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플스토리 신궁 직업 분석
메이플스토리에서 개성 넘치는 신직업들과는 다르게 기존 직업들은 내세울만한 특징이 없기 때문에 잊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기존직업들도 나름 독특한 점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신궁은 모험가 직업이지만 다른직업과는 다른 뚜렷한 특징이 많이 있습니다.
메이플 신궁은 사수계열의 최종차수 직업입니다. 활을 사용해서 빠르게 연사하는 보우마스터와는 다르게, 신궁은 석궁을 사용해서 느리지만 강한 공격을 합니다. 신궁의 공격스킬은 모두 연사속도가 느립니다. 하지만 그만큼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타수가 많기 때문에 화력은 뒤쳐지지 않습니다.
Lv. 195, 신궁 스나이핑 각성 | 스나이핑 - 쿨타임 리듀스
레벨 100때 신궁으로 전직하긴 하지만, 195가 되기 전까지는 보스전에서 신궁으로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1:1 스킬이 없고 3차 스킬 스트레이프를 강화해서 쓰기 때문에 이름만 신궁일 뿐 3차 저격수하고 다를게 없습니다.
195가 돼서 스나이핑-쿨타임 리듀스를 찍으면 진짜 신궁이 됩니다!
너무 쎈 데미지 때문에 쿨타임이 있는 필살기 스킬이었던 스나이핑을 쿨타임 없이 주력기로 쓸 수 있게 됩니다.
▲ 얼티밋 스트레이프 / 스나이핑 데미지 비교. 스나이핑이 3배정도 쎄다.
195 전까지는 비숍보다도 약한 데미지 때문에 무시당했지만, 195를 찍는 순간 신직업 부럽지 않는 엄청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DPM(분당 누적 데미지) 직업 순위가 195 전엔 맨 아래에 있다가 195를 찍으면 맨 위로 올라갑니다.

스나이핑의 특이한 점은 일반 몬스터한테는 맥스 데미지에 가까운 고정데미지가 뜬다는 점입니다. 공격력이 아무리 낮아도 스나이핑을 쓰면 엄청난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몹한테만 해당되고 파티플레이존이나 보스한테는 통하지 않습니다.
다수 주력스킬 '피어싱'
신궁의 다수 주력스킬인 피어싱은 게이지를 모아서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스킬키를 눌러서 게이지를 모은 양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공격하는 몬스터의 체력에 따라서 적절하게 게이지를 모아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스공이 높다면 약한 일반몹 정도는 게이지를 모을 필요 없이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게이지를 모으지 않고 쓰면 연사속도가 무지 빠릅니다. 하지만 이런 사냥은 레벨업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거의 하지 않죠.
몬스터의 체력이 많은 파티플레이존에서는 피어싱이 매우 답답합니다. 게이지를 다 모아서 써도 한방에 잡기 힘들기 때문에 사냥 속도가 엄청 느려요. 피어싱 게이지를 모을 시간에 스나이핑으로 한마리씩 잡는게 빠를 정도입니다.
피어싱 게이지 모으는게 불편하다고 게이지를 없애달라는건 잘못됐다고 생각해요. 게이지 없는 신궁은 콤보없는 아란, 리차지 없는 엔버랑 다를게 없습니다.

▲ 몬스터를 관통할때마다 데미지가 증폭된다. 필자 기준 첫타 50만, 막타 170만 정도.
피어싱의 또다른 특징은 몬스터를 관통할때마다 데미지가 증폭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몬스터가 많을 수록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잘 보면 관통할때마다 피격 이펙트도 커집니다.
메이플 신궁, 소환사가 되다 | 프리저, 퍼펫

프리저는 메이플스토리에서 가장 유용한 소환수입니다. 다른 소환수들보다 공격속도도 빠르고, 공격하는 몬스터 수도 많고, 결빙까지 걸어줍니다. 일반 사냥터에서는 프리저 소환해놓고 돌아다니기만 해도 프리저가 알아서 잡아줄 정도입니다.

▲ 프리저의 얼음속성 공격. 잡몹 처리하는데 좋다.
보스전에서는 잡몹을 처리하는 용도로도 유용하고, 보스한테 조금이라도 더 데미지를 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스피릿링크 - 프리저'는 프리저와 교감을 통해 총 데미지, 체력, 방어력, 상태이상 내성 등 여러 능력치들을 올려주는 완소스킬입니다. 능력치를 올려주는 정도가 타직업보다 적은 감이 없지는 않지만, 대신 주력스킬 스나이핑이 매우 쎈편이라 나쁘지 않습니다.

▲ 힐라한테 대신 맞아주는 소환수 '퍼펫'
퍼펫은 체력이 낮은 궁수들 대신에 몬스터한테 맞아주는 몸빵용 소환수입니다. 보스전에서 어그로를 끌어서 대신 맞아주고, 피격데미지 감소 효과까지 있어서 생존률을 높여줍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별로 쓸일이 없어요. 보스전에서는 퍼펫의 HP가 낮아서 금방 사라지기도 하고, 귀찮아서 소환 자체를 잘 안하기도 합니다. 보스전에서 파티원이 많을때는 어그로를 잘 못끌어서 도움이 안됩니다. 심지어 오류도 많아요. 퍼펫을 소환하면 잘 튕긴다고 하네요.
퍼펫을 대신에 메르세데스의 워터쉴드처럼 피격데미지 감소 버프가 따로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95 전엔 제대로된 1:1스킬도 없고, 피어싱 게이지 때문에 파플존 사냥속도까지 느려서 신궁은 매우 키우기 힘든 직업입니다. 하지만 일단 195만 찍으면 낮은 스공으로도 엄청난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195까지 힘들게 키울 자신 있는 분들한테 추천합니다!

블로그 : http://ende1031.blog.me/