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별 밸런스 패치가 있으며, 수도사는 딜이 15% 상향되네요.
신규 파티 시스템이 생겨서 어시스트 및 나침반 금지 옵션이 생깁니다.
무기 인챈트가 생기며, 글라스기브넨 매우 어려움 클리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기 인챈트는 속성을 바르는 방식이네요.
7월 17일(목) 정기점검 업데이트 노트를 안내드립니다.
* 정기점검 일정과 보상에 대한 내용은 [7/17(목) 정기점검 안내] 공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 신규 파티 시스템 <도전적 규칙>
- 파티를 생성할 때 도전적 규칙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도전적 규칙은 파티를 생성할 때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도전적 규칙이란 아래와 같으며, 각 항목을 개별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어시스트 금지
* 나침반 금지
- 도전적 규칙으로 생성된 파티의 모든 파티원은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 도전적 규칙 파티는 파티 매칭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단, 파티 게시판 등록은 가능하며, ‘전투 게시판’ 및 ‘레이드 게시판’은 자동적으로 등록됩니다.
- 파티 게시판에서 도전적 규칙을 설정한 파티만 볼 수 있는 도전적 파티 필터 기능이 추가됩니다.
◼ 레이드
- 글라스기브넨 레이드에 새로운 난이도 ‘매우 어려움’이 추가됩니다.
* 매우 어려움 난이도 - 7월 28일(월) 오전 6시부터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레이드는 선행 퀘스트인 ‘깊은 어둠 그 너머로’ 클리어 후,
NPC 에반과 대화하여 ‘저 바다를 향하여’ 퀘스트 진행 중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해금됩니다.
-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매우 어려움 난이도는 파티 전체에 총 6회의 부활 제한이 있습니다.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매우 어려움 전리품]
-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매우 어려움 클리어 전리품은 난이도에 상관없이 남은 전리품 횟수를 공유하여
캐릭터 단위로 일주일에 1회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참여는 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입문 난이도나 어려움 난이도 클리어 전리품을 먼저 1회 획득하셨다면,
남은 전리품 횟수 초기화 이전 매우 어려움 난이도의 클리어 전리품은 획득하실 수 없습니다.
전리품 타입 | 아이템 | 수량 |
클리어 전리품 |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5종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1개 |
원정의 증거: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 30개 |
골드 | 300,000개 |
룬의 파편 | 500개 |
룬 * ★3~★6 무기/방어구/장신구 룬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4개) | 4개 |
심연의 엘리트 미스틱 다이스(2232): 무기 or 심연의 에픽 미스틱 다이스(2232): 무기 * 엘리트/에픽 등급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3개) | 3개 |
심연의 엘리트 미스틱 다이스(2232): 방어구 or 심연의 에픽 미스틱 다이스(2232): 방어구 * 엘리트/에픽 등급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3개) | 3개 |
심연의 엘리트 미스틱 다이스(2232): 장신구 or 심연의 에픽 미스틱 다이스(2232): 장신구 * 엘리트/에픽 등급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3개) | 3개 |
특별 전리품 | 포효하는 영혼의 패션 장비 | 1개 |
* 레이드 클리어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특별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클리어 전리품 횟수는 매주 월요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 클리어 전리품으로는 ‘★3~★6 룬’, ‘엘리트 등급: 심연의 미스틱 다이스’,
‘글라스기브넨 전용 코스튬(포효하는 영혼의 패션 장비)’ 등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매우 어려움 난이도 오픈인 7월 28일(월) 오전 6시 이후,
시작의 갑판 고양이 선장의 상점 내 ‘글라스기브넨’ 상점에 ‘무기 인챈트 스크롤 선택 상자’가 추가됩니다.
- 글라스기브넨 상점에서 ‘원정의 증거: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120개로 구매 횟수 제한없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무기 인챈트 스크롤 선택 상자 사용 시,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5종 중 1개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선택 가능한 인챈트 스크롤 종류와 상세한 효과는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상세 안내]
- 글라스기브넨 매우 어려움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는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5종이 추가됩니다.
- 글라스기브넨 매우 어려움 전리품이나 ‘무기 인챈트 스크롤 선택 상자’에서 획득 가능한 ‘무기 전용 인챈트 스크롤’ 5종은
2종의 기본 효과가 있으며, 정해진 확률에 따라 0~2개의 보너스 효과를 갖게 됩니다.
* 보너스 효과 획득 확률과 수치는 각각 균등한 확률로 설정되어 있으며
획득 가능한 보너스 효과는 인챈트 스크롤: 백장미, 인챈트 스크롤: 폭스와 동일합니다.
* 보너스 효과가 0~2개 선택될 확률은 균등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 기본 효과1 | 기본 효과2 |
인챈트 스크롤: 화염 | 공격력 +1% | 공격 적중 시, 35% 확률로 N의 지속 피해:화상을 준다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인챈트 스크롤: 냉기 | 공격력 +1% | 공격 적중 시, 35% 확률로 N의 지속 피해:빙결을 준다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인챈트 스크롤: 혈류 | 공격력 +1% | 공격 적중 시, 35% 확률로 N의 지속 피해:출혈을 준다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인챈트 스크롤: 무의식 | 공격력 +1% | 공격 적중 시, 35% 확률로 N의 지속 피해:정신을 준다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인챈트 스크롤: 독성 | 공격력 +1% | 공격 적중 시, 35% 확률로 N의 지속 피해:중독을 준다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망령의 탑 스테이지 추가
- 망령의 탑 21-1 ~ 30-5 스테이지가 추가됩니다.
- 특정 층 클리어 시 관련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레벨 65 달성 시, 자동으로 수락되는 ‘그림자를 따라서’ 사이드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망령의 탑’ 콘텐츠가 해금됩니다.
* 망령의 탑의 일일 도전 가능 횟수는 도전 성공/실패와 무관하게 5회이며 매일 오전 6시에 초기화됩니다.
* 망령의 탑은 1층부터 도전하여 지정된 클리어 조건을 달성해야 다음 층을 도전할 수 있으며, 실패 시 재도전해야 합니다. (이미 클리어한 층은 재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클리어 조건은 각 층마다 다르게 적용되어 있으며 게임 내에서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활
- 식재료 가공 시설(Lv.4)에 신규 가공 재료 ‘숙성된 커다란 고기’ 1종이 추가됩니다.
- 음식 제작대(Lv.4)에 신규 제작법 1종이 추가됩니다.
제작 아이템 | 희귀도 | 제작 성공률 |
대만찬: 꺼지지 않는 불의 뵈프 부르기뇽 | 에픽 | 100% * 제작에 실패하지 않으며, 대성공 여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 대만찬: 꺼지지 않는 불의 뵈프 부르기뇽 음식을 캠프파이어에서 나눠 먹으면 전용 컷신을 볼 수 있습니다.
- 신규 가공 및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가 각종 채집 활동 및 심층 던전과 필드 보스, 어비스 던전 클리어 전리품에서 등장합니다.
* 거래, 판매, 보관함, 연금술 이용 가능 여부는 아이템 상세 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재료들을 획득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재료 아이템 카드에서 [구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성장 가이드
- 성장 가이드에 생활력, 매력 가이드가 추가됩니다.
[생활력 가이드]
- 생활력 가이드의 ‘생활 기술 올리기’에서는 채집 유형 생활 스킬 별로 적절한 채집물을 추천해 줍니다.
‘추천 도구’에서는 캐릭터 레벨을 기준으로 적절한 도구를 제작하거나 교체할 수 있게 추천해 줍니다.
* ‘생활력 올리기’의 경우, 캐릭터 메인 퀘스트 진행 현황 기준으로 추천되고 있어
아직 해금되지 않은 지역의 채집물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매력 가이드]
- 매력 가이드에서는 타이틀, 스텔라그램, 펫, 탈것, 패션 장비 장착으로 증가된 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방에 더 높은 매력을 얻을 수 있는 패션 장비가 있다면 교체할 수 있게 추천해 주고,
장착 중인 패션장비가 없다면 캐시샵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정해진 확률에 따라 2개까지 추천해 줍니다.
* 이미 장착 중이거나 보유 중인 패션 장비가 추천될 수 있습니다.
◼ 업적
- [계정 업적] – [격전의 전설] 업적에 글라스기브넨 레이드 매우 어려움 관련 업적 3종이 추가됩니다.
◼ 악기
- 피아노15종이 추가됩니다.
- 반호르 마을의 ‘길모어의 잡화점’에서 신규 악기 피아노 6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캐시샵 포인트 상점에 추가되는 [여름 축제 악기 선택 상자]를 구매하실 수 있으며,
[여름 축제 악기 선택 상자]를 사용하여 신규 악기 피아노 9종 중 1종을 선택하여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7/17(목) 아이템샵 안내 바로가기]
◼ 도감 수집 아이템 추가
- [도구] – [악기] 탭에 신규 악기 피아노 15종이 추가됩니다.
- [패션]에 신규 패션 장비 7종이 추가됩니다.
- [패션]에 기존 도감에 반영되지 않았던 ‘로열하모니 토탈 패키지’ 구성품으로 획득할 수 있는 도적 계열 패션 무기 3종이 추가됩니다.
- [동행 펫]에 신규 펫 [여름산책 포메라니안] 1종이 추가됩니다.
- [인챈트 스크롤]에 7월 28일(월) 오전 6시 이후 신규 인챈트 스크롤 5종이 추가됩니다.
◼ 커스터마이징
- 환생 시에 선택할 수 있는 신규 헤어가 2종 추가됩니다.

◼ 캐릭터 퀘스트
- [퍼거스EP: 망치 끝에 걸린 악몽] 캐릭터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캐릭터 퀘스트'는 게임 내 NPC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사이드 퀘스트입니다.
- 퀘스트 기간: 2025년 7월 17일(목) 점검 후 ~ 별도 안내 시까지
- [퍼거스EP: 망치 끝에 걸린 악몽] 첫 퀘스트 시작은 ‘도끼의 주인 (2)’ 퀘스트 완료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퀘스트는 5개의 퀘스트로 진행됩니다.
* 첫 퀘스트 이후에는 각 퀘스트 해금 조건을 만족할 경우 자동으로 퀘스트 목록에 수락되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퀘스트 완료 단계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사이드 퀘스트
- [깊고 깊은 지하 유적] 사이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저 바다를 향하여’ 퀘스트를 완료한 이후 해금됩니다.
* 첫 퀘스트 이후에는 각 퀘스트 해금 조건을 만족할 경우 자동으로 퀘스트 목록에 수락되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훌륭한 장비의 또 다른 조건(4)], [훌륭한 장비의 또 다른 조건(5)] 사이드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이전 단계의 ‘훌륭한 장비의 또 다른 조건’ 사이드 퀘스트를 완료해야 다음 단계의 퀘스트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공통>
- 몬스터 공격 시, 몬스터의 스킬이 시전이 완료되기 직전에 가한 공격에 대한 카운터 판정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어구 룬: 저격]의 효과가 밀려남, 브레이크, 이동 스킬 사용, 어시스트 모드의 자동 이동 등으로 해제되었을 경우
수동 이동 전까지 재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어구 룬: 저격] 착용 시, 유일 효과의 발동 조건으로 1초를 더 필요로 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방어구 룬: 영구 동토] 설명의 ‘지속 피해: 냉기’가 ‘지속 피해: 빙결’로 표기가 수정됩니다.
<장궁병>
- ‘저격술’ 패시브 스킬의 발동 조건에서 1초를 더 필요로 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저격술’ 패시브 스킬 효과가 계속 이동 중이어도 잘못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들리 샷’ 궁극기 스킬에서 밀치기 효과가 제거됩니다.
<도적>
- ‘포이즌 어택’ 패시브 스킬의 발동 확률이 기본 공격 시 10%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아래 스킬의 대미지가 5% 증가됩니다. (장신구 룬 적용으로 변화한 스킬을 모두 포함합니다.)
* ‘쓰로잉 봄’, ‘스크류 대거’, ‘기습’, ‘포이즌 트랩’, ‘은신’, ‘블리츠 러시’
<수도사>
- 아래 스킬의 대미지가 15% 증가됩니다. (장신구 룬 적용으로 변화한 스킬을 모두 포함합니다.)
* ‘쇄도’, ‘벽력타’, ‘수호진’, ‘치유’, ‘화신’, ‘신념의 요새’, ‘신념의 등불’
<대검전사>
- ‘대검술’ 스킬에 [장신구 룬: 회심] 적용 시, 추가 치명타 확률 2배가 적용되는 체력의 기준이 표기된 수치보다 낮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라이징 스매시’ 스킬에 [장신구 룬: 반격] 적용 시, 스킬 카드에 단계별 차지 시간 표기가 추가됩니다.
<음유시인>
- ‘광란의 연주’ 패시브 스킬로 증가하는 치명타 대미지가 10%→20%로 변경됩니다.
<악사>
- ‘모데라토’ 패시브 스킬의 무드가 최대치 일 때 ‘기교: 크레센도’ 스킬을 사용 시,
‘모데라토’가 활성화되도록 하강 시 발동 기준이 51→50으로 수정됩니다.
- ‘기교: 크레센도’ 스킬의 스킬 강화 효과가 연주 스킬의 효과가 발동하는 시점에 소모되도록 변경됩니다.
- ‘에코’ 스킬의 기본 공격 강화 효과가 소모되는 시점이 기본 공격 동작의 시작 시점에서 투사체가 발사되는 시점으로 변경됩니다.
- ‘연주: 아르페지오’ 스킬의 투사체가 등장하기 전에 이동하여 스킬 사용을 취소할 수 있게 변경되며,
투사체 발사 후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 아래 스킬의 대미지가 15% 증가됩니다. (장신구 룬 적용으로 변화한 스킬을 모두 포함합니다.)
* ‘연주: 아르페지오’, ‘연주: 세레나데’, ‘연주: 별의 소나타’, ‘기교: 크레센도’, ‘기교: 클라이맥스’, ‘카덴차’
- ‘연주: 별의 소나타’ 스킬에 [장신구 룬: 흉성] 적용 시, ‘2악장: 징조’ 스킬이 ‘3악장: 종언’ 스킬 레벨과 태그의 영향을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사제>
- ‘디바인 윙’ 스킬에 [장신구 룬: 날개] 적용 시, 9초에 걸쳐 총 6번의 투사체를 발사하도록 수정됩니다.
<전격술사>
- 프로필/클래스 탭에서 전격술사 클래스 정보 확인 시, 클래스 설명이 일부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마법사>
- ‘메디테이션’ 스킬에서 마나를 회복하는 조건의 설명이 명확하게 수정됩니다.
- ‘마나 스톰’ 스킬에서 마나 실드의 종료 조건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게 수정됩니다.
- ‘마나 인피니티’ 스킬에서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의 즉시 초기화되는 점과 라이트닝 관련 설명이 명확하게 수정됩니다.
<궁수>
- 아래 스킬의 대미지가 10% 증가됩니다. (장신구 룬 적용으로 변화한 스킬을 모두 포함합니다.)
* ‘애로우 리볼버’, ‘매그넘 샷’, ‘사이드 스텝’, ‘호크 샷’, ‘이스케이프 스텝’, ‘작열의 궤적’, ‘다발 사격’
- 궁수 클래스가 [장신구 룬: 치명적] 착용 시, 추가되는 ‘치명적인 사격’ 스킬에 호크샷 및 작열의 궤적으로 인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검술사>
- ‘일섬’ 스킬 사용 시, 캐릭터의 체형에 따라 타격 판정이 의도하지 않은 시점에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댄서>
- ‘피루엣’ 스킬에 [장신구 룬: 간결함] 적용 시, ‘다음 스킬이 주는 피해 증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레이드/어비스/필드 보스
- 어비스 무너진 제단의 트리울이 소환하는 소환된 머드 전사와 소환된 머드 암살자가 검은 비에 피해를 입을 때,
난이도와 상관없이 빠른 속도로 체력을 잃도록 변경됩니다.
- 어비스로 뚫린 검은 구멍의 정화 이펙트 효과의 완성도가 개선됩니다.
- 필드 보스 ‘드로흐에넴’이 지속적인 피격 반응으로 전투를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레이드, 어비스 퇴장 시 아래 장소로 퇴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레이드: 콜헨 선착장
* 어비스: 마스 던전 입구
- 레이드 출항 컷신에서 자신의 캐릭터뿐만 아니라 다른 파티원들도 등장하도록 수정됩니다.
- 어비스, 레이드의 남은 주간 클리어 횟수를 알려주는 ‘남은 전리품 획득 횟수’와 ‘남은 전리품 횟수’가 ‘남은 클리어 전리품’으로 문구가 변경됩니다.
- 어비스 클리어 화면에서 ‘타임어택 전리품’이 ‘발견한 전리품’보다 상단에 보이게 배치가 변경됩니다.
- 어비스 ‘주요 전리품’ 목록 중 ‘타임어택 전리품’ 목록에서 이미 획득한 전리품을 구분하기 쉽도록 표기가 추가됩니다.
- 어비스 및 레이드 입장 시, 로딩 화면과 타운맵 상단에 난이도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어비스 지옥 2 난이도까지 이전 단계의 던전을 타임어택 조건 내에 클리어를 하지 않아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필드 보스의 ‘주요 전리품’이 ‘남은 토벌 전리품’으로 표기가 수정됩니다.
- 필드 보스의 토벌 전리품이 주간 단위로 초기화 되기 전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필드 보스의 입장 조건 레벨이 부족한 경우, 붉은 색으로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 캐릭터 레벨보다 5이상 높은 레벨의 검은 구멍에 파티로 입장 시, UI에 레벨이 붉은 색으로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검은 구멍에 남은 탐험 횟수를 모두 소진한 상태로 입장 시도 시, 팝업 내의 ‘일일 가능 횟수’ 문구가 ‘남은 탐험 횟수’로 수정됩니다.
- 화이트 서큐버스 레이드 중 화이트 서큐버스가 ‘돌진베기’ 사용 시, 공격 범위 표현이 늦게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화이트 서큐버스 레이드 중 간헐적으로 화이트 서큐버스가 ‘영원한 잠’ 사용 시,
보라색 장미 대신 대상에게 이동한 후 스킬을 사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서큐버스 레이드 타이틀 설명에 ‘(입문)’ 오탈자가 제거됩니다.
- 어비스 지역별 보상 목록에 도움말이 추가됩니다.
- 어비스 주간 전리품의 카테고리명이 ‘현재 전리품’에서 ‘확보한 전리품’으로 변경됩니다.
- 어비스 메뉴의 ‘이동하기’ 버튼 텍스트가 '입장하기'로 변경됩니다.
◼ 망령의 탑/던전/사냥터
- 구름 황야에 등장하는 지하로 뚫린 검은 구멍 중 ‘폭주하는 결전의 공간' 진행 시,
클리어 후에도 소환된 몬스터가 제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던전에서 코볼트 싸움꾼, 코볼트 병사 중 일부가 무기를 들고 있지 않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불길한 소환의 결계 플레이 중 지역 임무를 완료했을 때, 전투를 중단하고 여신상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불길한 소환의 결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몬스터에게 피격 시 반격하도록 개선됩니다.
- ‘불길한 소환의 결계 클리어’ 퀘스트가 강제 전환되지 않고, 플레이 상황에 따라 전환되도록 개선됩니다.
* ‘불길한 소환의 결계로 이동’, ‘불길한 소환의 결계 출현’ 퀘스트 활성화 상태인 경우 자동 전환됩니다.
* 채집, 지역 임무 수행 중이거나 대기 상태에서는 전환되지 않습니다.
- 던전 및 사냥터에서 미감정 아이템이 드랍될 확률이 소폭 증가합니다.
- 지하로 뚫린 검은 구멍, 심층으로 뚫린 검은 구멍, 어비스로 뚫린 검은 구멍에서
정해진 확률에 따라 추가 전리품을 습득할 수 있게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던전에서 중도 퇴장 시, 더블 루팅 선택에 소모한 은동전이 전액 환급되도록 개선됩니다.
* 입장 시 소모한 은동전은 진행도에 따라 차감 후 환급됩니다.
- 사냥터 입장 UI의 지도에 캐릭터가 입장하게 되는 위치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구름황야에서 지하로 뚫린 검은 구멍 입장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출현하는 ‘낚시의 공간’이 아래와 같이 일부 개선됩니다.
* ’구름 황야 비밀 낚시터’ → ‘미지의 낚시터’로 명칭이 변경됩니다.
* 느긋하게 낚기 시 대기 시간이 소폭 증가합니다.
* 농어의 등장 확률이 소폭 증가되고 은어, 무지개 송어 등장 확률이 소폭 감소됩니다.
* ’검은 물고기’ 아이템의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 던전 입장 시 지역 임무를 선택하지 않았을 때 문구가 변경됩니다.
* (기존) 입장하여 전리품을 받으려면 지역 임무에 도전해야 합니다. → (변경) 던전에 입장하려면 임무에 도전해야 합니다.
- 구름 황야 입장 UI에 일부 임무 아이콘이 잘못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바리 2광구 1-1 구역 보스룸 입장 시, 마스터 볼륨이 무음일 때도 사운드가 들리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도
- 반호르 타운맵을 열었을 때, 지도를 확대하지 않아도 NPC, 채집물 등 맵 마커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반호르 우물에 맵 마커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파티원이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타운맵에 파티원의 맵 마커의 위치가 정상적으로 갱신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맵 마커의 상세 정보 창이 개선됩니다.
* 목적지까지 남은 거리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전리품, 진행 상태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대상 맵 마커 종류 : 던전/사냥터 입구, 지역 임무 목표, 낚시터, 파티원/스텔라 픽
- 던전맵에 NPC 고양이 상인 맵 마커가 항상 보이도록 개선됩니다.
- 거친 가시 전갈 맵 마커에 다른 몬스터명이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티르코네일 타운맵에서 NPC 데이안의 맵 마커가 맥스보다 위에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 캐릭터가 현재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낚시터의 부족, 보통, 풍족 상태를 타운맵에서 확인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타운맵에 맵 마커가 보이는 낚시터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던바튼 광장에서 콜헨의 해변 낚시터의 상태는 볼 수 없습니다.
◼ 환경 설정/조작 키
- 키보드 조작 시, 일부 튜토리얼에서 ‘아이템 사용하기’ 버튼이 Space 키로 동작하도록 수정됩니다.
- 키보드 넘버패드에서도 스킬(1~6), 퀵슬롯(7,8,9,0)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스킬 단축키 입력 시 끊김 없는 플레이를 위해 메인 버튼으로 동작하도록 개선됩니다.
- 캐릭터 메뉴, 크래프팅 메뉴, 가방에서 아이템 카드가 노출되고 있는 상태에서 단축키 입력 시 하위 UI가 닫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현재 플레이 하는 기기에 가장 적합한 그래픽 품질 메뉴 위에 추천 아이콘이 표기됩니다.
- 그래픽 품질 단계를 세부 설정을 통해 항목 별로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각 세부 설정 항목들은 성능/메모리 여부에 따라 일부 기기에서 항목 별로 조절 단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모바일과 PC 버전 차이에 따라서 제공되는 세부 옵션 항목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환경 설정] – [그래픽] 탭에 그래픽 품질 설정 초기화 버튼이 추가됩니다.
- 게임 내 화면에서 캐릭터 이름을 표시하거나 숨기는 설정이 추가됩니다.
* 숨기기 설정해도 다른 캐릭터의 화면에서는 숨겨지지 않습니다.
- [환경 설정] – [게임] – ‘전투 중 빈 공간 터치 시 기본 공격 사용’의 On/Off 항목이 추가됩니다.
- [환경 설정] – [묘사 설정]에서 ‘다른 사람의 스킬 이펙트 표시’에서 모두 끄기를 설정하더라도
다른 캐릭터의 일부 스킬 효과음이 들리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채팅
- 가로모드에서 채팅 UI가 열린 상태에서도 캐릭터 이동이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채팅 입력 상태에서도 F1, F2, F3키를 이용해 퀵슬롯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1:1 추천 대화 상대탭에서 친구 및 길드원 리스트를 확인하고 선택하여 1:1 채팅을 시작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오전 12시’가 ‘오전 0시’로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티 변경 사항에 대한 알림이 파티 채팅창으로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간헐적으로 다른 캐릭터의 이름이 클릭되지 않는 등 채팅 UI가 동작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채팅을 통해 더 다양한 행동, 표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채팅 키워드가 추가 및 수정됩니다.
- ‘행동: 끄덕끄덕’ 행동의 채팅 명령어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임무 게시판
- 임무 게시판에서 아이템을 전달하는 목표를 가진 모든 퀘스트는 아이템을 선택하여 전달하도록 수정됩니다.
- 임무 게시판의 각 임무의 아이템 카드에서 임무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게 개선되고 임무 완수 보상을 확인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티르코네일, 던바튼, 콜헨 지역의 임무 게시판에 신규 임무가 추가됩니다.
- ‘반호르’ 마을의 임무 게시판에 임무 목록이 추가됩니다.
- 임무 게시판에서 현상금 임무가 제거됩니다.
* 기존에 임무를 구매하여 가방에 보유 중인 경우, 판매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 티르코네일, 던바튼 지역 임무 게시판에서 일부 스크롤이 '심층을 향해서' 메인 퀘스트 완료 이후 재입고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친구
- 친구 메뉴의 UI와 기능이 개선됩니다.
- 현재 접속 중인 캐릭터의 정보를 중심으로 표시되며 대표 캐릭터의 경우 별도 표시로 좀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친구가 아니더라도 친구 검색 결과에서 확인된 캐릭터에게 ‘근처로 가기’ 버튼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내 친구’ 화면의 친구 목록에 ‘메시지’ 버튼이 추가되어 더욱 쉽게 채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 친구 목록에 ‘받은 신청’ 탭이 추가되어 ‘내 친구’ 목록과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길드
- 길드 마스터가 30일간 미접속 했을 경우 길드 마스터가 가장 최근에 접속했던 길드 부마스터에게 위임됩니다.
- 길드 부마스터가 없을 경우, 가장 최근에 길드 메뉴를 확인한 일반 길드원에게 길드 마스터가 위임됩니다.
- 길드 미션 ‘도전 : 사냥은 나의 일상’ 진행 시 더블 루팅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펫
- 사진 모드의 [캐릭터] 설정에 ‘펫’ 항목이 추가됩니다.
* 모든 펫 표시
* 내 펫만
* 나와 파티원 펫만
* 모든 펫 숨김
- 동행 펫 돌려보내기 진행 시 동행 펫 부르기 연출이 잘못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행 펫을 부른 상태로 퀘스트나 자유 대련 진행 시, 펫 동행 부르기 연출과 돌려보내기 연출이 동시에 나오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행 펫이 캐릭터를 따라올 때 오른쪽에서만 따라오던 것을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따라오도록 수정됩니다.
◼ 아이템 카드
- 장비/도구/패션 장비/룬/보석 아이템 카드의 표기 규칙이 개선됩니다.
- ‘구하는 방법’이 지원되는 아이템의 경우, 보상 및 출석 UI 내 아이템 카드에 ‘구하는 방법’ 버튼이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발견한 전리품 및 출석 UI에서는 ‘구하는 방법‘의 확인만 가능하며,
바로 가기 기능은 보상 수령 후, 가방 내 아이템 카드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일부 소모품의 기본 효과가 보상 화면 등에서 제대로 노출되지 않던 부분이 수정됩니다.
◼ 작곡/악기 연주
- 작곡 및 악보 편집 시, 곡 제목으로 부등호 기호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기존 곡 제목으로 입력되었던 부등호 기호는 일괄 제거됩니다.
- 이미 진행 중인 합주에 참여할 경우 연주를 기다렸다가 하지 않고 바로 시작하도록 수정됩니다.
- 각 채널의 길이가 다른 악보를 합주할 때, 채널이 짧은 쪽의 연주가 채널이 긴 쪽의 연주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먼저 반복을 시작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중간에 템포가 변경되는 악보를 연주할 경우 음이 밀리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텔라그램/스텔라 픽
- 스텔라그램 보기에서 얼굴/몸꾸밈 요소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오늘의 스텔라 픽에서 스텔라그램을 살펴보고 고를 수 있게 개선됩니다.
- 스텔라 픽을 선택한 캐릭터의 이름이 '목적지'로 잘못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의자
- 의자와 악기 아이템의 미리보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 그래픽 품질 옵션이 낮거나 거리가 멀어졌을 때 ‘흔들흔들 소환 의자’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이가 어린 캐릭터가 전설 의상을 입은 상태에서 ‘흔들흔들 소환 의자’의 고양이가 지나치게 크게 나오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일부 패션 장비들 착용 시, 의자에 앉았을 때 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의상이 수정됩니다.
* 로열하모니 제복 (여성용), 선셋 테일 원피스 (여성용), 세렌느 플로아 풀드레스 (여성용), 에델 그레이스 예복 (여성용), 님블 크로스 웨어 (여성용)
- ‘흔들흔들 소환 의자’에 앉아있는 상태에서 클래스를 변경하면 캐릭터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그래픽
- 신규 귀 장식(버터플라이 드롭 이어링, 리프 싱글 이어링) 장착 시 캐릭터 선택창에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긴머리의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마을 이동 후 헤어가 몸과 겹쳐지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스파크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에서 ‘번뜩‘ 소셜 액션을 했을 때의 이펙트가 간헐적으로 안 보이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로브를 착용한 상태로 패션샵에서 가방을 입어보기할 때 로브 위에 가방을 착용하던 현상이 로브를 벗고 가방을 착용하도록 개선됩니다.
- ‘트윙클 롤링 햇 모자’의 아이콘과 실제 착용 시 색상이 일치하도록 수정됩니다.
- ‘크레센트 팬츠‘와 ‘글라이더 재킷‘ 그림자가 끊어져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매지션 슈즈 (여성용)가 특정 체형에서 허벅지에 파묻히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웨이브 롱 포니테일 헤어가 남성 귀를 어색하게 덮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로우 롱 피그테일 헤어가 여성 목에 파묻히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디어 탑승 시, 이동하는 모션이 자연스럽게 수정됩니다.
- 파반느 코트(여성용)착용 시, 행동할 때 원피스가 코트를 뚫고 나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NPC 아르미스의 입 주변의 그림자가 어색하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슬라임 등 일부 몬스터가 반투명하게 보이는 상황에서 그래픽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14세 이상에서 엘더우드 소버린 예복 (남성용)과 코스믹 스타차일드 로브 (여성용)의 옷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궁극기 컷신이 진행 중일 때 다른 캐릭터의 궁극기 컷신의 이펙트가 보이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던전에서 간헐적으로 주변 환경의 반사 표현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도적이 은신 스킬을 사용 중일 때 간헐적으로 반투명 효과가 비정상 노출되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로열 하모니 제복(남성용)착용 시, 특정 모션에서 소매가 지나치게 꺾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죽 의상이 비에 젖을 때 과하게 어두워지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님블 크로스 웨어’를 염색할 시 텍스쳐가 깨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투 도중 타겟이 된 적을 쓰러트렸을 때 카메라 회전이 갑작스럽게 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목마른 자에게 물을’ 아르바이트 완료 시 퀘스트 보상 화면에 셰이머스가 노출되지 않고, 티이가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름 없는 아이스 오브’를 장착했을 때, 장궁병의 거치대를 추가로 장착하고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격술사 의상의 치마가 13~14세에서 의도와 다르게 기장이 길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델그레이스 부츠, 윈드 로버 웨어 염색 시, 염색 결과가 염색 아이콘에 정상 반영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편의성 및 표기 개선/오류 수정
- 레이널드 일일 출석부에서 주요 선물만 강조되도록 수정됩니다.
- [촬영 모드] > [스튜디오 모드] 에서 ‘행동 없음’, ‘표정 없음’ 아이콘을 구분하기 쉽도록 색상이 변경됩니다.
- 특정 지역에서 [촬영 모드] > [스튜디오 모드]의 스튜디오 화면에 그늘이 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환생 시, 캐릭터의 나이가 99세를 초과할 경우 99세를 초과하여 환생이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환생 시 나이가 99세 이하인 경우 최대 99세까지 환생이 가능합니다.
* 단, 현재 캐릭터 나이가 99세를 초과한 경우에는 현재 나이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 현재 나이가 110세인 경우, 110세까지 환생 연령 선택 가능)
- NPC 아이데른의 대화 선택지에서 ‘개조’ 버튼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연금술] – [패션 장비 합성]에서 두번째로 선택 가능한 재료가 에픽 희귀도의 하의 패션 장비밖에 없을 경우, 다른 부위의 장비를 첫번째 재료로 선택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반호르 마을에 처음 입장할 때 나오는 컷신에서 간헐적으로 음악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연금술] – [원석 변환]에서 등록된 재료 아이템의 수량이 1개 이상인 경우, 한 번만 슬롯을 터치해도 슬롯에서 해제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라이트닝 퓨리’, ‘글라이딩 퓨리’ 스킬 사용 시 대미지 표기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표시 중인 시스템 알림 UI를 터치하여 즉시 닫을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동일한 구성의 선택 상자를 여러 개를 사용할 때, 선택한 아이템을 한 번에 수령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선택한 아이템으로 모두 받기 체크 시 남은 열기 횟수만큼 한 번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잘못 선택하여 수령한 아이템은 복구 등의 도움을 드리기 어려우니 꼭 수량 선택에 유의해 주세요.
- [훌륭한 장비의 또 다른 조건] 퀘스트 수락과 동시에 목표가 달성된 경우, 챠키의 편지를 바로 가방으로 수령하지 않게 개선됩니다.
- 사진 스폿 찾기: 늑대 바위 퀘스트가 개선됩니다.
* ’사진과 똑같이 늑대 바위 찍기’ 목표 자동 진행 시 촬영 장소에 도착하면 촬영 모드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NPC 네리스의 아르바이트 퀘스트를 거절한 후에도 대화가 종료되지 않고 선택지가 나오도록 수정됩니다.
- ‘저 바다를 향하여’ 퀘스트 진행 중 NPC와 직접 퀘스트 키워드로 대화 시 전투력이 부족한 상태임에도 전투력 조건을 만족한 것처럼 보여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역 정화 퀘스트 진행 시 미완료한 던전/사냥터의 가장 낮은 난이도부터 안내하도록 수정됩니다.
- 판타지 라이프 챌린지의 성장과 생활 카테고리의 배경 이미지가 다르게 출력되도록 개선됩니다.
- 판타지 라이프 챌린지 <로나와 대화 후 패션 장비 승급> 진행 시 NPC 로나와의 대화 중 일부 대사가 수정됩니다.
- 화면에 새로 등장한 다른 캐릭터가 반복 재생 중이던 효과음이 들리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염색 대상 의상을 선택 시 캐릭터가 바라보면 방향이 바뀌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캐릭터가 NPC 아란웬이 되어 진행하는 퀘스트 도중 가방을 열었을 때 나타나는 아란웬의 포즈가 수정됩니다.
- 가방이 열린 상태에서 일부 패션 아이템의 장착 또는 해제 시 카메라가 초기화 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가공에서 새 항목이 추가될 때 이미 가공 완료된 일감이 일정 시간동안 99% 로 잘못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구하는 방법으로 레이드 어려움 난이도 화면이 열렸을 때, 파티 찾기를 누르면 일정 시간동안 입문 난이도 레이드 화면이 잘못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미스틱 다이스 사용 후, 결과 화면에서 더 좋은 장비 획득 시 장비 자동 장착 버튼이 추가됩니다.
- 음식 제작대 승급 및 ‘미트 파르미자나’에서 텍스트가 잘못 표기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캠프파이어에서 음식 먹기에서 음식 선택 시, 음식 카드밖의 빈 화면을 터치하거나
ESC버튼을 눌러서 음식 선택 UI로 돌아오도록 개선됩니다.
- ‘생채기꽃 가루' 아이템 카드의 설명과 약품 제작대 레벨3 → 레벨4 업그레이드 설명에 ‘완벽한 붕대’ 문구가 ‘뛰어난 붕대’로 올바르게 수정됩니다.
- NPC 마누스 캐릭터 퀘스트의 보상인 "행동: 요가" 아이템의 설명 텍스트가 수정됩니다.
* (기존) 사용하면 요가 행동을 얻을 수 있다.
→ (변경)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명상 수련법. 움직임에 집중하여 감각을 깨우고, 천천히 호흡하며 마음을 다스려 보자.
사용하면 요가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 펫 버프와 음식, 미가공 골드 원석 사용으로 얻는 능력치가 무기 공격력 증가에 반영이 되도록 수정됩니다.
- NPC 아이데른에게 저주 해제 실패 시, 수리하기 UI로 전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견한 전리품 화면에서 현재 클래스와 다른 클래스의 장착할 수 없는 더 좋은 무기를 획득했을 경우,
자동 장착 버튼이 나오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알리사의 복귀 출석부에서 투박한 스타프리즘을 수령 시, 스킬 태그가 부여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여신강림 2장 <황야의 마녀>의 <라브의 품격 있는 목걸이>, <라브의 반짝이는 목걸이>, <라브의 특식> 진행 시
제작하는 아이템 3종의 제작법 설명이 보완됩니다.
- ‘윤이 나는 천 조각’ 아이템 카드의 설명 중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대표 행동 설정 미리보기 중 다시보기 버튼이 작동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별의 인장 선택 상자를 사용할 때, 이미 사용한 인장의 경우 ‘사용함’ 표시가 추가됩니다.
- 잠긴 미스틱 다이스를 획득할 때, 우측 하단에 ‘열기’ 알림이 더 이상 뜨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숙소 퇴장 시 카메라 방향에 따라 의도하지 않게 재입장하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 NPC 몰리 대화 중 ‘심하인’ → ‘삼하인’으로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이미 인챈트가 되어있는 장비에 보너스 효과가 0개인 동일한 인챈트 스크롤을 중복 사용 시, 경고 팝업이 추가됩니다.
- 수동 채집 도중에 채집 자동진행을 켜면 채집이 다시 시작되면서 채집 게이지가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이레흐 언덕에서 간헐적으로 문게이트를 통해 던바튼으로 이동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자동 장착] – 보석 자동 장착 시, ‘그린 헬리오도르’ 가 보석 자동 장착 대상에서 누락되어 장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100일 기념! 연속 패키지 전체 상품 구매 시 노출되는 문구가 수정됩니다.
- 연금술UI에서 각 항목의 아이콘들이 변경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초반 스토리 건너뛰기’ 진행 시, 던전의 클리어 업적이 달성되지 않은 경우 정상적으로 달성될 수 있게 수정됩니다.
- 러블리 하트 벌룬 후드, 스파크 업 선글라스가 분해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도감 카테고리 드롭다운 표기가 어색한 점이 수정되었습니다.
- ‘룬 각인하기’에서 장비 또는 룬을 선택한 후, 아이템 목록을 아래로 슬라이드할 경우, 게임이 멈추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설 희귀도 패션 장비 세트를 2세트 이상 보유 중이어도 전설 희귀도 로브 획득 전용 퀘스트가 2회 이상 해금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연금술 진행 시, 비활성화된 재료 아이템을 터치했을 때 비활성화된 이유를 안내하는 시스템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보석 승급에서 재료 자동넣기 활성화 시, 모두 승급 대상의 재료 아이템은 비활성화되지 않고 활성화 상태로 표시되게 개선됩니다.
* 활성화된 재료 아이템을 터치하면 해당 보석으로 재료가 다시 세팅됩니다.
◼ 신규 상품 추가
- [럭키박스 & 패션샵] 추가
- [여름맞이 펫 패키지 & 여름맞이 마족 공물 패키지] 추가
- [신규 아이템샵 상품] 추가
◼ 신규 이벤트 추가
- [파도 소리 따라, 해변 가판대로!] 이벤트 추가
- [시원한 여름을 부탁해!] 이벤트 추가
- [짜릿한 여름 낚시 대작전!] 이벤트 추가
- [높아진 탑, 거세진 시련] 이벤트 추가
- [해변으로 밀려든 파도의 선물!] 이벤트 추가
- [여름 한 컷! 스크린샷 콘테스트!] 이벤트 추가
- 7/17(목) 점검 시 변경 및 종료 예정인 이벤트와 주요상품 관련 상세 내용은 [7/17(목) 정기점검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