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리퍼 고질적인 문제 ]
* 치명타 불균형 문제
달소 : 레이지 30% / 퓨리 30% / 라그 20% / 피니쉬 스텝 0%~30%
갈증 : 레이지 0% / 라그 20% / 퓨리 0% / 스매셔 20% / 쉐도우 나이프 0%~20%
"스킬 트라이포드" 로 치적 불균형은 더 이상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라그 20% 는 달소와 갈증 모두 같이 사용하는 트포이며 한 트포로 인해
달소 / 갈증 둘 다 치명타 불균형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치적 불균형의 문제는 리퍼 탄생 초기부터 곪아왔던 문제이기에 이제라도 개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치적 불균형, 그리고 과한 치적 트포 때문에 세팅이 둘 다 뭉툭한 가시로 강제로 고착화 되었으며
치적 시너지가 들어오면 과치적으로 선호 비율과 효율도 낮은 부가 스탯을 올리면서 세팅을 바꿔야만 합니다.
* 특화 계수 문제
달소던 갈증이던 22년도 너프가 아직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너프의 스노우 볼이 결국 치명 스탯과 특화 스탯의 효율 역전까지 발생했으며
이제는 특화 계수를 치명보다는 조금 더 높게 설정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 스킬 고착화 문제
과도한 설치형 다단히트 지점 아덴 수급 스킬, 3급습 ~ 4급습의 주력기 4년 고착화 문제.
달소가 이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쉐스, 블미, 콜옵은 모두 설치 스킬에 다단히트 아덴 수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1틱이 빗나가면 그 만큼의 아덴 량을 평타로 메꿔야 하죠.
또한 급습 스킬들의 고착화로 4년 째 똑같은 급습 사이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 유저들이 바라는 컨셉 ]
[ 달의 소리 ]
리턴이 확실한 뇌지컬 & 피지컬이 섞인 정통 암살자 클래스
비록 조작 난이도가 어려운 편에 속할지 언정 숙련이 되면 될 수록
더 높은 재미와 고점 돌파를 통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클래스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
침착함과 신중함을 요구하며 은밀하게 배후를 노리며 강력한 암살 (= 한 방) 을 노리는
은신과 그림자를 적극 활용하는 클래스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갈증 ]
끊임없는 스킬 난사로 갈증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화려한 암살자 클래스
달소가 은밀하고 배후를 노리는 정통 암살자라면, 갈증은 그와 반대로 화려하고 스타일리쉬한 암살자.
다만, 이미 컨셉과 시즌3 페이탈 스텝의 구조적인 문제 자체는 옅다고 느끼며
지금의 끊임이 없는 스킬 난사를 하는 스타일리쉬하고 화려한 암살자 라는 클래스를 유지하며
지금의 컨셉을 유지하면서 더 강화하는 방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3) 달소 전용 개선안 ]
1. 치명타 불균형 문제
스킬에 달린 모든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 삭제.
낮아진 치명타 적중률을 피해량으로 치환하여 달소 체급 증가
최종 : 치적 20% 평준화
2. 특화 계수 & 아덴 수급량 증가 & 스킬 간결화
=> 치명보다 조금 더 효율이 좋게 끔 특화 계수 4~5% 상향
=> 아덴 수급량 증가로 실전 아덴 수급에 유의미한 체감이 되게 끔 개선
=> 쉐도우 스톰 / 블랙 미스트 / 콜 오브 나이프 중 최소 1개, 많으면 2개 스킬 모션 간결화 개편으로 쾌적한 아덴 수급의 스킬 개선 필요.
=> 퓨리나 스매셔 사용감 개선
메인 아덴 수급인 쉐스 / 블미 / 콜옵 모두 다단히트 설치 스킬이기에 실전에서 빗나가는 경우가 매우 빈번함.
3. 잠행 유틸 롤백 = 페르소나 후 단검 스킬 사용 가능
=> 잠행 데미지 조건부 삭제는 현상 유지, 다만 페르소나 후 단검 및 나이트메어 사용 만큼은 돌려줄 것.
4. 백스텝 및 곡예사 개선
=> 트랩 전진 트포 추가
=> 곡예사 6M => 8M 거리 상향
백스텝은 취사 선택이 가능하게 끔 개선
5. 메인 노드 급소 확보 개선
=> 60초 제한 삭제, 혹은 메인 노드 구조 개편
6. 초각성 스킬 피니쉬 스텝 개선
1) 스킬 사용감 개선
2) 스킬 시전 거리 증가
3) 보스 관통 추가
4) 다단히트 감소
7. 각인 선택지 증가
=> 돌격 대장 같은 각인의 선택지 증가를 통한 다양한 세팅과 선택지 개방 필요
[ (4) 갈증 전용 개선안 ]
갈증은 구조 개편보다는 치명타 불균형과 체급 상향 2가지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만큼 치적 불균형 만큼은 꼭 개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치명타 불균형 문제 & 깡통 상향
스킬에 달린 모든 치명타 적중률 트라이포드 삭제.
낮아진 치명타 적중률을 피해량으로 치환하여 갈증 체급 증가
최종 : 치적 23% 평준화
2. 특화 계수 & 스킬 간결화
=> 특화 계수 상향과 치적 불균형 해결로 음돌 빌드의 강점 증가
=> 퓨리나 스매셔 사용감 개선
[ (5) 마무리 ]
달소 치적 불균형과 갈증의 치적 불균형은 연관성이 매우 많습니다.
라그 트포가 묶인다던가 스매셔 계수 부족으로 달소는 스매셔를 사용 불가능한 점 등등이 말이죠.
이 기회에 달소 개선을 통해 모든 스킬에 대한 치적을 삭제하고
그 만큼을 깡통을 상향한 뒤 달소와 갈증을 모두 관통하는
치적 불균형 문제 만큼은 반드시 해결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더욱 단점이 부각되는 달소 리퍼는
치적 불균형 뿐만이 아닌
근본적인 구조 개선을 통해
이제 더 이상 고통 받지 않게 끔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패치를 해달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다만 3년만에 돌아온 구조 개편의 기회 인 만큼
정말 그 동안 간절히 원했던,
저 뿐만이 아닌 유저들이 간절히 원했던 의견들을 모아서 영상까지 제작해봅니다.
유저들의 목소리가 닿길 바라며
꼭 좋은 방향으로 개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