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테섭에서 블래 굴려보시는 분들은 더킹/스웨이를 꼭 매크로로 지정하시고 플레이 해보세요.
본섭과 달리 스킬 매크로 지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일반 스킬과 달리 매크로 지정된 스킬은 선입력이 되기 때문에
테섭에서 차징 삭제 후 덕슬이 뻑뻑해진 것도 본섭처럼 부드러워집니다.
끝에 3줄 요약 있습니다.
----------------------------------------------------------------------------------------------------------------------------------------------------
서론
테섭의 차징 삭제는 반드시 본섭으로 넘어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차징 삭제로 인해 누르는 스킬의 순서가 완전 바뀌어서 새로 숙련도를 쌓아야 하는 점은 상당히 어렵고 또
이질적인 작업입니다. 저도 새로 익히느라 좀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네요.
하지만 거시적으로 봤을 때 뉴비는 물론 기존 블래 본캐 유저들에게 특히나 이로운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블래의 가장 큰 단점은 키 씹힘이라고 생각하고 차징 삭제는 이것을
상당부분 해결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키 씹힘은 단순히 “그건 너의 손이나 숙련도 문제다” 라는 차원이 아니라,
블래를 정말 제대로 굴리려면
-동시 입력 가능한 기계식 키보드/꾹보드
-윈도우 키보드 설정
-윈도우 레지스트리
기본적으로 저 셋을 건드려야 합니다.
저런 (말도 안 되는) 기초 설정을 끝냈다고 해도 유저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서버렉이나
잡몹과 패턴이 한꺼번에 많이 나오는 듄켈같은 보스 때문에 키 씹힘은 일어나게 됩니다.
뎀감기를 이용해서 쳐맞딜을 하며 짧은 사거리를 커버치는 블래 특성상 한 번의 삑사리는 바로
데카 –1로 이어지기도 하며 릴파벙을 6게이지가 아닌 5게이지로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리면서 플레이 하게 되면 평딜러 특성상 딜 포텐도 많이 내려가게 되고...
무엇보다 이럴거면 블래를 왜하지 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아슬아슬하게 피하면서 보스를 계속 팰 수 있는 것이 블래의 매력중 하나니까요.
차징의 삭제는 이런 문제를 해소해주어 블래 유저나 뉴비에게 모두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본론
제 경험상 키 씹힘의 대부분은 차징 스킬 때문이고 나머지는 매그넘 펀치와 더블팡이 두 개의 스킬로
나뉘어져있어서입니다. 저는 매그넘 펀지와 더블팡은 스킬 매크로로 묶어서
하나의 키보드 버튼으로 사용합니다. 본 글에서는 더킹/스웨이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우리가 매그팡 캔슬을 할 때는
차징 – 매그팡 – 차징 떼기 – 점프 (캔슬) - (빠르게 다시) 차징 – 매그팡
순으로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차징 – 매그팡 – 차징 떼기 – 점프 (캔슬) – 매그팡 - (매그팡 모션 도중에 바로) 차징
순으로 하는 사이클이 더 빠르게 캔슬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렇게 할 시,
더블팡이 씹히거나 더킹/스웨이가 씹혀서 차징되지 않아 쓸 수 없습니다.
이 현상이 의미하는 바는 두 개의 키 동시 입력이 발생 시 한 쪽은 무시된다는 것입니다.
가능했다면 매그팡 모션이 나가는 동안 더킹/스웨이를 차징할 수 있었을테니까요.
이러한 현상은 선입력으로 해결할 수 있으나
블래는 더킹/스웨이가 차징이 준비되는 그 찰나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다른 직업들과 다르게 블래는 매그팡 모션이 끝나가는 순간에
더킹/스웨이를 눌러 선입력 할 수 없습니다. 더 정확한 타이밍/리듬이 필요한 것이죠.
그러면 “어짜피 저 사이클은 쓰지도 않는데 무슨 문제인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기존 매그팡 캔슬처럼 순차적으로 스킬을 누르거나 떼는 것에 익숙해지고
그 리듬감을 익히면 문제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쓰지도 않는 사이클을 언급한 것은
차징 시스템의 문제점을 부각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블래가 싱글게임에 있는 캐릭터였다면 상관없었을지 모르나
메이플은 유저가 많은 온라인 mmorpg입니다.
그렇기에 서버렉이나 화면에 존재하는 몬스터/캐릭터의 수 등등으로 인해
게임이 플레이어의 입력을 받아들이는 타이밍이 미세하게 어긋나게 됩니다.
그 때 플레이어가 같은 리듬감으로 키를 입력해도 가끔 키가 씹혀버립니다.
“정확한 타이밍/리듬”이 플레이어가 컨트롤할 수 없는 요소로 어긋나는 것이죠.
여타 선입력이 가능한 직업들은 이런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제가 부캐로 키웠던 카데나로는 같은 문제를 겪은 적이 없거든요.
카데나의 난이도가 더 쉽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블래만 기형적인 문제를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블래는 차징하지 않은 스킬과 차징한 스킬의 성능 차이가 압도적이기에 차징이 강제됩니다.
어떻게든 부드럽게 캔슬 하려 윈도우 세팅도 레지스트리도 만져보고 키보드도 새로 사고 몸 비틀어도
블래는 차징 스킬 때문에 주력기 스킬에 선입력을 쓸 수 없으니 키는 씹히게 됩니다.
그리고 블래는 한 번 삑사리 나면 플래시 무브가 의도치 않게 발동되는 등등 리스크가 상당합니다.
테섭에서 차징이 없어지면서 더킹/스웨이가 매그팡 끝자락에 선입력이 가능하게 되어
위에 서술된 이유로 키씹힘이 일어나는 상황이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키 씹힘 외에도 단순 손목 건강을 위해서라도 차징은 없어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차징하면 지속적으로 손 근육을 긴장하게 되니까요.
또 매그팡 이후 더킹을 쓸지 스웨이를 쓸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원래도 더킹 차징 중에 매그팡 - 스웨이를 입력해서 전방이 아닌 후방으로 이동 가능하지만
불릿도 두 개 비어 버리고 가드도 안 됩니다. 더킹/스웨이 더블 차징도 한동안 연습해봤으나
이건 진짜 손목에 너무 무리가 가요.
차징 스킬은 2개 까지만 한 번에 가능해서 해머스매시를 방해하기도 했고...
더킹/스웨이 더블 차징은 포기했습니다.
차징이 삭제되면 매그팡 하면서 더 기민하게 패턴을 피할 수 있게 되겠죠.
아무래도 차징해둔 더킹 쓰고 캔슬하고 스웨이 쓰는 것보다 바로 스웨이 쓰는 게 빠르니까요.
----------------------------------------------------------------------------------------------------------------------------------------------------
결론
제 생각에는 차징 삭제는 블래 사이클 구조의 근간을 바꿔버리는 만큼 불호가 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블래의 가장 심각한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꼭 본섭에 반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변화가 제가 생각하는 것만큼 블래의 문제를 해결해준다면
자신의 실제 실력과 무관한 시스템적 결함 때문에 접혀버리는 블래 뉴비들은 줄겠지요.
길게 즐기는 블래 본캐 유저들한테도 좋을 거라 생각되고요.
마치며 실제 본섭에 어떻게 적용될지 무관하게 메이플 개발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프로그래머들에게 블래만큼 건드리기 싫은 직업은 없을거 같아요.
매출에 유의미할 만큼 인구수도 없을 텐데 또 계속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인물들이라
어떤 구조적 변화든 쉬이 좋게 받아들일 것 같진 않거든요.
그렇다고 블래 코드 자체가 캔슬 시스템 때문에 건드리기 쉬울 것 같지도 않고.
그런 직업 구조를 고쳐보려는 시도와 의도는 블래 유저를 위한 행동인 것 같아 감회가 새롭네요.
전 디렉터 때는 안 그랬거든요...
어찌되었든 개발진들이 블래에 신경쓰고 있을 때 의견 많이 내서 구조개선 많이 받아냅시다~
언제 또 이러겠어요
----------------------------------------------------------------------------------------------------------------------------------------------------
3줄 요약
1. 차징 특유 시스템 때문에 선입력 불가
2. 선입력이 불가능해서 서버렉등 실력 외 요소로 키 씹히니까 차징 없애자
3. 더킹/스웨이 선택 사용이 자유로워져서 회피하기 더 용이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