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기자단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육성] 메이플스토리의 링크스킬 정리

아이콘 Po춘자wer
댓글: 12 개
조회: 46583
추천: 16
2012-12-17 21:36:49

안녕하세요, 메벤의 잉여잉여한 Po춘자wer입니다.

이번에는 12/6패치로 개편된 링크 스킬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12/6패치로 기존 링크스킬이 있던 캐릭터를 120레벨 달성시 링크 2렙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럼 그 링크스킬들을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떡밥은 풀렸지만 실제로 링크스킬이 확정되지 않은 제논은 제외합니다.

먼저 링크스킬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링크스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넙어갑니다.

-링크스킬이란?

래전드 패치의 캐논슈터 때 부터 추가된 각 직업의 고유 스킬 중 하나로, 다른 고유 스킬과는 다르게 레벨 70이 되면 서버의 다른 캐릭터에게 그 스킬을 전수해 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링크스킬 1레벨은 70레벨때부터 전수가 가능하고 2레벨은 120레벨때부터 전수가 가능합니다.

아래서 언급을 하겠지만 앤젤릭버스터의 소울컨트랙트 만이 현재는 링크스킬로 전수시 효과가 감소하고, 최초로 하향이 된 링크스킬입니다.

링크스킬 전수는 당연히 자기 직업군에 자기 링크스킬을 전수하는 것은 안되고(ex, 루미너스에게 퍼미에이트 전수)

링크스킬을 중복 전수하는 것도 안되고(ex, A에게 소울컨트랙트 2개 전수)

노바족에게는 링크스킬이 전수되지 않습니다.

래전드 패치 이후로 출시된 신규 캐릭터들은 모두 링크스킬이 있습니다.

그래서 키우기 싫어도 억지로 레벨 70/레벨 120까지는 키워야되는 웃지못할 해프닝이(..)

잡담은 이만으로 하고 본격적으로 링크스킬에 대해 알아볼까요?

 

 

목차

1,캐논슈터-파이렛블레스

2,메르세데스-엘프의 축복

3,데몬슬레이어-데몬스 퓨리

4,팬텀-데들리 인스팅트

5,미하일-빛의 수호

6,루미너스-퍼미에이트

7,카이저-아이언 윌

8,앤젤릭버스터-소울컨트랙트

9,데몬어벤져-와일드 레이지

*목차 순서는 캐릭터 출시 순서입니다.

 

 

1,캐논슈터-파이렛블레스

첫번째로 소개할 링크스킬은 최초의 링크스킬인 파이렛블레스 입니다.

파이렛블레스의 어원을 알아보자면 pirate+bless로 추정되며 해적의 축복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래전드 패치 당시 파이렛블레스는 전수가 가능한 최초의 링크스킬로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은 다른 링크스킬보다 우선도가 떨어지는..그런 캐논슈터의 대우와 같은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데몬 어벤져가 HP를 주스탯으로 사용함이 밝혀지면서, 파이렛 블레스의 HP10% 효과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총 INT 량에 MP영향을 받는 루미너스를 제외한 마법사 직업군이 저렙때부터 엠통을 늘리는 준비를 하는것, 즉 엠작을 하기 위해 마법사 캐릭터에게 파이렛블레스를 전수하는 그런 유저들도 있었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미너스 카드 효과로 S카드시 INT 40 효과 때문에 이 역시...

 

1레벨 효과

올스탯 +15, MAX HP+5%, MAX MP+5%

2레벨 효과

올스탯 +25, MAX HP +10%, MAX MP +10%

2,메르세데스-엘프의 축복

다음으로 소개할 링크스킬은 메르세데스의 링크스킬인 엘프의 축복입니다.

엘프의 축복은 딱히 어원을 살펴볼 필요도 없이(...)딱 보면 알수 있는 수준이지만, 굳이 해석해보자면 elf+의 축복 정도로 정령의 축복(음?), 요정의 축복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메르세데스의 링크 스킬은 메이플스토리의 목적 중 하나인 만렙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수치, 경험치를 %단위로 올려주기 때문에 우선도가 높은 링크 스킬 중 하나입니다.

저렙때는 10%?15%?하겠지만 고렙이 되어 연무장/디멘션 인베이드/이볼빙 시스템 등에서 사냥을 하다보면 10%/15%가 대단하다는 것을 새삼 느낍니다.

여담이지만 이 스킬의 본 사용처는 사용시 메르세데스의 시작 마을인 에우렐로 이동하는 기능인데, 워낙 경험치 +효과가 우월해서 사실상 씹히고(..)있었지만, 템페스트 패치때의 카이저 추가, 즉 판테온과 디멘션 게이트 추가 이후 쿨타임 30분의 시공석이 된 상황입니다.

 

1레벨 효과

사용시 엘프의 마을 에우렐로 이동, 쿨타임 1800초, 추가로 영구적으로 사냥시 경험치 10% 추가

2레벨 효과

사용시 엘프의 마을 에우렐로 이동, 쿨타임 1800초, 추가로 영구적으로 사냥시 경험치 15% 추가

3,데몬슬레이어-데몬스 퓨리

이번에 소개할 링크 스킬은 데몬슬레이어의 링크스킬인 데몬스퓨리입니다.

데몬스퓨리는 잠재능력 유니크 등급 이상 무기에서만 얻을수 있던

'보스 공격시 XX%의 추가데미지'옵션을 10%라도 얻을수 있는 스킬입니다.

물론 현재는 여제 격파로 인한 보공 30%옵션을 가진 여제 세트 효과가 많이 풀려 있고, 레전드리 잠재능력와 에디셔널 잠재능력의 추가로 무기에 보공을 100%가까이 다는 것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입지가 좁아진건 사실이지만 위에 언급한 아이템을 맞출 수 없는 서민들에게는 소중한 스킬입니다.

여담이지만 이 스킬의 주인인 데몬슬레이어는 정작 데몬슬래시 보공 미적용으로 울고있다 합니다.

 

1레벨 효과

보스 공격시 추가데미지 10%

2레벨 효과

보스 공격시 추가데미지 15%

4,팬텀-데들리 인스팅트

이번에 소개할 링크스킬은 팬텀의 링크스킬인 데들리 인스팅트 입니다.

데들리 인스팅트의 어원을 알아보자면 deadly+instinct로 추정되며, 치명적인 직감, 치명적인 본능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데들리 인스팅트는 캐릭터의 화력과 직결되는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링크스킬인데요.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지면 전체적으로 화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메르세데스의 엘프의 축복과 비슷하게 우선적으로 갖춰야될 링크스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스킬의 주인인 팬텀 역시 '파이널 어택'이나 다름 없는 카드 공격이 크리티컬 확률과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완소 스킬이라 하겠습니다.

 

1레벨 효과

크리티컬 확률 10%

2레벨 효과

크리티컬 확률 15%

5,미하일-빛의 수호

이번에 소개할 링크스킬은 미하일의 링크스킬인 빛의 수호 입니다.

이 빛의 수호라는 링크스킬의 경우 평소 사냥에서는 있으면 편한 정도이지만, 혼테일 이상 보스레이드에서는 없으면 안되는, 스탠스를 주는 링크스킬입니다.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링크스킬 인데요, 스탠스가 보장되어있는 데몬슬레이어, 메카닉, 모험가 전사류에게는 외면받지만, 반대로 대부분의 마법사 직업군/궁수 직업군의 경우 가장 필요한 링크스킬로 꼽히는 스킬입니다.

정작 이 스킬의 주인인 미하일은 4차전직을 한 뒤 스탠스를 마스터 하면 그 순간 버려진다 합니다.

아아 불쌍해요 빛의 수호

여담이지만 최초의 액티브 링크스킬 입니다.

 

1레벨 효과

사용시 90초간 100%스탠스 쿨타임 180초

2레벨 효과

사용시 110초간 100%스탠스 쿨타임 180초

6,루미너스-퍼미에이트

이번에 소개할 링크스킬은 루미너스의 링크스킬인 퍼미에이트입니다.

퍼미에이트의 어원을 살펴보자면, permeate로 스며들다, 침투하다는 뜻이 되는데요, 몬스터의 방어를 뚫고 침투한다는 뜻에서 적절한 네이밍인것 같네요.

이 스킬의 주인인 루미너스의 경우 다크니스 소서리(40%)+퍼미에이트(10%)로 모든 스킬 마스터시 기본적으로 50%의 방어율을 무시해 방어율 무시로는 전 직업중 탑을 달리며, 추가로 앱솔루트킬(40%)로 무기에 방무를 달거나 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90%라는 높은 방무를 가지는 직업 입니다.(*120레벨이 넘어 링크 2렙이 될 경우 95%입니다)

이 역시 무기에 잠재능력으로만 커버할 수 있던 방어율 무시를 조금 더 쉽게 가질 수 있게해준 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레벨 효과

공격시 적의 방어율 무시 10%

2레벨 효과

공격시 적의 방어율 무시 15%

7,카이저-아이언 윌

이번에 소개할 링크스킬은 카이저의 링크스킬인 아이언 윌입니다.

아이언 윌의 어원을 살펴보자면, iron+wall로 직역하자면 강철 벽의 뜻을 가지고 있지만, 강철처럼 단단한 벽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네요.

이스킬의 주인인 카이저도 루미너스의 방어무시처럼 매우 HP뻥이 잘 되는 직업군인데요, 리셔플스위치 방어모드나 그 외 여러가지 스킬로 HP가 높게 뻥뛰기되는 데다 한술 더 뜨는 링크스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링크스킬로 캡틴이나 메카닉 같이 회피는 안되는데 피통은 약한 직업군들에게 희망이 될수 있을 것이라 예측되었지만, HP의 10%/15%라는 옵션으로 자체적인 HP가 저조한 직업군들은 정작 그렇게 많은 HP는 오르지 않는(..)그런 슬픈 일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카드덱등과 함꼐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지요.

하지만, 데몬 어벤져가 HP를 주스탯으로 한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가장 먼저 주목을 받은 링크스킬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겠지만 제일 이펙트 대충 만든것 같네요 아아 카이저

 

1레벨 효과

HP 10% 상승

2레벨 효과

HP 15% 상승

8,앤젤릭버스터-소울 컨트랙트

이번에 소개할 링크스킬은 앤젤릭버스터의 링크스킬인 소울 컨트랙트 입니다.

소울 컨트랙트의 어원을 살펴보자면 soul+contract로 영혼의 계약(...)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앤젤릭버스터의 캐릭터 특성과 잘 매치되는 이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하일의 빛의 수호 다음으로 나온 액티브 링크 스킬로 앤젤릭버스터 자신의 경우 10초동안 데미지가 2배가 되고, 다른 직업군은 살짝 적지만 10초동안 데미지가 1.5배가 되던 놀라운 스킬입니다.

바로 위에서 언급 했지만, 소울 컨트랙트는 다른 직업군에게 전수 시 효과가 줄어드는 최초의 링크스킬입니다.

또한 앤젤릭버스터 하향 때 하향된, 처음으로 링크스킬 중 하향된..그런 스킬이죠.(2배->1.6배)

원본이 하향되면서 전수된 스킬 또한 효과가 하향되었습니다.

 

1레벨 효과(앤젤릭버스터)

사용시 10초간 데미지 60% 쿨타임 90초

1레벨 효과(타 직업군)

사용시 10초간 데미지 30% 쿨타임 90초

2레벨 효과(앤젤릭버스터)

사용시 10초간 데미지 90% 쿨타임 90초

2레벨 효과(타 직업군)

사용시 10초간 데미지 45% 쿨타임 90초

9,데몬어벤져-와일드 레이지

(이미지 추가 예정)

*와일드 레이지 링크스킬은 아직 테섭에서밖에 추가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섭에 와서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링크스킬은 아직 테섭에서밖에 추가 안된 데몬어벤져의 링크스킬인 와일드 레이지입니다.

와일드 레이지의 어원을 알아보자면 wild+rage로 사나운 분노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데몬어벤져의 링크스킬은 총데미지 5%/10%로, 무기의 잠재능력으로만 얻을 수 있던 총 데미지 X%를 링크스킬로 얻게 할수 있게 된 것입니다.

 

1레벨 효과

총데미지 5% 증가

2레벨 효과

총데미지 10% 증가

 

 

*데몬어벤져의 와일드 레이지 링크스킬은 본서버에 추가되는대로 직접 추가합니다.

이렇게 현재까지 존재하는 링크스킬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링크스킬은 다다익선, 즉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건 사실이지만,

빛의 수호 설명때도 잠깐 언급했듯이 직업의 특성에 따라 좋고 나쁠 수 있는 것이 링크스킬입니다.

여러분이 키우는 직업에 맞는 링크스킬을 여러분에 캐릭터에게 쥐어줘보는것은 어떨까요?

부족한 면이 있는 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문맥이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쪽지나 댓글로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v73 Po춘자we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