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나이트 기존 직게 의견을 모아 건의안을 작성해봤습니다. feat. ChatGPT
좋은 개선을 받을 수 있도록 힘냅시다.
다크나이트 밸런스 패치 관련 건의안녕하세요. 이번 패치를 통해 다크나이트 직업에 전투경험개선 패치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실제 운용과 체감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아래와 같이 건의드립니다.
1. 평딜 과도 집중 및 극딜 빈약 문제현재 다크나이트는 극도로 높은 평딜 의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궁니르 디센트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실전과 이론 딜 간 괴리가 심각합니다. 허수아비 환경에서는 일정 수준의 DPM을 기록할 수 있으나, 실제 보스전에서는 이동 및 패턴 대응으로 평딜 누수가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 이번에 궁니르 디센트의 딜레이 개선이 들어오고 그에 따라 데미지 조정이 이루어졌으나, 허수아비 환경이 아닌 실제 보스전에서 딜레이 감소분만큼의 딜량을 뽑아내기는 극도로 어려우며, 실전에서는 오히려 너프가 되었습니다.
- 또한 쿨뚝을 사용하여 다크 스피어 + 다크 신서시스 + 비홀더 쇼크를 자주 굴리면서 평딜하는 이른바 닼신쇽을 우선시해야하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궁니르 디센트의 지분이 높아,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선 저열한 기동성과 유틸리티를 가지고 쉬지않고 궁니르 디센트를 욱여넣어야합니다. 그러한 점이 난이도가 낮은 직업이라는 인식에 비해 처참한 저점을 자랑하는 고난이도 캐릭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 극딜 스킬인 피어스 사이클론 + 다크니스 오라의 딜량은 수치상 타 직업 대비 현저히 낮습니다. 극딜 지분이 15% 내외에 불과해 실전 딜 효율이 크게 떨어집니다.
개선 요청- 궁니르 디센트의 비중을 낮추고, 해당 딜량을 피어스 사이클론, 다크니스 오라 등 극딜 스킬에 분배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 최소한 과거 3분 주기 시절의 기준 극딜 계수로 복구되거나, 현 2분 체제에 맞게 극딜 비중이 조정되어야 합니다.
2. 다크 스피어 연계 문제다크 스피어의 사거리 확장과 판정 개선은 이른바 뽀뽀딜을 강제했던 예전의 구조를 변경시켜주는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그러나 다크 스피어와 연계해 사용하는 스킬들은 여전히 기존의 짧은 사거리를 유지하고 있어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비홀더 쇼크는 여전히 대각선 공격이 빗나가 실전 딜 손실이 발생합니다.
- 다크 신서시스는 다크 스피어와 비교해 사거리가 현저히 짧아 연계 시 매끄럽지 않습니다.
개선 요청- 다크 스피어의 개선 취지를 살리기 위해, 연계 스킬인 비홀더 쇼크와 다크 신서시스 역시 사거리 확장이 필요합니다.
- 이를 통해 다크나이트가 어느정도 원거리에서의 안정적인 포지셔닝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3. 리인카네이션 운용 문제리인카네이션은 현재
상위 보스 메타에서 활용하기 극도로 어렵습니다.- 즉사기 중심 메타에서 게이지 관리 메타로 변화하면서, 일부러 피격을 당해 발동하는 구조는 사실상 쓸 수 없습니다.
- 발동을 위해 최종데미지를 깎거나, 데카를 소모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개선 요청- 리인카네이션 발동 시 일정 시간 무적에 돌입하는 액티브 트리거가 필요합니다.
- 혹은 짧쿨 무적기 등 대체 수단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4. 비홀더 관련 문제1) 비홀더스 버프
- 보스 입장 맵에서 버프가 사라지고 재시전까지 대기해야 하며, 이로 인해 극딜 타이밍에 크리티컬 확률 및 공격력이 누락됩니다.
- 또한, 비홀더가 공격 중일 경우 버프를 사용하지 않는 문제, 사망 시 버프가 사라져 재시전까지 공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2) 비홀더 임팩트 & 쇼크
- 임팩트와 쇼크가 동시에 쿨이 돌아도 둘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어, 연계 시 스킬 밀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 피어스 사이클론 키다운 중 임팩트 사용 불가 등 제약도 불편함을 가중합니다.
개선 요청
- 비홀더스 버프는 캐릭터 고유 버프 (패시브)로 변경하여 입장, 사망 등의 상황에서도 유지되도록 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 비홀더 임팩트 사용중 쇼크가 동시에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피어스 사이클론 키다운 중에도 사용 가능하게 조정 부탁드립니다.
5. 어퍼 차지 문제
이번 패치로 어퍼 차지가 방향키 입력 기반 스킬로 바뀌며, 기존 유저들의 조작감이 크게 저하되었습니다.
- 과거에는 점프 판정으로 인해 허약 판정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했으나,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 추가 키 입력이 필요해져 조작감이 불편해졌습니다.
개선 요청
- 어퍼 차지 삭제를 롤백하고, 기존 조작감을 유지하면서 특수 코어 및 링 발동만 막는 방향으로 개선해 주시길 바랍니다.
6. 데이터 및 패치 기준 문의
- 다크나이트는 현재 결코 강한 직업이 아닙니다.
- 타 직업들은 높은 DPM에도 상향이나 극딜 보정이 지속되는 반면, 다크나이트는 평딜 편중 구조와 극딜 부족 문제를 방치한 채 패치 기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이번 패치에서 최종뎀 2% 선정 기준과 내부 지표에 대해 공개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결론
다크나이트는 현재
- 극도로 높은 평딜 의존 구조,
- 열악한 극딜 비중,
- 리인카네이션의 메타 부적합성
등으로 인해 실전 체감이 매우 낮습니다.
저희는 이번 건의를 통해 다크나이트가 보다 합리적이고 실전 친화적인 구조로 개선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