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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연구][치신 즉발환류] 리버스와 인페르노 비교 분석

아이콘 Cityburn
댓글: 28 개
조회: 8727
추천: 12
2021-11-09 02:35:16
안녕하세요. 치신 즉발환류 유저 에르트리입니다.

본문은 리버스 그래비티의 실사용성과 홍염 보석 착용, 인페르노와의 비교 연구글입니다.

정량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리버스 그래비티가 DPS에 주는 영향력


위 사진은 수련장에서 멸화와 홍염 보석 모두 없이 2분간 허수딜을 한 결과입니다.

DPS는 640만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수련장에서 리버스 9레벨 멸화 추가를 제외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측정한 사진입니다.

DPS는 약 685만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전체 DPS에서 멸화 없는 리버스 그래비티만의 DPS를 역산해보면,

(685-640)*(10/3)=150만 의 값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번의 측정을 한 것이 아니기에 신뢰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고, 

멸화 보석의 증뎀이 다른 옵션들과 곱연산이라는 가정 하의 계산입니다.

멸화 장착 시 150(만) * 1.3 = 195(만)의 DPS로 예상이 됩니다.


2) 리버스 그래비티 홍염 보석의 필요성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5레벨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작이 된 리버스 그래비티는

약 4.75초의 쿨타임을 갖습니다. 신속, 환류3 쿨감과 끝마의 쿨감을 곱연산으로 계산했으며

수련장에서 사용 시 5s가 찍힌 후 금방 4s로 바뀌었는데, 계산이 잘못된건지 맞는지 모르겠네요.

빠른준비 트라이포드와 다른 쿨감 연산식이 헷갈리니 아시는분은 댓글부탁드립니다.

추가로, 9레벨 홍염 보석을 착용한다면 쿨타임 감소 18%를 얻을 수 있고

이는 곱연산 계산 시 약 3.89초의 쿨타임이 됩니다.

하지만 많은 환류 소서리스 유저분이 아시듯이, 리버스 그래비티는 보스에게 근접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그렇기에 3.89초의 짧은 쿨타임스킬을 보스와 계속 근거리를 유지하며 쿨마다 적중시키는 것은

상당히 고난도이고, 허수딜 측정 시에도 리버스 그래비티의 쿨은 조금씩 놀았습니다.

또한 리버스의 홍염을 빼고 블레이즈나 해일을 줬을 때 DPS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리버스 그래비티의 홍염 보석은 실전성으로 보나 허수딜로 보나 무의미했습니다.

따라서 리버스의 홍염 보석 자리를 블레이즈나 해일에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에 맞추어 공략도 수정할 예정입니다.

저는 기존의 혹한 보석까지 빼고 블레이즈와 해일 모두 홍염 보석을 줄 예정입니다.


3) 리버스 그래비티와 인페르노의 비교 

리버스와 인페르노를 비교해 보자면 리버스는 DPS와 타수에서 우위에 있고,

인페르노는 부위파괴, 무력화, 사거리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인페르노 사용 시 121 트포를 사용해서 스킬의 선후딜 차이는 크게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딜량의 리버스냐 유틸의 인페르노냐 고민이 많이 됩니다.

실제로 DPS가 얼마나 차이 나는지 짧은 측정으로나마 비교해 봅시다.


약 2분가량 DPS를 측정해 보았더니 570만이 나왔습니다.

위에서 측정한 685만의 DPS에서 리버스 그래비티의 DPS 195만을 제외하면

나머지 스킬들의 DPS는 490만입니다. 다른 조건은 같다는 가정 하에서

인페르노 스킬로 증가한 DPS는 570-490=80만 입니다. 

트포작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것을 고려하여 5레벨 기준으로 배율을 맞추면

발화 5레벨은 러프하게 5% 뎀증으로 설정하고

약점 포착 5레벨은 1.6/1.3배, 화력 팽창 5레벨은 1.95/1.6배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 시 인페르노 5렙작 예상 DPS는 126만 입니다.

9레벨 멸화의 30% 증뎀 적용 시, 126 * 1.3=164만입니다.

결과값을 490만 DPS에 더하면, 490+164=654만 입니다.

물론 순전히 이론값의 계산이며, 실제 5렙작 후 측정값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험을 위해 쓸지도 모르는 트포 5레벨 3개 작을 할 생각하니 좀 끔찍해서 포기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리버스 대용 인페 채용 시 DPS는 685만에서 654만으로 

(685-654)/685 * 100%=4.52%의 DPS감소로 이어집니다. 

이 이론값은 인페르노 딜량의 최대 수치이며, 화력 보충등의 다른 트포 이용 시 감소합니다.

오차를 감안하면 대략 5%의 DPS 감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인페르노의 쿨이 리버스에 비해 매우 길어서, 끝없는 마나 유지에 불리합니다.

높은 DPS, 근접포지션, 더 쉬운 끝마유지 VS 5% 낮은 DPS, 원거리포지션, 부파 및 무력 이점

두 가지를 비교하여 택1하시면 되겠습니다.

부파의 경우 사실 쿤겔구간을 제외하면 파괴폭탄이 해 주기 때문에 

발탄 2인버스, 파괴하는 강아지 등을 제외하면 큰 의미는 없겠네요.

이론상 리버스와 인페의 DPS차이는 거의 두 배인데 생각보다 차이가 적네요.

나중에 시간이 될 때 많은 횟수로 실험해서 수치를 보정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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