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기에 앞서 해당 글은 오로지 '특치악몽 점화' 유저분들만을 대상으로 한 글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의 물안개입니다.
평일 오전,오후의 무료함을 달래줄만한 내용을 찾은 듯해 지난 리버스 점화 소개글 이후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특치 점화의 '혹한의 부름' 스킬의 딜량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평소 특치 점화소서리스에 관한 질문을 받다보면
" 혹한의 부름 너무 약한거 아님? 노딜인데 멸화빼면 안되나요? "
" 혹부 너무 약함 아덴원툴 ㄹㅇㅋㅋ " 등의 이야기를 흔히 들어보았고
소서리스 게시판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이야기를 종종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직업게시판을 자주 보실 정도의 애정을 가지고 계신 유저분들이시라면 이미 잘 알고 계실 내용이지만
자칫 잘못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이라 생각되어 다음의 순서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혹한의 부름은 정말 약할까?
2. 종혹해 싸이클도 고려해볼만하다.
3. 점화 내에 혹한의 부름을 써야하는 이유
1. 혹한의 부름은 정말 약할까?
편의상 혹한의 부름, 리버스 그래비티or리액트 , 아이스 애로우 를 서브딜링기 라고 칭하겠습니다.
해방하고 3개의 서브딜링기를 한번씩 시전했을 경우 가지는 딜지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소서리스 게시판 인증글 소서리스 DPS 시뮬레이터 작성자 치즈메기님)
참고로 리액트는 혹부에는 조금 못 미치는 기댓값을 가집니다.
100으로 나눴을 때 아애25.78%>혹부24.94%>리액트22.59%>리버스22.52%
결국 서브딜링기 3개의 점화 내 1회 시전시 딜링값은 모두 동일한 수준입니다.
물론, 엄밀히 따지자면 서브딜링기의 1회 시전시 딜 기댓값이 모두 비슷하다면
쿨타임이 가장 짧은 리버스의 시전횟수가 가장 많을테고 따라서 레이드를 통틀어 봤을 때
서브딜링기 중 가장 높은 딜 지분율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점화시 데미지가 크진 않지만 무시할 정돈 아니다보니 많은 분들이 이 점에서 혹부가 약하다고들 표현하는거구요.
앞서 언급했던 '자칫 잘못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이 이 부분입니다.
이전 과정을 통해 우리는 점화싸이클 내에 서브딜링기 끼리의 딜 기댓값이 같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제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 종혹해 싸이클도 고려해볼만하다.
혹여 소서리스를 접하신지 얼마 안되신 뉴비분들이 계실까 설명드리면
종말의 날 - 혹한의 부름 - 해방 콤보를 흔히 종혹해 라고 합니다.
초기에 자주 쓰였던 싸이클이고 요즘은 자주 쓰이지는 않죠.
본론으로 넘어가 이해를 돕기 위해 점화 내에 혹부를 쓰지않은 종아해 싸이클과 종혹해 싸이클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종아해 : 종날 - 아애 - 해방 - 리버스 - 익스 - 천벌 - 리버스 - 아애 - 종날
종혹해 : 종날 - 혹부 - 해방 - 리버스 - 아애 - 익스 - 천벌 - 리버스 - 종날
여기서 동일한 스킬을 제거하고나면
아애 vs 혹부 가 되겠죠. 두 스킬간의 딜 기댓값은 동일합니다.
혹부를 쓰지않고 종아해 싸이클을 쓰게되면 종혹해 싸이클과 딜기댓값은 거의 동일합니다.
종혹해 싸이클을 쓰게 되어도 종날과 함께 점화쿨감을 받은 혹부가 이미 2점화 이후 쿨이 돌아있어
혹부를 아껴간 종아해 싸이클과 결국 다를것이 없습니다.
되려 점화 내에 아애 스킬순서 배분에 따라 아애쿨이 종아해싸이클보다 먼저 돈다던가
종아해보다 종혹해가 비교적 더 매끄럽고 쉽다는 소소한 차이가 있죠.
그간 혹부를 쓰지 않고 종아해를 사용해왔다면 종혹해와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굳이 종아해만을 고집할 이유가 없는거죠.
여기서 더 나아가볼까요?
3. 점화 내에 혹한의 부름을 써야하는 이유
오늘의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사실 비점화 시 혹부 한번만으로 아덴을 다 채우는 상황이 가장 이상적입니다만
항상 이상적인 상황만을 플레이할 순 없고, 이러한 이유로 몇몇 유저분들이
점화 내에 혹부사용을 꺼려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점화내에 혹부를 써도 전혀 상관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래 영상은 점화 내에 혹부를 쓴 종아해 싸이클입니다.
영상을 보시기 힘든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 , 글로도 설명드리자면글 작성자의 주장에 불리할 수 있게 점화 싸이클 내에 혹부를 가장 뒤로 미뤄 혹부를 마지막에 써도
종날 쿨이 돌기전에 혹부 마지막틱까지 다 들어갑니다.
혹부를 일찍 시전하면 조금 더 쿨 여유있게 플레이가 가능하겠죠.
별 다른 패널티 없이 공짜 혹부를 점화내에 쓸 수 있고,
이는 아이스애로우,리액트 등을 한번 더 시전한 것과 같은 딜 상승률을 보인다.
다른 싸이클과 비교했을 때 수치상으론 6.86%에 해당한다. (올 10멸, 블레이즈 스택트포 멸화기준)
제목은 좀 어그로성이 짙었는데 소서리스 딜 중 점화지분이 80% 비점화가 20% 라면 총 5.44%
점화 지분이 70% 비점화가 30% 라면 4.76% 입니다.
Tip. 최근 핫했던 리버스&리액트 채용트리와 점화 싸이클 내 데미지만을 비교했을 시
끝마에 가지 않고 완벽하게 2리버스,2아애,2리액트를 사용한 유저보다
2.8%정도 약하고 리액트를 1번 끝마로 시전한 사람보다 1.4% 정도 강하고 리액트 한번을 시전하지 못한 사람보다는
3%정도 강합니다. 대략적인 값을 바탕으로 리액트 자리에 들어갈 인페르노,돌풍 등과 저울질 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점화 내 혹부 데미지는 아애,리액트와 같다.
2. 혹부를 쓰지 않은 종아해 싸이클은 종혹해 싸이클 대비 이점이 없다. (동급정도)
3. 점화 내에 혹부를 써도 아무 문제가 없다. 패널티없이 딜상승시켜줌.
P.S. 저도 제 영상돌려보고 피드백하면서 최근에야 안 사실인데 혹부를 늦게쓰게 되면 2번째 혹부가
종날쿨 돌고 난 후에 풀히트 될 수도 있어서 혹부를 가급적 빨리 쓰시는걸 권장하고 혹부를 빨리 못썼는데
이후에 혹부 1번으로 아덴을 다 채울 수 없을 것 같다 싶으시면 혹부를 아끼시는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종날 쿨 돌고 2초정도 놀게 되거든요.
혹부를 바로 쓰지 못하셨다면 종날 쿨이 조금 놀아도 되는 상황인지
종날 쿨 돌자마자 바로 써야할지 판단해서 상황에 맞게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