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정보는 위컴알 뜯으시는 능력자분들이..
0. 공통
간략하게 최적자라고 부름. 노말 최적자 솔플 기준의 공략 작성임.
최적자는 총 3페이즈로 이루어져 있음. 간략하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음
- 검, 표창, 활을 사용함.
- 2페이즈 이후 불, 얼음, 빛의 세가지 속성이 있음.
이중에서 특히 게이지 시스템을 알아보자.
총 5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분 15초마다 권능 컷신(림보, 발드의 그것)과 함께 3단계 중간으로 초기화됨.
현재 게이지에 따라, 자신 및 파티원의 최종 데미지가 결정됨. (파티공유)
각 단계마다 최종 데미지를 (-40%, -20%, 0%, +10%, +20%) 얻을 수 있음.
즉 게이지가 낮으면 엄청나게 치명적이고, 게이지가 높으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음.
게이지는 다음과 같이 변동시킬 수 있음.
- "특정 공격"을 채집키로 방어(패링)하였을 때 게이지 증가
<
- 특정 공격을 피격 당했을 때 게이지 감소
- 일정 시간마다 게이지 소폭 감소
- 단, 시간에 의한 게이지 감소는 경계선 아래로는 떨어지지 않음. (예시로 피격되지 않으면 3>2단계로 하락x)
권능 시, 게이지가 1단계라면 모든 파티원의 데카가 200 감소함. 2단계라면 100 감소함.
게이지가 높다고 데카가 증가되지는 않음.
1. 1페이즈
1페이즈의 목표는 "빨간색 공격"을 채집키로 패링시키는 것이 핵심임.
채집키를 누르면 0.5초 간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음. 또한, 빨간색 공격을 방어했을 시, 게이지가 크게 증가함. 게이지를 증가시켜 최종 데미지를 증가시키면 레이드에 큰 이점을 볼 수 있음.
또한, 빨간 공격 패링에 성공하였을 시, 채집키의 쿨이 초기화되어 다른 빨간 공격도 패링 가능함.
또한 빨간 공격에 피격 시 게이지가 감소해서 최종데미지가 감소하고 데카가 깍이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고자 노력해야 됨(일반 패턴은 안깍임)
주요 패턴
1) 검술 1
전방으로 크게 두번 휘두름. 일정 시간 이후 플레이어 방향에 "빨간공격" 을 함. 전자는 숙여서 피할 수 있음
텀이 좀 있기 때문에 채집키를 천천히 누르기
2) 검술 2
위 검술과 다르게 한번 휘두르고 플레이어 방향에 "빨간 공격"을 함. 전자는 숙여서 피할 수 있음
이건 좀 빠르게 공격하므로 패링을 좀 빠르게 하면 좋음
3) 궁술
넉백을 수반한 "빨간 공격"인 돌진을 함.
궁술과 후술할 표창술은 패턴에 분신이 나올 수도, 안 나올 수도 있음.
분신이 있으면 분신이 먼저 돌격하고, 본체가 나중에 돌진함.
이때, 분신은 빨간 공격 판정이 아니고, 넉백 판정이 있으므로 분신이 보이면 영상처럼 빠져있다가 본체 돌진 때 패닝을 하면 좋음.
얘가 멍 때리고 있으면 대부분 분신 공격임.
분신이 없으면 본체가 바로 돌진함.(그래도 반응할만 해요)
4) 표창술
넉백을 수반한 총 3타 공격을 함(세렌 석양 3연격 같은)
궁술과 마찬가지로 각각의 공격 모두 분신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음.
마찬가지로 이 분신도 빨간 공격이 아니고, 넉백을 수반하므로 빠져 있는 것이 좋음
여기서 1, 3타는 "빨간 공격"이고, 2타는 일반 공격임. 2타는 숙여서 피할 수 있음.
갠적인 팁으로는 최적자가 멍때리고 있으면 분신을 동반한 궁술 혹은 표창술 공격이므로 미리 대비하는게 좋음
5) 분신 패턴
문구가 뜨면서 맵에 3개의 최적자가 나타남. 이중 두개는 가짜이고, 하나는 진짜임.
진짜는 처음에 들고 있는 검에 빨간색 표시가 있음. 만약 위 영상처럼 두 석상이 검에 빨간색이 없으면 나머지가 진짜인 것
잠시 후 진짜가 있는 3분할에는 "빨간 공격" , 나머지에는 일반 공격이 전 범위 나옴.
무적으로 파훼해도 되긴 하지만, 진짜를 찾아서 패링하면 게이지도 쌓을 수 있어서 찾는 게 좋은 것 같다.
6) 검 내리꽃기
화면에 문구가 뜨면서 맵 전체에 큰 검을 내리꽃음.
이후 검을 폭파시키면서 2차로 "빨간 공격"을 가함
1차 공격은 맵 높은 상단에서 피할 수 있음( 윗점 블링크 추천)
2차 공격은 타이밍 맞게 패링하면 파훼할 수 있다.
여담으로, 최적자에 입장 시 무조건 이 패턴 먼저 쓴다. 패링 성공 시, 게이지가 바로 4단계가 되므로 첫 극딜을 최뎀 +10%를 받은 채로 시작할 수 있어 패링하고 극딜하는 것을 추천(필자의 생각임..)
잡패턴
7) 찍기
텔포 후 스턴을 동반한 공격. 듄켈의 그것과 비슷. 일반 공격이므로 게이지가 깍이진 않는다.
8) 회오리
게이지가 5단계면, 양옆에 이런 회오리가 생김. 얘도 일반공격으로 게이지가 깍이진 않음
9) 맵 패턴
가끔 이런 표적 생기고 이후 지속뎀지 주는데, 게이지 안깍임. 파운틴 먹으면서 버티기
맵에 x자 레이저도 돌아다니는데 파운틴만 먹으면서 플레이하면 크게 상관x
2. 2페이즈
2페이즈부턴 원소가 등장한다.
맵에는 불, 얼음, 빛의 3원소가 등장하고, 자신의 몸에 하나의 속성이 표시된다.
물론 권능(2분 15초)마다 속성이 바뀐다.
게이지, 데카 시스템은 1페와 동일함.
2페이즈 공략의 핵심은 " 자신과 동일한 원소의 공격 패링하기"이다.
만약, 자신의 몸에 얼음 표식이 붙어 있으면, 푸른색 공격에 가까이 간 뒤 채집키를 눌러 패링하면 된다.
주의 사항은 1페와 달리 자신과 다른 원소의 공격을 피격당해도 게이지가 감소하므로, 다른 색 공격은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주요 패턴 (원소 공격)
1. 원소 장판
맵에 원소 장판이 생기고, 장판 위 두 원이 점점 가까워짐. 두 원이 만나기 직전에 자기 표식 색깔의 장판을 찾아가 패링해주면 된다.
2. 회전 전기줄
120도 각도로 3원소로 이루어진 전깃줄을 한바퀴 돌림
좌우에 있는 상하 포탈로 본인과 다른 원소는 통과해주고, 본인 원소는 패링해주면 된다.
한 바퀴를 돌기 때문에 패링은 기본적으로 한번 하지만, 마지막에 2층에서 점프하면 두번 패링할 수 있다.
3) 좌우 전깃줄
플래쉬게임에 나올법한 수직 원소 전깃줄이 나옴. 회전 전깃줄과 마찬가지로 패링하면 된다.
본인 원소가 오면 막혀있는 곳으로 상하포탈을 타 패링하면 편하다.
3) 스나이핑
몸에 표적이 생기고, 일정 시간 뒤 6개의 일반 공격 화살을 발사함. (상당히 아프므로 무빙치고나 파운틴)
이후, 1.5초정도 뒤에 속성 화살을 플레이어를 향해 날림. 매우 빠르게 날라오므로 패닝하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함
4) 속성 화살 흩뿌리기
최적자의 몸에 속성 색깔이 나타난 뒤, 6개의 화살을 흩뿌림. 이 또한 패닝할 수 있고, 다단히트라 그런지 패닝을 못해도 게이지가 크게 깍이진 않음
- 맵 패턴
참고로 최적자가 노란색이라 노란 맵 패턴이 빛 속성 이랑 헷갈릴 수 있는데, 속성 패턴은 위 패턴밖에 없다.
4) 황금 금고
플레이어를 추적하는 일정 표식이 5초 정도 지속 후, 그 자리에 15초정도 지속되는데 생각보다 많이 아프다. 파운틴 필수
5) 기둥이랑 화살
기둥은 예고 이펙트, 이후 번개가 떨어짐. 안맞는게 좋긴 한데 맞아야 된다면 파운틴을 먹자.
화살은 최적자가 화살쏘는 모션 한 뒤 맵 전역에 화살 쏘는데 이것도 파운틴 먹으면 큰 문제 없음.
6) 새
맵에 하얀 새를 소환하는데, 몇 초간 날개를 펄럭이다가 일정 시간 이후 길게 넉백시킴.
날개를 접는 유형에 따라 안전 지대가 달라짐
> 왼쪽 날개를 접음 (왼쪽 공격)- 새 기준 오른쪽이 안전지대
> 오른쪽 날개를 접음 (오른쪽 공격) - 새 기준 왼쪽이 안전지대
> 둘 다 날개를 접음 (안쪽 공격) - 새의 바깥쪽이 안전지대
> 둘 다 날개를 폄 (바깥쪽 공격) - 새의 아래쪽(안쪽)이 안전지대
3. 3페이즈
3페이즈는 1페의 패턴과 2페의 원소를 합쳐놓은 페이즈다.
기본적으로 패링 방법은 2페와 비슷함. 자신과 같은 원소의 공격을 맞기 직전에 채집키를 눌러 패링함.
1페이즈의 최적자의 공격에 원소가 합쳐졌다고 생각하면 됨. 공격이 자신과 다른 색의 공격이라면 피해야 됨.
1) 검술
3페의 검술은 크게 3타인데, 다음을 기억하면 쉬움.
1타 ( 일반 공격 ) - 2타 ( 속성 공격 ) - 3타 ( 무지개 공격 )
1타는 빠르게 쓰고( 가끔 연속베기 씀), 2타와 3타는 뜸을 좀 들임. 2타는 검의 색깔로 본인과 같은 색이면 패링, 다른 색이면 피해주면 됨. 3타는 모든 속성 공격으로, 모든 속성에서 패링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무지개 공격은 판정이 좀 별로인듯.
2) 표창술
3페 또한 총 3연격으로 1페이즈와 매우 유사한 형태이다. 이 역시 각각의 공격에 분신을 소환할 수 있으며, 분신 소환시 본체 공격에 약간 딜레이가 생긴다. 분신은 일반 공격이지만 넉백이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3페의 표창술은 모든 공격에 속성이 붙는데, 다음과 같이 공격되어 있다.
1타 ( 불 ) > 2타 ( 얼음 ) > 3타 ( 빛 )
따라서 자신의 현재 속성에 따라 n타를 패링해 주면 좋다.
3) 궁술
위에 문구가 뜨면서 화살세례를 퍼부음. 루시드의 강공과 비슷하게 피하면 됨. 그리 어렵진 않음
1페와 다르게 따로 속성이 있지도 않고 패링하지 않아도 됨.
4) 레이저 구 소환
3페에서 제일 까다로운 패턴. 문구가 뜨면서 위에 3개의 원이 소환됨. 랜덤의 순서로 원이 플레이어를 향한 예고 이팩트를 출력한 뒤, 추적 레이저를 약 5초간 발사함. 추적 레이저는 느린 각속도로 움직이며, 다음 원도 똑같게 이동한다. 문제는 원이 소환 형식이기 때문에, 최적자는 레이저 발사 중에도 공격을 한다. 패링 실패 시 게이지 감소로 이어지므로 어센트나 무적기는 원과 패턴이 겹칠 때 쓰는 걸 추천한다. 패링은 두번째 영상처럼 레이저가 다가올 때 타이밍 맞게 하면 된다.(사실 트라이하면서 이게 제일 어려웠다.)
5) 찍기
텔포 후 스턴을 동반한 공격. 1페의 찍기와 유사함. 맵에서 사라지면 찍기를 쓴다고 보면 된다.
이외엔 맵에 x자 레이저 패턴 등이 있는데 엄청 위협적이지 않다. (1페와 비슷)
파운틴 먹으면서 패링에 집중하자.
4. 후기
갠적으로 노말 솔플 기준은 타이밍만 익숙해진다면 재밌는 보스였던 것 같다.
패링으로 인한 게이지 관리가 정말정말정말정말 중요하다.
본섭 나와봐야 알겠지만 패링 유효 시간(테섭은 0.5초)이 보스 난이도를 결정할 듯 하다.
파티격은.. 게이지 시스템 때문에 파티원 모두 잘해야 될 거 같음 화이팅
그럼 다들 훈장 득템하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