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좀 해본 사람이라면 유니온의 행운 같은 드롭률 상승 소비 아이템은 아이템 잠재와 함께 아이템 드롭률 한도 200%에 막히게 된다고 알고 있다
우리 모두가 그렇게 알고 있었고 그렇게 되어 있었다
그러던 와중 스탯창에 아이템 드롭률이 표기되는 패치 이후부터 장비 아이템으로 200%를 맞췄음에도 불구하고 한도를 뚫고 50%가 추가로 더 상승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진짜로 그러한지 직접 유니온의 행운을 먹어보기로 하였다
오 정말로 상승한다
하지만 표기 오류, 겉값 오류가 아닐까? 실제로는 적용이 안되고 있을 수가 있다
그래서 진짜로 적용되는지 확인해보기위해 드롭률에 관하여 좀 박식하다는 분들은 다들 봤을 만한 그실험을 재연하겠다
바로 번개의 돌 드롭률 실험이다
번개의 돌 드롭률이 대략 10%라는걸 착안하여 드롭률을 실험한 글이다
나 또한 그에따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500마리만 잡아서 드롭률을 확인해 보았다
일단 위에서 봤을 드롭률 244%로 실험하겠다
결과
드롭률 244%, 500마리
드롭된 번개의 돌 174개 (드롭률 34.8%)
번개의 돌이 대략 10%라 가정 할때 추가 드롭률 244%과 합하여 계산하면
이론상 드롭률 기대값이 34.4%이므로 +0.4% 차이로 매우 근접한 결과가 나왔다
자 그렇다면 진정으로 우리가 궁금하던
유니온의 행운이 진짜로 적용되는지 실험해보도록 하자
일단
가지고 있던 번개의 돌을 모두 버리고 다시 모아보겠다
유니온의 행운 도핑 후 실험
결과
드롭률 294%, 500마리
200개(드롭률 40%)
딱 200개만 드롭한것도 신기하지만 딱봐도 드롭률이 상승한걸 볼 수 있다
이론상 드롭률 기대값은 39.4%로 +0.6% 차이가 난다
이로써 우리는 유니온의 행운은 잠재와 별개로
추가로 상승하게 패치되었다는걸 알게 되었다
하드보스 갈때 잠재로 풀드랍을 맞췄어도 유니온의 행운을 꼭 챙겨 먹도록 하자
단, 아주 엄청난 우연으로 첫실험은 적게먹고 행운을 먹은 후 실험은 많이 먹은걸 수 있다
1만마리, 10만마리 빅데이터가 쌓이면서 오차가 생길 수 있다
못 믿겠으면 직접 실험해보도록 하자
난 더이상 하기 귀찮다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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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과거 유니온의 행운이 200%에 막혔고 지금은 뚫렸는지 알아냄
※주의※ 뇌피셜 추론임
과거의 재획비를 보면 아이템 드롭률이 최대 200%까지 적용된다고 적혀있음
(단, 재획비와 스킬, 어빌 등은 예외로 200%를 뚫고 추가로 증가 하였음)
스탯창 패치 이후로
200%한도가 400%로 증가 하였음
(재획, 스킬, 어빌 등을 포함한 400% 제한 인지는 모름)
그래서 원래 200% 한도로 더이상 증가 안하던 유니온의 행운이 400%로 확장함으로써 드롭률이 추가로 증가 하는거 였음
장비 잠재로 인한 드롭률 200% 제한은 여전
예전에도 유니온의 행운이 200%제한을 뚫고 적용됬다 안됬다 논란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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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드롭률이 원래 (잠재+소모)200+@(재획, 스킬, 어빌)이든 잠재200+소모100+@이든 이번패치로인해 늘어난건 아니더라도 제한이 400이 된건 맞아요
왜냐하면 (잠재+소모)200+@이면 최대 200 제한에서 늘어난거고
200+100+@ 이라고 기존에 이렇게 알고 있더라도
잠재 200, 소모품 100 만으로는 더이상 추가 수단이 없어 400이 안만들어지는데
분명 재획, 스킬, 어빌 등은 제한 없이 증가한다 했는데 결국 400에 막히게 했다는 소리임
잠재 200 + 드롭률 2배 쿠폰 100
어빌20 + 재획 20 + PC방 10 + 비숍 30 + 데슬 20 + 나로 10 + 제한 뚫는 드롭률 쿠폰
등등 다합하면 더이상 안올라가게 패치한게 맞음
근데 구현이 가능해도 굳이 이렇게까지 드랍 도핑 할 사람은 없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