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점화 소서리스는 진화 2티어 노드로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기댓값이 가장 높을까요?
비슷한 질문이 많은 것 같아 뽑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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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혈/중독 착용 가정
- 타격의 대가 적용 X
- 마나 용광로 적용 X
- 금단의 주문 진화형 피해 1/2 적용
달인 엘릭서 / 치명타 피해 엘릭서 가정
- 아크 패시브 이후 갈망 삭제로 인하여 달인의 추가 피해 효율이 많이 올랐습니다. 회심 사용을 비추천 합니다.
- 위의 이유로 목걸이 특수 옵션을 단일로 맞출 생각이시라면 주는 피해 옵션을 추천합니다.
아크 패시브 세팅
- 1티어 노드 : 치명 10 / 특화 30
- 3티어 노드 : 무한한 마력 2
- 4티어 노드 : 마나 용광로 2
- 깨달음 92p : 마나 순환 2 / 화력 충전 1 / 점멸 폭발 1
발화 트라이포드 고려 X, 각성기 고려 X
스킬 마나 소모량에 따른 마나 용광로의 진화형 피해 개별 적용
정열의 춤사위 진화형 피해 14% 적용
고대 악세 떡작 - 특수 옵션 X
올 전설 각인서 기준, 어빌리티 스톤 고려 X
- 원한 / 아드 / 속속 / 저받 고정 타대 or 예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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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댓값 계산에 사용된 스킬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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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없는 마나 / 최적화 훈련 / 축복의 여신은 계산에서 제외합니다.
따라서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금단의 주문 2 예리한 감각 1
금단의 주문 2 한계돌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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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리한 감각 2 금단의 주문 1
예리한 감각 2 한계돌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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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돌파 2 금단의 주문 1
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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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돌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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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술된 치적은 해방 상태의 값입니다. 기댓값 계산에는 비해방 수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e.g. 예리한 감각1 (4%) + 점화의 불씨3 (30%) + 치명 669 (23.94%) + 아드레날린 전설4 (14%) + 달인 (7%) = 78.94%
진피는 2티어 노드 + 3티어 노드를 의미합니다.
- e.g. 한계돌파3 (30%) + 무한한 마력2 (16%) + 정열의 춤사위2 (14%) = 60%
마나 용광로는 마나 소모량에 따라 다르므로 개별적으로 합산하여 계산되어 있습니다.
- e.g. 블레이즈 = 진화형 피해 합산 (60%) + 마나 용광로 (19.1%) = 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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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단의 주문 2 예리한 감각 1
| 금주2 예감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27,528,777 | 2,492,709,108 | 2,657,889,439 |
| 예리한 둔기 | 2,310,664,980 | 2,494,669,909 | 2,678,674,838 |
금단의 주문 2 한계 돌파 1
| 금주2 한돌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25,186,188 | 2,495,021,116 | 2,664,856,043 |
| 예리한 둔기 | 2,300,149,011 | 2,489,346,277 | 2,678,543,543 |
예리한 감각 2 금단의 주문 1
| 예감2 금주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28,199,492 | 2,488,865,379 | 2,608,877,207 |
| 예리한 둔기 | 2,319,336,852 | 2,498,343,274 | 2,632,909,360 |
예리한 감각 2 한계돌파 1
| 예감2 한돌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30,251,296 | 2,491,057,335 | 2,611,209,315 |
| 예리한 둔기 | 2,321,646,625 | 2,500,846,877 | 2,635,606,792 |
한계돌파 2 금단의 주문 1
| 한돌2 금단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27,125,870 | 2,497,100,950 | 2,667,076,030 |
| 예리한 둔기 | 2,302,303,721 | 2,491,694,816 | 2,681,085,912 |
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 한돌2 예감1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31,520,262 | 2,496,980,898 | 2,662,441,533 |
| 예리한 둔기 | 2,315,129,462 | 2,499,522,051 | 2,683,914,639 |
한계돌파 3
| 한돌3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29,065,551 | 2,499,180,783 | 2,669,296,016 |
| 예리한 둔기 | 2,304,458,430 | 2,494,043,355 | 2,683,628,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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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댓값 정렬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2,331,520,262 | 2,499,180,783 | 2,669,296,016 |
| 예리한 둔기 | 2,321,646,625 | 2,500,846,877 | 2,683,914,639 |
| 치적 0 | 치적 10 | 치적 20 |
| 타격의 대가 | 한돌2 예감1 | 한돌3 | 한돌3 |
| 예리한 둔기 | 예감2 한돌1 | 예감2 한돌1 | 한돌2 예감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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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치적 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331,520,262 | 2,329,065,551 | 2,330,251,296 |
| 예리한 둔기 | 2,315,129,462 | 2,304,458,430 | 2,321,646,625 |
| 치적 1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496,980,898 | 2,499,180,783 | 2,491,057,335 |
| 예리한 둔기 | 2,499,522,051 | 2,494,043,355 | 2,500,846,877 |
| 치적 2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662,441,533 | 2,669,296,016 | 2,611,209,315 |
| 예리한 둔기 | 2,683,914,639 | 2,683,628,280 | 2,635,606,792 |
전설 각인서 + 시너지 고려 X + 팔찌 고려 X 기준
타격의 대가 각인을 사용 중 일 때,
- 치적 0 : 한돌2 예감1 > 한돌3 (0.1%)
예리한 둔기 각인을 사용 중 일 때,
- 치적 0 : 예감2 한돌1 > 한돌3 (0.75%)
- 치적 10 : 예감2 한돌1 > 한돌3 (0.22%)
- 치적 20 : 한돌2 예감1 > 한돌3 (0.01%)
예리한 둔기 각인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예리한 감각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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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유물 각인서 기준
- 원한 / 아드 / 속속 / 저받 / 타대 or 예둔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비교
| 치적 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669,828,904 | 2,670,182,846 | 2,665,385,943 |
| 예리한 둔기 | 2,661,501,830 | 2,651,875,918 | 2,666,497,910 |
| 치적 1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851,563,098 | 2,857,028,313 | 2,842,008,866 |
| 예리한 둔기 | 2,867,038,425 | 2,863,199,804 | 2,866,247,214 |
| 치적 20% | 한돌2 예감1 | 한돌3 | 예감2 한돌1 |
| 타격의 대가 | 2,955,981,340 | 3,028,749,816 | 2,882,630,397 |
| 예리한 둔기 | 2,987,027,371 | 3,057,789,505 | 2,915,515,292 |
타대는 한돌3 고정
예둔은 반지 특수 옵션(치적/치피), 엘릭서 등을 보고 조정이 좀 필요하지만,
머리 쓰기 싫으면 한돌3 고정해도 1% 안쪽으로 차이 나니 별 의미 없다.
마지막으로 타대나 예둔이나 큰 차이 없으니 돌에 맞게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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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생각을 조금 해보면
한계돌파 3
- 진화형 피해 30% 증가 (한계돌파 3)
- 계 : 진화형 피해 30% 증가
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 진화형 피해 20% 증가 (한계 돌파 2)
- 진화형 피해 5% 증가 (예리한 감각 1)
- 치명타 적중률 4% 증가 (예리한 감각 1)
- 계 : 진화형 피해 25% 증가, 치명타 적중률 4% 증가
"한계돌파 3이 진피가 5%p 더 높은데, 치적 4% 보다 기댓값이 낮게 나온다는게 말이 됨?"
이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을 해봅시다.
한계돌파 3 진화형 피해 합산
- 한계돌파 3 : 30%
- 무한한 마력 2 : 16%
- 정열의 춤사위 2 : 14%
- 마나 용광로 2 : 24%
- 계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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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돌파3 진화형 피해 효율 계산
- (100 + 84) / (100 + 84 - 30)
- = 184 / 154
- = 1.1948051948051948051948051948052
- = 19.5%
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진화형 피해 합산
- 한계돌파 2 : 20%
- 무한한 마력 2 : 16%
- 정열의 춤사위 2 : 14%
- 마나 용광로 2 : 24%
- 예리한 감각 1 : 5%
- 계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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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진화형 피해 효율 계산
- (100 + 79) / (100 + 79 - 25)
- = 179 / 154
- = 1.1623376623376623376623376623377
- = 16.23%
한계돌파 1 예리한 감각 2 진화형 피해 합산
- 한계돌파 1 : 10%
- 예리한 감각 2 : 10%
- 무한한 마력 2 : 16%
- 정열의 춤사위 2 : 14%
- 마나 용광로 2 : 24%
- 계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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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돌파 1 예리한 감각 2 진화형 피해 효율 계산
- (100 + 74) / (100 + 74 - 20)
- = 174 / 154
- = 1.1298701298701298701298701298701
- = 12.99%
정리를 해보면
- 한계돌파 3 : 피증 19.5%
- 한계돌파 2 예리한 감각 1 : 피증 16.23% + 치적 4%
- 한계돌파 1 예리한 감각 2 : 피증 12.99% + 치적 8%
피증 19.5% 와 피증 16.23%를 비교하면
- 1.195 / 1.1623
- = 1.0281338724941925492557859416674
- = 2.8%
2.8% 차이가 나는데, 치적 4%로 인하여 역전이 될 가능성이 있고
피증 19.5% 와 피증 12.99%를 비교하면
- 1.195 / 1.1299
- = 1.0576157182051508983095849190194
- = 5.76%
5.76% 차이가 나는데, 치적 8%로 인하여 역전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진화형 피해가 합연산이기 때문에 진화형 피해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효율이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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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