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7딜기 혹한 마나번 연구에서 어떤 분이 이런 의견을 달아주셨습니다. 일부 발췌합니다.
즉, 기본적인 사이클은 그대로 하되, 블레이즈만 홍염과 멸화를 최대로 주고 따로 쿨 되는대로 돌리면 6딜기로도 dps 상승이 가능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증해봤습니다.
그리고 7딜기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돌대의 필요성에 의문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극신즉발은 마나중독 상태에서 손길로 이속을 챙겼기에 돌대를 항상 풀효율로 받았습니다. 그러나 혹한 7딜기의 경우 손길을 채용하지 않고 따라서 마나중독시에는 돌대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이걸 저받과 질증으로 바꿔서 시험해봤습니다.
1. 블레이즈 강화의 딜상승
1) 실험 결과
결론적으로 유의미한 딜 상승을 보였습니다.
맨 위가 제가 가이드로 쓴 극신즉발환류입니다. 선택 스킬은 리버스, 천벌을 썼습니다. 아래 두개는 왼쪽이 블레이즈를 강화한 것, 오른쪽이 제가 요즘 연구하는 혹한을 사용한 7딜기 극신입니다.
시험한 캐릭터 스펙은 1490 신속 1732 2지4악 원환타아돌이며, 다른 차이는 없고 다만 보석만 약간 다른데,
1) 극신즉발환류는 블레이즈 6멸, 돌풍 5홍
2) 블레이즈 강화는 블레이즈에 9홍 7멸
3) 7딜기는 혹한에 7홍 7멸
이었습니다. (제가 10홍10멸이 아예 없어서 최대한 한 겁니다)
2) 평가
평가하자면, 블레이즈만 사이클에서 제외하고, 나머지를 사이클 그대로 돌리는 것은 유효한 딜 상승 방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레이즈가 가지는 여러가지 장점 때문인데, 다른 무엇보다도 선후딜이 적으면서 홍염을 충분히 올릴 경우 매우 짧은 쿨을 가집니다. (신1732 2지4악 10홍에 2.89초, 6악시 2.71초) 따라서 사이클 사이사이에 넣기에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착각하시면 안되는게, 리버스는 이렇게 하면 안됩니다. 리버스도 빠준5를 가면 블레이즈와 동일한 쿨 입니다. 하지만 리버스의 선후딜은 블레이즈에 비할바 아닙니다. 스킬 한번 잠깐 못쓰면 딜이 나락가는 극신의 특성상 그런 엄청난 선후딜을 자주 격으면 격을수록 딜은 떨어지게 됩니다. 저건 블레이즈라서 가능한 거지, 일반화하셔서 '모든 스킬을 홍염 최대로 맞춰서 되는대로 스킬 넣으면 딜이 상승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은 하셔서는 안됩니다.
한편으론, 7딜기에 비해 떨어지는 dps임은 맞지만. 아직 보석이 완전하지 않다는 점에서 더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7딜기는 혹한의 멸화만 더 상승할 여지가 있는 반면, 블레이즈 강화는 홍염, 멸화 모두 성장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비율적으로 더 많이 늘어날 거고, 결론적으로 제가 예상하기에 두 스킬트리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으로는, 우선 기존 극신즉발트리에 비해 비싸지는 세팅비를 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리액트, 리버스만 홍염을 최대로 주었다면, 이제는 거기에 블레이즈까지 추가해야 합니다. 또한 블레이즈 멸화도 우선순위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또한 부담이라면 부담이죠.
또한, 극신즉발의 상징적인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스킬창 안보고 피아노 치듯이 딜하는 방식은 더이상 안됩니다. 블레이즈를 쿨마다 넣기 위해서는 다른 스킬의 쿨까지도 보면서 블레이즈를 언제 넣을까까지 계산하면서 스킬을 선택해서 넣어야 합니다. 익숙해지면 거의 안보는거까진 가능할 지 모르나 아예 안보는 건 불가능하고 또 비효율적입니다.
또한, 발안자이신 Cassiel님이 걱정하시던 마나문제는, 솔플이나 서폿이 없는 경우에는 마나가 마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리액트에 전설 집중을 주시면 됩니다. 서폿이 있다면 아무 걱정할 이유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장점은
1) 손쉽게 딜을 높이고,
2) 손길을 여전히 가져갈 수 있어 든든하다
3) 기존 트리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아 익숙한 편이다.
단점은
1) 높아지는 세팅비
2) 템 세팅이 익숙한거지 딜 넣는 방식이 익숙한건 아니다.
3) 피아노는 더이상 불가
정도입니다.
2. 7딜기의 저받, 질증 실험
1) 실험 결과
결론적으론 하지 마세요....
위의 실험에서의 7딜기에서 세팅을 그대로 하고 돌대만 각 각인으로 바꾼 결과입니다. 네... 하지 마세요.....
2) 평가
평가할거도 없긴 하지만. 일단 혹한을 이용한 7딜기는 손길을 사용하지 않고 따라서 마나중독시의 돌대 효율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저받이나 질증으로 가는것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측정하긴 힘들긴 한데, 일단 측정해보면 기존의 손길을 쓰는 트리나 7딜기 트리나 마나중독에서의 최종 딜은 비슷해요. 스킬이 하나 늘어서인걸로 추측됩니다.
3. 오늘의 결론 : 블레이즈 강화 vs 혹한 7딜기
딜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둘 다 잠재적인 딜 상승 가능성이 넘칩니다. 제가 동일 세팅으로 극치즉발로 해본 결과 대략 410만 전후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두 트리 모두 극치즉발과 비슷한 수준의 딜 잠재력을 가진 스킬트리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자간의 우열을 가릴 순 없고 플레이 스타일 차이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무지성 피아노치기가 좋다 하기는 분은 7딜기를, 좀 더 안정적인 운영을 원하신다면 블레이즈 강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의미한 딜사이클이라고 판단되므로 극신즉발 가이드에 추가해놓겠습니다. 그땐 좀 더 정리해서 아예 예시 트리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고삼아 블레이즈 강화를 실제로 어떻게 굴리는지 영상 첨부합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을 주의깊게 봐주세요.
https://youtu.be/5-r4-DTQl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