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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슈터] 캐논슈터 개선안 총정리

리부트그린
댓글: 6 개
조회: 1231
추천: 13
2022-01-10 20:53:25
1챕터. 효용성이 없는 스킬에 대한 개선

1차 스킬ㅡ몽키 펀치

문제점:몽키 펀치는 1차 스킬에 존재하는 단일기이나
현재 메이플스토리 육성과정에서 1차 전직의 기간은
매우 짧으며 그 짧은 기간동안 단일기를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개선방안: 몽키 펀치를 삭제하고 유의미한 스킬로 대처하는 방안이 좋아보입니다.

3차 스킬ㅡ반격의 슈터,바이탈 익스트림

문제점: 두 스킬 다 모두 현재 보스 메타에서는 뒤떨어지는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격의 슈터에 경우 고정 데미지에 한해서만 발동됩니다.
현재 상위보스에서 고정 데미지가 있는 보스는 하나도 없으며
설령 있다한들 35% 확률은 부정적인 경험을 유발하게 됩니다.

바이탈 익스트림의 경우 hp증가 방어력증가 상태이상 내성 증가의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나 현재 메이플에서 hp증가 방어력증가가 유의미한 유틸은 아닙니다.


그나마 나은 상태이상 내성 증가 수치는 정말 낮은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내성 증가로 인한 메리트를 누리기 힘듭니다.


개선방안: 대포를 사용하는 캐논슈터라는 강인한 컨셉을
유지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반격의 슈터의 경우에는 체력 비례 데미지를 감소하는 옵션으로 변경하고 바이탈 익스트림의 경우 상태이상 내성 증가 수치를 조정했으면 합니다. 또한 바이탈 익스트림의 방어력 증가, hp증가를 삭제하고 다른 옵션으로 변경 부탁 드립니다.

4차 스킬ㅡ마그네틱 앵커

문제점: 마그네틱 앵커는 낮은 지속시간 그리고 낮은 퍼센트 데미지로 인해서 고스펙 유저들의 한해 사냥 보조기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즉 일부 스펙 유저들에게만 효용성이 있었던 스킬중 하나 입니다.

개선안: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사냥 보조기의 역할을 대체할 스킬로 미니캐논볼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마그네틱 앵커의 사냥 보조기로의 개선 보다는 닻으로 적을 끌어들인다는 컨셉을 대폭 강화하여 듀블의 더미 이펙트 윈드브레이커의 에메랄드 플라워 같은 스킬로 변경하였으면 좋겠습니다.

5차 스킬ㅡ풀메이커

문제점 첫번째: 현재 풀메이커는 공격과 버프라는 두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메커니즘의 발생 방법은 극과 극을 달리고 있어서 이도 저도 아닌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풀메이커의 보급품(버프)는 타격에 실패했을때 떨어지게 됩니다. 즉 버프를 얻기 위해서는 공격을 버려야 되는 이상한 모순에 빠진 상태입니다.

개선안: 공격과 버프라는 두 메커니즘의 모순을 없애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안이 존재합니다.
1.동시에 가져가기 위해서는 n회 공격 성공시 버프 발생이라는 메커니즘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2.풀메이커의 버프를 삭제하고 온전한 공격기로 전환해야 합니다.

문제점 두번째: 현재 풀메이커는 캐논슈터의 캐논버스터 최대사거리에서 몬스터를 
인지하지 못하여(더 정확히는 2차스킬인 슬러그샷 최대 사거리부터 인지를 못합니다) 타켓팅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공격 간격이 너무 길어서 보스에서 보조딜링 역할도 떨어집니다.

풀메이커 히트가 온전히 들어가는데 20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개선안: 위에 문제는 공격과 버프라는 두 가지 메커니즘 중 공격만을 선택하여 최대 인식 범위를 증가시키고
미니캐논볼의 오토모드 처럼 개선하여 보스에게 빠른 시간내에 타격 가능하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2챕터. 조금 더 개선되야 할 목록

1.미니캐논볼의 범위 개선 및 퍼뎀 조정

1)현재 미니캐논볼이 사냥보조기 및 보스보조기로 출시 했지만 낮은 퍼뎀으로 인하여 그 역할을 못하고 있으며
부실한 x축과 y축 범위로 인해 y축 몬스터도 제대로 타격이 안 되고 있습니다.

2)미니캐논볼은 벅샷이 적용되는 스킬이나 6타로 설정되어서
메이플의 최대타수인 15타에 제한을 받아 3타를 손해보고 있습니다.

타수변경 부탁드립니다.

2. 마그네틱 앵커의 지속시간 증가 혹은 용도 변경

데스티니 라이브 토크에서 김창성 기획팀장이 말씀하신 자주 써야 되는 번거로움을
캐논슈터 유저가 게임 플레이를 하며 느끼는 부분 중에 하나가 마그네틱 앵커입니다.

메이플 사냥은 1재획비를 마시고 2시간에 걸쳐서 하게 되는데
마그네틱 앵커의 지속시간은 20초로 2시간동안 360번 을 눌러야 합니다.

지속적인 사냥을 하면서 지속시간이 짧아서 360번을 더 누르는 것은 플레이 편의성을 낮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따라 지속시간을 증가해주시거나 1챕터에서 언급한 더미스킬로써의 용도로 변경을 부탁 드립니다.

3. 풀메이커의 색감 통일

현재 리마스터를 겪고나서 캐논슈터 본인이 사용하는 스킬들은
화약을 상징하는 색중에 하나인 빨강,주황 계열로 통합 되었습니다.

하지만, 풀메이커는 캐논슈터가 직접 포격을 연사하는 스킬이나
보라색 향이 진하게 나오므로 타 스킬들과 색감이 맞지 않습니다.

4. 확률적 경험의 개선

현재 캐논슈터 유저들이 부정적인 확률적 경험을 하는 스킬로는
여러가지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럭키다이스 입니다.
럭키 다이스는 현재 5차스킬에서 로디드 다이스로 인해 주사위 하나를 고정시킬수 있지만
캐논슈터를 비롯한 모험가 해적과 메카닉은 3,4차에 걸쳐서 더블 럭키다이스를 추가로 배우며
2개의 주사위에 대해서는 확률적 요소가 존재합니다.

이 확률적 요소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주사위의 3번 효과인 최대 hp/mp 20% 증가입니다.

즉, 최대 hp/mp 증가라는 옵션이 보스전에서 나오게 되면
체력 비례 데미지도 증가하며 진힐라, 윌과 같은 체력 회복 불가 보스에서는 치명타로 들어오게 됩니다.

과거 메이플 스토리에서는 캡틴, 나이트워커 스킬 중
일부에 붙은 hp/mp 효과를 다른 효과로 대체하거나 삭제 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개선도 캐논슈터를 비롯한 모험가 해적, 메카닉에 적용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둘째, 오크통 룰렛입니다.

캐논슈터 유저들이 선호하는 오크통 룰렛 기능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로
한가지 요소로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이번 리마스터 패치에서 빙결효과 외에는 50% 감소로 인해 확률적 요소가
비록 줄어들었지만 본섭에서 노틸러스를 두번 사용할 경우에 쿨타임이 
60초로 테섭보다 더 짧은 상황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로디드 다이스처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함으로써

확률적 경험을 긍정적으로 개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불완전한 확률

캐논슈터에게 있어서 불완전 확률의 경험을 느끼게 하는 것은
파이렛 스피릿의 스탠스 80%와 기간틱 백스텝의 55% 이동속도 감속(슬로우) 입니다.

스탠스의 경우에는 김창섭 기획팀장님께서 100%상시화를 이야기해주셔서 다음 밸런스 패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간틱 백스텝의 55%는 정말 불완전한 확률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퍼센트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넷째, 캐논슈터 코어강화의 확률적 요소의 부정적 경험.

캐논슈터의 총 코어수는 16개이며 이번에 몽키웨이브가 삭제되고
그 자리에 미니 캐논볼이 추가되어서 캐논슈터가 총 강화해야될 숫자는 6개입니다.

즉, 캐논슈터는 16C3 확률을 총 네번을 뚫어야 합니다.

이 확률을 네번을 뚫는다는 것은 기초적인 스펙업 과정인 코어강화에서 너무나 잔혹하다고 생각이 들며
신규직업들의 여러가지 스킬을 통합해주는 현재의 노선과도 맞지 않는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캐논슈터의 스킬을 여러 개 묶어서
전체 가짓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했으면 합니다.

5. 스페셜 에스코트 몽키에 대한 개선

첫째,스페셜 에스코트 몽키는 지속시간이 45초이나 실제 전투에서는 42초 정도 만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지속시간의 증가 혹은 몽키가 소환되는 시간을 줄여주십시오.

둘째, 튤팁과 인게임 타격횟수의 불일치

기본의 로이, 속사의 맥시, 폭발의 카키 모두 다 이런 현상이 나타납니다만
제일 심한건 폭발의 카키 입니다.

폭발의 카키는 2.5초마다 몽키  캐논, 3초마다 몽키 붐이 나간다고 적혀있지만
실제 측정 기록은 45초 동안 몽키 캐논 8번 몽키 붐8번이 끝입니다.

인게임 타수를 튤팁과 동일하게 개선해주십시오.

셋째, 풀메이커와 같이 캐논버스터 최대 사거리 거리에서 보스몬스터를 인식 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으므로 
풀메이커와 동시에 인식 범위를 늘려 주십시오.

넷째. 현재 캐논슈터의 딜 주기는 90초이나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는 120초라서 이를 90초 주기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6. 캐논 점프 및 기간틱 백스텝이 리마스터 후로 부드럽지 않은 현상 수정

현재 캐논 점프가 3차에서 1차로 내려오고 나서 딜레이가 기존보다 늘어났기에 위로 점프 하는 것과 기존에 기간틱 백스텝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매끄럽지가 않습니다.

위의 현상을 수정 부탁드립니다.

7.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생성 위치 변경

현재는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의 생성 위치가 플레이어 기준 앞에서 나와
플레이어와 보스 몬스터 사이의 거리조절이 필요한데 이를 플레이어 뒤에 생성 되게하여 
이를 완화했으면 합니다.

3챕터. 스킬 오류 및 불편함 개선

1. icbm을 오른쪽 왼쪽 구석에서 사용할 시에 각도조절이 실패하고 구석에서 그대로 터지는 현상 수정
2. 몽키퓨리어스가 지형지물에 영향을 많이 받아 캐슈에게 꼭 필요한 디버프이나 이를 바로 뭍히기 힘든 현상 수정
3. 캐논 점프, 캐논 백스텝으로 인한 파괴의 얄다바오트가 터지지 않도록 수정
4. 미니 캐논볼 자동모드,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감속모드가 좀 더 가시성 있게 표시되도록 수정 
혹은 상단 오른쪽에 표시되도록 수정
5. 미니 캐논볼 자동모드,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감속모드를 마우스 우클릭 뿐만 아니라 
다른 키를 이용해서(예시-다크나이트 리인카네이션 선택모드처럼) 설정 할 수 있는 선택지 추가
6.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이 동시에 나가는 커맨드를 감속모드와 함께 온오프 할 수 있게 변경


4챕터. 캐논슈터의 부족한 딜링의 수치적 개선

1. 미니캐논볼 150% 6타를 600% 5타 정도로 수준으로 변경
2. 캐논버스터 추가 크리티컬 확률을 캐논슈터 기본 크리티컬 확률로 이관 또는 삭제후 퍼센트 데미지 조정
3.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icbm, 풀메이커에 방무 추가 혹은 기본 스펙에 방무 30%정도 추가
4. 5차 스킬에 대한 전반적인 퍼센트 데미지 증가
5. icbm의 무적시간을 3초로 롤백
6. 벅샷의 최종데미지 감소량을 45%에서 50% 수준으로 완화
7. 현재 캐논슈터의 경우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일부 최종데미지%로 변경하여 
성장 효율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8. 2차스킬인 피지컬 트레이닝의 힘 스텟 추가수치분을 30에서 60으로 증가
9. 오크통 룰렛의 독효과의 도트데미지가 캐릭터의 스텟 공격력 수치를 따라가지 않는 계산식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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