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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사운드 개판인데 알려진 문제에 없다?

베오플레이
댓글: 3 개
조회: 523
추천: 7
2025-08-08 13:43:33
일단 아래 영상부터 보시죠.



이걸 보고도 괜찮다고 느끼시면, 그냥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발키리

유명 성우 발키리? 로스트아크 신캐 역사상 사운드 최악입니다. 개판이에요. 

여러 직업 출시를 봐왔지만, 이렇게까지 개판인 건 처음 봅니다.



1. 스킬 전체적으로 발키리의 스킬 사운드 볼륨 자체가 작습니다.

2. 특히 메인 주력기 스킬들의 사운드 볼륨은 비정상적으로 작아집니다. 

3. 동일한 설정, 환경에서 타 직업과 비교하면 사운드 볼륨 차이가 확연합니다.

4. 컨셉, 이펙트 및 연출과 아무 상관이 없는 타격음을, 아무 데나 우겨 넣었습니다.
 ( 모르둠 감전 피격 시 "깡" )
( 쿠르잔 전선 벼락 버프로 타격 시 "깡" )
 ( 신성력 폭발 연출에도 "깡" )

5. 스킬 사운드, 타격음이 일관성이 전혀 없습니다. 
( 타격음이 들렸다 안 들렸다 ) 
( 사운드 크기가 작아졌다 커졌다 )

6. 로아 최초로 직업 소개 영상이 없는 직업입니다.

7. 수 많은 유저 건의에도 불구하고, 알려진 문제에 등록조차 안 됨.

8. 브레이커랑 소울이터 직업은 플레이 감성을 해치는 문제를 개선해줬습니다.


소울이터 자세 개선 전 


소울이터 자세 개선 후

소울이터 자세 개선해줘서 행복해하는 로붕이


브레이커 냥냥펀치


개선된 수라결 모션


쿼터뷰 게임에선 사운드도 플레이 감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발키리는 버그 수준으로 플레이 감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문제인데도 무시하고 있습니다. 



전에 몇몇 분들이 슴슴하다고 하셨는데, 이건 슴슴한게 아니라 버그입니다.

메인 주력기의 스킬 사운드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작아지고, 일관성이 전혀 없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문제를 알고 있었습니다. 



유독 안식의 재, 비 타격감이 없다고 그럽니다. 안식의 재, 비 쓴 건지도 모르겠다 그러시는 분도 계시구요.

그 이유는 영상에서 봤듯이 주력기 스킬의 사운드가 비정상적으로 작아져 거의 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 정도로 작아지면, 보스 및 몬스터, 배경음, 기타 사운드에 다 묻혀버려서 아무것도 안들립니다. 



쿼터뷰 게임에서 타격감의 핵심은 동적 요소가 아닌 사운드입니다.

소리가 안들리면 타격감은 그냥 없는 수준입니다.



근데 발키리 담당자가 과연 이걸 몰랐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영상 찍어서 수차례 건의가 들어갔고, 문제 제기한 유저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아무런 공지에도 없습니다. 그냥 대충 넘기려고 타격음 추가해서 

사운드 문제를 구분하지 못하게 비정상적으로 큰 "깡깡" 사운드로 다 덮어버리고 

알면서 무시하는 것 같습니다.




발키리도  

모델링이 이쁘고, 가슴이 크다는 이유로 어차피 매출이 잘나오니까 

버그고 나발이고 그냥 대충 넘어가자? 이겁니까?





버그 수준으로 박살난 사운드를 고치지도 않고, 

컨셉이랑 전혀 어울리지도 않고 볼륨만 비정상적으로 큰 "깡깡" 타격음 하나로 다 덮어버리고 유기시키는 건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이 문제가 단순히 발키리 하나로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발키리의 사운드 문제가 시발점이 되어,

관심을 받지 못하는 다른 직업들도 함께 개선되길 바랍니다.




요약

1. 발키리 사운드 버그 있음

2.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깡깡" 사운드로 다 덮어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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