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레이드 즉완권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간단하게 서술해 봄(시간이 없어서 의식의 흐름대로 주요한 내용만 대충쓰니
오타나 문법 정리는 알아서)
게임디자이너 라프코스터는 '재미이론'을 통해
패턴을 연구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얻는 몰입감과 그에따른 보상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이 2가지가 유저들이 게임 플레이를 지속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서술했고
'적절한 동기(보상 아이템이나 게임 스토리의 당위성등)를 레이드라는 가상의 공간에 배치하여
유저들이 함께 플레이하면서 패턴에 대처하고 컨트롤하는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이것이 에버퀘스트.와우를 거쳐 지금까지 대부분의 pve가 주컨텐츠인 pc mmorpg의 가장 큰 핵심요소이고
로스트아크 역시 이 범주에 크게 벋어나지 않는 게임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함
이런류의 mmorpg게임에서 '아이템 귀속 시스템' 방식을 채용 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지는 의미는
만약에 '아이템 귀속 시스템'이 없다면 많은 사람들은 굳이 힘들게 레이드를 도전하거나 파밍하면서
아이템을 얻는대신 간단하게 재화를 이용하여 획득하려는 시도가 많아질 것
게임사에서 게임의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 정성스럽게 마련한 컨덴츠를 건너 뛰는 사람들이 없게끔 하는
반강제적인 장치가 바로 '아이템 귀속 시스템'
그런데 레이드 즉완권을 출시한건 '이이템 귀속 시스템'을 없애는 것을 넘어서
게임사에서 아예 아이템을 돈주고 팔겠다는 것
크리스탈로 레이드 보상템을 파는것과 레이드 즉시완료권은 완전히 동일함
즉 게임사에서 가장 주요한 컨덴츠 하나를 하지 않아도 돈으로 보상을 주는 p2w의 길을 열어준 셈
이런 결정을 내린 게임사 조직내 (디렉터든 사장이든)누군가는 하루 1번뿐인데 이게 큰영향을 미칠까? 하는 생각을 할
지 모르겠지만 이제 유저들은 간단하게 1버스후 즉완권 사용으로 템획득 몇번한 다음 이게임에서 동기부여할만한 재미
나 요소를 찾지 못하는 유저들은 게임을 던져버리게 될 것
예를 들어 '레이드 가기 귀찮으니 한번만 버스타고 나머지는 크리스탈로 템을 먹어야지..'이런 유저가 있다고 가정해보
면 이 유저는 이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에서 어떠한 재미요소를 느낄 수 있을까?
수명 짧은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처럼 즉완권 사용하고 끄고 다시 사용하고 몇번 하다가 '내가 이짓을 왜 하는 거지'라
고 깨닫는 순간 접게 될것
이게임이 pvp중심의 게임이거나 소모한 재화의 양에 따른 계급 세분화와 그에 따른 게임내 사회적 지위 획득이라는 보
상이 따로 존재하는 리니지식의 게임이라면 파장효과가 크지 않을 수도 있는데
평등적 가치 무,소과금을 주요 가치로 내세운 pve컨덴츠가 중심인 로스트아크의 게임철학의 갑작스런 큰 커브는 유저들
이 대부분 받아들이기 힘들 것
초반에 엄청난 흥행을 기록할만큼 많은 재미요소와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향후 패치방향에 따라
반등의 여지는 있다고 생각하고 그 중심에 주 컨덴츠 레이드의 색다른 기획과 밸런싱 그리고 아이템 획득 변경을 통한 현
재 지루한 성장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가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하고 기대했는데 이번 즉완권 출시는 기대감을 완전히 접
게 만들었고 사실상 이게임에 사형 선고를 내린 결정이었다고 봄
즉완권은 게임을 어떻게 재미 있게 유저들이 몰입해서 플레이하고 성장시키는 방법과 대안을 마련하는 대신
마치 '우리가 만든 컨텐츠인 레이드랑 성장 방식이 너무 지루하고 재미없지? 돈 주면 스킵하게 해줄게'이렇게 답하는 것
같아서 씁쓸함
*덤으로 즉완권으로 경제 시스템도 크게 망가질 것으로 예상
로스트아크는 특이하게 크리스탈과 현금, 골드의 가치가 게임내 경매 시장을 통해 연동되어 있음
크리스탈과 골드의 가치는 각각의 재화의 필요도에 따라 시세가 변동하는 경매시스템으로
즉 크리스탈의 활용 가치가 골드의 가치보다 높다면 골드가치는 하락함
2주전 묶음 상품 출시후 크리스탈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골드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고 있는데
즉완권 출시로 인한 레이드 횟수의 감소는 골드 소모처의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배틀아이템(이것도 이게임의 큰 문
제중 하나, 골드 사용의 다변화를 통해 근본적인 게임 수익을 증대 시킬 방법이 있는데 이게임은 골드 소모처가
배틀아이템에 몰빵되어 있음) 사용 빈도 하락과 즉완권의 크리스탈 소모와 맞물려 하락속도는 가속화 될것으로 예상됨.
(물론 게임사가 골드 판매 매물을 받아주는 식으로 경매에 직접 개입할 수는 있지만 쏠림 현상이 지나치면 이도 한
계 상황이 올 것)
게임내 재화 가치의 완만한 하락은 필연적이지만 급격한 하락으로 인한 경제시스템 붕괴는 게임 전반적인 상황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데 이것을 설명하려면 매우 긴 글이 필요한데 후에 따로 쓸 생각
*한 10분동안 급하게 쓰고 나니 내용이 매우 부실한데 앞으로 시간 날때 게임의 근본적인 재미 문제,레이드와 밸런싱,경제 시스템,소통방식등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부족하나마 개인적인 생각을 써볼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