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에서 크게 3가지 잘못한게 있음
1.8개의 스킬이 모두 CC기
경직/에어본/스턴/빙결/감전/공포/지진
이 중 하나에 포함안되는 스킬이 없음 (실드제외)
타 MMORPG든 AOS게임이든 CC기 스킬같은 경우
선공으로 기세를 잡기 위해서 쓰거나
적이 도망가거나 반격할 타이밍에 사용하여 움직임을 제한하는게 기본이자 끝인데
이 게임은 8개의 스킬이 모두 CC기다보니
먼저 때릴 수 있는 클래스가 무조건 좋을 수밖에 없음
게다가 다운이라는 시스템때문인지 몰라도
클래스마다 에어본 스킬을 안가지고 있는 애들이 없음
이렇다보니 타게임에선 적어도 내가 죽이진 못해도 투닥투닥 거리는 맛이 있는데
이 게임은 한번 쳐맞으면 누워대서 손도못대보고 끝까지 처맞아야함
당연히 공방이 오가는 타게임과는 달리
한쪽이 일방적으로 쳐맞는 이 문제 때문에 당하는 사람은 경험치라는게 쌓일수가 않음
태생의 차이가 여기서 발생함
2.대응의 여지가 없는 시야 구조
진짜 역대급으로 병신같다고 말할 수 있음
위에 CC기 문제점만 봐도 게임의 PVP는 어떻겠다라는게 대충 감이 오는데
이 게임은 심지어 고정시점임 그리고 모든 스킬이 논타겟팅임
즉 시야밖에서 날라오는 스킬에 대응할 여지가 단 1도 없음
섬열파 / 풍뢰 / 극상마섬광 / 차징샷 / 스나이프 등등
일방적으로 한쪽이 쳐맞을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놓음
진짜 기공사 섬열파보면 무슨 생각으로 쳐만들어 놨는지 이해불가
롤에서 벨코즈궁에 스턴 있는 느낌임
무튼 이 문제 때문에 공성전이 기대가 단 1도 안됨
눈 먼 스킬에 맞는 경우가 존나 허다할게 뻔함
3.정신나간 버프스킬
많은 MMORPG게임을 해봤지만 이렇게 개념이 없는건 처음봄 ㅋㅋ
버프가 무려 피해감소 50%임 ㅋㅋㅋㅋㅋ
이게 한두개도 아니고
바드/ 기공사 / 워로드가 모두 가지고 있음
배마도 25%가지고 있고
이건 그냥 미친거거나 생각이 없는거 아니면 이렇게 만들수가 없음
왜냐면 캐릭터 컨셉 자체가 무너지기 때문임
예를 들면
암살자 클래스가 있다고 했을때
암살자 클래스의 컨셉은 매우높은 순간 근접공격 이지만
방어력은 낮아서 몇대 맞으면 나가 떨어지는 리스크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되는데
이 버프하나만으로 탱커역할도 가능하게됨
당연히 여기서 오는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님
파티원을 대신해서 맞아주는 리스크 있는 스킬들은 봤어도
이렇게 대놓고 몇십프로씩 주는데 리스크는 1도 없고
캐릭터 컨셉 자체를 무너뜨리는 게임은 난생 처음
이거 못고치면 암만 수치 건들여봤자 오래못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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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하실수 있는 분들이 있어서 추가로 글을 적자면
원거리 클래스가 쌔다는게 아니라
기본의 기본적인 밸런스가 무너져있다보니 클래스간 격차가 심하게 벌어진다는겁니다
물론 위 사항에 많이 해당되는 클래스들은 쌘게 맞아요 안쌜수가 없는 구조니까요 말은 아낄게요
요약하면
1.CC기가 많아도 너무 많다
2.대응할수있는 방법이 없는데 시야밖에서 날라오는 스킬들이 존재한다
3.버프의 수치가 재정신이 아니라 클래스의 컨셉을 무너뜨린다
이 문제들이 PVP를하면 재밌는게 아니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 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