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종막 기준(하드/더퍼)으로 설명하겠습니다서론입니다
관심없으신 분들은 아래로 + 본인이 아시는 내용은 스킵하셔도 무방이미 8딜이 숙련되신 분들은 알고 있으신 내용들부터 굳이 참고할만한 내용이 없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더퍼스트 출시 이전까진 7딜 클래식(보이드스킵x) 잔재 하다가 더퍼스트 출시쯤 부터 8딜 잔재 입문 후
종막하드 4인버스 원트클 성공 / 더퍼 1관 초기화하면서 최소 30번이상 클 / 더퍼 2관 성불방 2번 클리어
에버리트 클x방에서 에버까지 보고 리트 최소 15번 이상
전분들 저장해둔거랑 캡처해둔거 확인하니
더퍼1관 분당 버스트 8.3~8.7(패턴빨+맞딜패턴에 서폿케어가 잘 들어와야하고 어그로가 잘 안걸려야 높게 나와요)
더퍼2관 분당 버스트 8.2~8.3(이 역시 1관과 동일하게 패턴빨과 맞딜패턴에 케어가 얼마나 감기느냐가 중요)
dps는 본인 컨디션과 숙련도/서폿 스펙/실력/디코콜유무/패턴운빨/어그로/2-1 900 강제격돌,택시3저가/900빛성폭릴or워로드유무
등 다양한 요소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참고용도가 안된다 생각하여 적지 않겠습니다
팁 순서
1. 마엘 버프 우선순위 설정
2. 마엘의 중요성
3. 사이클
4. 마엘을 켜는 타이밍
5. 소앱/보이드 빗나갔을 때 복구법
6. 블리츠/마엘을 제외한 나머지 1자리 작열 추천
7. 실전팁
1. 마엘 버프 중앙으로 설정
해당 설정을 해두면 마엘이 웬만하면 버프창 맨 앞 가장 중앙에 배치되기 때문에
트리시온에서 연습 및 실전에서 연습하실 때 마엘 잔여시간을 확인하며 사이클 돌릴 때 매우 유용합니다
눈가루님이나 이미 숙련되신 분들 같은 경우엔 안보고 감으로 하시는 금손분들도 계시겠지만
저희는 눈가루가 아닙니다
감으로 치게 되면 마엘을 켜야하는 타이밍에 안 켜고 스킬을 1-2개 털고 마엘을 켜서 3버블이 안 차서
다른 부수적인 스킬투입을 해야돼서 버스트가 느려져 DPS하락 및 마나 부족 현상을 겪게될 확률이 높습니다
서폿 버프는 잔재는 어차피 버프가 들어오던말던 계속 치기 때문에 전 보통으로 설정해두고 합니다
어차피 공증(천상 해우물 등)이 비는 서폿을 만나면 본인이 0.8눈가루처럼 치고 있더라도 마나가 알아서 말라서
서폿이 못하고 있는걸 알게 되고
8딜이 익숙해질 때까진 서폿 버프가 들어오니마니를 신경 쓸 시간적 정신적 여유 자체가 없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추가 설명을 드리면 8딜은 7딜보다 마나가 무조건 덜 마릅니다
7딜이 1버스트에 투입되는 스킬들보다 8딜이 1버스트에 투입되는 스킬이 적기 때문입니다
마나가 마르는 이유는 서폿이 마나회복 스킬들이 제때 안 굴러가고 있거나 본인이 밑에 적어둔 사이클에서
다양한 환경변수 및 본인 실수로 3버블을 채우지 못해 다음 사이클의 스킬들(트쉐/블리츠 등)을 땡겨 사용했기
때문에 마나가 마르는겁니다 이건 영상을 녹화하시면서 레이드 하시면 폿이 못해서 마르는건지
본인이 사이클 실수가 잦아서 마르는건지 금방 체크가 가능할겁니다
2. 마엘을 소중히 하자
마엘은 아시다싶이 경면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스가 경피면 패턴을 사용하면 마엘이 끊기게 되고 마엘이 한번 끊기면 7딜이던 8딜이던 사이클은 당장에 꼬이던 미래에 꼬이던 꼬이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8딜의 장점은 마엘이 삑이 나던 소앱이나 보이드 중에 삑이 나도 아덴 복구가 용이하단 장점이 있지만
버스트를 7딜보다 자주 쓰며 dps를 올리고 싶다면 마엘이 경직패턴에 안 끊기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드리면
종막 1관 700줄 이후 지하 격돌 이후 지형파괴 되고 하늘에서 사슬 우루루 떨어질 때 마엘을 켜면 높은 확률로
경직되어 마엘이 끊깁니다
->해당 방법은 어차피 사슬이 다 떨어질 때까지 다음 패턴을 하지않고 허수아비기 때문에 스페로 피면하며 나간 뒤
잠시 보스 외곽으로 나가서 마엘을 켜고 소앱/보이드/데슬/트쉐 등으로 진입하여 마엘이 끊기는 일 방지
그리고 여러 더퍼 스피드런 및 연습하는 걸 개인피드백용으로 유튜브에 올리시는 분들 영상을 참고 해봤는데
마엘이 2스택 꽉 차있음에도 마엘을 켜지 않고 사이클을 시작한다던가(보이드->마엘->트쉐)
2-1 900 컷신 이후 벽 부수기 패턴 때 특정 짤패 2-3개를 하고 보스가 하늘로 이동해서 때리지 못하는 타이밍일 때
마엘을 켜버린다던가 하는 실수들이 잦은 분들이 많습니다.
+(마엘을 켬과 동시에 보스가 올라가면서 경직되면서 뒤로 밀려나는데 이 때도 마엘은 끊겨서 없어짐)
저 역시도 저런 실수들을 다 했었구요
해당 실수들이 안나오게끔 최대한 마엘을 이번 턴에는 아낄지, 켜서 빠르게 아덴을 채울지 등등을 순간순간
판단해야합니다(많이 박다보면 알아서 감이 생겨요 이 부분은)
3. 사이클
처음에 8딜 입문했을 때 사이클이 너무 복잡해보이고 어려워보였는데 자세한 사이클은 눈가루님 유튜브
인벤 공략글에도 있으니 생략하고
제 기준으로 어떻게 생각을 하며 연습했는지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7딜은 트쉐 > 데센 > 마엘 > 터닝 > 어슬 > 소앱 > 보이드 > 버스트
쉽게 말해 1사이클이 묶여있는채로 그냥 계속 반복을 하면 되는 구조지만
8딜은 2개의 사이클을 번갈아가며, 교차하며 사용합니다
처음에 트리시온에서 연습하실 때 어떻게 생각을 하시면 좋냐
소앱+블리츠러시 1묶음
보이드+데슬 1묶음
트쉐+터닝+데센은 무조건 저 1묶음에 포함
이렇게 묶어두고 1묶음+ 나머지들(트쉐/데센/터닝/어슬)을 사용해서 3버블을 채우고 버스트를 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허수아비로 연습을 하시게 되면 인벤 공략글/눈가루님 가이드 등에 있는 사이클대로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소앱>블리츠>트쉐>데센>터닝>(어슬)>버스트
보이드>어슬>트쉐>데슬>데센>터닝>버스트
근데 여기서 저희가 알고 싶은건 실전에서잖아요?
실전에선 허수아비치듯이 저 사이클이 굴러가는건
종막에서 2-1 900줄 성폭 릴레이하며 허수아비 팰때 / 블랙홀 / 호두무력 / 격돌 등이고
2-2부터는 허수치듯 칠 수 있는 패턴이 많이 있지도 않거니와 위협적이거나 딜할 수 있는 패턴 자체가 적습니다
그럼 여기서 2-1은 그렇다 치고
2-2부터는 마엘을 켰는데 보스가 사라지는 패턴, 소앱or보이드가 빗나간 상황, 딜을 못하는패턴(멜 나비협카 염동저가 등) 에서 저희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되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저 사이클 순서대로 굴리려고 하면 100% 실수가 잦아지고 높은 확률로 말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스킬들 사이클을 유동적으로 굴려야합니다
쉽게 말해 저 묶음은 유지한채 꼴리는대로 스킬 순서를 바꿔먹어도 상관이 없다
소앱 -> 블리츠 / 보이드 -> 데슬을
블리츠->소앱 / 데슬 -> 보이드 이런 식으로 사용해도 무방
라는 말입니다
소앱은 전진형+차지형이고 보스한테 머리를 갖다 박아야 하며 스킬 프레임 자체가 길지만
블리츠는 사거리도 긴 편이고 멀리서 때릴 수도 있으며 소앱 대비 프레임도 짧고
마엘이 켜져있으면 아덴도 쏠쏠하게 찹니다
그래서 딱 붙으면 안되는 패턴 (2-1 벽부수기 펀치 때릴때 빽 딱붙하면 터져버리는 상황, 2-2 3저가 이후 빽 딱붙 터지기 등) 같은 패턴이 나왔을 때
소앱 사이클 턴이라고 가정하면
블리츠->데센->터닝과 같은 어느정도 보스와 거리를 두고 딜할 수 있는 스킬들을 먼저 사용하며
빽에 붙어서 딜해도 안전할 때 소앱을 박으러 들어가는겁니다
소앱 사이클이니깐 소앱부터 박아야지 했다가 저런 패턴들 카제 똥꼬냄새 맡다가 죄송합니다를 치게 되는
본인을 볼 수 있습니다
보이드 사이클 턴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패턴이다 라고 하면 트쉐가 보이드보다 프레임이 짧고 거리조절이 보다 용이하기 때문에
(트쉐)>데슬>데센>보이드>터닝>어슬 등으로 보스와 어느정도 거리조절이 가능하면서 딜을 할 수 있는
스킬들을 먼저 털어내시면 됩니다
저 허수아비 사이클에 매몰돼서 무조건 저 순서대로 하려고하면 분당 버스트 횟수가 내려가던
dps가 내려가던 죽는 일이 많아지건 다양한 이유로 8딜은 구려진다고 확신합니다
4. 그래서 마엘은 언제킴?
7딜은 1번의 마엘에 1개의 사이클로 버스트를 쓰는 것을 무한 반복한다면
8딜은 1번의 마엘에 1.5개의 사이클로 버스트를 쓰는 것을 무한 반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클 순서 및 허수아비 영상은 유튜브에도 워낙 많기 때문에 해당 영상들 참고하셔서 따라 해보시면 됩니다
제가 가장 위에 마엘을 중앙으로 설정해둔 이유입니다
처음에 하면 7딜을 적으면 몇 달 길면 몇 년을 해온 유저 입장에선 적응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허수아비를 직접 쳐보시면서 마엘이 꺼지면 켜주고 꺼질때쯤 켜주고라는 생각으로
치다보면 1.5사이클에 마엘을 한 번 켠다라는 말이 이해가 되실겁니다(이거 깨닫는건 얼마 안걸려요)
하지만 실전에선 레이드별, 관문별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카제가 무조건 사라질 타이밍인 것을 알고 있거나 해당 패턴 이후 기믹을 하러 가거나 컷신이 나올 타이밍인데
스킬 1-2개(블리츠,트쉐 데센 등)을 털 수 있다고 가정하면 마엘을 켜지 않고 해당 스킬들을 쌩으로 박아줍니다
그러고나서 컷신이나 기믹 이후 딜을 할 수 있는 타이밍 때
마엘을 켜고 미리 박아둔 블리츠나 데센 등이 쿨타임일 것이기 때문에
소앱 사이클 때는 어슬을 투입해서 3버블
보이드 사이클 때는 블리츠를 투입하거나 트쉐가 2스택이기 때문에 트쉐를 한 번 더 털어 3버블을 채워줍니다
저는 조우시
트쉐 > 어슬 > 데센 > (스페) > 마엘 > 데슬 > 버스트 > 각성기 > 보이드 사이클 시작을 거의 고정으로 합니다
근데 허수 1.5마엘 개념이 이해가 가지 않아 트리시온에서 연습 시에는
마엘 > 소앱 > 블리츠 > 트쉐 > 데센 > 터닝 > 버스트 = 마엘이 2초정도 남아있음
저 2초 남은 걸로
보이드 > 어슬 > 트쉐까지 박으면 마엘이 끝나려고 할겁니다
이때 마엘을 켜주고 마엘 > 데슬 > 데센 > 터닝 > 버스트
그럼 또 마엘이 4초 정도 남습니다
그럼 다시 소앱 사이클 시작
소앱 > 블리츠 > 트쉐 > 데센 > 터닝 > 버스트
그럼 마엘이 꺼질텐데 다시 마엘을 켜고 보이드 사이클 시작
정리하면
마엘 > 소앱 > 블리츠 > 트쉐 > 데센 > 터닝 > 버스트
> 보이드 > 어슬 > 트쉐 > 마엘 > 데슬 > 데센 > 터닝 > 버스트
소앱 > 블리츠 > 트쉐 > 데센 > 터닝 > 버스트
-> 마엘 > 보이드 사이클 시작
무한반복
5. 그래서 소앱(보이드) 빗나가서 망했는데 복구는 어케함?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일단 망한 건 맞습니다 3버블복구가 용이한거지 빗나갔는데 리스크가 0%는 절대 아닙니다 사이클 돌아가는 속도가
무조건 밀려요
소앱 사이클에서 소앱이 빗나가면 보이드를 끌어와 쓰고
(소앱은 빗나가면 보이드나 데슬을 안 쓰고 모든 스킬을 털면 2.5버블정도찹니다)
보이드 사이클에서 보이드가 빗나가면 소앱을 끌어다 쓰면 됩니다 OR ( 소앱 아끼고 트쉐 2스택 + 블리츠로 3버블)
이 복구에서 저희가 보이드나 소앱에 작열을 주는 이유가 생깁니다
작열을 어떤 스킬에 주냐에 따른 차이는 이따 설명하고 일단 복구부터 설명을 드리면
실전에서 아직 8딜과 종막 등 해당 레이드가 숙달되지 못한 분들은 소앱이나 보이드턴에 보스가 사라지거나
순수히 에임 이슈로 못 맞추는 경우 등 다양한 변수가 생깁니다
이 때 만약 빗나가면 저희는 마인드를
트쉐2스택 / 소앱 / 보이드 / 블리츠를 대출 혹은 땡겨 사용한다라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명한 이유는
경우의 수 1) 마엘을 켜고 소앱을 시전했는데 빗나간 경우(보이드작열)
보이드를 제외한 모든 스킬
트쉐 2스택 + 블리츠 + 터닝 + 데센 + 어슬을 다 박아도 2.5버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이드를 써서 3버블을 빠르게 채운 뒤 버스트
그럼 사이클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나머지 다 투입한다고 생각하면 됨)
마엘>소앱(빗나감)>(블리츠>트쉐>데센>터닝>보이드)>버스트
위 (블리츠부터 보이드)까지 괄호로 묶어둔 스킬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 없습니다
이 이후가 중요한데
소앱 사이클에 소앱이 빗나가서 보이드를 대출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저희는 약간의 쿨밀림
쉽게 말해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위 사이클로 3버블을 채워 버스트를 털고
마엘 > 트쉐 > (데슬) > 데센 >터닝 > 어슬 > 보이드 > 버스트
저 사이에 블리츠가 들어가던, 데슬이 데센 뒤로 가던 상관 없습니다
어찌됐건 저희에게 중요한건
소앱이나 보이드가 빗나가서 그 사이클이 망했을 때 다시 원래 사이클로 빨리 돌아와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 똑같이 하면 됩니다
보이드가 빗나가면 보이드 사이클이지만 소앱>데슬을해서 소앱을 미리 땡겨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경우도 트리시온에서 버스트 사용하신 뒤 마엘을 켜고 소앱을 허공에 쓴 뒤 보이드를 땡겨 써서
3버블 버스트를 하시고 위 순서대로 해보시면 제가 무슨 설명을 하는지 이해가 가실겁니다
그럼 다시 원래 사이클로 쿨정렬이 가능합니다
6. 작열 추천
제가 더퍼를 하면서 스런 랭킹권(1~30위)분들과 성불방 진도방 클경방 등 다양한 방에 있는
수많은 블레이드들 보석세팅을 보면 보편적으로 이렇습니다
결론부터 입문자용 추천 작열은
쿨증팔찌 = 무조건 터닝
노쿨증팔찌 = 보이드=소앱>터닝
저점방어는 소앱, 보이드 작열
고점과 피면활용도 올리는 것은 터닝 작열
1. 대부분 보이드 작열 (많음)
2. 쿨증팔찌라 터닝 작열 (적당히 많음)
3. 가끔 소앱 작열 (적음)
4. 정말 딱 1명 봄 데센 작열 (실험 해봤는데 왜 줬는지에 대한 이유는 못 찾았음)
5. 쿨증팔찌가 아님에도 터닝 작열 (꽤 많음)
1. 보이드 작열
무난합니다 위에 설명한 소앱이 빗나간 경우 보이드 작열을 줘서 보이드가 쿨이 제때 와줘서
망한 사이클 복구가 좋습니다.
2. 쿨증팔찌라 터닝작열
이번에 팔찌 뽑기전에 저도 쿨증을 썼는데 그냥 ㅈ같습니다 웬만하면 쿨증 자체를 추천 드리지를 않아요
쿨증이면 터닝이 노작열이면 그냥 데센 터닝이던 터닝이 제때 안눌려서 매우 불쾌하기 때문에 줘야만합니다
쿨증인데 터닝에 작열 안주고 계신채로 치고 있다면 빨간약 드시고 있는겁니다
3. 가끔 소앱 작열
이게 저의 경우인데 소앱 사이클에서 소앱이 빗나갔을 때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보이드 사이클에서 보이드가 빗나갔을 때 소앱->데슬을해서 복구 후 다시 그 다음 사이클인 소앱 사이클에서
복구치기가 좋습니다
4. 데센 작열
이유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5. 쿨증이 아님에도 터닝 작열
저도 궁금해서 실전에서도 해보고 허수도 쳐봤는데 꽤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본인이 8딜이 숙련도가 만빵이라고 하면 트쉐>데센>터닝을 할 때 트쉐 데센 쯤에 터닝이 이미 쿨이 돌아
절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럼 실전에서는 터닝쿨이 실쿨 0.5~1.5초 사이라 피면을 하면서 맞딜하거나 해야되는 상황에 터닝이 없어서
스페를 써야하거나 넘어져야 할 상황에 터닝이 미리 기다리고 있으니 트쉐>터닝>데센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터닝의 피면 활용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명확합니다 소앱이나 보이드가 빗나가면 소앱 보이드 둘 다 작열이 아예 없기 때문에
원래 사이클로 돌아오는 시간 자체가 오래걸리면서 망한채로 계속 3버블을 채워서 털어야하는 시간 자체가
비교적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7. 실전 스킬 활용팁(스핀의 부재)
1. 빽에 집착하지 않는다 사이클을 우선시한다 (눈가루도 이렇게 함)
2. 데슬은 최대한 가능하면 빽에 털도록 신경쓴다 (스페>데슬 눈가루도 이렇게함) 불가피하면 헤드에 박으셈
1. 소앱 빗겨치기 활용
소앱은 1타 찌르기 2타 찌르는 모션과 함께 원 2개가 캐릭주변+앞에 생기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만약 본인 포지션이 현재 헤드라서 빽이나 옆구리로 이동하고 싶으면
1타를 헤드에 찌르고 2타의 에임을 보스 옆구리 사이드 쪽에 이동하며 빗겨치듯 이동하면 됩니다
이건 7딜유저들도 많이 해본 사람들은 알만한 내용이지만 8딜은 스핀이 없기 때문에 활용을 잘하냐 못하냐가
빽 적중률 + 포지셔닝의 차이가 꽤 큽니다
소앱 다음 사이클은 데슬인데 데슬의 딜지분을 아시다싶이 20%가량이기 때문에
데슬을 스페>데슬이 아니라 스페 아낀채로 보이드 데슬로 이어가고 싶다면 필수로 다룰 줄 아셔야 합니다.
빗겨치기뿐 아니라 보스에 1타를 머리박듯 박고 2타를 에임 180도로 원래 자리로 되돌아가듯 써도 맞습니다
이것도 아직 숙달이 안되신분들은 트리시온에서 쿨초기화 해두고 연습해보세요
2. 블리츠 거리 감각 익히기
스핀 자리에 블리츠가 들어갔으니 당연히 먹어보지 않은 스킬이라 익숙하지 않습니다
블리츠는 수련장에서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사거리가 꽤 깁니다
그래서 짤딜기로 넣기도 좋고 보스에 붙어서 딜을 못하는 상황일 때 블리츠를 멀리서 박고 그 다음 소앱으로
진입하는 등, 보이드 사이클 턴이지만 진입하기 부담스러울 때 블리츠를 박고 보이드나 데슬로 진입 등
소앱 사이클 때 블리츠가 없어도 사이클이 망가지지 않기 때문에 자유롭게 써주셔도 됩니다(블리츠 작열을 주기때문)
3. 나머지는 익히들 아시는 데센/트쉐/데슬/스페로 빽잡기
데센 범위도 넓고 생각보다 얘로 빽 잡는 일이 많습니다
트쉐 스킬 적중 범위는 좁은거 같지만 2스택이기 때문에 이동기로 써야할 상황도 존재하는데
이동기로 쓰거나 적중이 안됐을 때는 어슬로 3버블을 채우면 됩니다
데슬 아시다싶이 사용감 매우 좋죠 스페>데슬할 일이 많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실전팁
로아정 공대 프레이(롤 전 원딜프로게이머)가 더퍼 1관문 트라이하면서 다누리 등 스트리머들 피드백할 때
좋은 피드백을 남겼죠
'로아는 보스 패턴 한 턴, 나(플레이어)스킬 사이클 한 턴, 서로 번갈아가면서 하는 게임이다'
이 말에서 8딜 잔재는 실전에서 얻어올 것이 있습니다
7딜은 그냥 빽에서 보스가 대가리를 내 쪽으로 돌릴 때 까지 제자리에 버스트 쓰며 빽에 딜하다가
보스 헤드가 돌아가면 스핀으로 빽 잡고 다시 딜을 하는 구조였다면
8딜은 스핀이 없지 않습니까?
어느정도 레이드가 숙련되면 스핀은 회피기로써의 역할보다는 빽을 잡게 해주는 용도로 사용하게 되는데
8딜은 빽을 버스트로 미리 잡거나 / 스페 데슬로 빽 잡기 / 소앱이나 데센 등으로 빽잡기가 제일 베스트입니다
+당연히 걸어가서 백 잡으려고 하는건 매우 심한 딜로스입니다 그냥 숙련되기 전까진 타대다 생각하고
확정 딜타임을 제외하곤 타대라고 생각하고 사이클에 집중하세요
처음 입문하면 아무리 트리시온에서 몇시간씩 쳐보고 간다고 한들 마엘보랴 스킬 사이클 신경쓰랴
보스패턴보고 하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제가 말하는 디테일들을 챙기기 어려운게 당연하고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러니 조급해 하지마시고 사이클이 익숙해질 때까진 백에 집착 안하셔야 합니다
스페 데슬로 빽잡기, 소앱이나 데센 트쉐 등으로 빽잡는건 이미 7딜하셨을 때부터 많이들 해보셨을 터라
생략하고
빽을 미리 잡는다는 개념만 설명하겠습니다
종막 1관문 700이전 지상을 예로 들겠습니다
카제가 찍안 패턴을 했습니다 빽이나 옆구리에서 딜을 했고 찍안 패턴이 종료되어 카제가 다음 패턴을 할 순서
그럼 아주 높은 확률로 빽은 헤드가 됩니다(보스가 머리를 180도 정도 돌리기 때문에)
그럼 찍안패턴을 하고 다음 턴에 버스트가 차 있으면 미리 헤드로 넘어가는겁니다
그리고나서 사과패턴을 하던 무슨 패턴을 하던 그 때 상황에 맞게 대처하면 됩니다
높은 확률로 대가리를 돌리지만
카제 같은 경우엔 변수가 많죠
멀리있는 놈 어글자 2저가 / 게이지 차서 대가리 유지한 채로 사슬 or 헤드 돌리고 사슬 / 그대로 전기회오리
/ 대가리 아래로 내려가고 흰파파 패턴 등등등 다양한 패턴들이 있지만 어차피 전조들이 있고 대처 시간이
충분한 패턴들이기 때문에 낮은 확률로 미리 빽잡는 것에 실패할 수 있지만 미리 빽잡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대부분의 사멸 빽딜러들이 걸어오거나 스페 쓰거나 스킬 쓰며 부랴부랴 다시 빽을 잡을 때
잔재는 이미 빽잡고 스킬들을 털고 있습니다(이 타이밍이 딱 데슬을 빽에 털 수 있는 상황이 많이 연출됨)
재수가 없어서 헤드가 고정된채로 패턴을 해도 그냥 아 씨팔하고 그냥 피하시거나 그제서야 스페나 다른
스킬들로 빽을 잡으시면 됩니다
제가 눈가루님 예전 아크그리드 이전 성불방부터 지금 최근에 하고 있는 거까지 유튜브에 이전 방송다시보기가
다 남아있어서 할 거 없을때 벌목하면서 보거나 하는데 눈가루님도 미리 빽잡는 경우 많습니다
하지만 2-2부터는 보스가 헤드를 돌리며 패턴하는 것보단 어느 특정 짤패턴이 정해져 있는 순서대로 혹은
어글자에게 헤드가 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2부터는 미리 헤드로 가는게 구린 것 같습니다 그냥 백에
있으면 백 그대로 제자리 버스트가 더 좋아보입니다 (더퍼기준 1관 + 2-1까지는 미리 빽잡기 활용도 GOOD)
추가로, 일단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터닝+버스트+스페 이 3개로 최대한 피면을 하며 케어가 감기는지 확인 후 맞딜
서폿들 10작 기준 광율미 쿨이 보통 8초정도기 때문에 광율미가 특정 패턴에 빠진걸 확인 했으면 조금 사리는 등
(저거 광율미 쿨만 아는 척 계산하는 척만 해도 서폿들 이런 블레 처음보니 뭐 어쩌고 하면서 좋아 죽습니다)
8. 아크그리드 코어 정가
아츠마스터 OR 아츠코어 취향차이인데 딜만보면 아츠마스터겠지만 아츠코어가 일단 걍 재밌고 쾌적함
질서 : 아츠코어>=아츠마스터>기본기
혼돈 : 불타는일격>현란한공격>공격
이 외에도 다양한 디테일들과.. 실전에서 많은 변수들이 있지만 이렇게 아는 것들만 적어도 글이
존나 복잡하고 터질 것 같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저도 8딜을 짧은 시간내에 많이 박아봤지만 아직도 부족하고 어려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마엘 끊기기, 스킬 빗나감, 마엘 키면 안되는데 켜기 등등)
하지만 확실한건 7딜보단 8딜이 훨씬 재밌는 건 맞습니다
아크그리드가 다른 직업대비 쥣잼병으로 들어온 건 맞는 것 같지만 아츠코어만 먹어도 확실히
빠릿빠릿해지고 없던 것보단 훨씬 안정적입니다
제가 편집을 잘하면 영상으로 올리겠지만 편집재주가 부족해 글로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써봅니다
텍스트고 글 자체가 두서 없이 내용이 많기 때문에 댓글이나 쪽지로 궁금하신거나 이해 안 가시는 점
여쭤봐주시고 시간 정말 남아돌 때는 원하시는 분은 디코로도 짧게나마 알려드리겠습니다
숙련자분들께선 이 부분은 설명이 잘못됐다 틀렸다라고 지적해주시면 참고 후 수정하겠습니다
직게 불타는 와중이지만 전 그냥 8딜 자체가 깎는 맛이 정말 맛있다고 생각해서 재밌게는 하고 있습니다..
붕쯔보면 이게 뭔가 현타가 오긴 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