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진행될 전투 경험 (=구조) 개선 및 밸런스 패치에 대한 개선안 입니다.
* [1.2.188] 테섭 기준으로 수정된 내용입니다.
[시작]
-----------------------------------------------------------------------------------------------------------
1. 다수의 적 상대 약화 개선
- 캡틴은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여러 요인에 의해 저열한 성능을 드러냅니다.
- 심지어 하나의 대상으로부터도 매우 부진한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에
이는 단순히 1:1외 다수에서 특히 더 약하다는 단점 만을 제시합니다.
[개선 방안]
1) 컨티뉴얼 에이밍 효과 조정
▶ 컨티뉴얼 에이밍 적중 대상 최종뎀(+27%) 디버프를 패시브 효과(상시적용)로 이관
① 에이밍이 적중된 하나의 대상 외에 최종뎀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한 모든 대상에게 적용되는
자체 최종뎀 디버프(-21%)급 손해 구조 문제 해결 가능
②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캡틴의 사냥 공용스킬(파운틴, 야누스)의 성능 증가로
사냥 요구 스펙에 대한 효율 공평성 문제 해결 가능
③ 에이밍의 역할은 목표대상 지정(보우타), 사오봄 위치 지정 등으로서의 기능 잔류
(=기존 플레이 경험과 스킬의 고유 기능을 해치지 않음)
[정리]
- 타직업에도 사전준비가 필요한 디버프 스킬들이 있지만,
캡틴의 에이밍은 단일 타겟 한정이며, 너무 높은 능력치로 치중되어 의존성이 너무 큽니다.
- 캡틴의 주요 스킬 구성은 단일 타겟 공격이 많아
에이밍이 적용되지 않은 적에게는 2중으로 겹치면서 극단적으로 약화됩니다.
따라서 문제의 근본이 되는 컨티뉴얼 에이밍의 효과를 조정하는 것으로
캡틴 유저들이 겪는 불리한 플레이 경험이 상당히 완화 됩니다.
2. 설치형 소환 스킬 사용의 단순화
- 사인 오브 봄바드(이하 사오봄)으로 설치형 소환수(봄버)들의 공격 패턴이 통일되어
집중적이며, 간편한 컨트롤이 가능해졌습니다.
- 봄버 3종 세트(배틀-배틀-시즈)을 사용함에 있어서
사오봄으로 컨트롤을 대신하고, 공격 형태가 모두 똑같다는 것은
사오봄 스킬 하나로 공격하기 위해서 소환 스킬을 필수적으로 3개 사용하고 있으며
마치 사오봄용 강화 버프 스킬 1 - 2 - 3 을 갱신하는 형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프같은 이 스킬 구성은 당연하게도 버프가 아닌 설치형 소환수 이기 때문에
스킬 시퀀스에 등록이 불가능하여 불편함을 해결 할 수 없습니다.
- 또한 스킬 이펙트의 투명도를 매우 높히더라도
여러개의 스킬이 겹치면 투명도의 효과가 무색해지는데
특히 사오봄과 폭격 3중첩시 보스 공략 내내 화면을 심하게 가려서
패턴과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개선 방안]
1) 스킬 통합
▶ 배틀쉽 봄버(2대)와 시즈 봄버(1대)를 하나의 스킬로 통합하여 간소화
① 다수 설치의 관리 부담 감소 및 딜레이 문제 해결
(소환수 설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유지 됨)
② 소환 개수(폭격 수)를 줄임으로서 이펙트 중첩을 줄여서 가시성 문제를 해결
2) 지속시간 갱신 & 증가
▶ 언위어링 넥타(이하 넥타) 사용시 관련된 소환수의 지속시간이 갱신하는 기능을 추가
① 일정 주기마다 사용 가능한 극딜 버프 스킬 넥타로 소환수를 유지하여
잦은 소환수 재설치에 대한 부담 완화
▶ 설치스킬의 지속시간을 늘려 재사용 빈도를 감소
① 피로도는 줄일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님
3) 스킬 시퀀스 시스템 포함
▶ 스킬 시퀀스 시스템에서 제외된 설치형 소환 스킬들을 추가 적용 합니다.
① 시퀀스 시스템의 묶음 사용과 딜레이 감소로 편의성 대폭 상승
- 캡틴의 많은 관리 요소 중 일부인 설치형 소환 스킬은 사용 딜레이도 길지만,
단순히 지속시간 종료로 인한 재설치 뿐아니라
소환 범위 밖, 페이즈 혹은 맵 변경, 바닥 파괴로 인한 증발 등.. 아주 다양한 요인으로
잦은 재설치를 반복해 번거로움을 유발합니다.
- 3분 주기 → 2분 주기 압축으로 인해 게임 템포가 매우 빨라졌습니다.
많은 사용 및 관리해야 할 스킬에 대한 완화가 없는 상태로 정비의 시간이 크게 줄어든 것이
캡틴 유저들에게 매우 큰 압박이 느껴집니다.
많은 캡틴 유저들이 겪고있는 소환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기를 희망합니다.
3. 오류 수정
[오류 내용]
1) 컨티뉴얼 에이밍 보우타 무시 1 - 서먼 크루
▶ 서먼 크루(쌍권총 크루)의 공격이 에이밍 목표 지정 효과가 적용 되지 않습니다.
① 공격 투사체 2발중 한 발이 에이밍을 맞은 메인보스 외에 적중하여 딜이 세어나갑니다.
② 크루가 멀리있을 경우 캡틴에게 텔포하는 거리가 너무 멀고 느려서
엉뚱한 대상을 혼자 공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컨티뉴얼 에이밍 보우타 무시 2 - 캡틴 디그니티
▶ 다수 공격시 캡틴 디그니티(파이널 어택)가 에이밍 목표 지정 효과가 적용 되지 않습니다.
① 에이밍이 아닌 캡틴과 가까운 대상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3) 컨티뉴얼 에이밍 보우타 무시 3 - 드레드노트
▶ 드레드노트의 폭격이 에이밍 목표 지정 효과가 적용 되지 않습니다.
① 최대 체력이 높은 대상에게만 공격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4) 컨티뉴얼 에이밍 표식 증발
▶ 컨티뉴얼 에이밍을 적중 후 간혈적으로 표식이 삭제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4. 기타
[스킬 개선]
1) 래피드 파이어(일반 모드)
- 신규 직업 렌의 속사기 매화검 본초 : 선참은 캡틴의 래피드 파이어에 비해서
① 점프(체공) 도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② 사용 중에 더블점프와, 윗점이 가능하다.
③ 사용중에 일부 공격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④ X축 범위가 더 크다. 심지어 후반판정도 있다.
⑤ Y축 범위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⑥ 여러대상을 공격 할 수 있다.
- 래피드 파이어는 매화검 본초 : 선참과 비교할 경우 너무 열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캡틴 외 다른 속사기 직업들도 위와 같은 성능 차이로인해 박탈감을 느끼고 있으므로
일부 기능이라도 평준화 하여 해소할 수 있도록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끝]
7월에 있을 테섭 내용은 신규스킬이 들어오면서
직업별 구조개선 내용이 적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6월 렌 출시로 테섭이 열려서 문의(건의 사항) 작성가능이 가능한 지금
개선안을 적고 문의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슨 문의를 위해 글로만 작성하였습니다.
내용 괜찮으시다면 그대로 복사해서 건의 문의 올리셔도 좋습니다.
[문의방법]
1. 넥슨 아이디 로그인 먼저
3. 구분 - '건의사항' 으로 변경
4. 제목, 내용 입력후 확인 - 완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