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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개발자 노트] 7월을 마무리하면서, 새로운 콘텐츠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아이콘 Hako
댓글: 2 개
조회: 1242
추천: 2
2025-07-31 19:10:11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모바일 디렉터 롤롤 이진훈입니다.

 

이번 에린 노트에서는 7월을 마무리하면서

지옥 난이도의 마지막 단계, 클래스 밸런스 조정,

그리고 곧 모험가 여러분께 선보일 새로운 콘텐츠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지옥 6, 7 이후 계획을 안내드립니다.]

먼저, 반복되는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셨을 모험가 여러분들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마스 어비스는 지옥 7단계를 끝으로 긴 여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지옥 6단계에서는 보스의 전투 패턴이 더욱 정교하고 까다롭게 변화합니다. 

지옥 7단계는 도전의 영역으로 설정된 난이도로, 어비스 내에서 부활 없이 완벽한 전투를 요구합니다.

대신, 지옥 7단계를 매주 클리어하게 될 경우 주간 플레이의 피로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매주 도전을 반복하지 않도록 지옥 6과 지옥 7의 주간 보상은 완벽히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두 난이도는 마비노기 모바일의 출시 초기부터 예정되어 있던 마스 어비스의 마지막 구성 단계입니다.

 

다음 어비스는 이전 에린 노트에서 간단히 소개 드렸던, ‘바리 던전’을 테마로 한 신규 어비스 콘텐츠입니다.

바리 어비스가 업데이트되면 마스 어비스 플레이는 종료되며, 새로운 어비스 중심의 플레이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모험가님께서 진행 중이신 ‘어비스 매우 어려움’ 클리어 업적은 마스 어비스 종료 이후에도 동일한 조건으로 유지되며,

바리 어비스에서도 연속하여 업적을 달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예고 드린 내용과 같이 ‘우연한 만남’ 시스템은 신규 어비스 업데이트에 앞서,

8월 중순에 마스 어비스와 레이드 콘텐츠에 먼저 도입될 예정입니다.

보다 쾌적하고 빠른 매칭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기능 안정화와 시스템 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득템의 재미와 콘텐츠 도전의 동기 부여를 위한 ‘원형 룬’이 추가됩니다.]

전설 룬 수집과 성장에 도전하는 모험가 여러분들을 위한 특별한 형식의 룬, ‘원형 룬’이 추가됩니다.

 

원형 룬은 기존 전설 룬의 근본적 형태를 구현한 특별한 룬으로 기본 성능이 소폭 향상된 버전으로 8월 중 도입될 예정입니다.

다만, 전체 밸런스와 기존 룬의 가치를 고려하여 지나치게 높은 수치가 되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으며

기존 전설 룬의 중요성과 활용성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합성이나 선택 상자가 아닌 던전 내 몬스터 처치 및 클리어 보상을 통해서만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룬 아이콘 테두리에 은은한 빛이 더해져 기존 룬과 시각적으로도 구분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원형 룬은 준비된 모험가 여러분께는 던전 플레이에 대한 득템의 재미를 느끼는 요소로,

아직 성장 중인 분들께는 고난도 콘텐츠에 대한 도전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기존 룬과의 격차가 커지지 않도록 조정 중이며,

성장 단계와 도전 목표 사이에서 모든 분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신중하게 밸런스를 맞춰 나가겠습니다.

 

[클래스 밸런스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전투 환경에서 위험 대비 효용이 부족한 클래스와, 회복 능력을 가진 클래스의 기본적인 공격 능력의 수치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조정을 통해 모든 클래스가 현재 환경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며, 8월 중에 적용 예정입니다.

이러한 수치 조정과 별도로 클래스 전반의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9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 중인 내용을 일부만 미리 안내드리자면,

빙결술사와 전사 클래스는 파티 플레이 상황에서의 기여도를 보다 명확히 체감하실 수 있도록,

‘브레이크 시간’을 연장시키는 새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방안을 개발하여 테스트 중입니다.

이 효과는 ‘브레이크 익스텐드’라 불리며, 전투의 흐름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각 클래스가 수행하는 역할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각 클래스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빛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관련 변경 사항은 테스트와 내부 검토를 거쳐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지원 효과인 영웅 버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영웅 버프’ 시스템이 8월 중순에 새롭게 도입될 예정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고난도 던전에서 파티가 위기에 처했을 때

모험가님께서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지원 효과를 부여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보스의 최대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을 제외한 모든 파티원들이 행동 불능 상태가 되었을 경우,

일시적인 강화 효과가 발동되어 전투를 계속 이어갈 수 있는 특별한 버프가 적용됩니다. 

 

이 시스템은 특정 직업이나 역할을 강제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극한의 위기 속에서 영웅적인 행동을 통해 승리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내가 파티를 승리로 이끌었다'라는 성취감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한 장치입니다.

 

전투 속에서 파티의 중심이 되어 승리를 이끄는 순간이 더 특별하게 느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달밤의 늑대인간’이 8월 중순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달밤의 늑대인간’ 콘텐츠는 현재 세부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조정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처음 선보일 버전은 가장 기본적인 룰에 집중하여,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으며,

모험가 여러분의 플레이 반응과 커뮤니티 피드백에 따라 룰과 모드를 확장할 수 있도록 여유도 남겨두고 있습니다.

 

처음은 가볍게 시작하지만,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심리전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과 업데이트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8월 중순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 번의 터치로 가방을 정리하실 수 있는 ‘간단히 정리하기’ 편의 기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방 정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험가 여러분을 위해, 새로운 편의 기능인 ‘간단히 정리하기’를 준비 중입니다.

 

기존의 ‘자세히 정리하기’ 기능은 아이템을 선택하고 확인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초보 모험가님들께는 진입 장벽으로 느껴질 수 있었습니다.

 

8월 중순에 새롭게 추가될 ‘간단히 정리하기’는 한 번의 터치로 주요 소모품과 재료를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무엇을 버려야 할지 몰라 가방이 가득 차는 상황을 줄이고, 보다 원활하게 던전과 전투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의 '자세히 가방 정리'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며, 해당 기능에 익숙하신 모험가님들께 불편함이 없도록 병행 지원될 예정입니다.

 

 

 

[다가오는 8월, 다음 소식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모험가님께 직접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모험가 여러분께 조금 더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조금은 더 선명한 변화와 반가운 소식들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8월 중으로 인사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벤러

Lv88 Ha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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