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우를 플레이하다 8월달 쯤 유입해온 1460렙 유저입니다.
스토리 익스프레스로 시작해 2달 반정도 즐겨온 입장에서 로아 인벤이나 로아 방송 등을 보고, 직접 플레이하면서 느낀 로아의 아쉬운 점에 대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봅니다.
음슴체로 적은 부분 양해 부탁드리며, 저도 제가 해본 게임에서 많은 부분 개선안을 찾은 것처럼 추가로 제안하고 싶은 부분이나 보안하고 싶은 부분이 보이신다면 답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제압, 인내, 숙련 스탯 패치
피격 이상 및 상태이상 대상,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하는 제압 스탯과 상태이상 공격 및 피해 지속시간과 무력화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숙련 스탯을 굳이 따로 구분해야 했나 라는 의문이 듬.
그리고 에스더 스킬 웨이, 회오리 수류탄, 점토 수류탄 등 무력화에 도움을 주는 배틀 아이템,
‘압도’라는 스킬 룬을 통해 무력화 수치를 올리거나 보충할 수 있는 추가적인 요소가 실제 게임상에서 스탯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있음.
따라서 제압, 숙련 스탯을 삭제하거나 변경하면서 인내 스탯을 개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음.
추가적으로 스탯을 개편하면서 조율의 서에 있는 증명의 전장 전용 프리셋을 필드 PVP 모드에서도 적용되게 하는 것으로 변경해줬으면 좋겠음.
2. 각인
2-1. 각인의 종류 축소 및 각인의 효과 변경을 통한 유틸 각인의 성능 및 사용 가능성 증가
최대 마나 증가, 마나 효율 증가와 같은 유사한 효과를 가진 각인들을 서로 합치거나 각인의 효과를 변경해서 생존 등 유틸과 관련된 각인의 사용을 재조명해보자는 것이 취지
예 1)
무력화 공격시 주는 무력화 수치 증가 각인인 급소타격과 카운터 성공 시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파티원들이 카운터 당한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하는 분쇄의 주먹을 합쳐서 카운터 공격 성공 시 공격력 증가 및 무력화 수치 증가 & 무력화 및 카운터를 당한 대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형식으로 변경
예 2)
굳은 의지와 여신의 가호, 두 개의 각인을 합쳐서 기본 지속 효과로 피격 이상 중 받는 피해 감소, 특수 효과로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받는 피해가 감소되게 함.
예3)
강령술
기존 : 적을 타격 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자폭병을 소환
변경 : 죽었을 경우, 바로 사망하지 않고 일정시간 유지되는 강령술의 힘을 빌려 공격 및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대신 공격력등 일정 스텟 감소 및 일정 시간 재사용 대기시간 적용
또는 위기 모면 각인의 효과와 유사하게 변경, 위기 모면 각인과 통합.
2-2. 각인 관련 새로운 컨텐츠화폐 추가
WOW의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 8.3 시즌 나이알로사에는 각인과 유사한 타락이라는 시스템이 있었음.
직업마다 쓰는 타락의 종류가 다르긴 했지만, 시즌 중간에 타락 효과를 가진 아이템을 분해하면 화폐화하여 원하는 타락 옵션을 살 수 있게 만들어 줬음.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해와서 장신구를 분해할 때, 지금처럼 명예의 파편이나 파괴석 결정, 수호석 결정 같은 강화 재료를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각인서를 사거나 장신구에 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화폐를 도입해서 각인서나 각인을 하나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임.
3. 군단장 레이드
3-1. 군단장 레이드 관문 저장 시스템
WOW를 해왔던 입장에서 한국 와우판에서 지속적으로 문제라 제기되어 왔던 부분은 신화 공격대 인스턴트 귀속과 관련된 문제가 있었음.
신화 난이도의 공격대의 경우, 매 주마다 공격대의 첫 네임드를 잡을 시 공격대가 귀속되어서 만약 내가 5킬을 하고 다른 6넴 트라이 공대를 지원하고 싶어도 인스턴트 정보가 저장되어 지원할 수 없었음.
현재 로스트아크의 관문 저장 시스템은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에서는 이러한 관문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됨.
실질적으로 아브렐슈드 레이드에는 1~6관문까지 각 관문마다 1명의 네임드가 존재하지만, 주간 공격대 진행 상황과 보상은 짝수 관문을 클리어했을 때만 보상을 지급받고, 진행 상황을 저장할 수 있음.
이러한 이해할 수 없는 시스템의 적용 때문에 다른 파티에서 홀수 관문을 잡고 짝수 관문을 트라이하다가 공대가 해산되고, 다른 파티에 가서 트라이를 다시 할 때, 이미 잡았던 홀수 관문을 다시 잡아야하는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강제적으로 해야 함.
관문 저장 시스템으로 개개인의 현실적 조건에 따라 공격대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퇴색시켜버릴 정도의 심각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함.
3-2. 숙제화 되는 군단장 레이드 장비 제작 재료의 활용 방향성 추가
현재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에서 드랍되는 재료 아이템 몽환의 사념 100개로 에스더의 기운과 교환하는 시스템을 제외하면 품질작 및 장비제작에 사용되는 혼돌의 돌 교환 외에는 군단장 장비 제작 재료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거의 없음.
쿠크세이튼 리허설, 아브렐슈드 데자뷰 등 군단장 레이드 보정 컨텐츠의 화폐 보상이 정규 컨텐츠인 군단장 레이드의 장비 제작 재료에 비해 더 다양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발탄, 비아키스, 쿠크세이튼, 아브렐슈드 군단장 장비 제작 재료 아이템을 강화 재료로 활용 가능하게 변경하자는 제안을 제시함.
예)
기존 -> 재료 아이템 및 융합 돌파석, 심화 돌파석 드랍
변경 -> 융합 돌파석, 심화 돌파석 대신 기존 마수의 뼈, 욕망의 날개같은 군단장 장비 제작재료 추가 지급
그러면서 특수재련 시스템을 변경해서 발탄, 비아키스, 아브렐슈드 각 군단장의 재료로 만든 아이템의 강화를 군단장 재료를 투입해서 강화할 수 있게 만들어서 숙제화 되어버린 레이드에서 강화 방법의 추가 등을 통해 유저들에게 각 레이드를 지속적으로 돌게 해줄 또 다른 동기 부여 방식을 제공.
또는 군단장 장비 제작 재료로 강화 재료와 교환하는 방안 추가.
3-3. 군단장 장비 제작 가능 템렙과 제작템의 베이스 템렙 간 격차 감소를 통한 강화에 필요한 재화 소비량 축소
현재
아르고스
입장 가능 레벨: 1370
장비 제작 가능 레벨: 1370
제작템 레벨: 1340
발탄, 비아키스
입장 가능레벨: (발탄 노말 1415, 비아키스 노말 1430/발탄 하드 1445, 비아키스 하드 1460)
발탄, 비아키스 유물 장비 제작 가능 레벨: 1445
제작템 레벨: 1340
아브렐슈드 노말
입장 가능 레벨: (1~2 관문: 1490, 3~4 관문 1500, 5~6 관문 1520)
제작템 레벨: 1390
아브렐슈드 하드
입장 가능 레벨: (1~2 관문: 1540, 3~4 관문: 1550, 5~6 관문 1560)
제작템 레벨:1390
상위 컨텐츠를 즐기기 위한 입장 레벨과 각 컨텐츠에서 만들 수 있는 제작 장비템의 베이스 레벨이 컨텐츠가 나올수록 둘 간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고 있음.
이러한 현상이 올라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강화 재료 요구량 및 골드 소모량과 가장 큰 연관이 있다고 생각함.
현재 템렙이 올라갈수록 가디언 토벌, 카오스 던전, 에포나 의뢰 등 일일, 주간 컨텐츠의 재화 수급의 증가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에 반해, 강화 레벨이 올라갈수록 필요한 강화 재료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따라서 군단장 입장 가능 레벨과 제작 장비 템렙의 간극을 줄임으로서, 강화 재료의 요구량 및 소모량을 줄이자는 것이 제안.
3-4. 새로운 군단장 컨텐츠를 도전하는 선발대에 대한 의욕 상승 요소 추가
매년 열릴 로아온에 전년도에 나온 레이드 퍼스트 클리어 팀 초청.
인벤 등 게임 매체, 신문사와 인터뷰 기회 제공.
와우 MDI, 월퍼킬 레이스처럼 기업의 투자나 레이드가 나오기 전에 도전할 공대를 공식 모집한 후 퍼스트 킬 공대에 칭호 지급 및 퍼스트 킬 팀 맞추기 이벤트 같은 것을 통해 레이드에 대한 유저들의 관심도 증가 요소 추가.
이러한 다양한 동기 부여 요소를 추가해서 선발대로 참여했을 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감각을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 줬으면 좋겠음.
4. 재련 필수 재료 교환 NPC 개편을 통해 부캐 육성 간편화
현재 재련 필수 재료 교환 NPC는 사실상 교환이 불가능한 하위 단계 강화 재료 아이템을 교환 불가 상위 단계 강화 재료 아이템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만 사용 중임.
상위 단계 강화 재료 아이템을 하위 단계 강화 재료 아이템으로 다시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하고, 원정대 내 거래만 가능하게 만들어서 본 캐릭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강화 재료를 계정 내 다른 캐릭터의 육성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임.
5. 호감도 등급 보상,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 수령 개편 및 원정대, 호감도 퀘스트 다른 캐릭으로 진행 가능하게 변경
다른 모험 컨텐츠들처럼 호감도 등급 보상,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을 수령했을 때, 다른 캐릭터로 이미 받은 보상을 다시 확인해야하는 불필요한 행동을 없애주길 바람.
원정대 퀘스트 및 호감도 퀘스트를 다른 캐릭터에서 받았어도 진행할 수 있게 계정 공유 퀘스트로 전환해줬으면 함.
6. Stove 통합 클라이언트의 활용 방안 추가
로스트 아크를 플레이 하기 위해 대부분 스트보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이벤트, 전투정보실 확인. 새 패치노트를 제공하는 새소식을 제외하고는 새로 진입하는 유저가 정보를 얻을만한 곳이 제공되지 않고 있음.
글쓴이도 2015년도에 와우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 군주를 통해 처음 와우를 접했는대, 레벨업에 도움되는 계귀템 등 아무 정보 없이 거의 던전 매칭만 통해서 만렙을 찍고, 지옥불 성채 일반 난이도를 갔는대, 그때에서야 이게임에 애드온이란 것이 있고 DBM이라는 애드온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되었음.
실제로 8월달에 와우를 하면서 로아를 시작했을 때, 맨 처음 한 일이 로아 인벤이나 유튜브에서 만렙찍고 해야할 일이나 하이퍼 익스프레스 육성법, 1415 찍고 해야 할 일 등 정보 수집이 주가 되었음.
실제로 로아 유튜브에서 각종 좋은 유튜브 공략이나 정보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 및 공식 홈페이지 '추천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지만, 보통 이벤트를 누를 때를 제외하고는 로아 홈페이지에 가는 일도 적다고 생각함.
따라서 이벤트 배너 아래 추가로 추천 영상으로 소개하는 영상들을 올려서 더욱더 쉽게 접근할수 있게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