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오래전부터 국민트리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리고 내공 소모를 조금이라도 줄이려고 212무공탄과 312회선격추를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현자타임 상태에서는 잠깐만 방심해도 내공 고갈이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내공 고갈을 방지할까 고민하다가 한가지 방법이 떠올랐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현자타임때 무공탄을 봉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왜 이런 결론이 나왔는지 하나씩 알아봅시다.
아래 표는 제가 사용하는 스킬들의 내공 소모와 회복량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수치는 실제 소모량과 초당 소모량입니다.
실제 소모량은 스킬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모션 딜레이 동안에 회복되는 내공을 고려한 값입니다.
초당 소모량은 해당 스킬을 계속 사용했을 때 평균적인 소모량입니다.
내공 고갈을 방지하려면 2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해야 합니다.
1) 실제 소모량의 합 < 1000
2) 초당 소모량의 합 < 120
첫번째 조건은 순간적인 내공 소모량이 내공의 용량보다 작아야 한다는 뜻이고
두번째 조건은 평균적인 내공 소모량이 내공 회복량보다 작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국민트리를 사용하는 경우 현자타임 때 이 2가지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므로 내공 고갈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그래프처럼 내공이 가득 차 있더라도 모든 스킬을 사용하면 내공 고갈이 발생합니다.
이제 제가 왜 무공탄을 봉인한다고 말씀드렸는지 감이 오실겁니다.
무공탄을 빼면 앞서 언급한 2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100 + 83 + 140 + 196 + 180 + 96 = 795 < 1000 (성립)
2) 26 + 23 + 14 + 21 + 21 + 13 = 118 < 120 (성립)
무공탄과 순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쿨마다 스킬을 아무리 눌러도 절대로 내공 고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신속이 0일 때는 말이죠ㅎㅎ
사실 신속때문에 쿨타임과 모션딜레이가 감소하기 때문에 조건이 약간 까다로워집니다.
하지만 모든 계산과정이 쿨타임마다 스킬을 누른다고 가정한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조건이 널널합니다.
실제 레이드에서는 서로 상쇄된다고 보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