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선 과제: 매칭시스템개선
희대의 쓰레기 시스템 >> 동일직업 우선매칭시스템
이게 밸런스를 산으로 가게 하는 가장 첫번째 요인인데
쉽게 설명하자면 한 큐에 마그마가 6명 있다고 가정해보자
6명의 직업이 모두 다르다고 가정을 했을 때 상식적으론 점수대가 비슷한
마그마 6명이 한 게임을 구성하는 맴버가 되어야 하지만 현 로아 시스템은 이게 아님
만약 마그마6명에 이중 2명이 같은 큐를 돌리고 있는 다이아 유저 2명과 직업이 같다면
강제로 다이아 유저가 동일 직업 매칭으로 상위큐로 끌려 들어오고 마그마 유저 한명은
아래큐인 다이아 동일직업 유저에게 발목을 잡혀 로우큐로 끌려 내려감
얘네가 이렇게 시스템을 바꾼 이유는 간단함
캐릭간 승률을 50프로로 수렴시키기 위한 잔머리 + 홀홀배 바바인 이런 괴상한 매칭을 없애기 위함
아니라고? 얘네는 항상 직접 하는 사람이 느끼는 밸런싱보다는 남들이 보기에 그럴듯한 밸런싱을
해오고 있었음 단적인 예시가 원정대 통합으로 어떠한 직업들이 마그마에 상주하고 있는지 애매하게 만듬
이렇게 잔머리 굴려가며 매칭시스템을 바꿔놨으면 승률지표라도 주기적으로 공개를 해야하는데 그거마저도
섬멸전 승률 공개 2번인가 하고 유저들간 분쟁을 이유로 다시 말도 없이 비공개로 바꿔버림 << 진짜 개병신
요약하자면 지금 강선이가 보고있는 증명의전장 승률 지표 자체가 허점이 많은 통계라는거
그럼 다 덮어 놓고 점수순으로 6명씩 자르면 되지 않을까?
일단 무조건 예전처럼 점수순으로 자르게 되면 위의 예시처럼 홀홀배 바바인 이런 매칭이 다시
생겨날수 있는데 적어도 이런 매칭이 밸런스 잡기엔 훨씬 도움 되는 지표인건 머리가 달린 사람이라면
부정못함 저런 최악의 매칭 조차 현시스템인 동일직업우선 매칭 보단 훨씬 밸런싱하기 옳바른 지표라는 거임
pvp에 정떨어지는게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캐릭간 밸런스가 가장 큰 이유잖아?
자 그럼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여기부턴 걍 개인적인 의견임
옛날에 롤이 한국에 들어오고 초창기 랭겜을 돌려본 사람이면 알거임 그땐
포지션별 분류가 전혀 없엇음 한큐에 원딜만 5명 걸리고 서폿만 4명 걸리고 이딴 식이었단 말임
근데 시간이 지나고 포지션이 어느정도 자리 잡으면서 롤에서도 없던 포지션별로 선택을 하고 매칭을
돌리는 시스템이 생겨남
내가 원하는게 이거임 어쨋든 로아도 3:3을 계속 밀고갈 예정이라면 이젠 포지션을 선택하고 매칭을
돌리는 시스템이 나올때가 되었음 이게 유저가 직접 선택하고 매칭 돌리는 게 아니어도
매칭 시스템 내부적으로라도 이러한 매커니즘이 필요함
말도 안되는 2뎀감 3뎀감 상대로 우리팀은 노서폿 > 져도 실력탓 할 사람이 몇명이나 됨?
크게는 딜러 서폿 2가지로 나누는 선택지와 근접 원거리 서폿 3가지로 나누는 선택지가 있음
2가지로 나누게되면 우리팀에 서폿이 없는 판은 상대팀에도 서폿이 없고
3가지로 나누게되면 우리팀에 원딜이 없는 판은 상대팀에도 원딜이 없는 거임
이 상태에서 일정 점수가 차이나면 만나지 못하게 하는 시스템까지 추가하면 최소한 지금보다 나을꺼라 장담함
꼭 이게 아니더라도 매칭시스템개선은 필수적이고 이런것좀 프리시즌에 적용했으면 좋겠음
얘넨 프리시즌을 지들이 밸패 쉬는 기간이라고 생각함 개병신같이
다음시즌에 더 나은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시험 단계가 프리시즌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신캐출시나 대규모 밸패가 있으면 프리시즌에 좀 해라 강선이씹새야
세줄요약
1. 동일직업우선매칭 밸런스 눈가리기용 희대의 쓰레기시스템
2. 포지션별 매칭의 필요성
3. 프리시즌 좀 잘활용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