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경직시스템이 없어진다 했을 때,
경직이 기반인 캐릭터인 건슬,데헌,알카를 봅시다
어떤 해결책을 낸다 해도 어떤 방식으로 캐릭을 굴려야 할지 상당히 막막해집니다
이것은 1차원적으로 생각했을때 이야기이고,
대부분의 캐릭들은 콤보에서 경직이 필수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시스템적으로 경직을 대체할만한 사항이 추가가 된다면 모르겠지만
상대를 제압하려면 피격만을 노려야 하니 게임이 상당히 루즈해질 것이에요
그리고, 경직시스템이 불쾌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경직에서 연계되는 피격, 상태이상이 적을 상당히 긴 시간동안 제압해서 고렇읍니다
사실 경직 자체는 피격이나 상태이상 없이 단독으로만 쓰게되면 생각보다 짧은 시간안에 저울이 떠버려요
모든 pvp는 "상대를 무력화시키고, 딜을 넣는다" 가 기본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에 대응해서 피격되는 대상을 배려해 일회용 탈출기(기상기)를 도입하고, 반격의 요소를 만들어주는건데
요즘 메타상으로는 경직>피격,상태이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하며 기상기도 못쓰고 최소 5~6초동안 상대를 무력화시켜서 불쾌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워요
물논 그렇다고 역습 문장이 있을 프리시즌 시절에도 좋은 평가는 못들었었지만
싸움 구도나 pvp시스템 자체는 오히려 그당시가 뉴비에게 더 접근하기 편햇엇지예
경직시스템이 뉴비유입을 가로막는다는 주장은 오픈베타 이후로 주기적으로 등장했지만
최근에 더 자주 나오게 된건, 패치내역을 보면 알수있워요
로아 시즌2 런칭 즈음 pvp판을 거의 갈아엎을정도로 큰 패치를 했었는데
각 클래스 경직스킬들의 경직시간이 상당히 짧아지고, 이에따라 스킬에 붙은 대부분의 경직면역을 대거 삭제하였고
이후 경직시간은 롤백하면서 경직면역 스킬은 롤백이 안되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둥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경직시스템이 없어져도 어차피 할놈만 계속 하게되는 컨텐츠에요
경직이 죄다 삭제되면 기적적으로 뉴비가 엄청유입되서 경쟁전매칭풀도 좁아지고 그딴건 없읍니다.
게임운영사 측의 깔끔한 듀토리얼과 안내용 인터페이스 도입과 친절한 툴팁이 필요해요
지금까지 쓴 내용은 작성자의 주관일 뿐이닉간 그냥읽어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