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슈터 개선안 ver 1.1]
쳅터
1.스킬 개선 및 구조 변경안
2.부족한 딜링 능력에 대한 보충 및 개선안
3.기타 개선안
1.스킬 개선 및 구조 변경안
스킬에 대한 개선은 각 1~5차 순으로 배열했습니다.
[1차]
●스킬 삭제 및 개편-펀칭캐논[1차]
-코어 강화에서 등장하여 불쾌감을 유발하고, 어떠한 스킬과의 연계도 없으며 특색도 사용처도 존재하지 않는 스킬.
개선 방안 :
스킬 삭제 및 펀칭캐논의 15pt를 기간틱 백스텝, 빌드업 캐논에 이관
●스킬 개선-기간틱 백스텝, 빌드업 캐논[1차]
-확률적 감속 효과는 마이너스 적 요소이며, 캡틴의 백스탭 샷과 달리 긴 후딜레이가 존재.
-빌드업 캐논의 경우 쓸모없는 방어력 스텟이 존재.
개선방안 :
-기간틱 백스탭의 딜레이 감소 및 감속 효과 100%로 변경 후 감속 치 조정
-빌드업 캐논의 방어력 스텟 삭제 혹은 피격 데미지 10% 감소 및 체력 500 증가 추가.
[2차]
●스킬 개선-파이렛 트레이닝[2차]
-구 시대의 부스탯 증가옵션이 여전히 존재. 이는 모험가 해적 모두가 공유하는 사항이고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
개선 방안 :
주스텟 30, 부스텟 30에서 주 스텟 60증가로 변경.
[3차]
●스킬 개선 및 수정-미니 캐논볼[3차]
-현재 미니 캐논볼의 문제점은 퍼센트 데미지, 범위 두 가지 문제점이 존재. 타수가 15타를 넘어 누수되는 현상도 있음.
-매크로에 지정되지 않아 사냥 시 일일이 수동 사용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조금 존재.
개선방안 ⓐ : 미니 캐논볼의 범위, 퍼뎀 상향 조정.
개선방안 ⓑ : 미니 캐논볼을 4차로 이관, 앵커를 3차로 이관하여 캐논볼의 퍼뎀 및 범위 조정. 현재 앵커는 3차스킬이라고 해도 크게 위화감이 없을만큼 퍼뎀이 낮기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함.
더불어 3차의 사냥구간에서 앵커는 꽤나 큰 도움이 될 것(4차 구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음. 5차 이후 코어강화를 통해 원킬 이전에는 사용을 거의 안 한다)
추가로 타수를 5타 이하로 설정하여 누수 수정.
-미니 캐논볼을 매크로 지정 가능으로 수정.
●스킬 개선-오크통 룰렛[3차]
-계속해서 나오던 이야기 중 하나는, 오크통의 특정 버프/특정 보스간의 시너지, 역시너지가 문제. 때에 따라 슬로우가 절실히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때에 따라 슬로우 버프를 삭제해야되는 경우도 존재.
=>랜덤성 혹은 크리티컬 데미지 조건부를 완화해야된다고 생각.
개선방안 ⓐ : 오크통 룰렛의 버프를 선택가능하게 변경
개선방안 ⓑ : 버프 지속시간동안 크뎀 5%가 아닌 패시브로 크뎀 이관
개선방안 ⓒ : 오크통 룰렛의 버프와 크뎀 5% 버프를 분리(2개 버프가 적용되게 분리)
●스킬 개선-반격의 슈터, 바이탈 익스트림[3차]
-반격의 슈터는 어떠한 면에서도 사용처가 없는 스킬. 오히려 반격모션으로 인해 숨돌리기가 발생함.
-바이탈 익스트림은 현재 메이플에서 전혀 사용처가 없는 '방어력 옵션'을 가지고 있음.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
-반격의 슈터
개선방안 ⓐ : 반격의 슈터에 온오프 기능 추가 및 스텐스 20% 추가(파이렛 스피릿 80%와 합칠시 100%)
개선방안 ⓑ : 반격의 슈터로 발동되는 공격에는 숨돌리기 발생 X 및 스텐스 20% 추가
-바이탈 익스트림
개선방안 : 방어력 증가 옵션을 삭제. 모든 속성 내성 30% 증가 및 피격 데미지 20% 감소 추가.
●스킬 개선-럭키다이스[3차]
-럭키다이스는 3번 HP MP 증가치만큼 체력이 증가하지 않아 체력이 일부 감소하며, 이는 보스전에서 불쾌한 경험을 유발.
개선방안 :
럭키다이스 3번의 메커니즘을 수정. 현재 체력량 %에 비례하여 늘어난 체력에 맞추어 조정 혹은 3 지속시간 동안 입는 피해 20% 감소로 변경.
[4차]
●스킬 개선-마그네틱 앵커, 노틸러스[4차]
-앵커의 경우 낮은 퍼뎀, 짧은 지속시간, 긴 후딜레이로 외면 받는 스킬임.
-노틸러스의 경우 준수한 사냥기임에는 부정할 수 없지만 점프샷이 불가능한 문제로 여러 단점이 많음.
개선방안 :
앵커의 지속시간 40~60초로 증가,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 대신 쿨타임 5초가량 부여
노틸러스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가능하게 변경
[하이퍼]
●스킬 개선-벅 샷
-소환수 미 적용 옵션의 경우 2016년 V 패치로 MAX 데미지가 100억으로 해제되기 이전 만들어진 구 시대의 옵션으로써, 당시 타수 제한을 통해 한계치를 강요하는 하향 조정 식의 패치였음.
MAX 데미지가 2번에 걸쳐 해제된 지금 타수 제한을 걸 이유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됨.
-캐논슈터의 벅샷은 도적 직업군의 쉐도우 파트너와 비슷한 포지션이지만 최종데미지 증가량이 훨배 적음. 이는 캐논슈터의 부족한 딜 능력에 기여.
개선방안 :
-벅샷의 소환수 미적용->적용으로 변경, 이에 따라 몽키 에스코트-몽키 봄의 타수 분할 추가.
-벅샷의 최종 데미지 수치 45%->50%로 상향 조정.
[5차]
●스킬 개선 및 오류수정-스페셜 몽키 에스코트[5차]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의 경우 로이, 카키, 맥시의 공격주기가 튤팁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가 있음. 몽키 캐논과 몽키 붐의 쿨타임이 겹치는 때 몽키 붐이 씹히는 것으로 추정.
-소환 시 모션 딜레이 2~3초간의 타임 동안 쿨타임이 돌아 실질적 가동시간에 낭비가 있음.
-쿨타임이 120초인 것도 극딜 주기가 90,180인 캐논슈터와 맞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통일이 필요.
개선방안 :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의 오류 수정 혹은 몽키붐의 공격주기 조정, 혹은 오류 수정이 어렵다면 인겜 타격횟수에 맞추어 퍼뎀 상향조정.
소환 모션 이후 쿨 다운이 돌게 변경.
쿨타임 90초로 상향 조정 혹은 퍼센트 데미지를 조정하여 이전과 같은 딜량으로.
-전체적으로 붉은 화약 느낌이 나게 개선된 캐슈와 반대로 너무 짙은 자색을 띄고 있음.
-적에게 적중하지 않아야만 떨어지는 보급품은 메커니즘과 전혀 맞지 않는 모습임.
-캐논슈터의 버스터 사거리보다 풀메이커의 타겟팅 범위가 짧아, 최대 사거리에서 보스 딜량이 힘든 경우가 존재함.
-사냥시에는 적당한 공격주기를 가지고 있으나, 보스전에서는 지나치게 긴 폭격 딜레이로 인해 긴 시간동안 딜을 뽑는 단점이 존재.
개선방안 :
-풀메이커의 색감을 자색=>적,주 계통으로 변경
풀-메이커의 보급품 투하 조건을 풀메이커 공격이 일정횟수(3~4회) 적중시 보급품이 투하되는 기능으로 변경.
3회로 설정시 20~22발 전부 적중시 6~7개의 보급이 떨어지며, 이는 파티원 전원이 공유가능한 시스템으로 바뀌게 됨. 이는 파티유틸을 끌어올려주는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음.
혹은 보급품 획득 횟수를 높게(5~7회)로 변경하는 대신 파티원 전원이 적용되는 버프로 변경.
-풀메이커의 타겟팅 범위 버스터와 동일하게 증가
-빅 휴즈 캐논볼과 같이 온, 오프 기능을 통해 폭격 주기를 길고 짧게 조정가능했으면 함.
2.부족한 딜링 능력에 대한 보충 및 개선안
-퓨어딜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캐논슈터의 위치는 매우 낮음(DPM 41~43위). 이에 대한 몇몇 구조적 개선이 필요.
-빅 휴즈 캐논볼과 기본 공격기 간의 방어율 무시 괴리로 인해 지나치게 높은 방어율무시가 필요.
캐논슈터의 적정 방어율무시가 96~97%대에 육박하는 걸 생각하면 명백히 기형적인 구조.
-버스터에 부착된 추가 크리티컬의 경우 필요가 없음.
개선방안 :
-빅 휴즈 캐논볼에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방어율 무시 10~30% 부착
-빅 휴즈 캐논볼의 쿨타임 감소 혹은 퍼센트 데미지 증가
-ICBM에 방어율 무시 100% 부착
-캐논 버스터의 추가 크리티컬 삭제 후 방어율 무시 20%->30%로 상향 조정
-하이퍼-서포트 몽키 스플릿 데미지 조정, 타수 1회 증가로 변경(최종데미지 감소 삭제)
-오크통 룰렛의 독효과의 도트데미지가 캐릭터의 스텟 공격력 수치를 따라가지 않는 계산식 수정
3.기타 개편안
●스킬 딜레이/시전 동작 개선
-쇼케이스에서도 언급되었던 딜레이 감소가 캐논 버스터에도 적용(900ms->810ms) 되었으나 특정 스킬의 딜레이는 그대로이다(앵커, 백스텝) 더불어 에스코트는 시전 후 2~3초간 준비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동안 지속 시간이 감소하며, 캐논 점프는 본섭과 달리 테섭에서 딜레이가 조정되어 많은 불편함이 느껴짐.
개선방안 :
앵커 딜레이 감소
백스텝 딜레이 감소
캐논 점프 딜레이 롤백
●오류수정이라는 명목하에 저격패치를 당한 스킬 롤백
-진격캐넌님에 대한 검은마법사 솔로플레이 저격패치에 대한 롤백 요구
개선방안 :
ICBM 무적시간 3초 롤백
●코어 강화에 대한 개선
-현재 캐논슈터는 지나치게 많은 코어 수로 인해 유효 코어를 획득하기 어려움.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
개선방안 : 특정 코어를 합하여 코어 개수를 감소 및 불필요한 스킬 삭제 및 미니 캐논볼의 추가로 기존 코어강화에 손실이 없게끔 개선.
●스킬 조작/기능에 대한 개편-캐논 점프, 빅 휴즈 캐논볼
-캐논 점프는 공격 판정으로 인해 코어 강화에 포함될 뿐 아니라, 숨돌리기/제네시스의 파괴 발동 등 불편한 점이 존재함.
-빅 휴즈 캐논볼의 3단 발사 커맨드는 사냥 시 아랫점+코코볼 사용할 때 강제로 발동 되는 경우도 종종 존재
개선방안 :
-캐논 점프의 공격 판정 삭제 혹은 온 오프 기능을 통해 공격 유무 설정.
-빅 휴즈 캐논볼의 커맨드를 윗키로 변경 혹은 추가 스킬 아이콘을 통해 발사하도록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