘나들기 위해
옵드 헬블 작열을 추천했었습니다
만일, 비기의 딜을 극한으로 올리고 싶으시다면
레더와 브슬 겁화에 나머지 2개의 보석을 투자하시면 됩니다
※ 정정사항 및 룬 세팅1. 보석 정정비폭주라서 짤딜기 데미지 순위가마운틴 > 템페 > 브슬 순서입니다엄청 미미하지만 딜 조금이라도 올리실려면 마운틴 겁화를,
광기라도 스왑해서 쓰실거면 영상대로 브슬 겁화를 유지하시면 됩니다개인적으로 옵드 작열을 더 추천드립니다비폭주 때 옵드로 아덴을 채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보다 센 짤딜기로 아덴을 채우는 느낌이 됩니다옵드 작열로 이런 순간이 사이클을 15번 돌리는 동안,
1번이라도 찾아오면 딜적으로도 더 이득입니다대신 5겁 6작이 되므로, 광기의 6겁 5작이랑 개수를 맞추실거면
앞서 소개한 방법대로 마운틴 or 브슬에 겁화를 투자하시는 것도 좋습니다차이가 미미해서 취향에 맡길게요저는 광기랑 스왑하기 위해 브슬 겁화 쓸려구요겁작 개수만 맞으면 옵드 작열을 썼을텐데 아쉽네요2. 룬 세팅피니쉬 - 전설 질풍마운틴 - 희귀 풍요레더 - 전설 중독 or 출혈 or 정화헬블 - 영웅 질풍템페 - 전설 풍요윈블 - 영웅 풍요옵드 - 전설 질풍브슬 - 웅웅 풍요특화 1850 > 마운틴 2번 중 1번 원거리 가능특화 1773 > 마운틴 풍요 없어도 가능
https://youtu.be/cZBlPzy1Vjk

딜 사이클을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기본 골자는 같아서 예전 가이드영상에서 다룬 딜 사이클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디테일하게 달라진 점과 신경쓰면 좋은 사소한 것들을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
초각성스킬 딜사이클
각성기 딜사이클 모두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에서는 다음 레더사이클을 좋게 하기 위해
여전히 피니쉬를 앞에 배치 할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피니쉬와 헬블 뒤에 스킬을 사용하면 연계가 좋아졌기 때문에 만약 보스가 다 맞아줄 것 같으면 헬블을 마지막에 쓰는 게 아니라 살짝 앞에 써주세요
후딜이 가장 긴 옵드를 마지막에 배치하면 꽤나 여유로워집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변수가 많아서 웬만하면 딜비중이 높은 옵드를 앞으로 당기고 헬블을 뒤에 배치하는 게 맞습니다
유동적으로 굴러주세요
그리고 지금 특화가 1662인데 아덴이 가득 채워지는지 확인해봅시다
다음은 초각성스킬 사이클입니다
블슬을 앞에 배치 할수록 다음 블슬이 좋은 타이밍에 오게 됩니다
레더 사이클에서 블슬을 뒤에 배치하면 다음 블슬이 왔을 때 마지막에 아슬하게 넣어야 하거나 어쩔 수 없이 다음 레더로 넘겨야 해서 딜 손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한방 데미지는 블슬이 제일 강하기 떄문에 웬만하면 레더 직후 블슬을 바로 써주세요
다음은 각성기 딜사이클입니다
조우 극딜사이클부터 알아볼게요
예전에 다룬 적이 있었는데요
레블피러각으로 옵드를 레더 밖에 씁니다
옵드가 후딜도 길고, 피니쉬를 한턴 쉬는 것보다
피니쉬를 앞에 배치해서 직후 레더 사이클에서
피니쉬를 레더에 넣을 가능성을 높이는게 이론, 실전딜 모두 더 좋습니다
그리고 조우때는 보통 버프를 몰아주기 때문에 아드를 먹고 가장 강한 스킬인 블슬과 퓨리를 다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블슬이 없을 때의 각성기 콤보는
레피러헬각, 레피러옵각 두가지가 있습니다
옵드를 넣는 각성기 콤보가 스페캔슬을 안하면 성공률이 무척 저조했었는데요
이번 패치로 전체 사이클이 단축되서 스페캔슬을 안해도 성공률이 높아져서 실전성이 올랐습니다
그래도 좀 리스크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옵드 대신 헬블을 넣으시면 됩니다
질증, 혼일, 대뒤를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가 여기서 등장하는데요
지금 전부 풀공속을 기준으로 시연하고 있는거라
온몸 비틀기를 하신다면 각성기콤보는 일부분 포기하셔야 합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분명 버프긴 하지만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버서커 연구 알고리즘은 매번 동일합니다
레더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스킬 하나라도 더 욱여 넣기 위해 온몸 비틀기를 한다
스킬 시전시간이 감소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좀 더 강하게 딜을 넣기 위해 스킬 시전시간을 늘리는
온몸 비틀기를 한다
버서커는 왜 시대를 역행하는 걸까요
특히, 구시대의 유물, 혼일을 다시 쓰는건 플레이 감성이 너무 좋지 않네요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유저의 잘못일까요?
적어도 버서커는, 만악의 근원 레드 더스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사전 작업, 레더 자공증 버프를 부디 이전시켜주길 희망합니다
현재 비기는 피니쉬에만 쿨타임 초기화가 없어서 폭주사이클이 불편합니다
옵드와 헬블의 폭주강화 트포가 피니쉬에도 추가되어
피니쉬 또한, 폭주시 쿨타임이 초기화 되면 좋겠습니다
피니쉬 쿨초만 생겨도 한결 편해질 것 같아요
미뤄뒀던 특성배분 경우의 수를
모두 비교해보느라
15시간이나 걸렸네요
연휴 마지막날, 행복몬헌을 포기하고 만든 만큼
우리 1500명의 비기 결사대! 모두에게
부디 이 연구 및 공략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