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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논] 패치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라이트
댓글: 29 개
조회: 6671
추천: 15
2025-08-15 01: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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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매셔


글 시작 전에 지금 테섭 스매셔는 버그가 몇 개 있습니다

지금 오리진으로 스매셔 사용 시 단순 일반스매셔보다 약한 상태인데

아마 990% 데미지로 즉시 스매셔 설치 가능 < 을 의도한 거 같지만
지금은 440% 데미지를 가진 일반스매셔 후속타 버전으로 나갑니다

코강 미적용 문제는 아닙니다. 직접 실험해서 확인했습니다



또 일반스매셔 키다운 시 포톤 사출이 불가능합니다
포톤 차징을 못 올리는건 그러려니 하는데 사출 기능 자체가 지금 막혀 있음


그래서 정확한 딜 비교가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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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계속하자면



변경 전 - 545,740%
변경 후 - 403,920% (키다운 300타) + 299,200% (설치 500타) = 703,120%

약 1.29배 증가


자체 스펙에 큰 변경점이 없으니
스매셔 깡딜량은 퍼뎀 변화만큼 차이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기존엔 11초간 아무것도 못 하고 오로지 포톤 발사만 가능했으나
지금은 초반 3초간 키다운이 끝나면 그때부턴 저격을 칠 수 있습니다

즉 8초간 버프 다 받는 저격 딜까지도 생각을 해야 됨


다만 융합 딜이 꽤 너프를 먹어서
땜빵되는 딜이 얼마나 되는지는 실험이 좀 더 필요합니다

근데 테섭 버그때문에 정상적인 진행이 안 됨



또 키다운 스매셔가 끝나고 설치 스매셔로 변경되는 정확한 시점을 캐치하기가 좀 힘듬.
캐릭터가 쏘는 모션이 끝나는거로 체크하면 편하긴 합니다



아무튼 위 사항들을 제외하곤, 

키다운 시 위치 고정 < 이것만 빼면 크게 문제될 건 없다고 봅니다
그냥 키다운 3초가량만 무적을 주면 안 되나 싶긴 한데

아이온이 강제되는게 좀 아쉬운 부분일 뿐이고

스매셔가 120초짜리 스킬이라 그나마 다행인 거지
60초 기반 스킬이었으면 문제가 좀 컸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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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융합


일단 이펙트가 상당히 보기 싫어졌습니다
역장이랑 세트로 좀 보기 거북한 이펙트가 됐음



패치 방향성 자체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전 글에서도 제시한 좋은 방향성에서

융합 딜을 스매셔로 이관해 달라 < 이걸 해 준거라고 보면 됩니다




히트율은 기존 대형몹 수준으로 생각하면 되고
공격횟수 1회 감소, 퍼뎀 너프로 인해 깡딜은 기존 대비 약 70% 수준으로 깎였습니다

초대형 기준이면 변경폭이 좀 더 크게 느껴질겁니다




일단 지금 바뀐 융합의 문제라 함은

다수타겟 - 단일타겟 관련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됐으니 넘어가고

히트율도 기준을 대형몹으로 잡아서 크게 불만사항은 없는데
(물론 초대형 기준으론 너프를 좀 더 쎄게 먹음)




2-1) 융합 안에 들어갔을 때 받는 뎀증은 왜 이관을 안 해 줬을까?


이건 멜트 사용효과 다른데로 보내준것처럼 

a. 융합 뎀증효과를 웨이버 방깎마냥 융합이 존재만 한다면 맵 전체에 뿌린다거나
b. 혹은 융합에 맞은 대상한테 디버프 형식으로 넣어준다

둘 중 하나로 바뀌면 깔끔히 해결 가능함




2-2) 융합을 제자리에서 가만히 서서 깔면 왜 융합 밖에 서 있는 판정일까?


이건 융합이 설치되는 위치를 조금만 더 캐릭터에 가깝게 해 주면 해결이 됨




2-3) 6차 오리진 사용 중 융합 사용이 불가능함


이건 단순 버그일것으로 예상함

(강화 플라잉 도중 사용 가능한 스킬 목록에 융합이 누락되었을 것으로 예상)




2-4) 재설치 기능 왜 안 내줌?



이 정도 문제들이 있고.....



번외로 더블홀로 삭제한거는 좋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설치기 점유율은 높은 게 절대 좋은 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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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버로드


딱 2개만 개선해줬으면 좋을 것 같은 점은


멜트에서 오버로 이관된 뎀증 + 방깎 사용효과가 20초로 설정됐는데
그냥 오버 지속 중이면 효과를 계속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안 되나? 싶음


또 지속시간을 5초만 늘려주면 안되나? 싶음
오버가 30초가 되면서 오리진 누수가 좀 생기게 됐네요





물론 냅둬도 대~부분의 케이스에선 딜 상승이 체감될 것
극딜 전 멜트 따박따박 박는 상황이 그렇게 많지가 않아서 그렇습니다


이외에는 지속시간이 줄어서 오버 전류 누적딜이 약간 줄었다 외엔 크게 깔 건 없습니다

바뀐 사양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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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리진


얘는 딱 하나만 개선해주면 됩니다


저격 후딜이 600ms > 510ms가 됐는데,
오리진 추가타 주기가 여전히 1800ms +-@ 라서


깔끔하게 저격 3타 = 오리진 추가타 1회 공식이 성립하지가 않아요



해결 방식은 크게 3개 정도 떠오르는데,

a. 그냥 추가타는 직접 공격 안해도 자동으로 인식해서 나가게 하거나
b. 추가타 후딜을 1500ms로 줄이고 퍼뎀을 맞추던가
c. 혹은 저격 공속을 다시 롤백하던가 (이유는 후술함)

셋 중 하나만 하면 됩니다




변경 후 컷씬이랑 시퀀스 순서는 좀 더 찍어먹어봐야 알 거 같습니다

뭐가 더 최적인지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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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저격



저격이 좀 문제가 생겼는데, 후딜이 600ms > 510ms가 되면서

점프샷을 하게 되면 저격 가동률이 심하게 내려갑니다

과장 좀 보태서 말뚝딜 대비 절반으로 줄어드는 수준임.



이건 그냥 30ms만, 딱 한 단계만 내려주면 황밸일거같은데

갑자기 드라마틱하게 줄여버리니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긴듯



제논이 이 정도로 빠른 주력기 공속을 제대로 활용하기엔
뒷받침해줄 유틸이 없다시피 해서 오히려 역시너지가 납니다

그냥 퍼뎀 좀 롤백하고 딜레이를 다시 늘리는 게 좋아보임.
아예 롤백하는거도 방법이구요



혹은 긴급 탈출 버튼 하나 만들어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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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합 누적딜량은 버그 때문에 정확히 비교하기가 좀 힘듭니다

버그가 고쳐져야 제대로 알아볼 수 있을듯함



다만 지금 나와있는 툴팁들 + 구조를 봤을 땐 적어도 너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링도 이젠 리레 기반으로 고정일 거 같고

버그 수정만 다 된다면 오히려 더 세졌으면 세졌지 약해질 견적은 아닌 것 같음.



물론 그래도 초대형 기준으론 너프일 것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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